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2.0 TFSI 가솔린 엔진 분석 (엔진 코드 EA888)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import&No=708299
아우디 2.0 TDI 디젤 엔진 분석 (엔진 코드 EA189, EA288)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import&No=708338
아우디 3.0 TFSI 가솔린 엔진 분석 (엔진 코드 EA837, EA839)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import&No=708378
아우디 3.0 TDI 디젤 엔진 분석 (엔진 코드 EA897)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import&No=708395
오늘은 아우디 엔진 분석 시리즈 다섯번째 시간~ 아우디의 V8 가솔린 엔진을 분석해보겠습니다~!
< 4.2 FSI EA824 Gen2 2005년 ~ 2015년 >
아우디의 대표적인 직분사 자연흡기 V8 엔진, 1세대 RS5, 4세대 A8, 1세대 Q7에 들어갔던 바로 그 엔진입니다.
EA824 시리즈의 직분사 버전이며 EA824 Gen2로 부를 수 있습니다.
특히 1세대 RS5에 들어간 이 V8엔진은 심장을 울리는 엔진음과 배기음으로
골수 아우디팬이라면 한번쯤 소장하고픈 워너비와도 같은 엔진입니다.
< 4.0 TFSI EA824 Gen3 2012년 ~ 2018년 >
배기량을 4.0L로 맞추고 트윈 터보 차저로 개발된 EA824의 3세대 엔진, EA824 Gen3입니다.
국내에서는 1세대 RS7에 들어간 엔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출력은 560마력에 71.4토크.
당시 경쟁 모델이었던 F바디 M5가 제로백 4.3초를 기록할때
이 엔진을 장착한 RS7은 제로백 3.9초를 기록하며 공도의 제왕으로 군림하게 만들었던 엔진입니다.
< 4.0 TFSI EA825 2016년 ~ 현재 >
EA824엔진을 단종시킨뒤 밑바닥부터 새로 개발한 EA825엔진입니다.
트윈터보차저로만 출시되고 있으며 아우디,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
폭스바겐 그룹내에서 최고급 차량들에만 적용되는 최고 성능의 엔진입니다.
https://www.audiworld.com/articles/techday-combustion-engine-technology/
"Audi is responsible for the development of the new V6 spark ignition engines (code EA 839), while Porsche is handling the new V8 engine with the internal code EA 825.
(구글 번역 : 아우디는 새로운 V6 스파크 점화 엔진(코드 EA 839)의 개발을 담당하고, 포르쉐는 내부 코드 EA 825의 새로운 V8 엔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EA839 V6 3.0 TFSI, 2.9 TFSI는 아우디 주도로 개발"하고
"EA825 V8 4.0 TFSI는 포르쉐 주도로 개발"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The Hungarian plant at Gy?r, the largest engine factory in the world, produces the V6 TFSI units on its production line. The V8 TFSI engines are assembled at Porsche in the Zuffenhausen plant.
(구글 번역 : 세계에서 가장 큰 엔진 공장인 죄르(Gy?r)에 있는 헝가리 공장은 생산 라인에서 V6 TFSI 장치를 생산합니다. V8 TFSI 엔진은 포르쉐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조립됩니다.)"
실제로 엔진이 생산되는 공장도 "EA839 2.9 TFSI, 3.0 TFSI는 아우디의 엔진 생산공장인 헝가리의 죄르공장에서 생산"되고
"EA825 V8 4.0 TFSI엔진은 포르쉐의 엔진 생산공장인 주펜하우젠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뭐.. 어차피 아우디나 포르쉐나 같은 집안 식구니까 그냥 같이 개발해서 같이 쓴다고 봐도 무방하긴 합니다.)
아우디의 경우 RS6, RS7모델에서 600마력, RS6 퍼포먼스, RS7퍼포먼스 모델에서 630마력으로 적용되었고
람보르기니의 경우 우루스 모델에서 순수 엔진으로만 최고출력 650마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포르쉐의 경우 이 엔진을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전기모터와 조합해 최대 출력 739마력을 내고 있습니다.
< EA824 Gen2 / EA824 Gen3 / EA825 차이점 >
EA824 Gen2와 EA824 Gen3는 구조적 유사성이 있어 개선형으로 볼수 있으나
EA825는 완전히 새로 개발된 블럭임을 알수 있음.
EA824 Gen2와 EA824 Gen3는 거의 동일한 구조
EA825는 타이밍 체인 구조가 심플해짐.
< EA824 Gen2 / EA824 Gen3 / EA825 엔진별 특징 >
생각보다 고질병이 별로 없는, V8기통 엔진 중에는 내구성이 좋은 편인듯한 EA824, EA825엔진입니다.
실제로 정비 유튜브 채널을 봐도 고장 수리 영상을 찾기 힘들고 해외자료에서도 찾기가 힘듭니다.
그나마 EA824 Gen3엔진의 터보 오일 스크린 결함으로 터보 차저가 고장나는 이슈가 존재하지만
이것도 꾸준히 오일 교체만 잘 해주면 문제 없이 타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혹은 적용되는 차종이 워낙 적다보니 고장 케이스가 적은 걸지도...
