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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K7오나 21.06.07 14:09 답글 신고
    근대 사고나면 x됩니다ㅜㅜ
    답글 5
  • 레벨 원수 차살꼬야 21.06.07 14:11 답글 신고
    아직 주행거리 및 겨울철 효율성이 완전 떨어지는 것 생각하면...

    내연기관차가 아직은 더 낫쥬...
    답글 0
  • 레벨 원수 아이키세이드 21.06.07 14:20 답글 신고
    나중에 자율주행이 고도화되면 사고도 잘 안나서 수리도 줄어들 듯 ㅋ
    답글 1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2 토착왜구짱깨박멸 21.06.07 14:22 답글 신고
    개GO기
  • 레벨 대위 3 K7오나 21.06.07 14:09 답글 신고
    근대 사고나면 x됩니다ㅜㅜ
  • 레벨 중령 3 럭키펀치 21.06.07 14:35 답글 신고
    가해자가 되면 X 되는거죠
  • 레벨 중장 아주마니드림 21.06.07 15:12 답글 신고
    사고나면 베터리 가격이 ㅎㄷㄷ하긴 하지만
    그건 부품가격이지 정비쪽입장에서는 크게 돈될건 없다고 봅니다.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패드(디스크) 이런 소모품 교환이 없는 전기차는 정비쪽에서 보면 돈이안되는건 맞지요..
  • 레벨 대위 3 모비드엔젤 21.06.07 15:37 답글 신고
    판금용접같은 1급 공업사나 부품제조사는 몰라도 카센터는 대대적인 물갈이될듯하네요.
    카센터보다는 정밀기계공업사가 모터는 잘 볼수도
  • 레벨 준장 이것이네것이냐 21.06.08 01:11 답글 신고
    차량 하부 중심에 배터리 망가질 정도의 사고라면, 내연기관 차량들도 폐차각입니다. : )
  • 레벨 준장 빈센조카사노바 21.06.07 14:09 답글 신고
    우후죽순 문닫고이다음에 전지차수리시 공임비가엄청 오를듯
  • 레벨 원수 차살꼬야 21.06.07 14:11 답글 신고
    아직 주행거리 및 겨울철 효율성이 완전 떨어지는 것 생각하면...

    내연기관차가 아직은 더 낫쥬...
  • 레벨 소령 1 혠바보 21.06.07 14:13 답글 신고
    전기차사고싶게하는 내용이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장 대전지은남편 21.06.07 14:26 답글 신고
    스바트폰 몇년지나면 밧데리 바보되듯이 전기차도 그렇게되면 전기차시장 폭망함
  • 레벨 상사 1 아이엠뉘로 21.06.07 14:47 답글 신고
    아직까지는 전기차는 이른거 같아요 겨울에 너무 취약하기도 하고요..

