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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3 KoolShot 17.02.01 17:18 답글 신고
    예전 카니발은 파킹 브레이크라도 쓰면 멈췄다구요?
    글타면 이런일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는 말씀이신지
    답글 2
  • 레벨 원사 3 아용이 17.02.01 15:07 답글 신고
    예전에 티비에서 한참 내리막길 내려가는 상황에서 풋 브레이크 너무 많이 사용하면 베이퍼록현상때문에 위험하다고 본게 생각나네요..
    답글 6
  • 레벨 병장 팩다방김양 17.02.02 08:42 답글 신고
    시동이 안걸린 차량을 주행하신거 아닌가요? 버튼시동차량이라 혼동하신 건 아닐까요.

    블랙박스에 표시전압이 12.4~12.6v 입니다. 정상적인 아이들링 출력전압은 보통 13.5v 내외 입니다.
    주행 중 큰 충격이 없는데 블랙박스 비프음이 수시로 울리는 것으로 보면 주차모드에서 모션감지 또는
    주차모드에서의 충격감지(주행모드와 감지센서 민감도 상이)로 추측합니다.

    올려주신 사고 영상 외에 블랙박스 메모리 카드에 모션감지로 촬영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찾아보세요.
    모션감지 영상은 시동이 안걸린 상태에서만 촬영됩니다.
    만약에 모션감지 폴더에 주행영상이 저장되어 있다면 시동을 안걸린 차량을 주행하셨거나
    동영상 시작하자마자 12.9v에서 바로 전압이 내려가는걸 보니 중간에 알 수 없는 이유로 시동이 꺼진차량을
    인지하지 못하고 주행하신것 같네요.

    시동이 안걸린 차량의 브레이크를 반복해서 작동하셨다면 사고내용도 설명이 됩니다.
    답글 15
  • 레벨 중위 1 데혼 17.02.02 13:07 답글 신고
    와..쉐보레 욕하는댓글하나도 없다ㅋㅋ 신도들 넘쳐나네
  • 레벨 대령 3 신께감사하며먹읍시다 17.02.11 00:16 답글 신고
    이셋기야 그딴 헛소리 집어치워라
  • 레벨 소장 백만양병 17.02.02 13:15 답글 신고
    저정도에 베이퍼록 걸린다굽쇼 ㅋㅋ

    부산 살면 다 디졌겠네 ㅋㅋ
  • 레벨 상병 캠핑가고픈 17.02.02 13:27 답글 신고
    댓글을 주욱 읽다보니 올란도 동호회에서 가끔 보던 원인들 같네요..란돌동호회 찾아보시면 시동꺼짐글..수동모드에서 엔진브레이크가 미비하다 수동모드에서 속도가 안줄어든다..가끔 본듯합니다..
  • 레벨 중사 2 깜장올랑 17.02.02 13:30 답글 신고
    저도 시동이 꺼진 상태일것 같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일단 전압으로 추측하는건 베터리 센서때문에 알터가 안 돌수도 있어서 정확한 추측은 아니라고 보고요.
    올란도lpg 엔진소리가 무지 조용합니다.
    그래서 시동 걸린 상태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인지 하지 못하셨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주행중 꺼졌을 경우에도..)
    특히 전 차량이 무지 시끄러운 차량이라.. 더욱 그럴듯 하고요...
    윗분 말씀대로 블박 확인해야 할것 같습니다.
  • 레벨 하사 1 껌쫙쫙침캭퉤 17.02.03 10:16 답글 신고
    센서가 있어도 전압은 일정범위내에 있습니다
  • 레벨 중위 3 S20 17.02.02 13:37 답글 신고
    현대차였으면 금방 원인 찾으셨을 것 같은데...
    한다는 소리가 적어도 이 차는 급발진은 없잖냐, 에어백은 잘터졌다, 운전미숙아니냐...