아무튼 해당 엔진도 고장 이슈 발견되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 EA824 Gen2 / EA824 Gen3 / EA825 엔진 코드표 >
엔진 세대 구별 |
엔진 코드 (자동차 등록증 - 원동기 형식) |
엔진 사양 코드 (차량 옵션표) |
EA824 Gen2 (4.2 FSI 자연 흡기) (2005년 ~ 2015년) |
BAR BNS BSM BVJ BXA CAU CDR CFS CGN |
BAR (350hp / 440Nm) BNS (420hp / 430Nm) BSM (435hp / 540Nm) BVJ (350hp / 440Nm) BXA (435hp / 540Nm) CAUA (354hp / 440Nm) CDRA (372hp / 445Nm) CFSA (450hp / 430Nm) CGNA (360hp / 445Nm) |
EA824 Gen3 (4.0 TFSI 트윈 터보) (2012년~ 2018년) |
CEU CGT CTF CTG CRD CWU DDT |
CEUA (420hp / 600Nm) CEUC (420hp / 550Nm) CGTA (520hp / 650Nm) CTFA (520hp / 650Nm) CTGA (435hp / 600Nm) CTGE (450hp / 550Nm) CRDB (560hp / 700Nm) CWUB (560hp / 700Nm) CWUC (605hp / 700Nm) DDTA (605hp / 750Nm) |
EA825 (4.0 TFSI 트윈 터보) (2016년~ 현재) |
CWW CXY DCU DCU DHU DHU DJP DWL DWR DYG DYG |
CWWB (571hp / 800Nm) CXYA (460hp / 660Nm) DCUA (550hp / 770Nm) DCUE (507hp / 770Nm) DHUA (650hp / 850Nm) DHUB (600hp / 800Nm) DJPB (600hp / 800Nm) DWLA (600hp / 800Nm) DWRB (507hp / 770Nm) DYGA (630hp / 850Nm) DYGB (600hp / 800Nm) |
<참고 자료>
아우디 기술 정보 유료 서비스 : https://erwin.audi.com/erwin/showHome.do
[SSP][377] Audi_4_2-litre_V8_FSI_engine
[SSP][607] Audi_4_0l_V8_TFSI_engine_with_biturbo_charging
[SSP][676] Audi_4_0l_V8_TFSI_engine_of_EA825_series
https://mymotorlist.com/engines/audi/ea824/
https://mymotorlist.com/engines/audi/ea825/
https://audibreakeryards.co.uk/common-audi-4-2-v8-engine-problems/
경쟁을 해야 가격도 착해지고 머든 좋음.
밴츠의 네임벨류를 비엠 혼자서 감당히긴 좀 버거움.
아우디가 선전을 해서 밴츠 판매량이 반토막 나야 큰소리 못침.
RS가 초반에 넘 무리간듯 후빨이 중요한고성능에 터보랙 문제많은 아우디가 생각한
부분이라고치곤 넘 ㅜㅜ
560마력에 71토크면 ㅜㅜ
현재 출시되는 RS6 퍼포먼스, RS7 퍼포먼스는 630마력짜리 EA825엔진이 들어갑니다
경쟁을 해야 가격도 착해지고 머든 좋음.
밴츠의 네임벨류를 비엠 혼자서 감당히긴 좀 버거움.
아우디가 선전을 해서 밴츠 판매량이 반토막 나야 큰소리 못침.
서로 서로 경쟁해서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이득을 보게 되는게 최상의 시나리오죠~!
언제는 q7도 좃트리따위라며 비하할때는 언제고 또 잘됐으면 좋겠단다 ㅋㅋㅋ
이중성이 기본패시브인가
제네시스보다 안되네여 ㅜㅜ
린드우디님 덕분에
아우디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네요
좋은 자료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짬짬이 볼만한 자료 계속 업로드 하겠습니다~^^
일반터보아직도 넣는거보면 현대보다
후달림 ㅜㅜ
미션 병맛에 기계적인부분을 전자식으로 넣어주는건 좋은데 그전보다 못함 ㅜㅜ
엔진은 ea824 gen3 모델이겠네요
순정 420을 apr 맵핑해서 560세팅하고 다녔는데 터보차저 이슈는 다행히 없었고 써모스탯이 나가서 고속도로에서 한번 세웠던 기억이 있네요
다행히 센서 문제라 운행에 문제는 없었고 맵핑을 해서 그런지 점화플러그를 2만키로만에 갈게 됐었고
워터펌프 누유가 있어 수리했었네요
8기통이 4기통되는 실린더 디액티베이션 시스템도 있었고 나름 괜찮은 엔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맵핑으로 560까지 올렸는데도 큰 트러블 없었다니 정말 괜찮은 엔진인듯 싶네요~
V8기통 낭만을 즐길 수 있었던 그 시절이 좋았던것 같습니다ㅋ
이제는 V8을 맛보려면 차값이 정말 미친듯이 비싸지니까요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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