    하이브리드도 겨울 되면 일반 차량이랑 같아요 ㅋㅋ
  • 레벨 중위 1 Limjh 21.06.07 17:31 신고
    @아이엠뉘로 일반차량과 비슷한건 아니구요ㅋ 현 그랜저ig하브타고있지만 겨울철에 여름대비 20퍼센트 정도 연비가 떨어지는듯 싶네요. 그마저도 장거리 뛰면 여름철이나 거의 비슷하구요. 하브가 겨울철에 단거리가 좀 안좋아지지 장거리는 비슷합니다.
  • 레벨 대령 2 8년눈팅 21.06.07 14:57 답글 신고
    8년 안에 70프로 이하로 배터리 효율 떨어지면 무상 교환
  • 레벨 대위 3 gasolin0 21.06.07 15:01 답글 신고
    17년쏘울 ev 출고시 230킬로.. 현재 235킬로타는데 5년 반토막은 어디서 주워들은 소립니까..이런글에 좋다누르는..에효..보배가 챙피해지네..
  • 레벨 중장 아주마니드림 21.06.07 15:13 답글 신고
    5년만에 반토막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겨울철에는 효율이 떨어지는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절반씩 떨어지는 건 아니지요..
  • 레벨 소위 3 설마선생 21.06.07 15:17 답글 신고
    아이고;;;
    17년 7월 출고된 아이오닉 배터리 기능 저하 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겨울에만 효율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에요.
    뭐 사실 이렇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수록 저는 편하게 타고 다니긴 합니다만..
  • 레벨 중사 3 뀨왕 21.06.07 15:19 답글 신고
    이런 멍청한 댓글이 베스트라니
  • 레벨 소령 2 asimo 21.06.07 15:20 답글 신고
    전기차가 생기면서 전기충 바퀴벌래 진상들이 출몰하는게 제일 문제임. 전기차 타는사람 둘중 하나는 개 진상임.. 과학적 중명도 가능할듯 ㅠㅡㅜ
  • 레벨 원사 3 호있호있 21.06.07 15:23 답글 신고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줘야할지 감도 안오네요
  • 레벨 소장 개소리하고자빠졌네 21.06.07 15:32 답글 신고
    전기차 타보고 그런소리 하시는지요...
  • 레벨 대령 2 makkarong 21.06.07 15:33 답글 신고
    스맛폰하고 엄연히 다릅니다 스맛폰은 극단적으로 차가워지고 뜨거워지고 반복하지만 차량은 엄연히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들어가죠 실 용량도 전체 용량의 80%정도만 쓰게되고 그런관리만 잘 되도 그정도까지 멍텅구리 되진 않죠
  • 레벨 소위 3 CL63 21.06.07 15:34 답글 신고
    답답이
  • 레벨 소위 3 CL63 21.06.07 15:40 답글 신고
    곧 배터리7분 완충에 700km짜리 출시 되고
    배터리가 임대로 갑니다.
    신차 가격이 현재에서 배터리 가격이 빠지게 되먼
    차량 가격이 절반 수준으로 낮아지고

    배터리는 교체시 또 임대형식으로 교체 됩니다.
    반납 배터리는 ess장치로 재활용.
  • 레벨 원사 3 투숙인내꺼 21.06.07 15:47 답글 신고
    20만 키로 타고 열화가 10%인가 15%인가 그렇다던데
    잘 모르시는 말씀이세요

    모델s는 백만키로 넘은 차도 있답니다
  • 레벨 소위 1 zombieni 21.06.07 16:51 답글 신고
    보통 리튬배터리 수명을 5년이니 10년이니 말하지 않습니다 충전 횟수로 이야기 하지요. 일반적으로 1500회 충전했을때 본래 용량의 80%로 준다고 하는데, 1500회면 1년에 빨간날 빼고 매일 충전했을때가 1500일 약 5년 입니다. 실제 전기차 만충전으로 300킬로만 달릴 수 있으면 주 5일 왕복 40킬로 출퇴근에 1번만 충전할경우 1년 약 50회충전이니까 10년 해봐야 500회입니다 관리만 잘되면 20년은 충분히 쓴다는 이야기죠. 보통 태양열 발전소 축전 배터리셀 사용 연한이 20년입니다 핸드폰 배터리의 경우 매일 극한으로 충방전을 거듭하기에 2~3년만에 반토막 나는걸 보고 전기차 배터리도 막연히 그럴거라 생각하신것 같은데... 인공위성 올리는 배터리들 보통 수명 몇십년입니다 좀 더 안전하게 포장한것뿐 기본 원리는 같습니다
  • 레벨 중위 1 Limjh 21.06.07 17:27 답글 신고
    하이브리드차량 소유자입니다. 겨울철에 베터리 효율이 줄긴하지만 휘발유차량도 겨울철에 연료효율이 안좋긴 마찬가지입니다. 각종 전기장치 많이 사용하니 연료도 더 사용하죠. 그리고 하이브리드효율이 떨어진다해도 휘발유차량보다 연비가 안나오진 않습니다. 현제시점에선 하이브리드가 가장 효율이 좋은건 사실임..
  • 레벨 중사 3 s450포매틱 21.06.07 20:53 답글 신고
    아직 안타본 분 ㅠㅠ
  • 레벨 원사 3 K7에서바꿔보자 21.06.07 21:24 답글 신고
    그냥 현재 쓰는 핸펀 배터리를 생각하며 펼친 뇌피셜이네 10년 지나도 80프로인가 90프로 보증해줄껄? 어휴 이란 글에 추천수 봐라ㄷㄷㄷ
  • 레벨 원수 아이키세이드 21.06.07 14:20 답글 신고
    나중에 자율주행이 고도화되면 사고도 잘 안나서 수리도 줄어들 듯 ㅋ
  • 레벨 하사 3 도시통신 21.06.07 15:12 답글 신고
    이거 소오름~
  • 레벨 중장 classicostile 21.06.07 14:20 답글 신고
    아직 내연기관 차량들이 많이 다니고 현재 중고시장에도 값어치 있는 내연기관차량이 많음

