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시배목에 박서엔진 홍보 영상이 하나 떳길래.. 이리로 옮겨 봅니다
위에 영상 보면 박서엔진의 장점을 알기쉽게 설명하는 척 하는데.. 이거는 50% 거짓말 입니다
롤링에는 박서가 좋지만.. 정작 훨씬 더 중요한 요잉(yawing) 특성에는 엔진의 전후 위치가 훨씬 중요합니다.. (요잉은 조작성, 드리프트, 스핀에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는 박서엔진을 앞에 넣으면 넙대대한 엔진 때문에 스티어링 컬럼이 엔진 아래로 통과를 못하기 때문에 엔진을 앞으로 빼야 한다는 겁니다
결과는 86 전후 무게비율 57:43 (실측)
직렬 4기통을 써서 앞에를 텅텅 비우고 안쪽으로 쏙 집어넣는 BMW 4기통 무게 비율은 48:52 (마찬가지 실측)
결론은 박서엔진은 뒤에 넣어야함..폴셰나 페라리처럼
박서엔진의 떨어지는 내구성은 보너스
우리 국게인들은 일본회사의 허접한 광고영상에 속지 맙시다
86 엔진룸.. 쇽마운트 기준으로 실린더 4개가 몽땅 앞으로 나와있습니다
이게 저렇게 하면 좋아서 그런게 아니고.. 어쩔 수 없이 저렇게 한거임.. 스티어링 컬럼 때문에
BMW 4기통.. 흡기 인테이크 관 부분이 1번 실린더인데.. 1번만 쇽마운트에 살짝 걸리고 나머지는 전부 안으로 쏙 들어가있음
BMW 는 이부분에서 타협을 안함... 그래서 진짜 비엠은 4기통임..머찌당..
그래서 낮은파워로도 파워드립이 잘되죠
스피드에 아무 도움이 안되는 파워드리프트만 잘됨
조만간 엔진 포지션 뒤로 민 시합차가 나올지도 몰라요ㅎㅎ
애초에 5.0 까지 얹을 생각으로 그렇게 넉넉하게 엔진룸 구성한 것일지도 모르죠.
오르막엔 좋은데 내리막에는 개언더가 됩니다
선루프에 이어 에어컨도 뗄지도 몰라요ㅋㅋㅋ
알터가 어떻게 블럭 위로 올라와있냐 알터가 얼마나 무거운데
비엠에서 뒤에 트렁크 아래로 배치하는 배터리도 쇽마운트 뒤에 위쪽으로 배치되어있고
설계에 타협이 너무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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