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드림 오너 여러분.
한달이 다 넘어서 후기를 쓰게 되네요.
다소 어그로성 제목 죄송합니다.
(원본 글 :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492216 )
결론부터 짧게 말씀드리면, 블박영상이 있고,전소되지 않았음에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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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측 결론
- 본 차량은 제작상의 과실 및 품질 문제로 인한 화재 원인 확인되지 않으며, 주행 중 확인할 수 없는 물체의
해당 부위 타격으로 인한 강한 충격에 의해 발화점 추정 부위인 프론트모듈 배선 일부가 훼손되면서 쇼트 발생으로 인해 발화된
것으로 판단됨
- 외부 충격의 원인과 시점은 확인 되지 않았으며, 기타 다른 화재 원인 확인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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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점은,
'펑' 소리 이후 연기가 피어오른다는 점, 쇼트라고 하기엔 퓨즈, 릴레이가 모두 정상이라는 점
당시 사고를 되짚어 보면
보드 랜탈 샵에서 30분 정차 후 다시 출발합니다.
출발 후 10분 뒤, '펑' 소리와 함께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즉, 출발 후 10분 정도에 사고가 발생)
쌍용에서도 블랙박스에 충격이 가해지는 영상은 없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 주행중에 그런건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하고,
1년 9개월 타면서 언젠가 충격을 받아서 지금에서야 그게 발화가 되었다? 그렇게 말합니다.
프론트 판넬 쪽에 외부충격을 받았다고 하는데 (영상 참고)
티볼리 하부엔 하부커버와 두꺼운 판넬커버, 전선보호 전선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변형된 모습을 외부충격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기니, 제가 직접 사진도 찾고, 확인하며 원인을 찾고있는 꼴이 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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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08 원인분석 참관 당일
원인분석 담당자가
"쇼트의 증상은 확인되지 않았고 전선은 자연스럽게 축 처졌다" 고 이야기 합니다. (영상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와서 결론에는 쇼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쇼트가 났는데 퓨즈가 왜 정상이냐고 물으니, 퓨즈는 끊어질수도 있고 안끊어 질수도 있다고 말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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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에게
펑 소리 이후 연기가 발생하는 것을 볼수있고, 터지는 소리가 직접적인 화재의 원인 아니냐고 물으니
에어컨 고압호스가 터진 것으로 판단되는데, 발화가 되고 열을 받아 가스가 팽창하여 호스가 터졌다.
즉, 먼저 발화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연기는 미세해서 안보였을 수도 있다고 말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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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쌍용에서는 자기들은 위와 같이 결론을 냈으니, 제 3기관에 의뢰를 하라는 말을 하네요.
아직 원인분석을 본인이 직접하고 있는 것이 아이러니 하고, 억울하지만 어쩔수 있나요, 기업이 짱인데요..
내용을 정리해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처음 만들어 부족하고 시간도 다소 길지만, 블박 영상과 음성 녹음 부분을 최대한 줄여봤습니다.
영상은 "펑" 소리 나는 부분은 1:50초 부터 보시면 됩니다.
음성대화 부분은 5:50초 부터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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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합니다. 많은 분들의 조언 의견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원본 글을 보시는 분이 적어서 상황을 간략하게 정리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당시 차량에 소화기는 미보유 중이 였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소화기의 중요성을 알게되네요.
모두 7인승 이하 차량도 조그만한 차량용 소화기 구비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왜 당시 바로 세우지 않았냐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화재가 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정상 주행중 임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났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당시 목적지에 3분정도 남았었고 의문의 소리 이후에 바람새는 소리가 나서 타이어가 터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산길인지라 얼마 남지 않았고 해서 목적지에서 보험사를 부르려고 했습니다. 사실 속으로 당황도 많이 했구 상황판단이 잘 안됬네요.
펜션에 도착을 했고, 본넷에서 연기가 올라와 내려서 확인하니 화재가 났다는 걸 알았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지 차에는 소화기가 없었음에도 펜션에 소화기가 있어서 진화를 했습니다.
처음엔 터지는 줄 알고 피해있었고 119에 신고하고, 소화기 찾아서 뿌렸네요..
티볼리에 현재 확인된 화재 건은 3건이며, 2건은 모두 전소되었습니다. 제 차도 많이 탔구요..
다른 티볼리 내용은 원본글에 링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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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배드림 여러분의 관심 덕에 기자에도 연락이 오고, 유튜버분이 영상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합니다. 꾸벅
추천도 감사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 레드존 비디오 담당자 분 정말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iFnjo8lDNgT70NNAzcCcRw)
블박영상에 차 불똥떨어지는거 보고 제
가슴이 다 철렁하네요....
차에 불이난거면 사람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였는데
나몰라라 배째라 식으로 대처하는 쌍용;;;
진짜 수준알만하네요 저러니깐 회사가 망했지ㅋㅋ
그리고 쌍용고객한테 대하는 태도가 참 매너없고 양심도없네요
음성대화 부분은 5:50초 부터 보면 됩니다.
블박영상에 차 불똥떨어지는거 보고 제
가슴이 다 철렁하네요....
차에 불이난거면 사람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였는데
나몰라라 배째라 식으로 대처하는 쌍용;;;
진짜 수준알만하네요 저러니깐 회사가 망했지ㅋㅋ
다른 기업들도 배째라는 건 비슷하지만 유독 쌍용은 더 억지스럽네요
개인이 해결하기에는 너무 큰산이 많네요 . 동영상잘만드셨습니다. 확실한 원인규명받으시길..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쌍용고객한테 대하는 태도가 참 매너없고 양심도없네요
계속 주행은 하시네요..