    먹고살걱정 안해도 됨,,다만 세대가 바뀌면,, 헬,,
  • 레벨 대위 2 Odie 21.06.07 15:32 답글 신고
    저 사장님이야 아직은 괜찮죠.. 지금 자동차 정비 배우는 젊은 사람들은 평생 직업으로 하려고 배웠는데.... 힘들어지겠네요.
  • 레벨 대령 3 WVIP 21.06.07 14:22 답글 신고
    배터리 케이스 기스 나서 수리비 2천만원 넘게 나온글..본기억이...
  • 레벨 원사 1 마스터K 21.06.07 14:23 답글 신고
    결국 배터리에 올인이라 배터리 문제 터지면 그 돈이 그 돈일듯 오래 타면 탈 수록 들어가는 비용은 비슷할거 같네요
  • 레벨 대위 3 본부뽕구 21.06.07 14:27 답글 신고
    단점 겨울철운행문제 배터리 문제시 배터리값….
  • 레벨 중위 1 영원히사는억만장자 21.06.07 14:27 답글 신고
    카센타 사장님이 본인 건물에서 보험사 끼고 하니까 그나마 유지되는거지 요새차들은 전기차가 아니라도 고장이 별로 없어서 10년 안에는 소모품말고는 큰 고장도 없다고 이제 전기차 바뀌면 카센타는 의미없다면서 누가한다고 하면 말린다고 하시던데요
  • 레벨 중위 3 응응아라똥 21.06.07 14:29 답글 신고
    익스테리어 튜닝 시장만 근근히 먹고살듯
    외장 필름, 선팅 , 에어서스 , 유리막 , 빼고는 다 접어야지머

    첨단기능 점점들어가서 사고도 안나서 고칠것도 없을텐데
  • 레벨 준장 바다건 21.06.07 14:29 답글 신고
    모든 차가 전기차로 바뀔려면 수십년 이상 걸립니다. 그리고 내연기관 쉽게 못버릴꺼에요 .. 마진이 엄청나거든요..
  • 레벨 소장 우치하X사스케 21.06.07 14:37 답글 신고
    그쵸... 정유업계도 가만히 있진 않을거같네요.
  • 레벨 병장 제왕 21.06.07 16:39 답글 신고
    2030년부터 유럽은 내연기관차 신규등록이 안 되도록 추진중이고 완성차업체도 대부분 2025년부터 2030년 사이에 전기차로 전환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이 다 없어지는데는 수십년이 걸리겠지만 신품자동차 판매는 얼마 안 남았어요.
  • 레벨 소위 3 CL63 21.06.07 19:25 답글 신고
    시대에 흐름에 역행하는 대표자.
  • 레벨 중장 복받은년 21.06.07 14:32 답글 신고
    라이트 갈아주는 비용을
    백만원 쯤으로 올려야 수지타산이 맞아짐.

    주유소 ㆍ까스충전소ㆍ카센터는 사라질 운명.

