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우디의 대표적인 유리미션으로 혹평을 받는 S트로닉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탱크 미션으로 내구성이 개선된 신형 S트로닉이 있다는건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S트로닉에 대한 정보를 보배드림에서도 공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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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S트로닉 변속기는 아우디 오너분들께는 애증(?)의 대상과도 같죠
특히 결함게시판에서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부품이 S트로닉 변속기 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빠릿빠릿한 변속감을 선사하지만 그 만큼 고장도 잘 나는 변속기...
하지만 S트로닉이 다 같은 S트로닉이 아니라는건 알고 계셨나요?
의외로 세부적인 정보는 모르시는분들이 많아서 아우디 종치 방식의 S트로닉 변속기를 정리 한번 해봤습니다.
1. S트로닉 7단 DCT DL501 (0B5) Gen1, Gen1.5
2009년~2012년에 생산되었고 아우디가 개발하고 MLB플랫폼에 적용되는 세로배치 듀얼 클러치 변속기입니다.
A4, A5, A6, A7, Q5까지 다양한 모델에 적용되는 변속기이며 처음 출시 당시 강력한 성능으로 놀라움을 선사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내구성 문제로 좋지 않은 평가도 많았던 변속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코드네임 DL501 또는 0B5라고 부르며 수입차 정비 유튜브 채널에 단골 손님으로 등장하는 녀석입니다.
특히 초창기 모델인 Gen1은 아무리 관리를 잘 해도 높은 확률로 한번쯤 고장난다는 악명을 떨치고 있습니다.
2. S트로닉 7단 DCT DL501 (0B5) Gen2
2013년~2016년 사이에 생산된 DL501의 2세대 버전입니다.
기본적으로 DL501변속기이기에 Gen1과 Gen2는 외관상 변경된 부분은 없습니다.
내부 기어 부품도 거의 동일하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카트로닉스가 개선품으로 바뀌었다는점이 가장 큽니다.
메카트로닉스 부품 번호로 Gen1인지 Gen2인지 구별 가능한걸로 알고있지만 아직 국내에는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일단 확실한건 2013년 이후에 국내 출시된 아우디 차량중에 DL501 Gen2변속기가 달린 모델은
확실히 변속기 고장률이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예 고장 안나는건 아니며 기본적으로 관리는 잘 해주어야 합니다.
DL501은 Gen1, Gen1.5, Gen2 세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크게 나누면 Gen1, Gen1.5와 Gen2로 나눌수 있습니다.
3. S트로닉 7단 DCT DL382 (0CK/0CL/0CJ)
2016년~현재까지 생산되고있고 아우디 신형모델에 장착되고있는 S트로닉 변속기입니다.
DL501의 내구성 문제가 컸는지 변속기를 밑바닥부터 완전히 다 뜯어고친것이 특징입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DL501과 공유하는 부품이 거의 없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고장이 잘난다는 S트로닉은 DL501이며
DL382는 출시한지 벌써 6~7년이 넘었지만 DL501에 비해 고장이슈가 현저히 적습니다.
왜 고장률이 많이 줄었는지는 밑에 비교 분석에 다뤄보겠습니다.
DL382 변속기 실제 사진
DL501에 비해 크기가 작아진 느낌이 듭니다
4. DL501 vs DL382 비교
DL501과 DL382를 직접 비교해보면 두 변속기는 거의 같은 부품이 없을 정도로 다르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거의 같은 부품이 없지만 특히 구조적으로 크게 바뀐 부분을 꼽자면 세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첫번째! 클러치 팩이 완전히 달라졌다.
DL501의 빨간색 네모를 보시면 듀얼클러치 팩이 위치한 부분인데 DL501은 큰 사이즈 클러치1, 작은 사이즈 클러치2로 구성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DL382의 빨간색 네모를 보면 클러치1, 클러치2가 모두 큰 사이즈로 나란히 들어갑니다.
그 말은 즉, 기존 DL501는 작은 사이즈 클러치가 받는 부담이 커지면 내구성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
DL382는 클러치 1,2 모두 큰 사이즈로 맞춤으로서 클러치 내구성을 더 강화시킨걸로 추측할수 있습니다.