당시 냉각수 온도도 정상이엿구요..ㅜㅜ
현기랑 뭔차이여 하여간
차라리 현기를 사고말지
가성비가 왜 좋다는지 모르겠네
저는 티볼리사려다가 스펙보고
니로지름
굉장히 만족중
똥이냐 재냐에서 전 재를 택함
똥보단 덜 더러우니까
저는 다른문제지만 쌍용태도가 글쓰신분처럼
억지를 부리더라고요 어차피 쌍용은 돈없는 회사라
As에 미흡할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품질도 더 좋겟지만요..
왕복2차선 도로에 내리막길이었구요. 만약 당시 내렸다면 화재 진화를 하지 못했을꺼 같습니다. 산길에 차량도 별로 없었구요.
불 커지라고 풀무질 하는거랑 다를게 없죠...
화재가 난 것이 문제이지, 주행을 한것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화재를 알고 세웟다면 화재진화를 어떻게 했을까요.. 사분만에 저렇게 훨훨타는데 말이죠 ㅜㅜ
처음에 펑 소리가 들렸다면 당연히.차를 세우고 원인을 파악 해야죠 불이 붙었음 당연 주행하면 안돼죠 불똥이 다른차에 붙었음 어떻게 하실려구요
큰일나시게
갓길에 세우고 시동끄고 블박 뺴고
소화기 있음 진화를 하시고
119 부르시는개 메뉴얼 일겁니다
제가 후속조치를 잘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했었습니다. ㅜㅜ
화재를 알았다면 세우고 어떻게 했을 텐데 도착해서 아래를 보고 알았습니다. 도착전까지 본넷에 연기가 나지 않았습니다.
불행중 다행히 펜션의 소화기가 있었고 큰 화를 면했습니다.
7인승 이상은 의무적으로 소화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친다고 이번 기회에 주변 지인분이나 티볼리 오너들에게 소화기를 구비하라고 말씀드리고 있네요. 저와 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무슨차든
몇대좀팔리면 여차없이 문제가 많구만
중요한건 제조사의 대응이 사람 두번죽이는거지 개샛기들
쌍욕 쳐다도 안봅니다.
제 주위에 자동차, 보험 구매한다거나 가입한다고 하면 도시락싸들고 쫒아다니며 말리고 싶을 정도로요..
화재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라고 봅니다. ㅎㅎ
자기들이 만들어놓구 원인이 없다니 어처구니가없습니다. 수리비만 2천만원 넘었습니다.
진실은 모르겠으나 좋은결과 있길바랍니다.
솔직히 모든 차가 완벽할 수 없고 서비스 다 거기서 거깁니다.
저도 처음 살때 그런생각으로 샀고 짜잘한 결함은 그럴수도있다 라고 생각하며 불만 없이 탔었습니다. 근데 이런 일이 생기니 제 입장에선 평소 눈팅하고, 지인이 즐겨하는 차 커뮤니티 보배드림 알려 조언을 얻고 다른 오너분들한테 이런 일이 있었다는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한겁니다.
서비스는 다 거기서 거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쌍용 말로하면 휴즈박스 만들어놓고 운행중 말그대로 어떤 충격으로 전선에 손상이나 압착이나 뭐던간에
달랑 달랑 붙어있다 그 어느날 화재가 난다면 난 모르는 일이다 이말인데
이게 전장설계에 문제고 엔진룸
설계문제지 즉 제조상에 문제지
쌍용 호갱님은 주행중 어느 부위 충격을 당해서 바로 폭발해서 전소되지않으면 저희는 책임이없습니다
제 3에 기관에 의뢰해서 쌍용이 납득할만한 결론을 들고오세요 그러면 보상을해드릴게 이말인데
쌍용 연구실 직원들 리프트에 차 떠놓고 티볼리가 왜 주행중 원인모를 화재가 날까
반나절만 위 처다보고 있어봐요
제 3기관..참
기계가 차를 백퍼 만드는것도 아니고 사람의 손으로 작업을 하고 심지어 기계조차도 사람이 다루다보니
얼마든지 실수가 나올수 있는부분인데(물론 결함율이 높으면 안되지만)
그냥 '죄송합니다 저희 제품에 이런 문제가 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얼마나 놀라고 걱정하셨습니까. 다치지 않으셔서 천만다행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 측에서 해드릴수 있는 최선의 조치를 취해드리겠습니다'
그러고 해결만 해 준다면, 기업의 이미지라든지 신뢰성이 얼마든지 회복되고 고객 입장에서도 다소 실망은 할 수 있을지언정 더 신뢰가 생기고 믿고 재구매의 의사를 가지게 될건데.
씨발롬들이 눈앞에 보이는 돈몇백 몇천이 아까워서 사람 하나 인생 좆될뻔한건 알지도 못하고 무조건 지네 잘못은 아니라 고객님 과실입니다 하고 보상 못해드립니다 하고 배째라식인 좆같은 상황.
씨발 이제 수천만원~수억하는 차량조차도 최선의 선택이 아닌 차악의 선택을 해야하고 운에 맡긴 뽑기를 해야되다니..
관심 감사합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지금 니들이 만든 차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사람이 사망할뻔한 사고를 나몰라라 하려는거냐? 진짜 쌍용은 걸러야하나?
자칫하면 죽었을뻔 했을 문제인데 쉽게 넘어가는 부분이 있네요. 저까지 세번의 화재가 발생했는데 말이죠...
여하튼 고생이 많으십니다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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