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고 관련해서 조언을 부탁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어머니 칠순기념으로 누나들과 힘을모아 LPG 세이프티로 하나 선물해드렸습니다.
13일에 출고했으니 거즘 보름정도 됐습니다.
어머니께서 2001년식 카니발2를 거즘 15년 넘게 운행하셨기 때문에 안전상의 문제가 있을듯 싶어 경제적인 부담이 살짝 되긴했지만 올란도를 선택했는데 어제 오후 사고가 났습니다.
집하고 직장이 아주 가까운거리에 있어 사고났다는 소식을 듣고 먼저 달려갔더니 아직도 충격이 가시질 않네요.
어머니는 힘없는 표정으로 밖에 나와 앉아 계시고...조금있다 도착한 보험사 직원분께 수습좀 부탁드리고
제차로 바로 병원부터 모시고 갔습니다.
사고는 집이 높은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시동을 걸면 한참 내리막을 내려가야합니다.
어머니 말씀으로는 내리막길 중간지점부터 브레이크가 작동을 안했다고 예전카니발은 파킹브레이크라도 밟으면 멈췄는데
사이드도 기어파킹으로 이동도 안먹혔다고 하시네요.(카니발의 경우는 같은 위치가 아닌 다른평지에서 브레이크 고장으로인해 겪었던 사고입니다.)
제가 도착했을때 연기가 나길래 시동이 걸려있는 줄알고 조수석에 타서 시동버튼을 누르니 세루가 두번씩 돌다 꺼지곤 했습니다.
어제 쉐보레 사업소에 보냈는데
어떻게 진행을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02.02 영상추가
시동거는 시간 탑승후 플레이어 01분 02초 (블랙박스시간 03시11분44초)
02.02 내용추가
쉐보레 여수 사업소에 차를 입고 시키고 어제 확인하고 왔는데 오늘 오후6시경 광주번호로 전화가와서는
사업소에서는 조사해보니 이상이 없다고 결함은 없으니 조작미숙으로 종결하겠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습니다.
본사에서 오면 내가 입회해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하지 않았느냐, 사업소에서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했다면 참관도 하지않고 무슨 테스트를 했는지도 모르는데 인정을 할수 없다로 대응 했고
쉐보레 입장에서는 그렇게 해야될 의무가 없으니 될대로 되라는 식인듯 합니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으나 너무 양아치스러운 대응에 일단 영상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봅니다.
02.03 내용추가
플레이어 시간기준
00:05 탑승 (블랙박스 시간 03:10:42) 전압 12.7v
01:00 시동 (블랙박스 시간 03:11:42) 전압 11.7v~10.9v~13.9v~1.49v~15.0v
01:44 출발 (블랙박스 시간 03:12:26) 전압 15.1v~15.0v
문제 지점 01:54 (블랙박스 시간 03:12:36) 전압 13.3v~13.1v~13.0v~12.9v
문제 지점 02:05 (블랙박스 시간 03:12:46) 전압 12.7v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는건 인지한 지점 02:22 (블랙박스 시간 03:13:03) 전압 12.6v
02:33 충돌 (블랙박스 시간 03:13:14) 전압 12.4v
폴리싱이 취미라 샵을 빌려 직접밤새 코팅까지 해드렸는데, 사진보고 있으니 더 씁쓸합니다.
글타면 이런일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는 말씀이신지
블랙박스에 표시전압이 12.4~12.6v 입니다. 정상적인 아이들링 출력전압은 보통 13.5v 내외 입니다.
주행 중 큰 충격이 없는데 블랙박스 비프음이 수시로 울리는 것으로 보면 주차모드에서 모션감지 또는
주차모드에서의 충격감지(주행모드와 감지센서 민감도 상이)로 추측합니다.
올려주신 사고 영상 외에 블랙박스 메모리 카드에 모션감지로 촬영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찾아보세요.
모션감지 영상은 시동이 안걸린 상태에서만 촬영됩니다.
만약에 모션감지 폴더에 주행영상이 저장되어 있다면 시동을 안걸린 차량을 주행하셨거나
동영상 시작하자마자 12.9v에서 바로 전압이 내려가는걸 보니 중간에 알 수 없는 이유로 시동이 꺼진차량을
인지하지 못하고 주행하신것 같네요.
시동이 안걸린 차량의 브레이크를 반복해서 작동하셨다면 사고내용도 설명이 됩니다.
부산 살면 다 디졌겠네 ㅋㅋ
일단 전압으로 추측하는건 베터리 센서때문에 알터가 안 돌수도 있어서 정확한 추측은 아니라고 보고요.
올란도lpg 엔진소리가 무지 조용합니다.
