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슴체로 쓰겠습니다.
1.폭스바겐
2015년 폭스바겐그룹의 전체 판매량은 993만대가량으로 이중 35000여대가 한국시장에서 팔렸음.전체
시장으로 치자면 판매량 1위는 중국으로 약 36%가 판매됨.중국은 현재도 강성하고 있으나 시장의 인프라
와 국민평균소득이 매우 낮기때문에 아직까지 국민차는 폭스바겐이 가지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3~4세대 제타가 생산중인 국가임.
사실 이는 중국을 호구로 보는게 아니라 국민들의 평균소득이 국민차라 불리는 물건을 구입하기에도 벅
찬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완전히 경량화 및 저가화를 진행해 구형을 계속 판매하는 것임.당장 우리나라 평
균소득인 26000달러에도 못미치는 사람들중 자동차가 꼭필요한 인구만 3억이 넘기때문,
하지만 자동차 산업이라는 것은 현대 기술의 집합체임.우리나라는 특히 국내에서는 욕을 많이 얻어먹고
있지만 기술력과 생산량은 1000만대를 바라보고 있을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는 꽤 잘나가는 브랜드로
속함.현기가 세계 10위권 안에 들어가는 자동차 기업이기 때문임.
폭스바겐의 경우 이부분을 많이 간과했을 것임.미국이나 유럽들처럼 3개이하의 기업이 국가 전체의 판매
량의 70%를 차지하는 곳은 한국을 제하면 별로 많지않음.
이렇게 한쪽에 몰려있다보니 폭스바겐으로써는 독일산 국민차라는 것 외에는 벤츠 비엠 아우디 같은 프
리미엄도 아니기에 어필할 것이 못됨 (그러니까 어! 폭스바겐이다 이따위 광고나 하고있지)
결국에는 판매량으로 보나 내부의 법과 국민들이 보는 자동차에 관한 시각 많은게 작용하여 폭스바겐은
한국에서 잘하던 못하던 똑같으니 차라리 손해 안보겠다는거.심지어는 폭바가 철수하면 디젤을 신나게
까놓고 재고땡처리를 구입할 의사가 있다는 사람까지 있으니 참 웃긴거임.어차피 사봤자 전량수입부품
을 싸게 얻을수도 없음.
2.친기업형 법문제
우리나라는 절대적으로 기업에 의존해왔음.사실상 수 많은 건물과 고속도로,간척지,항구,제철소 이런 산
업발전에 밑천이 된것은 일제패망(해방)이후 부터 시작은 수 많은 구멍가게로 부터 거대재벌로 자라난 대
기업들임.
어느나라나 국유화된 예를들면 철도 해운업등으로 국가가 운영하는 단일 산업으로 선진국이나 선진국에 가
까운 경제를 가진 국가는 북유럽의 작은 복지국가들 외에는 거의 찾기어려움.차라리 중동이나 러시아처럼
땅덩어리가 넓던가 꼭필요한 에너지자원이 물처럼 쏟아지거나 하지 않는이상 기업에 의존해 세금을 뜯어먹어
야 하기에 기업이 성장하는 발판을 위한 법개정을 해놓은 경우가 많음.
하지만 이 법때문에 지금 문제가 생기는 것임.
법개정은 해야하는데 기업들의 로비와 법자체를 우회하는 방법을 찾으면 할말 없어짐.
또 다른점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단시간에 고도의 성장을 이룬 나라이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것이
다른 나라들보다 단시간에 찾아옴 즉 유행이 빠르게 바뀜.
초기에 만든 법들은 안전이건 가격이건 뭐건간에 선진국들 (우리나라도 선진국이긴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선진국은 보배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는 국가들이라 칭함)이 표방하고 있는 수십개의 에어백과 전면 내
장제를 활용한 범퍼같은 것이 없어도 뭐라 안했음.
왜냐하면 경제는 성장을 해야하는데 10에어백 이딴거에 정부역시 관심이 없음.애초에 위생과 복지라는
개념도 우리나라는 어느정도 먹고살기 시작한 88올림픽 이후부터 국민들이 요구했던 것임.어묵공장에서
장화하나 신고 온마을을 돌아다니며 생선들을 밟고 어묵을 만들고 단무지공장에서 살균처리 안하거나
식용부적합한 색소를 쓴다던지 해도 눈감아 줬던 시절에 법을
지금에도 여러 사정(물론 무슨 사정인지는 다들 알지만)에 의해 바뀌지 않는것임.(물론 단무지나 어묵공
장은 위생적인 시설에서 제조안하면 지금은 징역감임 오해 하지 말길바람)
외국이라고 특히 서양이라고 다 윤리적인 기업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경제학자나 사회학자들이 단시간
에 성장을 이룬만큼 탈이 큰 나라긴하지만 시급히 법과 시민의식을 바꾸는게 필요하다 한입모아 말하는
이유임.
3.시민들의 계급의식
흙수저니 서민이니 해대지만 사실상 시민들도 인간임.인간은 사회를 구성하지만 자기중심적인 내면이있음
즉 합리적인것을 원함.
자동차는 집과 더불어 가내재산순위 2위임.옛날부터 방법은 다르지만 사람들은 부를 축적할수록 그 부를
다른이들에게 어필하는 방법을 사용함.
