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국내에는 BMW 528i과 520d가 주력이지만 배기량과 가격대가 틀리므로
(유럽기준 520d는 528i보다 약 800~1100 만원정도의 차이가 나네요.
국내의 경우 옵션까지 528i가 조금 더 많으니
비엠코리아가 생각한 국내 주력은 528 이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연비때문에 520d 또한 잘 나가네요)
그나마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같은 메이커의 같은 배기량의
가솔린과 디젤의 제원을 독일의 잡지에서
테스트한 자료가 있어서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봅니다.
272마력의 530i 가솔린은 더 이상 뉴5시리즈에서는 볼 수가 없어서 528i와 530D 을 비교해보면
일단 메이커가 제시한 제원입니다. 독일 기준입니다.
528i : 258마력 / 토크 31.6 / 제로백 6.7초 / 12.8km/l / co2 배출량 : 178g (국내는 245마력 10.8km/l 6.7초)
530d : 245마력 / 토크 55.0 / 제로백 6.3초 / 15.9km/l / co2 배출량 : 162g
입니다. 유럽에서의 가격차이는 약 100~200만원정도 530d가 비쌉니다.
아래는 독일의 Auto motor & sports 란 곳에서 동일한 상황에서의 성능과 연비측정한 기록입니다.
참고하시라고 520d도 적었습니다.
528i 530d 520d
0~100km 7.0초 6.7초 8.3초
100~180km 13.4초 14.8초 23.2초
0 ~ 180km 20.4초 21.5초 31.5초
실연비 8.8 km/l 10.8 km/l 12.8 km/l
어떤분들은 가솔린이 최고속은 유리하고 초중속은 디젤이 압도한다라고 하셨는데
압도할정도의 차이는 아닌거 같구요.
(어느 디젤 카페에서는 520d가 초중속에선 528i와 비슷하거나 이긴다고..)
하지만 디젤의 높은 토크로 인해 흔히 말하는
추월가속도 ( 80km~120km )는 528i와 520d가 약 7초정도로 비슷합니다.
530i와 530d의 비교가 아니라서 조금 아쉽긴한데
어느정도 최근 화두가 된 가솔린 vs 디젤의 참고가 될 것 같아서 올립니다.
어느쪽이든 매력이 있기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는게 정답아닐까요.
2011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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