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에코 대회에 참석한 것이 계기가 되어 연비운전을 습관화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중에 한사람입니다.
저는 예전에 청계 IC에서 남양주 IC까지의 38KM 구간에서 18KM/L 연비를 달성한 영상을 인터넷에 올린적이 있습니다.
위 측정 구간을 한달에 한번은 이용하므로 기회가 닿는대로 발기술을 연마했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구간에서 측정 했으며 제목에 쓴 20.8KM/L의 평균연비를 달성 했습니다.
누가 상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구간을 이동하면서 연료 소모를 줄인다면 경제적 이득은 얻게 되겠지요.
차선은 2차선을 주로 이용하였으며 도로 흐름에 맞춰 주행 했습니다.
주행시간은 토요일 오전 9시경으로 차량은 많았으나 도로는 막히지 않았습니다.
참, 그랜저의 계기판 평균연비는 FULL & FULL 주유 방식에 따른 실제 측정과 비교하면 약 3.7%(3차례에 걸친 측정 평균치)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오차를 계기판 평균연비에 반영하여 계산하면,
20.8KM/L * (100-3.7/100) = 20.03KM/L가 됩니다.
영상 올립니다.
영상의 전,후반은 IC를 통과하면서 찍은 실시간 영상이고 주행구간은 시청을 위해 4배속으로 편집하여 올렸습니다.
^_^,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계기판 평균연비와 실제 주행연비(기름을 가득 넣고 주행하고 다시 기름을 가득 넣어서 주유량과 주행거리를 계산하는 방법)를 몇차례 실시하여 오차범위를 확인한 것입니다.
오차 실험에 대한 자료는 그랜저 hg 동호회에 올려져 있습니다.
글 주소는 아래에 올립니다.
^_^,
(http://cafe.naver.com/mp3vilge/219390)
전주시내에서 서울 목동까지 기름 3만원으로 온적이 있어요,,
물론 맨끝차선 다니면서 더 느린차있으면 조심히 추월하고....
요즘 GDI엔진.. 맞죠??
그렇다면 효율이 훨씬좋으니 20정도 거뜬히 나올것 같네요..
상행 고속도로에서 18KM/L의 연비는 쉽지않던데.............^_^,
훌륭한 연비네요 ㅎㄷㄷ
그런데 청계->남양주 구간은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이 많은 구간이라 보통 연비가 잘나오는 구간이라 생각합니다.
반대방향인 남양주->청계 구간간도 한번 측정해주셨으면 합니다.
내리막 구간이 많아 연비가 다른 구간에 비하여 높게 나옵니다.
반대방향도 찍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여의치가 않습니다.
시골에 다녀오다 보면 돌아오는 시간대가 정체가 많아 동영상을 찍다가 포기한 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대충 16km/L ~17km/L의 연비가 표시되는데 영상과 같은 완벽한 촬영을 아직 못했습니다.
기회되면 찍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_^,
정속에 내리막 구간이라면 가능합니다.
속도도 90 내외로 가야 되고요..
내리막이 길고 많으면 높고, 오르막이 길고 많으면 낮아지지요.
도로가 정체되면 여지없이 앉아서 떨어지는 연비를 감상하고 있어야하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_^,
글에서 설명했듯이 청계ic에서 남양주 ic까지의 38km구간을 측정한 것입니다.
시내에서 저렇게 나오면 대박이지요.
^_^,
전혀 그렇지않고...흐름 맞춰 잘달려도 연비가 엄청 잘나오네요....ㅎㅎ
내리막 길이 많이 있으니............
속도는 100km/h 정도에서 연비가 잘나오는 듯합니다.
^_^,
^_^,
물론, 도로 여건이 연비에 유리한 조건(내리막길과 오르막 길의 비)은 맞지만 계기판 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는 4% 이내입니다.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계기판 평균연비와 실제 주행연비(기름을 가득 넣고 주행하고 다시 기름을 가득 넣어서 주유량과 주행거리를 계산하는 방법)를 몇차례 실시하여 오차범위를 확인한 것입니다.
오차 실험에 대한 자료는 그랜저 hg 동호회에 올려져 있습니다.
확인을 하시려면 아래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cafe.naver.com/mp3vilge/219390)
^_^,
지난번 무료 시승 체험으로 제네시스 3300cc를 탈 기회가 있었는데 웬만큼 밟지않아선 2,000rpm을 넘기지 않고 달려나가더군요.
힘이 좋아 고단으로 운행되기 때문이겠지요.
^_^,
^_^,
^_^,
처음엔 저역시 뻥 연비인 줄 알고 몇번을 주유량으로 실제 연비를 구해서 비교하였습니다.
오차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고 만족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_^,
그랜져hg가 차가 좋아서 연비 잘나온다는식으로 쓰셨네요? ㅎㅎㅎ
에쿠스 할베가 와도 저기서 15는 찍겠음
발기술의 연마를 통하여 경제적 운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현대 무료 시승체험으로 타게된 제네시스 330도 같은구간에서 평균연비 16.km/l 정도를 찍었습니다.
그랜저 hg 차량의 자랑으로 보는것은 현빠절감님의 마음이지만 측정구간을 글에 써서 오해의 소지를 피하고 싶었는데 저의 설명이 부족했나봅니다.
그랜져hg가 차가 좋아서 연비 잘나온다는식으로 쓰셨네요? ㅎㅎㅎ
에쿠스 할베가 와도 저기서 15는 찍겠음
^_^,
연료를 가득 넣고 주행거리를 따져 연비를 계산하는 full &full 방식에 의한 계산과 비교하면 약 3.7%(3차례 측정 평균)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글에서도 이미 설명드렸습니다.
오차에 대한 확인은 그랜저 hg 동호회에서 확인가능합니다.
(http://cafe.naver.com/mp3vilge/219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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