    글쓴님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라리 다른 곳에서 조언 받으시는게 빠르겠어요.
  • 레벨 원사 3 SCHEMER 17.02.02 13:43 답글 신고
    무슨 베이퍼록.. 웃긴게 저런 댓글에 추천은 왜이리 많어 ㅋㅋ 저 정도 경사에 커브에 섞인 도로가 얼마나 많은데 무슨..
  • 레벨 중사 3 올레 17.02.02 13:49 답글 신고
    항상 이런류의 사고는 전부다 나이많은 어르신들이던데... 이게 과연 우연인걸까? 운전미숙에 한표던짐
  • 레벨 원사 1 진짜드림 17.02.02 13:54 답글 신고
    안타깝지만 운전미숙에 시동 키온 만하시고 주행하신거 같습니다
    12.9v 에서 계속 떨어지는거보니.. 발전도 안되는 전압이고..
    키온 과 시동 을 혼동 계기판조차 보지 않으신거같네요 rpm이라도 올라갈텐데.. 안타깝지만 운전미숙 한표 던집니다.
  • 레벨 대위 3 미카엘요르단 17.02.02 14:14 답글 신고
    22222222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10 답글 신고
    시동걸고 예열후 출발하는 영상은 앞부분이 너무 길어 제외하고 업로드 했습니다.
  • 레벨 상사 2 수원직장남 17.02.02 14:00 답글 신고
    흠.. 다 좋은데 왜 핸들이조향이될까요 시동이꺼졌다면;;
  • 레벨 병장 권고수 17.02.02 14:00 답글 신고
    시동 꺼진 상태라고 추정 하신분들 많으신데 시동이 꺼지면 조향이 잘 안될텐더 저렇게 부드럽게 내려 갈수 있을까요 시동 꺼짐은 아닌걸로 보이네요 운전 경력도 있으신데 핸들 무거워지는걸 못느낄까요? 시동꺼짐은 아닌거 같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권고수 17.02.02 14:12 신고
    @다음엔반드시2번 그건 알지만 조향에 무게가 다른데 운전자가 모를수가 있을까요?
  • 레벨 상사 3 마징가제또 17.02.02 14:48 신고
    @다음엔반드시2번 시동 꺼지면 조향장치가 잠겨버립니다.
  • 레벨 중위 1 벤틀리내꺼 17.02.02 15:16 신고
    @다음엔반드시2번 바퀴가 굴러가면 시동이 꺼져도 조향된다구요?ㅋㅋ 어느 브랜드의 어느 모델이 그런가요? 시동 꺼지면 핸들 잠겨요..요즘 차들은 조향되는지 몰라도 적어도 15년 이전 모델은 조향 안됩니다..잘못된 지식은 퍼뜨리지 맙시다
  • 레벨 준장 파티지 17.02.02 16:53 신고
    @벤틀리내꺼 조향 됩니다. 실제로 해봤습니다. 카니발2파크 02년식인가 04년식이 지금 어머니가 타는찬데 기름다떨어져 시동꺼진거 브레이크 먹통되는거 생각안하고 그냥 내리막 타고내려오다가 사고난적이 한번 있습니다. 조향은 됩니다. 존나무거울뿐. 잠기진 않습니다.
    지금 제가타는 07년스포티지도 시동끄고 정차상태에서도 핸들 돌리면 돌아는 갑니다. 오무기어에 무리가는지라 안하지요. 뭐 할일도 없고요
    이전에 아는선배 아반떼엠디 주차하고 핸들 바로 안해놨다고 해달라길래 시동안키고 돌려서 바로해준적도 있네요.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7.02.02 15:36 답글 신고
    제발 유언비어 퍼트리지 맙시다

    시동 꺼지는데 핸들이 왜 잠깁니까?

    무거워진다는건 맞아도 잠긴다는건 아니죠

    핸들락 기능 뭔지 모릅니까?

    핸들락이 시동과 상관있는게 아닌데요??????????????

