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경기도 평택에 거주하던 발명가 김세웅 씨는 유압을 이용한 ‘차량 수직 주차 기술’을 특허 등록했습니다. ‘5번째 바퀴’를 달아 차량 후미를 움직이는 브룩크 씨의 방식과는 다르게 김세웅 씨의 특허는 차량 중앙에 ‘유압 실린더’와 별도 구동계를 탑재해 차량을 원하는 방향으로 전후좌우 어느 방향이든 이동할 수 있게 만든 기술이었습니다. 당시 김 씨의 발명은 국내외 10개 자동차회사가 접촉하며 언론에 대서특필된 끝에 일본의 자동차회사가 27억 원의 거액을 주고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그 뒤로도 이 ‘수직 주차 장치’를 듣도보도 못한 걸까요? 80년대 중반은 차량의 ‘가격 경쟁력’이 핵심이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고급 옵션을 넣기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차량의 개발이 이뤄졌습니다. 평행주차가 어렵다고 한들 좌우지간 사람이 용을 쓰면 어떻게든 할 수 있는 기술이기에, 추가비용을 부담할 소비층이 넓지 않았던 겁니다. 실제로 같은 시기 최초로 등장한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는 국내 최초로 크루즈 컨트롤을 탑재한 최첨단 자동차였음에도 경쟁 차종들에 비해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흥행에 참패하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김 씨의 기술은 의외의 분야에서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바로 극도로 제한된 공간에서 전후좌우 자유로운 수직이동이 필수불가결한 환경, 즉 공장이나 창고에서 사용되는 지게차에 김 씨의 특허기술이 사용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5.56, ar15 계열 소총 나온지가 베트남전 즈음이지만,
반동이 거의 없어 한손 지향사격 가능한 ar15 파생형이 나온 건 얼마 안되죠.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그 뒤로도 이 ‘수직 주차 장치’를 듣도보도 못한 걸까요? 80년대 중반은 차량의 ‘가격 경쟁력’이 핵심이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고급 옵션을 넣기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차량의 개발이 이뤄졌습니다. 평행주차가 어렵다고 한들 좌우지간 사람이 용을 쓰면 어떻게든 할 수 있는 기술이기에, 추가비용을 부담할 소비층이 넓지 않았던 겁니다. 실제로 같은 시기 최초로 등장한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는 국내 최초로 크루즈 컨트롤을 탑재한 최첨단 자동차였음에도 경쟁 차종들에 비해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흥행에 참패하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김 씨의 기술은 의외의 분야에서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바로 극도로 제한된 공간에서 전후좌우 자유로운 수직이동이 필수불가결한 환경, 즉 공장이나 창고에서 사용되는 지게차에 김 씨의 특허기술이 사용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http://auto.v.daum.net/v/k5cVMPhymX
불안하고 킹받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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