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드우디입니다~^^
아우디 엔진 분석 첫 시간으로 아우디의 대표적인 "2.0 직분사 가솔린 터보 엔진 EA888 엔진"부터 분석 하겠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분석된 상태는 아니므로 자료를 계속 수집하는대로 내용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아우디 2.0 TFSI 가솔린 엔진은 코드명 EA888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우디(폭스바겐 그룹)는 엔진이 개선되어도 같은 코드명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사골(?)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위와 같이 여러 세대를 거쳐 굉장히 다양한 기술과 내구성 개선이 적용되었고
2024년 현 시점에서도 2.0 터보 엔진으로는 굉장한 성능을 내주고 있는 엔진입니다.
EA888 엔진의 세대별 특징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부 자동차 유튜버들, 정비사 유튜버들이 아우디는 사골 엔진이고 고장이 잘 나는 엔진이라고 계속 얘기하는데
실제로는 위와 같이 4년 주기로 계속 큰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습니다.
정비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아우디 2.0 TFSI 엔진 고장 영상들을 잘 보시면
주로 2008년에서 2012년 사이 차량들이 많이 올라오는데요.
해당 차량은 EA888 Gen2 엔진이 들어간 차량들이고 실제로 고장률이 높은 편입니다.
이후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적용된 EA888 Gen3 엔진부터 내구성이 좋아지면서 고장률도 낮아졌고
2016년부터 적용된 EA888 Gen3B 엔진부터는 아우디 카페에서도 고장글을 보기 힘들정도로 내구성이 괜찮은 편입니다.
< EA888 엔진 코드 >
엔진 세대 구별 |
엔진 코드 (자동차 등록증 - 원동기 형식) |
엔진 사양 코드 (차량 옵션표) |
EA888 Gen1 (2004년~ ) |
BYT BZB
CAW CBF CCT |
BYT (160 hp / 250 Nm) BZB (160 hp / 250 Nm)
CAWA (170 hp / 280 Nm) CAWB (200 hp / 280 Nm) CBFA (200 hp / 280 Nm) CCTA (200 hp / 280 Nm) CCTB (170 hp / 280 Nm) |
EA888 Gen2 (2008년~ ) |
CDA CDH CCZ CDN CAE |
CDAA (160 hp / 250 Nm) CDAB (152 hp / 250 Nm) CDHA (120 hp / 230 Nm) CDHB (160 hp / 250 Nm) CCZA (200 hp / 280 Nm) CCZB (211 hp / 280 Nm) CCZC (170 hp / 280 Nm) CCZD (180 hp / 280 Nm) CDNB (180 hp / 320 Nm) CDNC (211 hp / 350 Nm) CAEA (180 hp / 320 Nm) CAEB (211 hp / 350 Nm) |
EA888 Gen3 (2012년~ ) |
CJS CPK CPR CJE CHH CWZ CXC CXD CNC CJX CYF CUL CPL CPP |
CJSA (180 hp / 250 Nm) CJSB (180 hp / 250 Nm) CPKA (180 hp / 250 Nm) CPRA (180 hp / 250 Nm) CJEB (170 hp / 320 Nm) CJED (144 hp / 280 Nm) CJEE (177 hp / 320 Nm) CHHA (230 hp / 350 Nm) CHHB (220 hp / 350 Nm) CHHC (230 hp / 370 Nm) CWZA (230 hp / 370 Nm) CXCA (220 hp / 350 Nm) CXCB (230 hp / 350 Nm) CXDA (235 hp / 350 Nm) CNCB (180 hp / 320 Nm) CNCD (225 hp / 350 Nm) CNCE (230 hp / 350 Nm) CJXA (280 hp / 350 Nm) CJXC (300 hp / 380 Nm) CJXE (265 hp / 350 Nm) CJXH (290 hp / 350 Nm) CJXG (310 hp / 380 Nm) CYFB (292 hp / 380 Nm) CULB (180 hp / 320 Nm) CULC (220 hp / 350 Nm) CPLA (211 hp / 280 Nm) CPPA (211 hp / 280 Nm) |
EA888 Gen3B (2016년~ ) |
CZP DKZ DGU CVL CVK CYR CYM |
CZPA (180 hp / 320 Nm) CZPB (190 hp / 320 Nm) DKZA (190 hp / 320 Nm) DGUA (186 hp / 320 Nm) CVLA (170 hp / 270 Nm) CVKB (190 hp / 320 Nm) CYRA (249 hp / 370 Nm) CYRB (249 hp / 370 Nm) CYRC (250 hp / 370 Nm) CYMC (252 hp / 370 Nm) |
EA888 evo4 (2021년~ ) |
DNN DNP DNF DSF DMS DMT DPA DPV DPU DRY |
DNNA (190 hp / 320 Nm) DNPA (245 hp / 370 Nm) DNFB (300 hp / 400 Nm) DNFC (300 hp / 400 Nm) DSFA (300 hp / 400 Nm) DMSB (150 hp / 270 Nm) DMSA (204 hp / 320 Nm) DMTA (265 hp / 370 Nm) DPAA (265 hp / 370 Nm) DPVA (265 hp / 370 Nm) DPUA (265 hp / 370 Nm) DRYA (265 hp / 370 Nm) |
<참고 자료>
아우디 기술 정보 유료 서비스 : https://erwin.audi.com/erwin/showHome.do
[SSP][645] Audi_2_0l_TFSI_engines_EA888_series
[SSP][683] Audi_2_0_ltr__TFSI_engine_(EA888_evo4_series)
?https://mymotorlist.com/engines/volkswagen/ea888/
https://media.vw.com/en-us/releases/1615
https://www.volkswagen-newsroom.com/en/arteon-r-and-arteon-r-shooting-brake-test-drive-7003/the-engine-7011
좆스바겐엔진은
좆갛읍니다
때되면 알아서 냉각수 앤진오일
절래절래
개쌉구데기 엔진
잔고장 정말 없고 주철블럭은 냉각수 관리만 잘 해주면 되는 부분이라 ㅈ또 상관없구요 우수수 배기밸브 터지는 bm이나 그냥 말 많은 m274보단 훨 좋은 것 같아여
포텐셜도 좋아서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식 A6 2.0 TFSI면 EA888 Gen3 엔진이겠네요~
Gen3부터는 워터펌프 고질병을 제외하곤 오일 소모나 다른 내구성 문제가 별로 없어서 상당히 좋아진 엔진입니다ㅋ
아우디 정품말고 다른걸 추천해서 갈았거든요 금액만 저렴하다뿐이지 똑같은거에 워터펌프 가스켓이 조금 다른대 보안해서 나온거라 해서 교체 했습니다
제 차량도 미리미리 갈고 있습니다ㅋ
말씀처럼 굳이 정품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애프터 워터 펌프 성능도 괜찮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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