    키ON상태에선 핸들락 안걸립니다 ㅋㅋㅋ

    파워핸들은 시동꺼지면 무파워 상태라 핸들이 무거워지죠

    MDPS도 전기로 작동하니 전원공급되면 핸들링 가능하고요
  • 레벨 하사 3 사운드오브무식 17.02.02 19:21 답글 신고
    핸들 잠기진 않구요. 파워모터가 동작하지 않으니, 핸들이 엄청 무거워지죠. 성인 남자도 조향하는데 낑낑대야 합니다. 저렇게 부드럽게 안돌아요.
  • 레벨 일병 hd5866 17.02.02 21:49 신고
    @사운드오브무식 그렇죠! 무파워핸들보다 더 무거워지죠
  • 레벨 병장 팩다방김양 17.02.05 20:52 답글 신고
    저 차량은 전자식 핸들차량이라 시동 꺼져도 잘 돌아갑니다. 잠기지도 않습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7 14:28 신고
    @팩다방김양 정답입니다. 직접 테스트 했습니다.
  • 레벨 대령 2 그싼오 17.02.02 14:03 답글 신고
    최초 시동걸때부터 블박영상은 없나요? 중간에 시동이꺼진건지~~아님 출발부터 키온으로 출발한건지??? 최초시동이 걸리면 보통 전압이 14v이상 올라가지 않나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4:13 답글 신고
    시동걸고 예열하고 출발할때까진 15v였다 이후 32초에 12.9v까지 떨어지는건 확인했습니다
  • 레벨 중사 3 오빠나먹고힘내 17.02.02 14:15 답글 신고
    시동시 승용 제차기준 최소 13.7v입니다.
    다른분들 말한대로 시동 꺼진 상태는 확실한듯요. 그래서 브레이크가 안들었군요..
  • 레벨 중사 3 오빠나먹고힘내 17.02.02 14:17 답글 신고
    전압 낮아지기전 영상부터 쭉연결해서 올려주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16 답글 신고
    네 퇴근하고 병원 들렸다 재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앞부분이 예열시간도 있고 빼버렸더니 같이 합칠껄 그랬네요.
  • 레벨 중사 3 오빠나먹고힘내 17.02.02 20:52 신고
    @식용공룡 확실히 시동건 상태로 출발했고, 주행중 전압이 뚝 떨어지네요... 주행중 시동이 꺼졌네요.
  • 레벨 원사 2 내일은차사마 17.02.02 14:48 답글 신고
    그래도 다른글 싼타페 보다...에어백은 잘 터진듯 합니다.......문제 해결 잘 되길 바랍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17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3 마징가제또 17.02.02 14:49 답글 신고
    시동이 꺼지면 핸들이 잠겨서 일정부분 움직이면 조향이 안되는걸로 아는데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일병 hd5866 17.02.02 21:51 답글 신고
    잠기는게 아니라 핸들이 무거워짐. 유압이 안들어가서 조향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7 14:29 신고
    @hd5866 아닙니다 전자식이라 잘만 작동 됩니다. 테스트했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일병 카리차주 17.02.02 15:19 답글 신고
    블랙박스 전압을 보니 시동이 켜져있는 상태인지 아닌지 의심이 가네요.

    출발한지 32초만에 IBS때문에 12.4까지 낮아지지는 않을텐데....

