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uri입니다.
유튭 채널 검색
Shuri의 전기차세상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건은 제가 라이브에서 심각하게 다루었던 주제입니다.
한국내 혹자들이 자꾸
중국 기아 EV5가 2700이라고, 한국 기아 EV3는 더 작은데 4200이다.
너무 비싸다.
현기가 내수 등골 빼먹는다고 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거두절미하고... 중국식 깡통의 정체를 보시면 2700짜리차가 왜 2700인지 아실수 있을겁니다.
실제로 중국식 깡통 2700(환율따라 2800일수도) 짜리 EV5는 진짜 아무것도 없습니다.
배터리에 모터달고 조향장치와 공조기 달아놓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한국식 EV3깡통에 대응되는 EV5는 3200이 넘습니다.
진짜 그냥 완전 깡통이 필요하신거라면 뭐 비싸다고 뭐라 하는게 이해가 갑니다만...
한국에서 현기 내연시절때 중국식 깡통 선택비율이 15%이하라서 현기가 안만드는걸요...
(실제로 통계있음)
세부적으로 살펴볼까요?
중국의 인건비는 한국의 25~30%수준입니다.
차량 1대당 인건비는 12%수준이니, 4200의 12%인 504만원
이의 70%인 350만원 정도의 격차가 날 것입니다.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 도시 임금 평균이 5~6천위안 - 약 80~100만원)
(한국 중위 임금은 267만원, 잔업특근 미포함 기본급만)
거기에 중국은 원자재가 대부분 내수이니까 비용적으로 10~15%정도 이득이 있을것입니다.
3200*0.1 = 320만원
대충 600~700만원 정도는 중국이라 저렴한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배터리가 BYD LFP입니다. LG ES NCMA가 배터리적으로 더 수명이 길고, 충전속도도 보시다 시피 더 좋습니다.
배터리 가격으로 200만원 정도 차이가 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한국산 ev3대 중국산 ev5의 격차 약 1천 만원중 약 800~900만원정도는 중국이라 낮은겁니다.
(세금 체계때문에 한국이 좀 더 비싼것도 있는것 같은데 이부분은 빼겠습니다. 제가 모르니까요.)
중국의 특성때문에 저렴한것을 현기가 못한다고 하는건...
곧 본인이 중국맨치로 임금을 낮추시거나 하지 않는이상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아니면 단군할아버지한테 입지를 따지시던가요
(사실 근데 만주는 자원 많은데 밀려난 우리가 잘못한거 아닌가...?)
진짜 중국식의 깡통차가 필요한가요...?
전기차라면 사실 좀 비싸도 전기차로서의 강점을 살리는게 맞는것 같은데요?
내연은 제가 잘모르지만 현기가 아무리봐도 전기차 분야에서는 잘하고 있습니다.
전기는 깔만한 구석이 많이 보이진 않네요...
순 판매가격으로 비교가 맞기는 합니다.
보조금은 보시다시피 인건비 격차라던가 격차나는거 메꿔주려고 하는거니까요.
사실 보조금의 성격은 2가지 잖아요.
국내 산업 활성화 + 외국 물품에 대한 자생력 확보
보조금은 현기가 전기차 전용공장 지으면 없어질겁니다.
그것이 세상 이치인 겋을... ㄷㄷㄷㄷ
요샌 국산차 비싸다 논리로 접근하던데 수입차는 국산차 오른가격보다 더오른건 아몰랑이고 북미가격이 환율감안해도 동일사양 내수용차보다 훨씬비싸도. 아몰랑이거나 비추폭탄. ㅋㅋㅋ
무슨 조선족 댓글알밥들도 아니고. ㅋㅋㅋ
기아 EV3 유럽 판매 예정가 4.6~4.8만유로(약 5.8천만~6.2천만원 예상) 이죠. ㅋㅋㅋ
뭐 내연일때는 제가 연구안해서 모르지만 전기에서는 절대 아닙니다.
내가 알기론 현대차는 국산이랑 중국 수출이랑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고
알고있는데 ..
전기차는 깡통에 2열은 있는거로 기억합니다. ㅎㅎ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과 FTA국가와 중국가 FTA국가가 갈려서 수출가격이 차이가 생기긴했을겁니다.
그럴수 있다 쳐도
ID3는 동일 Pure트림이...
나중에 또 글 올려서 보여드릴게요. ㅎㅎㅎ
정신 차려.
중국 > 한국 수입시 완성차 관세 8%
관세부가시 추가세금 3~7%
최대 15% 세금부과
물류비
인증비
딜러마진
추가되면 당연히 올라가겠죠?
저가격 그대로 한국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는게 유머인데...
테슬라도 중국가격 4300만원정도고 한국가격 5200만원임.
그나마 현기는 한국에 인프라구축완료라 해당비용빠질거라서 테슬라보다 적게올라갈거임.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