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주관적인 글입니다.. 바뿌신분들은 40초후부터 ^^!!
토션빔이 뭡니까?? 그냥 위 양끝 잡고 앞뒤로 흔든다고 생각해 보세요.. 가운데 뒤틀림(torsion)이 발생합니다..
가운뎃것을 토션빔이라고 합니다..
세위진 막대기 사이로 가로바가 커플드(coupled) 즉 연결되어있지요..
양 막대기를 트레일링암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떨 때 양쪽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까요?? 울퉁불퉁한 곳 지나갈때?? 정답..
고속방지턱.. 비스듬이 지나갈 때.. 정답..
또 뭐가 있을까요??
고속으로 직진시.. 땡..
바로.. 과격한 코너링이나.. 정답..
급 차선 변경시.. 한쪽으로 무게가 쏠릴시.. 정답..
기타등등..
문제?의 아방이 토션빔입니다.. (넷상에서 퍼왔습니다..)
2번.. 댐퍼(쇼바) 위치 봐주세요.. 코일 등.. 안쪽에 있습니다.. (자방 네모선장님 참조했습니다..)
스즈끼, 닛산, 혼다, 도요타, 폭스 등의 토션빔 댐퍼 위치들을 보면.. 바깥쪽에 위치합니다..
제가 알기로.. 현기제외한 토션빔은 다 바깥 쪽에 있습니다.. 안쪽을 본적이 없습니다..
(몇년 전에 언급했었던.. 글..)
신형 카렌스는 댐퍼 위치늘 드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옮겼더군요^^ (네모선장님 이미지참조..)
좋은? 아방이 토션빔 그대로 적용하지 왜? 변경했을 까요?? ㅋㅋ..
위는 아방이 토션빔.. 아래는 크루즈 토션빔..
특이한 것은.. 3번에 뚫려있죠.. 2번 높이차..
3번으로 인해서.. 차체에 마운트될.. 부싱보호와 충격완화합니다.. 찌그떡 소릴 방지.. 유연하다고나 할까요??
아방이에는 1, 2, 3번 기능?이 없습니다.. ㅋㅋ..
토션빔이라고 해서 다 같은 토션빔이 아니죠^^
크루즈.. 좌로 급격히 회전시.. 모습임.. 뒷 리어 오른쪽 타이가 원심력, 무게이동, 횡력 등으로 들립니다.. 차체는 숙여지고..
타이어 캠버각 변화? 보이시나요??
횡력에 최대한 저항해서...트레일링암 끝 위쪽이 휘어지도록..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좌 코너링시 아방이는 경우는.. 반대로 뒤가.. /--/ 이렇게 됨..
급차선 변경시, 코너링시에.. 안정적이죠..
=
그럼 문제?의 아방이로 넘어와서..
토션빔은 뒤틀릴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뒤틀림을 매우 유연?하게 받아 들이면서도.. 그 불안한 뒤틀림을
최대한 빠르게 복원해야죠..
옛날 태엽시계 생각 나시나요?? 밥 줄 때 감는 도구.. "ㅜ" 도구를 써서 돌렸죠..
특히 위가 반달 모양처럼.. 아래로 구부려 졌지요..
바로 아방이 양옆 트레일링암 처럼 말이죠..
오른 쪽 끝이.. 아방이 트레일링 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왼쪽은 폭스바겐..
한마디로 타이어로부터 시작된 힘으로..
1. 뒤틀림이 너무 쉽게 용인된 구조라는 거죠.. 가장 작은 힘으로.. 쉽게 뒤틀린다는거..
긴.. 끝단면에 타이어가 물러있다는 거..
2. 또.. 더더구나.. 댐퍼가 안쪽에 있어서.. 더 가중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상 1번 한쪽만 잡고 흔들어 보세여.. 2번까지 영향..
차가.. 1번 2번 번갈아 좌우 요동칠 때.. 동시에 거기에 맞춰.. 좌우로 핸들링한다고 생각해 보시길..
그 때 댐퍼가 제어해줘야하는데.. 안쪽이라 불리.. 극단적으로 생각해서요..)
3. 또.. 아방이 실내 공간확보 위해.. 엔진과 구동축을 앞으로 쭉 빼니..
전륜구동차가.. 오버행이 넘 짧져.. (전장대비 긴 휠베이스와 일맥상통..)
앞으로 무게가 거의 실리고..
전륜구동차는 엔진을 최대한 차 중심으로 즉 운전자 쪽으로 당겨줘야 실은 좋은 차입니다..
혼다 어코드나 sm5처럼 오버행이 길수록 전륜구동차는 안정적인 것임.. 후륜구동은 반대..
4. 허접한 토션빔..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좌 코너링시 아방이 리어 타이어는.. . /--/ 이렇게 됨..
결국..
아방이는 고속 코너링이랑.. 급차선 변경시.. 피쉬테일현상이 쉽게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위는 아방이.. 아래는 벨로스터..