    시동에 대해서 공룡님이 확인 하신건 어머님 말씀이신가요? 아님 블랙박스 영상인가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22 답글 신고
    블랙박스로 확인했습니다.
    출발하고 30초 내외까지는 15v~0.1v정도 나옵니다만 12.9까지만 확인했습니다.
  • 레벨 일병 카리차주 17.02.02 15:23 신고
    @식용공룡 블랙박스가 OBD연결인가요? 아님 퓨즈박스 연결인가요? 시동이 걸린게 확실하다면 블박상 전압을 신뢰할수 없는 수치가 될수도 있겠네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24 신고
    @카리차주 맞습니다 퓨즈박스 연결이고 전압만 봤을때 12.9면 시동이 꺼졌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 레벨 일병 카리차주 17.02.02 15:25 신고
    @식용공룡 위 영상 18초에 12.4볼트까지 떨어지는데 시동이 걸린 상태인지 아닌지 단정이 어렵겠네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27 신고
    @카리차주 네 시동후에도 아이들링 소리는 블박에서 녹음될만큼 음량이 크지 않아서 블박전압하고 소리만가지고 판단하기에도 좀 무리가 있을듯해요.
  • 레벨 일병 카리차주 17.02.02 15:28 신고
    @식용공룡 18초에서 12.4까지 떨어졌다가 사고 날때까지 계속 12.6에서 왔다갔다 하다 사고 후 12.4, 12.1, 12.4로 나오네요. 이 수치만 봤을때는 18초에 시동이 켜져 있었다면 사고후에도 시동이 켜져 있다고 봐야할텐데 어머님 말씀은 어떠신가요?
    차에서 내리시고도 차에 시동이 걸려 있었는지....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5:30 답글 신고
    @카리차주 충돌이나 충돌직후 시동은 꺼져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고지점에 제가 근무하는 사무실에서 2분거리라 연락을 받고 보험사보다 빨리 도착해서 연기가 있는것을 보고 시동을 끈다고 조수석에 올라가서 생각없이 시동버튼을 눌렀더니 세루모터가 2~3회 반복해서 돌아갔습니다. 물론 시동은 꺼져있는 상태였습니다.
    브레이크도 안밟았는데 세루모터가 돌아가는것이 이상해서 한번 더 눌러보긴했는데 증상은 동일 했습니다.
  • 레벨 일병 카리차주 17.02.02 15:33 신고
    @식용공룡 일단 블박상 전압만 봤을때 18초에 차량이 움직일때 전압이 최저 12.4
    사고 후 차량 정지 후 운전석 문 열고 내려도 전압이 12.1~12.4

    이것만 봤을때는 운행 중간 시동이 꺼졌을 경우도 염두에 두셔야 할듯 합니다.
  • 레벨 소위 2 악덕사장과조카는이사 17.02.02 15:37 답글 신고
    화물실은 앞사바리도 아니고
    승용차가 저정도 내리막 경사에 브레이크 파열은 아닐거고
    그냥 브레이크 결함 아닐런지요.
    운전 미숙에 의한 사고가 아니라면은요..
  • 레벨 중령 1 비숍 17.02.02 16:35 답글 신고
    차량 걸함보다는 운전미숙이나 노환으로 판단미숙으로 보여지는데요..
    암튼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70이 넘으셨으면 이제 핸들은 놓아야 할때가 아닌가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9:20 답글 신고
    어떤부분에서 운전미숙이나 판단미숙으로 보여지는지 말씀해 주시면 사고처리에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 레벨 준장 파티지 17.02.02 16:55 답글 신고
    개인적으론 전기계통의 문제가 아닐까
    전압떨어지고 부분적으로 먹통되면서 브레이크가 안들은것같네요.
    혹시 패달이 딱딱해지며 안밟혔다면 브레이크 진공쪽에 전기가 안들어간걸껍니다. 브레이크쪽은 맛탱이가고 조향계통전기는 살아있었는거같은데..
    기계들이 전자화되다보면 이런류의 사고들이 참..
    아 운전미숙으로 시동안켜고 갔다는건 오바.. 주차를 평지에 해놨다면 D에 놔도 차 안갔을테니 시동안켜진거 바로 알았을거고요. 경사로에 주차해놨으면 시동 안키고 갈수야 있겠지만... 저런길 코너 두개도 제대로 못돌겁니다... 저만큼 못가고 사고났을겁니다
  • 레벨 중위 3 깔스마 17.02.02 17:07 답글 신고
    엔진시동없이 노브레이크...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9:17 답글 신고
    영상확인해보시죠. 탑승하고 시동켜고 예열뒤에 출발하는 영상 추가했습니다.
  • 레벨 소령 1 내꺼왜커져 17.02.02 20:23 신고
    @식용공룡 영상 잘 확인해 보세요 시동이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운전미숙 한표 더 던집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20:42 신고
    @내꺼왜커져 시동소리 잘만 들리는데요. 제대로 보시긴 하셨는지요?
  • 레벨 일병 박살왕자 17.02.02 18:52 답글 신고
    하.. 이런 사고가... 어머님이 너무 많이 놀라셨겠네요. 남일같지 않아서 너무 마음이 안좋습니다. 어머님 오랜 운전 경험으로 빠른 판단 하셔서 더 큰 사고가 아닌부분은 너무 다행스러운 일이고요.. 사고 처리도 사고 처리지만, 어머님께서 얼른 마음의 안정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엔 어머님의 운전 경력 등을 보았을때 단순 운전 미숙이라고는 전혀 생각이 들지가 않네요. 일단 전 크루즈 차주인데요.. 제 경우에도 3년쯤 전에 이런 비슷한 경험이 있고요, 실제로 네이버 크루즈 동호회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내용 입니다. 다행히 평지 서행중에 있었던 일이라, 정말 똥나올정도로 힘줘서 브레이크를 깊게 밟아서 세운 경험이 있구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에 본래대로 돌아 오더라고요. 하이드로백,모터 모두 교환 하려던 찰나에 일단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해서 여지것 계속 주행은 하고 있습니다. 참, 이 일이 있고 나서 얼마 안가 브레이크 호스가 터졌습니다. 이 또한 정말 순간 찰나에 살았구요. 브레이크 잠김 문제는 쉐보레 측에서도 지금 알고 있는 내용일겁니다. 올란도 쪽에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크루즈 오너 중에는 본 증상을 겪었던분들이 꽤 많으니 이쪽으로도 한번 알아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어차피 같은 모듈이 들어가는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사고 처리 잘 하시기 바라구요. 어머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19:54 답글 신고
    등산객이나 차들이 많이 올라오는 도로인데 그래도 단독사고에 무엇보다 어머니께서 크게 다치신곳은 없어 입원하고 물리치료받으면서 호전되는게 보여 천만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운전은 25년전도 저길을 지나다니면서 프라이드베타, 아벨라, 카니발2까지 오래하셨고 그나마 안전한 차로 바꿔드린다고 올란도를 선택했는데, 이런일이 생겨 가족들도 걱정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 좋은밤 되시길 기원합니다.
  • 레벨 대령 2 절대추녀왕조현 17.02.02 19:33 답글 신고
    음.......좋은 결과 있길바랍니다.