그래서 시동 걸린 상태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인지 하지 못하셨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주행중 꺼졌을 경우에도..)
특히 전 차량이 무지 시끄러운 차량이라.. 더욱 그럴듯 하고요...
윗분 말씀대로 블박 확인해야 할것 같습니다.
한다는 소리가 적어도 이 차는 급발진은 없잖냐, 에어백은 잘터졌다, 운전미숙아니냐...
글쓴님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라리 다른 곳에서 조언 받으시는게 빠르겠어요.
12.9v 에서 계속 떨어지는거보니.. 발전도 안되는 전압이고..
키온 과 시동 을 혼동 계기판조차 보지 않으신거같네요 rpm이라도 올라갈텐데.. 안타깝지만 운전미숙 한표 던집니다.
지금 제가타는 07년스포티지도 시동끄고 정차상태에서도 핸들 돌리면 돌아는 갑니다. 오무기어에 무리가는지라 안하지요. 뭐 할일도 없고요
이전에 아는선배 아반떼엠디 주차하고 핸들 바로 안해놨다고 해달라길래 시동안키고 돌려서 바로해준적도 있네요.
시동 꺼지는데 핸들이 왜 잠깁니까?
무거워진다는건 맞아도 잠긴다는건 아니죠
핸들락 기능 뭔지 모릅니까?
핸들락이 시동과 상관있는게 아닌데요??????????????
키ON상태에선 핸들락 안걸립니다 ㅋㅋㅋ
파워핸들은 시동꺼지면 무파워 상태라 핸들이 무거워지죠
MDPS도 전기로 작동하니 전원공급되면 핸들링 가능하고요
다른분들 말한대로 시동 꺼진 상태는 확실한듯요. 그래서 브레이크가 안들었군요..
앞부분이 예열시간도 있고 빼버렸더니 같이 합칠껄 그랬네요.
출발한지 32초만에 IBS때문에 12.4까지 낮아지지는 않을텐데....
시동에 대해서 공룡님이 확인 하신건 어머님 말씀이신가요? 아님 블랙박스 영상인가요?
출발하고 30초 내외까지는 15v~0.1v정도 나옵니다만 12.9까지만 확인했습니다.
차에서 내리시고도 차에 시동이 걸려 있었는지....
브레이크도 안밟았는데 세루모터가 돌아가는것이 이상해서 한번 더 눌러보긴했는데 증상은 동일 했습니다.
사고 후 차량 정지 후 운전석 문 열고 내려도 전압이 12.1~12.4
이것만 봤을때는 운행 중간 시동이 꺼졌을 경우도 염두에 두셔야 할듯 합니다.
승용차가 저정도 내리막 경사에 브레이크 파열은 아닐거고
그냥 브레이크 결함 아닐런지요.
운전 미숙에 의한 사고가 아니라면은요..
암튼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70이 넘으셨으면 이제 핸들은 놓아야 할때가 아닌가요...
전압떨어지고 부분적으로 먹통되면서 브레이크가 안들은것같네요.
혹시 패달이 딱딱해지며 안밟혔다면 브레이크 진공쪽에 전기가 안들어간걸껍니다. 브레이크쪽은 맛탱이가고 조향계통전기는 살아있었는거같은데..
기계들이 전자화되다보면 이런류의 사고들이 참..
아 운전미숙으로 시동안켜고 갔다는건 오바.. 주차를 평지에 해놨다면 D에 놔도 차 안갔을테니 시동안켜진거 바로 알았을거고요. 경사로에 주차해놨으면 시동 안키고 갈수야 있겠지만... 저런길 코너 두개도 제대로 못돌겁니다... 저만큼 못가고 사고났을겁니다
운전미숙 한표 더 던집니다
운전은 25년전도 저길을 지나다니면서 프라이드베타, 아벨라, 카니발2까지 오래하셨고 그나마 안전한 차로 바꿔드린다고 올란도를 선택했는데, 이런일이 생겨 가족들도 걱정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 좋은밤 되시길 기원합니다.
근데.......시동켜지는 소리가 가스차라 안들리는지..........
전혀 모르겠네요...한..3번 정도 돌려봐도...시동이 켜지는지를 모르겠군요....
동영상 보니 볼트가 12v대로 떨어지고 그뒤부터 천천히 브레이크가 말을 안듣는거 겉네요.
올란도의 경우 시동이 꺼져도 멈추기 전까지는 조향이 잘 되요... 아마도 시동꺼짐으로 사업소와 이야기 해야 할 꺼같아요.
시동꺼짐으로 인한 사고로 대화를 풀어나가 보세요.