2. 두번째! 전륜 샤프트가 짧고 심플해졌다.
파란색 네모를 보시면 전륜으로 구동력을 보내주는 샤프트의 길이가 DL501는 쇠몽둥이 같은 녀석이 있는 반면
DL382는 샤프트 길이도 짧아지고 구조도 간결해짐을 알수있습니다.
그만큼 기존보다 동력손실이 줄어들고 변속기 무게 감량도 되었음을 추측할수 있습니다.
3. 세번째! 변속 단수 기어 세트 구성이 모두 바뀌었다.
초록색 네모를 보시면 변속 단수를 구성하는 기어들이 모두 바뀌었음을 알수있습니다.
특히 파란색 네모의 커다란 전륜 샤프트가 없어짐으로서 남은 공간을 기어들이 알차게 자리잡은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기어 변속을 담당하는 셀렉터들이 DL501은 기어 상단에 위치했는데 DL382는 하단으로 내려갔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이 더 간결하고 심플해졌음을 알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트로닉 7단 DCT의 종류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아마 S트로닉 장착된 아우디 차량 구입하실때 주변에서 변속기는 괜찮냐? 라는 얘기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동안 S트로닉이면 다 똑같은 변속기라 생각하셨다면 이제는 확실하게 얘기 하실 수 있을겁니다.
"내꺼는 신형 S트로닉이라서 괜찮아~"
물론 DL501 변속기도 구형이지만 나름 매력있는 변속기인건 맞습니다.
DL501, DL382 두 변속기를 모두 경험 해본바로는 빠릿빠릿한 변속감은 DL501이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부드럽고 스무스한 변속감은 DL382가 더 좋았구요.
마지막으로 DL501 Gen1, Gen1.5, Gen2 DL382 모두 미션오일/미션오일필터 관리는 꼭 해주셔야합니다.
구형이든 신형이든 소모품 관리가 제대로 되어야 그 변속기의 최대 내구성이 보장될거거든요.
마지막으로 S트로닉의 막내, 아우디 A1, A3에 들어가는 가로배치 DQ변속기도 한장 보여드리겠습니다.
5. 가로배치 MQB플랫폼 전용 S트로닉 7단 DCT (폭스바겐 DSG변속기)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자료 링크 >
https://tvsengineering.com/en/dsg-gearbox/dl501/
https://www.audi-mediacenter.com/
https://www.audi-technology-portal.de/en/
꼭 S4 S5 기변 기원 합니다!
변속기 형식이 DL501 Gen1인지, Gen2인지가 중요할거 같습니다
2013년 생산부터 Gen2인데요 만약에 2012년 생산되었고 연식만 2013년식이라면
변속기가 Gen1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변속기 고장 이슈도 고려해보셔야합니다~
가령 2016년 풀체인지된 B9 A4차량은 2016년식부터 적용된게 맞구요
C7 A6의 경우 페리되면서 일부 모델은 신형이 들어간것이 확인되었으나
구형 DL501이 장착된 경우도 발견 되었습니다.
정확한건 차대번호 기준으로 변속기 부품코드명을 확인 한 다음 구별하는 방법이 젤 확실합니다.
유익한정보 설명글 감사합니다^^
정성글 재밌어요~
한달살기로 여행을 갈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린디님 고향 가게 되면 연락 드려도 될까요.?
제가 커피 쏘겠습니다.ㅋ
언제든지 오시면 연락주세요ㅋ
신형 S트로닉 저는 추천 드립니다~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에 알아보는차중에 하나가
S6 2016년 출고차량인데요...
S트로닉 사양이 DL382인지 어떻게 확인할수있을까요?...
아우디 서비스 센터에 차량 등록 하셨다면 차대 번호 기준으로 차량 부품 조회를 서비스 센터에 문의 하실수 있는데요~
변속기 부품 번호 알려 달라고 요청하시면 부품 코드를 알려주는데
부품 코드가 0B5로 시작하면 DL501 S트로닉 변속기이고
부품 코드가 OCJ,OCK,OCL로 시작하면 DL382 S트로닉 변속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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