    일찍 접는게 승자.
  • 레벨 소장 미레소년코난 21.06.07 14:33 답글 신고
    어쩔수없음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장 아주마니드림 21.06.07 15:15 답글 신고
    자동차 관련일과 석유화학쪽일은 줄어들겠지만
    발전소나 전기 관련한 일자리는 늘어납니다.
    시대가 변화하니 일자리도 변화하는 것이지요..
    뭐 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줄어드는 숫자보다 늘어나는 숫자가 더 작을 수는 있습니다..
  • 레벨 원사 3 애들은재웠수 21.06.07 14:34 답글 신고
    밧데리팩 사망하면 수리비 2천 중후반 아낀.던 다 직살남
  • 레벨 소장 우치하X사스케 21.06.07 14:36 답글 신고
    저사람들에게는 생명줄이 걸린 문제네요.
    전기차는 사고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서 죄다 새로 사고말텐데 말이죠;;;
  • 레벨 소장 우치하X사스케 21.06.07 14:38 답글 신고
    전기차 시장은 중고차 업계도 답이 없어지겠네요;; 배터리가 그 때도 지금같은 상태라면 말이죠..
  • 레벨 원사 2 반단리연 21.06.07 14:39 답글 신고
    배터리 비용, 기판한번씩 나가면 수리비용이 엄청나겠죠.
  • 레벨 일병 아이디없을무 21.06.07 14:43 답글 신고
    세상은 어떻게든 발전하게 되있고 언제든 새로운 직업 사라지는 직업이 생길수밖어 없음
    어느 누구든 각자가 감당할수밖에 없음
  • 레벨 상사 3 초보으른이 21.06.07 14:43 답글 신고
    결국 내연기관이 사라지고 나면, 전기세를 올리면 어쩔건지..... 쭈니형이 그러던데.....
  • 레벨 상사 2 며늘 21.06.07 17:12 답글 신고
    전기세 열배로 올려도 전기차가 이익일거요

    급속충전해도 다섯배는 차이날낀데~
  • 레벨 원사 3 한천검 21.06.07 14:44 답글 신고
    브레이크패드 10배는 엄살이 좀 심하시넹.....2010년식 케파타면서 8만키로에 튜닝한다고 한번 바꾸고 지금 19만 아직 패드 남은상태인데 10배면 -_-;;
  • 레벨 원사 1 앰빠워 21.06.07 19:46 답글 신고
    죠~~~기용 전기차는 브레킹하면 모터도 같이재동걸어용^^ 그러니 패드내구성도 당연히 내연보다 좋겠지요..?????
  • 레벨 원사 3 또치10 21.06.07 14:49 답글 신고
    글 내용하고 관계도 없는 배터리가 왜 나오는지... 배터리가 그렇게 쉽게 수명이 다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카센터 수입하고는 거의 관계가 없음. 그걸 카센타에서 바꿀 수 있을 거라 생각하나? 사고 나면 어쩌니 그런 말도 의미 없는게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근다는 말하고 다를게 없음. 세상은 변하는데 혼자 버티겠다고? 내가 봐도 카센타 답 없음. 다른 일 찾아야 할 것임. 그렇다고 모든 엔진자동차가 순식간에 없어지지는 않을 것임. 당분간 공존할 가능성이 높음. 어쨌건 다른 먹거리를 차분히 찾아봐야 할 것임.
  • 레벨 중사 1 dizzy 21.06.07 14:56 답글 신고
    그러게요.
    카센터가 먹고 사는 문제를 얘기하는데 전기차의 단점을 물어 뜯는 이 분위기 뭐죠ㅋㅋㅋㅋ
  • 레벨 중령 2 설인아 21.06.07 14:56 답글 신고
    전기차 늘어나면 주유소 대신 전기차 충전소 장사 해야하나??
  • 레벨 중사 2 망하고포기한 21.06.08 23:13 답글 신고
    Pc방에서 음식으로 매출올리듯 충전소 편의점 장사해야죠 이마저도 초급속 인프라가 많아지면…
  • 레벨 중장 spe02 21.06.07 15:05 답글 신고
    전기차 주행거리는 지금정도면 괜찮아 보이는데
    현재 주유소정도의 충전인프라와
    5분정도의 급속충전 시스템이 있어야 쓸만할듯
  • 레벨 하사 1 하루애펜션 21.06.07 15:10 답글 신고
    전기차사고 2주댓네요 주행거리가 1주일에 1000키로정도 운행하는데 그전차량 기름값만 27만원정도 드는데 주유소안가니 너무좋네요.
    시내주행만 주로하는지라 풀충전하면 500키로정도타네요.
    다만 가정용 완속충전이라 시간이 오래걸린다는거빼고 딱히 단점을 모르겠어요.
    현재까진 만족도 100%네요 ^^
  • 레벨 하사 1 jambo 21.06.07 17:29 답글 신고
    시내만주로 일주일에 1,000km
    전기차로 가시길 잘하신듯...

