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인기 자동차 쇼 탑기어(Top Gear)가 최근 회차에서 1,104hp를 내는 고성능 슈퍼카 ‘젠보 ST1’을 다뤘다. ST1의 외모 만큼이나 자극적이었던 이날 방송을 일반 시청자들은 재미있게 본 모양이지만 덴마크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는 그렇지 않았다.
‘ST1’의 리뷰를 담당한 건 제레미 클락슨. 그는 편안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칭찬했으나, 후방 브레이크, 클러치, 그리고 습기 차는 조명을 비판했다. 그리고 클락슨은 클러치 고장으로 덴마크로 보내 새로 받은 차량에서 냉각 팬 고장으로 화재가 일어났다며, 실제로 방송에 화재에 휩싸인 ‘ST1’의 모습을 그대로 내보냈다.
물론 이것은 제조사의 심기를 건드리기에 충분했다. 방송이 나간 뒤 젠보 오토모티브는 방송에서 지적된 내용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클러치가 고장난 건 1시간 가까이 이루어진 “탑기어 드라이버들의 극한의 드리프팅”으로 발생한 것이었다며 가혹하게 차를 몬 진행자를 탓했다. 그리고 화재가 일어난데 대해서는 “1시간 이상 이루어진 집중적인 고속 주행 테스트와 50리터의 연료 소모” 후 냉각 팬이 고장 났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방송 말미에 탑기어 트랙에서 타임 어택에 도전하는 모습도 방송을 탔는데, 결과는 무척 실망스러웠다. 포드 포커스 ST보다 낮은 랩 타임을 찍은 것.
이점에 대해 젠보는 “낮은 기온과 몰아친 비”로 주행 환경이 매우 열악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날씨와 트랙에 생긴 물웅덩이가 차량의 뒷바퀴에 장착된 345/30 ZR20 타이어의 접지력을 크게 저하시켜, 건조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차량의 진정한 잠재력이 랩 타임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근래 탑기어 트랙에서 ‘ST1’이 가장 높은 최고속도 304km/h를 뽐냈으나 이러한 사실은 방송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그리고 탑기어 제작진은 0-100km/h 제로백 측정에 임해 2.69초라는 인상적인 기록을 얻었지만 이 역시 최종 방송분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 방송에서는 ‘ST1’의 가격이 80만 파운드(약 14억 원)로 나왔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실제 정가는 66만 파운드(약 12억 원)라고 젠보 오토모티브는 바로 잡았다.
기어도 무슨 싸구려 듀얼이거나 수동일텐데
설마
비효율적인 gm 의 6.2리터 엔진을 개조해서 쓰는건 아니겠지??
근데 저정도면 완전 DMC 이후로 비완성된 고가차를 시장에 12억이나 받고 판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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