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처음올렸던 엑셀을 밟으면 2초간 반응이 없다가 RPM과 동시에 속도가 올라가는경우를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에 마음먹고 스로틀바디 청소를 했습니다.. 스로틀바디 크리닝이 없고 일요일날이라 파는곳도 없어서
스로틀바디 입구? 그곳만 청소를 하고 테스트를하기 위해 주행을 했는데요..(자가 정비했습니다) 기이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ECU 리셋도 했습니다..
밟으면 밟는대로 반응이 오긴하는데.. RPM이 심하게 요동을 칩니다...
순서를 나열해 볼게요
1. 중립에서 엑셀을 밟고 떼면 우웅~ 우웅~ 우웅~(엔진소리) 하면서 2천 RPM으로 고정이 됩니다.. ㅋㅋㅋㅋㅋ 신기합니다 ㅋㅋ
2. 주행중 2천~3천 RPM놓고 주행을 해봤는데.. 악셀로 3천으로 유지하다가 엑셀을 떼면 RPM이 뚝 떨어집니다.
떨어지면서 뒤에서 누가 잡아당기는듯한 느낌이 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2천 RPM놓고 달려도 뚝뚝 떨어집니다
3. 그리고 중립으로 가만히 놔두면 1천에서 1천5백정도 RPM이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부웅~부웅~ 부웅~ 이런소리나면서요 ㅋㅋ
파킹으로 해놔도 똑같습니다
4. 기어를 바꿀때마다 RPM이 요동을 칩니다.. (오토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정보를 얻어 아래있는 부품들을 교체를 해볼 생각입니다..
- IAC밸브/IAC모터/맵센서/진공호스/산소센서/TPS센서/EGR 벨브 교체
- 스로틀바디 점검 및 청소 (심할경우 교체)
-
ECU 초기화 및 업데이트
- 엔진 오일누유 점검
이렇게 갈아볼 생각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빠진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진지합니다.
그리고 IAC밸브/IAC모터는 두개다 똑같은 부품을 지칭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위의 부품 교환할시 가격은 얼마나 할지도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교체하고 정비한 목록입니다..
- 미션오일 교체, 엔진오일 교체, 연료 필터, 오일 필터, 잠바가스켓,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써모스탯, 부동액
라세티 해치백 04년식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