    전 강남에서 강서, 일산 찍은 일정이 거의 매일인데 60km정도...ㄷㄷㄷ
    아직은 전기차 고민중이라
  • 레벨 중사 3 롤스로이스레이스깜스 21.06.07 15:10 답글 신고
    동네 책대여점 비디오테이프 DVD가게 사장님도 이제 다른거 하고 계십니다 다른거 찾아서 해야죠
  • 레벨 대령 1 민교아빠 21.06.07 15:22 답글 신고
    검사에서 10키로 뛴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패드가 양호하다고 하니... (한번도 교체를 안했죠..)
  • 레벨 대위 2 털뽑힌원숭이 21.06.07 16:12 답글 신고
    10킬로밖에 안뛰었으면 당연히 양호하지않을까욤...?
  • 레벨 상사 2 며늘 21.06.07 17:13 신고
    @털뽑힌원숭이

    ㅋㅋㅋ 알면서~
  • 레벨 대령 1 민교아빠 21.06.20 09:40 신고
    @털뽑힌원숭이 보통 5~6만에서 교체하지 않나요? 하브는 10만 뛰었는데도 반이상 남았다고 하더라구요.
  • 레벨 소위 3 니또와카노 21.06.07 15:28 답글 신고
    본인은 전기차 타면서 밥그릇 걱정은 되나보네
  • 레벨 소장 MIRAGE21 21.06.07 15:29 답글 신고
    판금은 살아 남을까요?
  • 레벨 상사 2 며늘 21.06.07 17:14 답글 신고
    이것도 자율주행 완성되면 끝장이겠지요.
  • 레벨 대령 2 makkarong 21.06.07 15:34 답글 신고
    음 배터리 갖고 장사를 해야 돈이 되지 싶네요 정비쪽하시는 분들도
  • 레벨 원사 2 Greenwave 21.06.07 15:38 답글 신고
    사고나 폐차에서 배터리 교체 기술만 있어도 먹고 살 것 같은데요...
  • 레벨 소위 1 옥시젠 21.06.07 15:49 답글 신고
    주유소하시는분.폐업비용만 2억정도
    라..지금부터 폐업비용 모으기시작함
  • 레벨 중사 1 하늘움막 21.06.07 15:52 답글 신고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차 메이커들도 정비로 남겨먹는 부분을 결국 만들어 낼겁니다.
  • 레벨 중장 방어진 21.06.07 16:03 답글 신고
    수리비가안든다닠ㅋㅋㅋㅋㅋㅋㅋ한번고장나보면 정신차릴듯 ㅋㅋ
  • 레벨 대령 2 빵상깨랑깨랑 21.06.07 16:08 답글 신고
    기존 카센터들이 타이어장착점으로 뛰어들어서 타이어쪽이 초초레드 오션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레벨 하사 2 최첨단노가다꾼 21.06.07 16:11 답글 신고
    아직은 완전 전기차의 장점이 운행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수도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성을 볼때 현 자동차 분야의 먹거리로는 사업이 힘들어질거는 팩트네요
  • 레벨 상사 1 북방의별 21.06.07 16:36 답글 신고
    2년이면 시동배터리 한번 나가요. 14만원 들텐데?
  • 레벨 상사 3 퍼스나콘1 21.06.08 02:13 답글 신고
    님아 그것도 내연기관 얘기잖아요..
  • 레벨 소위 2 반지와제황 21.06.07 16:37 답글 신고
    외장관리쪽이나 전장은 그래도 할만하겠네요
    전기차라도 광택도 내고 블박달고 썬팅은 할테니깐요
    도장업체랑 내외장관리 전장 뭐 이정도 살아남겠네요
  • 레벨 소장 MIRAGE21 21.06.09 06:56 답글 신고
    내외장 관리에 튜닝업체도 들어가는 건가요?
  • 레벨 원사 3 코롱코롱코로로 21.06.07 16:40 답글 신고
    앞으로 5년뒤 배터리 가격이 반값 되고 점점 낮아져 결국 내연기관차보다 싸지는 시기가 온다니 그때나 사야죠

    밑바닥 긁히면 2천이상 날아가는데...
  • 레벨 이등병 세리007 21.06.07 16:47 답글 신고
    그래서 울나라가 수소 전기차로 가는거죠^^
  • 레벨 소령 1 꽉찬느낌 21.06.07 16:53 답글 신고
    다들 전기차 베터리 분리에 대해서 모르시는듯..

