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에는 업무용 차량을 이용하는터라 회사차를 몰고 타이어테크에 가서 타이어를 수령해서 3월 30일 토요일 평소 거래하는 집 근처의 타이어 전문점에서 장착을 했습니다.
[소유 차량 정보]
벤츠 GLK 220CDI 4Matic
타이어 사이즈 : 235 60R 17V
타이어 종류 : 굿이어 이피션트그립
차량 주행거리 : 5420km
[타이어 사용 내역]
2012년 10월 27일 출고
2012년 11월 7일 윈터타이어 금호 아이젠 RV타이어로 교체 후 4,778km 주행
2013년 3월 9일 굿이어 이피션트 그립(출고시 장착 타이어)로 교체 후 642km 주행
2013년 3월 30일 넥센 엔페라 RU5 장착
5개월동안 타이어를 3번이나 교체하게 되네요. ^^
1. 엔페라와 첫만남
타이어 규격은 215 60R 17이며 속도 등급은 V 로 240km까지 최대 안전 운행속도로 제한 되어 있네요.
에너지 효율등급은 3등급 이며 젖은 노면 제동력도 3등급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작업을 위해 차량을 띄워 올릴 준비를 하고 계신 작업자 분들이 보이네요..
업무용 차량과 제 GLK 윈터타이어도 여기서 작업했는데 타이어 교체 할때마다 공임비와 보관료가 문제인데 여기 사장님이 타이어 못쓰게 될때까진 무료로 보관해 주신다고 해서 고민없이 윈터타이어 끼우고 다니고 있네요. ^^
기존 타이어를 탈거하고 넥센 엔페라 RU5를 장착하기 위해
타이어에 들어있는 공기를 빼고 있는 중입니다.
왼쪽이 굿이어, 오른쪽이 넥센입니다.
굿이어 타이어를 벗겨내고 넥센 엔페라를 휠에 장착하고 휠 밸런스를 맞추기 전에 적당히 공기를 주입하고 있는 모습
주행시 타이어의 쏠림이나 떨림을 잡기 위해서 휠 밸런스를 잡고 있네요..
뒷쪽에선 다른 작업자분이 휠에 넥센 엔페라를 끼워서 넣는 작업 중이시네요.
3분의 작업자분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작업해주셨어요 ^^
휠 밸런스를 마친 타이어는 GLK에 장착되어 휠 볼트를 조여서 마무리를 짓습니다.
차량 주행거리가 5400km정도 밖에 되지않아서 휠 얼라인먼트는 따로 보지 않았습니다.
이후 시험주행에서 핸들의 떨림이나 조향불안은 없었습니다.
2. 엔페라와 굿이어, 윈터타이어 장착사진 비교
3. 엔페라와 굿이어, 윈터타이어 트레드 비교
엔페라의 타이어 트레드가 굿이어 이피션트그립 보다 타이어 블록이나 갈라진 홈이 더 많습니다.
엔페라는 4계절용 고성능 타이어이며 굿이어 이피션트 그립은 여름용 섬머 타이어란 차이때문인것 같네요.
금호 아이젠 RV는 윈터타이어답게 블록마다 배수와 스파이크기능을 위해 많은 홈이 있네요.
4. 넥센 엔페라의 특징
최적의 패턴블록 배열 설계로 인해 지면과 타이어의 마칠 음압을 줄여 더욱 정숙하고 품격높은 드라이빙
도심주행 및 고속주행을 고려하여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며 차량의 진동을 최소화하는 패턴 디자인으로 장시간 운전에도 걱정없는 세단급 승차감을 제공
Inside는 종방향 그루브 및 횡방향 커프 최적 설계를 통하여 배수 성능을 더욱 향상했으며
중앙의 블록 타입 센터 리브와 Outside의 고강성 숄더 블록은 직진 주행 및 코너링 시에도 최상의 그립과 안정성을 발휘합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해 규현되 최적 접지형상과 신개념 가교 시스템을 통해 주행 시 에너지 및 트레드 손실을 줄여 균일한 마모를 가능하게 하여 타이어 수명을 길게 함
** 엔페라 RU5의 트레드웨어는 440입니다. 환산하면 (440x220)-15,000 = 81,800km의 주행거리를 보증합니다.
** 굿이어 이피션트그립의 트레드웨어는 340으로 환산하면 (340x220)-15,000 = 59,800km 주행거리 보증으로 넥센 엔페라가 약 20,000km의 주행거리 이익이 있겠네요.
고성능 폴리머 및 실리카를 적용한 컴파운드, 구름 저항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 트레드 패턴과 프로파일 설계로 CO2 방출을 줄이고 연비와 관련된 회전 저항을 최소화하여 SUV의 연비부담을 감소시켜드립니다.
2 Wave + 2 Straight Groove 설계. 횡방향 커프 최적 설계를 적용하여 수막현상 최소화 및 배수성을 향상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도 노면과의 접지력을 극대화해 귀하가 사계절 드라이빙을 즐길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 굿이어 이피션트 그립의 특징 (비교 타이어)
업체설명 : 뛰어난 접지력을 제공하는 굳이어의 가장 정숙하고 안락한 제품으로
최고급 승용차를 보유한 분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습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굿이어 이피션트 그립은 프리미엄 컴포트 포지션의 가장 상위에 위치해 있는 고가의 UHP 타이어 입니다.
그래서 판매되는 가격도 당연히 차이가 날수 밖에 없구요.
온라인 최저가 검색을 해보면 약 2배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엔페라는 2개묶음판매)
타이어를 교체할때마다 체감하는 가격의 압박을 가볍게 무시하면서 선택할수 있는 분은 그리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구요.ㅠㅠ
여기에 더해서 수입차량의 대부분은 여름용 타이어를 기본 장착한 관계로 최근들어 눈이 많이 내리는 한국에선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저역시 출고하자마자 윈터타이어를 장착했었구요.
이런 이유로 수입차량의 출고타이어가 수명이 다하면 국산 4계절 타이어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 상황에서 선택할수 있는 국산 프리미엄 타이어가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나중에 국산 타이어를 선택한다면 한국타이어의 다이나프로 HL2 혹은 벤투스 AS를 생각했는데 이젠 엔페라 RU5도 당당히 비교 대상에 올라갈수 있을것 같네요.
"프리미엄의 완벽한 진화" 라는 모토를 들고 나온 넥센의 프리미엄 RV용 타이어 NFera RU5 를 한달여간 느껴보고 솔직한 후기 올리겠습니다.
다시 수정했습니다.
이야~~행님 후기 이렇게 잘쓰시면 어떻게 헤요..ㅋㅋ
사진은 X박인데요.ㅋㅋ
결혼 준비는 잘되가고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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