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현재에도 고쳐질지 모르는 고속도로 추월차선 정속주행에 관하여 문의도 드리고 여러 사람들과 논의좀 하려고 이렇게 글재주 없음에도 볼과하고 글을 올렷습니다 또 시작이야 하고 상관없다 란 듯한 댓글 다시지 마시고 진지하게 댓글 부탁드립니다
첫째 고속도로 1차선은 추월차선이지 절대 시내도로 에서와 같이 주행차선이 아닙니다
고속도로 추월차선 정속주행은 여러 가지 문제를
낳는데요
첫째 사고를 유발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고는 운전을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고속도로 1차선 정속주행하는 차로 인해서 차들이 꼬리물기 운행을 하는 정체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정체는
가다 서다 반복하는 정체를 말하는게 아니라 주행은 하면서도 정속주행하는 차들 때문에 원할하게 운행하지 못하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차들이 본의 아니게 대열운행을 하다봄 그중에 꼭 2차로로 무리하게 추월 하는 사람들.아님 빨리 안간다고 하이빔이나 경적을 울리는 운전자가 있기 마련이거든요
물론 다들 잘 아시겟지만 그러다봄 무리한 칼치기 또는 위협운전.난폭운전 등 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의 형태가
발생되어 서로의 목적(안전운행.여행.업무 및 기타등등)에 기분상하는 일들이 벌어 진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안전운행을 생활화 한다면 문제될게 없다라 하지만 운전을 오래하신 분들은 잘 아실거라 사료되어 집니다
고속도로에서 차량이 정체되어서 가다 서다를 반복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운행하는 차들이 몰려서 운행하다봄
제가운전한 경력에서 볼때는 항상 사고가 나더라고요
사고가 작던 크던간에 말입니다
몇년전에 중부고속도로 i40 5중충돌사고 다들 잘 아시겟지만 이 사고의 원인은 1차선 정속주행 하는 소렌토 차량과 그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2차선으로 차선변경 하는 i40차량 운전자간의 사소한 문제가 5톤 화물차 기사의 죽음으로 결말이 난 사고 입니다
결과가 이렇게 비극적으로 끝납니다
꼭 i40사건만이 아닌 언론에 보도되지 않는 사건도 비일비재 합니다
그리고 제주 카니발 사건은 양보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아반떼 차량이 앞차와의 거리를 한참두고 가다보니 카니발 차량운전자가 추월을 하다 아반떼 차량앞으로 칼치기 하는 운전이 원인이라 할수는 있겟지만 동영상을 자세히 보면 아반떼 차량운전자도 양보하기 싫어 같이
속도를 내는게 보입니다 운전을 오래하신 분들은 아마 이런 모습이 보일거라 생각되어 지구요
제가 글을 잘 못쓰다보니 앞뒤가 안맞는 부분 이해하시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결론은 1차선 정속주행은 불법입니다
그로인해 야기되는 문제가 제가 적는 이유 말고도 너무도 많아요
여러분 고속도로 1차선(추월차선)의 주행은 매우 위험합니다
추월의 목적이 끝남 주행차로로 차선변경을 하시고 주행하셔야 문제를 야기 시키지 않습니다
예전 영동고속도로 관광버스 졸음운전 사고나 경부고속도로 노선버스 졸음운전 사고의 공통점은 1차선에 있는 차량의 운전자만 사망하엿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2차선에 있던 차량의 운전자들은 다치는 사고만 있엇을뿐 사망사고로 연결된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드릴 말씀은 추월차선에서의 과속충이라 불리는 운전자가 있음 신고나 고발하세요
똥이 무서워서 피하나요 그냥 더럽다고 생각하고 피해주세요
편하게 즐겁게 고속도로 운행을 하실분은 주행차선으로 주행하심 너무 마음이 편합니다
누가 빨리가라고 뭐라하지도 않아요 그냥 자신의 편안속도에 맞춰 주행하시면 되는 도로입니다
서로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전혀 야기되지 않는 차선이 주행차선 입니다 낮이나 밤이나 말입니다
도로에서의 운전은 일종의 센스라 생각되어 집니다
자그만한 양보와 배려가 자신과 그 가족들이 편안하고 행복해지는 그런 세상을 만드는데 협조 바랍니다
이상 글 못쓰는 지방의 한 사람이 몇자 올려봅니다
크루즈 시속100유지하면서 자기는 안전운전한다고 뿌듯해하는 사람들있습니다ㅋ
추월차선이고 주행하면 안된다는거 알면서도 1차선으로 가는놈들도있고ㅋ
저는 과속해도 하위 차량 바로 못따라 잡으면 들어가요
크루즈 시속100유지하면서 자기는 안전운전한다고 뿌듯해하는 사람들있습니다ㅋ
추월차선이고 주행하면 안된다는거 알면서도 1차선으로 가는놈들도있고ㅋ
예전에는 단순 폭력사건만 해도 원인은 둘째치고 많이 맞은넘이 장땡이었지만 이젠 시대가 흘러 누가 싸움의 원인제공자냐에 따라 판결이 다르게 나오잖아요
도로에서 벌어지는 사고 유형만 봐도 과실비율이 달라지는데 왜 유독 고속도로 정속주행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원인을 안따지는지 답답합니다
정속충 뭐라 하는 사람들중 대부분이 과속하면서 추월차로 지속주행.
지들딴에는 추월중이라고 자위함(실제로봄)
어쨋던 추월차로 지속주행 금지
똑같은 지정차로 위반충들임
어떨때 보면 차라리 정속충보단 과속충이 낫다는 생각을 할때가 가끔은 있어요
단순한 생각이겟지만 그래도 과속충은 자기보다 빠르다 싶음 하위차로로 변경이라도 하니까 말이죠
근데 정속충은 방법이 없어요 내가 범법자가 되지 않기위해선 정속충 차량이 비켜줄때 까진 계속 뒤에붙어서 주행해야 하는 단점때문에
과속은 뒤에차오면 비켜주기라도하죠
저는 과속해도 하위 차량 바로 못따라 잡으면 들어가요
고속도로를 많이 주행해 본 저는 이 문제를 꼭 바로잡고 교통안전문화를 정착하게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하지 말아요.
고속도로 1차로에서 앞차, 뒷차가 있으면
법으로만 본다면 뒷차의 법 위반이 더 많고, 잘못하고 있는거예요.
1차로 후방에서 블랙박스로 신고하면, 경찰청에서 신고를 받아주지 않는 이유예요.
뒷차의 법 위반 사항이 더 많거든요.
아니면, 법을 좀 더 알아보고 하던가요.
보배에서 배운 개념,법률은 다 잊고,
(법 기준으로 볼 때, 틀린 내용이 너무 많아요.)
1. 2차로 차량보다 1차로에서 더 빠르게 달리면 추월이다 === X
2. 추월차로에서 뒷차를 위해서, 앞차는 양보를 하여야 한다 ------ X
( 이건 2개의 양보의무인 법20조, 시행규칙 16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잘 이해해야 합니다.)
경찰청등에서 추월 관련 설명을 찾아보세요.
백번 양보해서 차로가 두차로 뿐이니 갈 길 가더라도 뒤에 차들이 자기때문에 하위차로로 추월해서 가는걸 보면
잠시 빠져주기만 해도 욕은 덜먹을텐데...
그런거 없이 그냥 지갈길 가는게 참...아직 한참 멀었죠...ㅠ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