상식적으로 생각을했을때
적어도 수십번은 오르내리시던 길 같은데
운전미숙으로 볼수가 있나 싶네요
중간에 브레이크밟는소리 나고나서부터
사고나기 직전까지 커브길이 몇번이있었는데
그 속도로 커브길 다 피하시면서
마지막엔 어쩔수없이 벽으로 붙이신거같은데
브레이크로 착각해서 엑셀을 밟았다면 차가 퉁 하고 나가야될껀데 부드럽게 내려가는걸 봐서는 브레이크든 다른 무언가든 속도를 줄일려고 하시는데 그 무언가가 작동을 안한거 같구요
절때 운전미숙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고때문에 충격이 크실텐데 몸조리 잘하셔서 얼른 쾌차하셨으면 좋겠네요...
브레이크가 작동 안 하신건가 봐요
첫시동후 예열때까지 분명 정상전압인데
중간에 갑자기 전압이 떨어지기 시작하네요
시동끄면 12.9~13.2V 정도 유지합니다. 15V면 좀 높은 편인데, 이건 올란도의 특성인 것 같습니다.
올란도의 경우 알터 동작이 링방식 전류제어이기 때문입니다.
링방식 전류제어는 접지선의 전류를 링(홀센서)이 감지하여 ECU가 알터전압을 제어합니다.
동영상 보니 12.7V 유지하다가 시동켜고 15V 유지하다가
내리막길 내려가는 도중에 13.3V->12.9V-> 12.4V까지 떨어지네요.
중간에 아마도 시동이 꺼진 듯합니다.
과거 올란도 LPG 차량이 엔진 컨트롤 모듈(ECM)의 접지 배선 문제로
접지 전압 차이가 커져 연료 분사 신호 전달이 불안정해진다는 문제로 리콜된 적이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엔진 rpm 게이지가 떨리고 과도한 엔진 진동,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합니다.
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리고 동영상에서 사고후 연기올라오잖아요....시동 걸린상태인거 맞는거 같은데...ㅡㅡ
개인적으로 유추컨데...원격시동후 승차하시고 키온상태가 아니라 한칸만 돌린 acc모드 인듯 보입니다.
승차하시고 노래가 나오는걸로 봐서 한칸 acc모드만 돌리시고 그후 블랙박스 전압을 보시면 순간 15v
까지 올라갔다가 이때는 아마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연결이 되었을걸로 판단됩니다.
출발하는 순간 키가 on 상태가 아니라서 시동이 꺼졌고...
그후 블박의 전압이 13으로 순간 떨어집니다...그후 시동꺼짐으로 계속 방전에 의해 전압이 떨어지구요..
이게 가장 유추해볼만 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시동이 걸린 상태가 아니라서 브레이크가 작동이 안되었을 가능성이 큰걸로 보입니다.
00:05 탑승 (블랙박스 시간 03:10:42) 전압 12.7v
01:00 시동 (블랙박스 시간 03:11:42) 전압 11.7v~10.9v~13.9v~1.49v~15.0v
01:44 출발 (블랙박스 시간 03:12:26) 전압 15.1v~15.0v
문제 지점 01:54 (블랙박스 시간 03:12:36) 전압 13.3v~13.1v~13.0v~12.9v
문제 지점 02:05 (블랙박스 시간 03:12:46) 전압 12.7v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는건 인지한 지점 02:22 (블랙박스 시간 03:13:03) 전압 12.6v
02:33 충돌 (블랙박스 시간 03:13:14) 전압 12.4v
그리고 제경험인데 시동꺼진상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는 작동은되지만 밟으면 밟을수록 압이차서 안밟아지고 멈추지도않더라구요.(차알못이라 전문용어는 모르겠습니다.ㅠ)
내려막길에서 주차후 그렇게 사고난적 한번 있었습니다.
혹시 어머니께 사고나기직전 커브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딱딱해서 안눌렷냐 여쭈어보세요.
아무쪼록 쾌차하시길..
사이드도 두번 올리고 기어도 파킹으로까지 이동시키다 마지막에 하는수 없이 핸들을 꺽으셨어요.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냐도 중요하기도하지만, 밟아졋느냐가 중요한것같습니다.
그리고 파킹포지션은 브레이크를 밟아야 들어갑니다. 충돌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있는 힘껏 풋브레이크 밟고 계셨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마지막에 나오는 연기는 에어백 작동으로인한 실내에서 나오는 연기입니다. 엔진룸에서 연기가 났다고 하더라도 시동초기 예열된 냉각수가 유출되서 충분히 연기가 보일 수 있는 날씨입니다. 연기만으로 충돌당시에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라고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edr 데이터 확인해서 시동이 중간에 꺼진건지 확인하셔야 할듯합니다.
김양님 댓글 큰 힘이 되었습니다.
게시글 작성하기전 간략한 상황 쪽지로 보내드렸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