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90에 탑재되는 후륜조향 시스템 AWS에
관심있는분들 글에 일부 회원님들이 소나타에
탑재됐었던 AGCS가 후륜조향인줄 착각 하시고
예전에 탑재됐던 시스템이다~라고 댓글다셔서
얘기 드리는데 AGCS 현대가 세계최초로 개발된건
맞으나 엄밀하게 말하면 후륜조향 시스템은 아닙니다.
차에 대해 좀 아는분들 이라면 이걸 후륜조향이라
얘길하질 않죠~
소나타가 광고했던 사진인데 주행안정제어시스템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즉 VDC 자세제어장치에 가까운
기술이고 후륜조향은 스티어링휠을 돌림과 동시에
양쪽 뒷바퀴의 각도가 바뀝니다.
하지만 AGCS는 위 설명과 같이 스티어링에 따라
뒷바퀴의 각도가 조절되는게 아닌 고속으로 선회시에
주행상황에 맞춰 인위적으로 시스템에 따라 외측
뒷바퀴의 토우각 최대 3도정도 변형 시키는것 입니다.
그것도 양쪽이 아닌 한쪽의 외측뒷바퀴 안쪽으로만
토우각조절
그러므로 이걸 조향시스템이라 볼 수 없고 성격자체가
다른 시스템입니다.
사진과 같이 이게 후륜조향 시스템이죠
현대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기술이긴한데 소나타에
선택사양으로 탑재했다가 금액도 높고 선택사양
탑재비율도 낮아서 그 이후로는 자취를 감춘 좀
안타까운 기술이긴 합니다.
좀 더 보완해서 살렸으면 어떨까하는
안타까운 기술이긴 합니다.
이게 비싼것으로 인한 문제보다
잦은 선회 조건에서는 눈에 띌만큼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단 고속선회 조건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이었다고 하구요.
개선으로 더 발전을 이루어냈으면 하는 장치였지만 아쉬움이 남긴 합니다
슬라럼 테스트 대결에서 소나타가 좋은 성적이
나왔었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비슷한데 자세히 까보면 엄연히 다른 기능.
폭바 국민차라고 좆나게 까대고 GV80과 비벼대는 꼬락서니~
독일 국민차보다 못한 현기차~ 라고 떠드는 꼴이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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