왜?? 같은 폼을 쓴 벨로스터엔.. 아방이 가운데 토션빔을 안쓸까여?? ㅋㅋ..
그대로 쓰고.. 댐퍼 스프링 강성만 변경하지?? ㅋㅋ..
너무 쉽게 용인?된 뒤틀림(롤링, 코너링 때..)을 억제하기 위해서.. 토션빔 가운데에.. 스테빌라이져바가.. 딱..
또 감쇄력 큰 댐퍼등을 적용했겠지요..
근데.. 근본 해결책은 절대루 아니라고 봅니다..
퍼왓습니다 원본출처 http://bbs2.agora.media.daum.net/gaia/do/kin/read?bbsId=K157&articleId=154525
원본출처 http://bbs2.agora.media.daum.net/gaia/do/kin/read?bbsId=K157&articleId=154447
겐적인 주관은 일단 아반테md 한마디로 쓰레기 입니다 이것말고 치명적인 결함 한두건이 겠습니까??!
하지만 그리되기에 차에(원인제공)!! 문제가 있다는것 입니다
그레서 떠드는거고 크루즈와 수입차! 하체 강성이 뛰어나면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현상입니다 어떤차든 한계가 있는 법인데 ..
아반테가 약해도 너무약하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문제제기를 하는거구요 ..!!
계입속도가 한텐포 느리고 동작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프레임이나 써스가 부탐하는무개가 많아서 그런지 저런현상이 일어나더군요
쉽게 한사람에 성인 최소 60k 잡고 4명이면 240k 입니다 거기에 핸들을 조금만
급작스럽게 꺽그면 이런형상이 쉽게 나타난다는 것이죠
님들이 말씀하시는 조건에서 무조건 사고가 난다면 대한민국 도로 전부 사고판되겠네요 +_+ 눈으로 본 몇몇 건수 봤다고 그걸 많다고 생각하는게 논리의 오류라고는 생각 안하시는지?
달릴수있죠 ^^ 차가 믿음을 주거든요 ㅋㅋ
어떻게 끄는지도 모를겁니다
그정도 아는사람이면 아방이 구입안해요 좀더 안전한차를 뽑죠 .. !!
아 회원 정보 보면 보배가입일 없는거 왜!!그러시는줄 아시죠. .초기멤버입니다
중간에 보배 몇번 올업데이트할때 오류가 있엇나보더군요 ..^^
기억은 잘나지 안치만 예전 r33 cts 끌고다닐때 동호회 활동하다 가입한적이 ㅋㅋㅋㅋ
표현의 자유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적당 히해야지요
그리 날리쳐서 차를 sm5으로 봐꾼상테구요 만족하더군요
처음부터 아방이 사는거 반대를 많이하고 욕하면서 싸우기까지 했습니다 ^^;;
아반테 불나고 tv뉴스나 시사체널에 빵빵터져 나오고.. 그걸보다보니
누나도 이차못 끌겠다하고 바로 넘겼죠 .. ^^
차ㄹ는 제생각이지만 중국차보다 못한게 현기차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도요타차를 끌고다녀요 매형도 에쿠스 산다는거 벤츠로 돌렸죠 !!
하지만 전에 삿던차도 기아차고 써비스에 불많이 만고 차도 개판이고
모양만버지르르 해서 돈이 정말 아깝다는계 제경험입니다
특히 검둥이샀다 정말 황당 그자체더군요 현기에선 검둥이 처음끌어보세요 ??
원레그럽니다 라고 하더군요 다른 수입차나 타사는 안그러는데.. 라고 질문하니
그거 그쪽회사 상황이구요 현기차는 다그럽니다라고 말하더군요
할말이 없엇습니다 지금에 현주소가 그레요 현기차 정말 쓰레중 쓰레기죠 !!
인도 타타 자동차 중국 회사 통털어서 현기차보다 품질이 좋아 보입니다
저번에 중국같다 중국차 렌트해서 글고다녀봤는데.. 승차감은 국산소형차 하고
별다른느낌없고 이런사고도 없습니다 (전세계 생산1위 나라죠)
누구에게는 정말 소중한 발이 되는
차 입니다.
직전주로에서 왜 저 지랄임?
내 아방이는 고속도로에서 타이어 터져도 저렇게 꼬리 안털던데 ㅋㅋㅋ
보배는 역시 입오너들 많은듯....ㅋㅋㅋ
애초에 피쉬테일이 뭔지도 모르고있었다는거네... 그렇게 까대면서도
저건 단순히 핸들 급조작에 의한 제어력 상실인데 어디서 이상하게 피쉬테일이다라고 퍼져서 혼란만 가중하네..
게다가 md 초기형은 vdc 기본장착이 아니어서 미탑재 차량이 상당수 있는데다가
앞쪽에 무게실린 전륜구동차 급브레이킹하면서 핸들 급조작하면 뒤 안털릴 차 나와봐라 그래요..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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