예로 북한같은 경우에는 워낙 못사는 나라다보니 마당에 그릇이나 고무대야가 많으면 잘사는 집임
케냐나 북/동 아프리카에 경우 밤에 불이켜진 집이나 수도가 연결된 집이 잘사는 집임
물론 우리나라는 이런 나라들과는 비교가 안됨 인프라도 어느정도 갖춰져있고..하지만 자동차문화는 세계
6위의 운전하기 힘든 나라로 꼽혔을 정도(이건 개인이 한건지 단체가 한건지 분간이 안되는 순위지만)로
특이한 나라임
그러니까 긴말 필요없고
우리나라는 자동차가 계급이라는 것임 지금 부동산과 서울아파트 가격만 봐도 사람들이 얼마나 물질만능
주의에 빠져있는지 잘 알 수 있음.
워낙에 못살았으니 "성공" 이라는 일념하나로 열심히 일하였으나 그 성공을 남에게 어필하는 수단이 좋은
집과 자동차라는 것임.
결국엔?
벤츠네 엔트리네 국산차네 하며 서로 까대는 특이한 자동차 문화가 형성되어있음
http://www.moneyweek.co.kr/news/mwView.php?type=1&no=2016052416458056938&outlink=1
그걸 단적으로 정리하는 예로 이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세그먼트 킹으로 불리는 최고급 중형혹은 준대
형 세단인 E클래스가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한국이 3위로 가장 많이 팔림.
그 댓수는? 18000대
이게 말이된다고 생각함?일단 미국의 경우 소득도 높고 인구가 3억임 그 3억의 평균소득이 5만6천달
러임.어 그래 미국은 소득이 높은 강대국이니 그렇다 치자.
그리고 중국은 인구만 13억에 사생인구(비 주민등록인구)까지 합하면 17억까지 예상되는 나라임.여기
에 부자들은 한국부자들과는 격이다를 정도.일단 우리나라에서 상위 5%안에 들어가는 소득을 가진 계
층만 우리나라 인구보다 많음.어 그래 중국은 인구가 많고 부자들도 엄청많으니 그렇다 치자.
그런데 한국은 뭐가될까?
인구 5000만에 전체 근로자 1600만명중 2%가량인 52만명정도가 이 E클래스급을 살 수 있는 억대연봉자에
해당됨.그리고 젊은이 들이 많이타는 C클래스의 경우도 20대중 억대연봉자나 7000만원 이상 받는사람
들은 많아봐야 20000명이 체 안됨.특히 1억 이상은 1250여명이 끝임.(7000만 이상은 세후 뜻함)
그런데 E클래스 판매량이 이정도면 5시리즈나 엔트리라 불리는 물건들은 얼마나 많이 팔렸을까?확실히
우리나라에 돌아다니는 전체 수입차중 동일인 차량을 제하면 1인당 1대를 훨씬 넘음.국내 자동차 보급율
만 2천만대가 넘기때문임.
즉 젊은이들이건 나이를 먹건 허영심과 자동차를 계급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임.그만큼 물질 만능
주의에 빠진게 많은것
이는 1번항목과도 같이 볼 수 있음.
폭스바겐및 외제차회사:어차피 우리가 *같이 대해도 니네는 우리 엠블럼 갖고싶잖아?안그래?
이러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정말 할말이 없게됨 기업이나 법을 따질게 아니라 지금 당장 수게에서 내차가
좋네 니차가 좋네 하는 것도 사실은 허영심이나 위 회사들에게 나 호구요 하는거랑 다를게 없음.
그러니까
이딴 광고나 나오지
허영에 빠진 강남 업소녀나 사채업으로 졸부된 정신나간 사람들이나 사는게 벤츠입니다.
기업인들치고 수입차 타는 사람 없어요.
현대기아차가 워낙 좋은데 고장 잘나는 독일차 살 일이 없지요.
돈은 없는데 수입차 좀 타고 싶은 정신 나간 사람들 일부가 일본차 타구요.
행여나 수입차 끌고 거래처 가면 저 회사 쓰레기같은 곳이라고 손가락질 받아요 ㅎㅎㅎ
그 법을 만드는 사람들이 서민을 위한다는 국회의원
외제차 수입에 세금 팍팍 때려야 하는데요.
왜 자동차 시장을 개방한건지. ㅎㅎ
아니고서야 세금도 거의 없이 수입차 시장을 개방 있을수도 없조
수게만 해도 아래 1시리즈 타는 사람들 ㄲㅏ이는거 보면 ㅉㅉ..
지금 e세그먼트 타는 데 개인적으로 미혼이고 아직 어린나이여서 차라리 쫀쫀한 엔트리나 고성능 해치쪽으로 다시 관심이 가고있는데 세그먼트 다운그레이드 한다고 그사람 가치가 떨어지는거 아니라 생각하네요.
심지어 60개월, 72개월로도 구입가능하고 또 어떤 먀장은 초기부담금10%,20%,30%등 세분화되어있다는 사실!
그만큼 외제차 진입허기 쉬운구조!!
총비용으로는 이자까지해서 어마머마하지만 중요한건 적은 초기비용으로도 구입할 수 있다는 것만봐도 진입장벽이 낮다는 사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