    근데.......시동켜지는 소리가 가스차라 안들리는지..........

    전혀 모르겠네요...한..3번 정도 돌려봐도...시동이 켜지는지를 모르겠군요....
  • 레벨 하사 1 게이 17.02.02 19:41 답글 신고
    사업소 쓰레기 네요
  • 레벨 소령 1 내꺼왜커져 17.02.02 20:23 답글 신고
    시동 걸었나요? 어찌 떨림 하나 없지? 롤스로이스인가?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20:26 답글 신고
    시동소리 확실하게 들립니다.
  • 레벨 중사 3 오빠나먹고힘내 17.02.02 20:49 답글 신고
    블박으로 무슨 떨림을 파악합니까??? 전압을 보세요. 시동 제대로 걸렸고 주행중 전압이 뚝 떨어지네요 시동이 꺼졌다는거지요.
  • 레벨 병장 파자마1 17.02.02 20:26 답글 신고
    저는 올란도 디젤 오너입니다. 올란도 클럽에서 자주 들리는 이야기가, LPG 모델의 경우 한번씩 시동꺼짐으로 불만을 호소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동영상 보니 볼트가 12v대로 떨어지고 그뒤부터 천천히 브레이크가 말을 안듣는거 겉네요.
    올란도의 경우 시동이 꺼져도 멈추기 전까지는 조향이 잘 되요... 아마도 시동꺼짐으로 사업소와 이야기 해야 할 꺼같아요.
    시동꺼짐으로 인한 사고로 대화를 풀어나가 보세요.
  • 레벨 상병 캠핑가고픈 17.02.02 21:02 답글 신고
    저도 엘피오너네요 시동꺼짐 추측됩니다 저도 불안하네요...
  • 레벨 중사 3 ViceMGR 17.02.02 20:30 답글 신고
    에어백은 다터져서 그나마 다행이네요
  • 레벨 훈련병 아리가또옷 17.02.02 20:39 답글 신고
    이게 제가 차는 잘모르지만
    상식적으로 생각을했을때
    적어도 수십번은 오르내리시던 길 같은데
    운전미숙으로 볼수가 있나 싶네요
    중간에 브레이크밟는소리 나고나서부터
    사고나기 직전까지 커브길이 몇번이있었는데
    그 속도로 커브길 다 피하시면서
    마지막엔 어쩔수없이 벽으로 붙이신거같은데

