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유 차는 당연 고급유 세팅 데이터테이블로 되어있기에 고급유를 넣어야하지만 일반유 넣는다고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는 이젠 정설이네요
당연히 차에는 일반세팅테이블 데이터도 고려해서 들어있다는 정도는 다들 아시죠.
하지만 고급차에 일반유를 넣으면 옥탄가가 낮으므로 점화타이밍이 늦춰질수 밖에 없으며 지연폭발, 즉 당연히 노킹발생의 우려는 필연입니다. 그래서 좋을수는 없으며, 고rpm을 쓸수록 더 심해집니다. 출력저하와 연비가 떨어진다는 바로 이 부분이 말해주는 겁니다.
그래서 고급유를 권장하지만, 주유소가 가깝지 않고 그러다보니 혼유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때 안좋게 보는 부분이 바로 노킹팩터입니다. 노킹 센서가 체크하는 데이터로 학습에 의한 제어가 개입되기 때문에, 일반유 넣으려면 아예 쭉 넣어라 하는 것이죠.
아마 대부분 여기까지를 막연히 맞다고 생각들 하실 겁니다. 하지만 의문을 좀 제기하는데 외국사이트에서 본 자료를 다시 못찾겠네요. 제조사에서는 규정하는 옥탄가 이상을 넣으라고 하며 혼합유일 경우도 옥탄가 높아지니 일반유보다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노킹학습인데.. 이게 얼마나 자주 바뀔것인가? 한번 고정되면 바뀌지 않을까인것이죠. 문제는 학습 속도나 기준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어디에도 제공되지를 않네요.
그런데 일반유만 넣어서 노킹때문에 일반유테이블데이터가 학습되어서 사용된다고 치면, 그때 혼합유가 들어가면 문제가 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좋아진다고 봐야합니다. 제조사에 문의해도 옥탄가 높은걸 무조건 권장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예로 일반유 차량에 고급유를 넣으면 어떨거 같으신가요? 문제가 될까요 좋아질까요.
물론 좋아집니다.
그래서 옥탄가를 높이는 간간히 부스터 첨가제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지속적 사용을 오래하면 안좋다는 발표도 있었죠. 옥탄가를 높이지만 침전이 발생하는 이유였었네요.
부스터는 간간히 사용 권장이겠구요
참고로 다른분께 권유할 수는 없지만 제 견해는 무조건 옥탄가 높은 고급유 넣는게 미미하지만 보약인거 같아보입니다.
고급유권장, 혼유, 일반유 순입니다
석유관리원에서 발표한 수치를 보면 대부분 99~100ron 나옵니다.
한 회사만 95더군요.
미국 91프리미엄 정도가 한국 일반유랑 비슷합니다. 93수퍼 는 뭐 정제좀 잘된..
정제기술 한국은 거의 탑급입니다.
노킹이라던지 그런거
전혀 없던데
그럼 두 기름이 섞이면 일반고급유임?
그런 두개의 데이터 테이블로 운영되는게 아니라.. 그 센서는 점화 타이밍에 맞춰 유동성있게 움직인다는 뜻임.
그정도 기술은 있습니다.
맨날 넣으면 촉매랑 점화플러그에 무리간다고 하더라구요
점화플러그야 얼마 안하니 그렇다쳐도 촉매 나가면,,
한달에 몇통정도 넣는게 적당할지 감이안와요 ㅎㅎ
일반유 넣어도 되는 차량에 일반+고급유 넣어봤자 효과 없습니다. (감성 효과)
고급유 셋팅 차량에는 고급유만 넣어야됩니다.
고급유 권장차에는 고급유 > 일반유 순입니다.
왜일까요?
점화시기의 문제입니다. 고급유 셋팅차량에는 점화시기를 당길수 있고,
일반유 차량의 경우는 점화시기를 당기지 않는 셋팅입니다. 즉 고급유 넣는 이유가
점화시기를 당겨 완전연소시켜 연비,출력 향상인데. 일반유는 그 셋팅 자체가 ECU에 없는데
넣어서 뭐합니까 ㅎ
고급유 권장 차량은 노킹에 따라 점화시기를 조절합니다.
고급유 맵핑차량은 조절하는게 아니라 아예 점화시기를 고급유에 맞춰 고정시켜버립니다.
(그래서 일반유 넣으면 노킹으로 인해 고rpm에서 엔진 박살날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는게 빠를듯요.
이게 유럽은 일반유 옥탄가가 95라 갸들은 요구옥탄 95이하로는 차안만듬 물론 그이하 옥탄가 넣어도 되기하지만 출력연비저하가 생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