    전기차는 단순교환 이상의 사고는 그냥 사고순간 최대 골치거리 됩니다.
  • 레벨 중사 2 돼지청국장 21.06.07 19:11 답글 신고
    본인은 마니 아시나보네요 ㅎ
  • 레벨 대령 3 다시칸 21.06.07 17:39 답글 신고
    당장 공장인력부터 대규모감원예정..
  • 레벨 대위 1 담배는디스 21.06.07 17:56 답글 신고
    전기차가 많아지면
    그 많은 전기를 뭘로 감당 할런지
    결국 내연기관은 사라지고
    전기사용료만 엄청 오를듯…
  • 레벨 준장 이것이네것이냐 21.06.07 19:02 답글 신고
    휴대폰 배터리와 자동차용 배터리는 종류가 다릅니다.
    휴대폰 배터리는 리튬이온, 자동차용 배터리는 리튬인산철. : )
  • 레벨 중위 1 블랙그랑죠 21.06.07 19:33 답글 신고
    배터리 한번 교환하면 차값 반 날라가는거 아님??
  • 레벨 대위 1 우기지마세요 21.06.07 19:45 답글 신고
    엔진오일 한번 가는데 12만원......
    눈탱이 제대로 치네....

    그리고 저 사장님 하실동안은 계속해도 될것 같은디...
  • 레벨 중위 2 천년전그놈 21.06.07 20:40 답글 신고
    판금 및 도색 인테리어 및 튜닝은 살아 남겠죠.
    사고나면 고쳐야 하니까... 긁힌데 부분도색 가드은거는 수요가 있겠죠.
  • 레벨 원수 일반오리 21.06.07 22:28 답글 신고
    오 전기차 소모품 갈 일이 없나보네요
  • 레벨 소위 1 자사랑남 21.06.07 23:15 답글 신고
    참....90년대 초만해도 카센터는 돈 긇어모았는데.....
  • 레벨 중사 1 씨부럴63 21.06.07 23:25 답글 신고
    테슬라 같은 경우는 이미 10년 정도 되었죠...

    충전하고 어쩌고 불편하지만 100키로 가는 비용이 천원 미만에 유지비 거의 없으니
    굳이 안탈 이유는 없구나~ 합니다만...

    솔직히 남들에게 추천은 안합니다~!!!!!
    충전기 전쟁예상해서.ㅋㅋ
  • 레벨 중위 3 날린 21.06.07 23:43 답글 신고
    부품개발 제조업체도 난리입니다 내연기관생산 개발 부품수가 얼마나 많은지 아실련지요 그게 단순화 일원화 되버리면 다죽는거죠
  • 레벨 원사 3 롤렉스11 21.06.08 00:40 답글 신고
    코나EV 보증연장 6년에 2년6개월 6만키로 운행했습니다. 저분말 틀렸어요. 워서액 3통 에어컨필터 쓴게 전부임. 차계부 2만원...썻어요... 진짜 더럽게 돈안먹음..
    배터리 고장나면 어쩌냐고하시는데 저는 초기구매자라 평생as~
    세컨카는 휘발류라 거의 안타게되요
  • 레벨 병장 대기면성 21.06.08 01:00 답글 신고
    이력서에 증명사진 미첨부 사진관 망합니다.농산물 개방하면 우리 농업 망함니다.
    콜센터 영업 없애면 콜상담사들 직업 없어집니다.대형마트 생기면 전통시장 망합니다.이케아입점하면 가구상업 망함니다.
    왜 새로운 방법은 안찾아보고???정통 장인정신?시대는 변하는데 왜 그자리에서 그대로 남아 있을려고만 하는건지!
  • 레벨 병장 비탈리 21.06.08 01:09 답글 신고
    전기차는 크게 사고 나서 배터리 손상 되면 화제위험이 매우큼 불나면 답도 없음
  • 레벨 소위 1 끝장순정 21.06.08 09:28 답글 신고
    내연기관도 2년안에 손볼곳 거의 없지 않나?
    오일이나 갈고 패드나 갈것지

    전기차는 오래되면 답 없을듯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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