    브레이크로 착각해서 엑셀을 밟았다면 차가 퉁 하고 나가야될껀데 부드럽게 내려가는걸 봐서는 브레이크든 다른 무언가든 속도를 줄일려고 하시는데 그 무언가가 작동을 안한거 같구요
    절때 운전미숙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고때문에 충격이 크실텐데 몸조리 잘하셔서 얼른 쾌차하셨으면 좋겠네요...
  • 레벨 원사 3 진서연 17.02.02 21:10 답글 신고
    조향하는걸로 봐서는 운전 미숙은 아닐거 같은데
    브레이크가 작동 안 하신건가 봐요
  • 레벨 소령 3 순시리씨벌년 17.02.02 21:57 답글 신고
    중간에 시동꺼진거같습니다
    첫시동후 예열때까지 분명 정상전압인데
    중간에 갑자기 전압이 떨어지기 시작하네요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3 01:25 답글 신고
    처음부터 짤린 영상을 업로드했더니 문제가 있었습니다.
  • 레벨 소위 3 부산토박이 17.02.02 21:57 답글 신고
    제차 (승용차) 기준으로 주행 시 13.9~14.2V
    시동끄면 12.9~13.2V 정도 유지합니다. 15V면 좀 높은 편인데, 이건 올란도의 특성인 것 같습니다.
    올란도의 경우 알터 동작이 링방식 전류제어이기 때문입니다.
    링방식 전류제어는 접지선의 전류를 링(홀센서)이 감지하여 ECU가 알터전압을 제어합니다.
    동영상 보니 12.7V 유지하다가 시동켜고 15V 유지하다가
    내리막길 내려가는 도중에 13.3V->12.9V-> 12.4V까지 떨어지네요.
    중간에 아마도 시동이 꺼진 듯합니다.
    과거 올란도 LPG 차량이 엔진 컨트롤 모듈(ECM)의 접지 배선 문제로
    접지 전압 차이가 커져 연료 분사 신호 전달이 불안정해진다는 문제로 리콜된 적이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엔진 rpm 게이지가 떨리고 과도한 엔진 진동,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합니다.
    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3 01:24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1 풍운우 17.02.02 23:25 답글 신고
    다들 왜 조향으로 말할까요...키로 시동 거는 경우는 시동꺼져도 키가 꽂혀 있으면 유압만 안되지 조향은 내리막에서 됩니다...노파워 핸들이 되어서 그렇지...
    그리고 동영상에서 사고후 연기올라오잖아요....시동 걸린상태인거 맞는거 같은데...ㅡㅡ
    개인적으로 유추컨데...원격시동후 승차하시고 키온상태가 아니라 한칸만 돌린 acc모드 인듯 보입니다.
    승차하시고 노래가 나오는걸로 봐서 한칸 acc모드만 돌리시고 그후 블랙박스 전압을 보시면 순간 15v
    까지 올라갔다가 이때는 아마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연결이 되었을걸로 판단됩니다.
    출발하는 순간 키가 on 상태가 아니라서 시동이 꺼졌고...
    그후 블박의 전압이 13으로 순간 떨어집니다...그후 시동꺼짐으로 계속 방전에 의해 전압이 떨어지구요..
    이게 가장 유추해볼만 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시동이 걸린 상태가 아니라서 브레이크가 작동이 안되었을 가능성이 큰걸로 보입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23:51 답글 신고
    원격시동 아니고 1분 정도에 잘들어보시면 네비음성 들리기 전에 시동거는 소리가 들립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2 23:51 답글 신고
    플레이어 시간기준
    00:05 탑승 (블랙박스 시간 03:10:42) 전압 12.7v
    01:00 시동 (블랙박스 시간 03:11:42) 전압 11.7v~10.9v~13.9v~1.49v~15.0v
    01:44 출발 (블랙박스 시간 03:12:26) 전압 15.1v~15.0v
    문제 지점 01:54 (블랙박스 시간 03:12:36) 전압 13.3v~13.1v~13.0v~12.9v
    문제 지점 02:05 (블랙박스 시간 03:12:46) 전압 12.7v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는건 인지한 지점 02:22 (블랙박스 시간 03:13:03) 전압 12.6v
    02:33 충돌 (블랙박스 시간 03:13:14) 전압 12.4v
  • 레벨 하사 1 아기전용틀니 17.02.03 00:05 답글 신고
    15볼트후에 차량 움직이면서 전압 뚝 떨어진게 시동이 꺼진것같습니다?

