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반응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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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운영설계 분야의 경우 운전자들이 익숙한 도심부 교통신호 운영을 위한 인지반응 시간으로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ITE)는 1.0초를 사용할 것으로 권고하나, 운전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지방 지역 도로 선
형설계를 위한 인지반응 시간 값으로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는 2.5초를 사용할 것으로 권고한다. 돌발상황 인지반응 시간의 경우 Joo et al.(2015)은 20-40대 운전
자의 경우 인지반응 시간은 ITE 기준과 달리 다소 높게 1.3초 수준이며, 50대 이상 운전자의 경우 2.1초 이상까지 증
가하기도 함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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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jkst.or.kr/articles/pdf/1zjE/kst-2018-036-04-2.pdf
신호등은 무슨 논리지........
교통량분석관련해서 찾은 사이트인데 좋은 자료 많습니다.
아주 지인 총출동에 난리도 아니네
교통공학에서 인지반응시간이 뭔지 찾아보세요.(구글링해도 됨)
비슷한 자료를 보면 조심스러운상태(긴장상태)에서는 0.2~0.3초, 일반상태에서는 1.6초 도로공학은 본문에서 써있듯이 2.5초를 기준으로 한다고 나옵니다.
아 그리고 돌발상태는 1.0초 정도 지연된답니다.
그나저나 의견이 다르다고 지인취급하는 것은 어디서 배운 마타도어인가요??
물타기가 아니랍니다. 교통신호체계도 인간의 인지반응시간을 고려해서 설계해야죠. 신호등이건 앞의 돌발사고건 다 "상황"이고 그것을 "인지"한뒤의 "반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인지반응시간이랍니다.
그리고 마타도어라는 말은 님이 내글에 대한 댓글에 지인총줄동이라고 해서 한 말이죠.
저 논문에서 얘기하는건 신호등을 봤을때 빨간불인지 파란불인지 인지하고 반응하는 시간이 최대 2.5초까지 걸릴수도 있다는거고, 단순 브레이크등만보고 반응하는 인지반응시간이랑은 다른거라고. 이러니 지인드립을 안침??
약팔라고 가져온거아니냐고 말씀하셨는데
앞차 브레이크 등이 켜진 뒤에 자차 브레이크등이 켜진 시간간격이 2초 내외면 돌발상황 기준으로 아주 늦었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그와 관련된 학술자료를 건져온겁니다. 이왕이면 신뢰할 수 있는 학회자료로요
아 그리고 이제 점점 말씀이 덜 거칠어지셨네요. 감사합니다.
ps.다르다고 자꾸 말씀하시는데요 왜 다른지 저는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이벤트를 인식하고 반응하는 일련의 지연시간의 합이 반응시간인데요...
ps2. 지인드립은 마타도어 맞구요. 내용에 동의하지 않으면 그것을 반박하는게 맞지 않겠어요?
이런걸 들고와서 얘기하던가. 구글 검색하면 젤 위에 나오는걸 들고와서 약팔고있네.
브레이크등만 켜진거지 속도 줄이는거 보임?? 3초넘게 인위적 감속없이 그냥 가는게 빤히 보이는데??
그러면 인지반응시간 관련해서 서로 이견없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즉, 브레이크를 깊게 밟던, 얕게 밟던 운전자가 늦게 반응했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반응을 어떻게 했느냐"와 "반응을 늦게 했냐"는 것은 다른 얘기니까요.
즉 님이 말씀하신 브레이크등이 켜졌지 인위적 감속없이 그냥 가는 것은 제가 문제제기한 것과
전혀 상관없는 얘기라는 것이죠.
그건 다른 게시물가서 싸우세요. 알고도 감속을 했냐 안했냐는 것은 알았냐 모르냐와는 다른 얘기니까요
수고하세요
ps. 전 인지반응시간이 2초라는 얘기 한적 없는데요? 독해력문제?
그리고 맨처음보다 화법이 덜 거칠어진 것도 마음에 드네요.
아직까지 지인운운하는 것은 아쉽기는 하지만 그거야 뭐 이해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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