    그리고 제경험인데 시동꺼진상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는 작동은되지만 밟으면 밟을수록 압이차서 안밟아지고 멈추지도않더라구요.(차알못이라 전문용어는 모르겠습니다.ㅠ)
    내려막길에서 주차후 그렇게 사고난적 한번 있었습니다.

    혹시 어머니께 사고나기직전 커브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딱딱해서 안눌렷냐 여쭈어보세요.

    아무쪼록 쾌차하시길..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3 00:09 답글 신고
    브레이크는 계속 밟으셨다고 아래쪽을 보고도 밟았다고 하는데 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사이드도 두번 올리고 기어도 파킹으로까지 이동시키다 마지막에 하는수 없이 핸들을 꺽으셨어요.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 레벨 하사 1 아기전용틀니 17.02.03 00:12 신고
    @식용공룡
    브레이크를 밟았냐도 중요하기도하지만, 밟아졋느냐가 중요한것같습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3 00:20 신고
    @아기전용틀니 저도 도착해서 병원 모시고 가면서 브레이크가 눌려서 들어가 있었냐 / 밟히긴했느냐 이렇게 여쭤봤으나 너무 당황하신 밟히지 않는다는 말씀만 하셨으니 물어보신 부분에 대한 해답은 명확하게 해드릴 수가 없을듯 합니다.
  • 레벨 대위 2 로빈후드 17.02.03 10:01 답글 신고
    시동은 1분에 걸었네요.. 분명히 스타트 모터 소리가 들립니다.. 중간에 시동이 꺼진듯한데.. 저도 예전에 아이들링 RPM에서 시동 꺼지는 차를 경험해봤거든요... 몹시 당황되드라는... 내리막이면 더욱더요.. 저도 차산지 몇개월만에 그랬고요. 사고는 안났지만 관련 부품들 싸그리 교체해서 그뒤로는 괜찮았습니다.(그뒤로 10년 넘게 탐) 원인은 지들도 모른다고... 기아차였습니다. 많이 안다치셔서 다행입니다.
  • 레벨 병장 팩다방김양 17.02.05 20:40 답글 신고
    위에 댓글 적은 팩다방김양입니다. 어머니께서 그 상황에 사이드브레이크 조작과 기어 포지션을 p로 조작할 정도면 침착할 수 없는 상황에 최대한 침착하게 대응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파킹포지션은 브레이크를 밟아야 들어갑니다. 충돌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있는 힘껏 풋브레이크 밟고 계셨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마지막에 나오는 연기는 에어백 작동으로인한 실내에서 나오는 연기입니다. 엔진룸에서 연기가 났다고 하더라도 시동초기 예열된 냉각수가 유출되서 충분히 연기가 보일 수 있는 날씨입니다. 연기만으로 충돌당시에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라고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edr 데이터 확인해서 시동이 중간에 꺼진건지 확인하셔야 할듯합니다.
  • 레벨 상병 식용공룡 17.02.07 14:3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쪽지 보냈습니다.
    김양님 댓글 큰 힘이 되었습니다.
    게시글 작성하기전 간략한 상황 쪽지로 보내드렸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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