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 외곽, 북악스카이웨이
동일 코스를 달려본 결과
1. 운전의 편안함
스파크S > 모닝 > 레이 순이었군요.
요건 아무래도 핸들링 및 차체강성에서 오는 거겠죠.
운전 후의 피로함이 달랐습니다.
레이는 악셀과 브레이크의 초반답력이 무지무지 강조된 세팅이라
운전하는 데 짜증나더군요. 살짝 밟아도 퐁 하고 튀어나가고 살짝 밟아도 팍 서고.
저는 비례제동 시스템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핸들링의 경우는 스파크는 핸들이 속도에 맞게
적절히 반응해줘서 원하는 라인을 비교적 정확히 그려줍니다.
현재 메인카인 올란도에 비교하면 뭐 이것도 불만족 스럽긴 합니다.
그래도 모닝이나 레이보단 훨씬 좋습니다.
모닝이나 레이는 핸들의 무거워지고 가벼워지는 반응이 일관성이 없었습니다.
저속에서는 휙휙 돌아가서 힘이 안드니 여성분들이 좋아할만한 세팅인거 같구요.
여기선 별로 불만이 없었습니다.
문제는 간선도로 탈때인데 80이상으로 코너 돌아갈때 핸들링이 매우 안좋습니다.
핸들이 무거워지는 건 좋은데 핸들링 하는게 힘이 듭니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서 말이죠.
예전에 유압식 탈때도 이렇게 힘이 들어간거 같진 않았는데 말이죠.
그래도 모닝이 레이보단 비교적 좋았습니다.
2. 파워트레인
이 부분은 현기가 잘하는 부분이죠.
모닝이나 레이 잘 나가더군요.
이상하게 모닝보단 레이가 더 잘나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단 에코모드는 해제된 상태에서요.
변속충격도 거의 없네요. 좋습니다.
레이 시승시 수동모드로 몇번 조작해봤는데 변속 반응이 만족스럽습니다.
스팍S도 뭐 잘나갑니다. 모닝 정도만큼은 나가는 느낌이구요.
일상 주행하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CVT미션이라 변속 충격도 없습니다.
3. 공간
일단 공간은 레이의 압승입니다. 모닝이나 스파크는 비교 불가입니다.
1열의 경우 박스카인 만큼 헤드룸이 정말 넉넉하구요. 그쪽으로 수납공간도 있더군요.
거기에 2열 폴딩시 광활한 트렁크도 사용 가능하구요.
모닝과 스파크 비교시에는 스파크가 좀더 넓은거 같았습니다.
1열 세팅 후 2열 비교시말이죠. 1열은 비슷비슷 한거같고요.
4. 옵션 및 운전자 배려
이 부분은 현기가 잘하는 부분이죠.
일단 가장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면 모닝과 레이에는 핸들 열선이 들어가는 것일테고
모닝에는 선루프도 지원되죠. 나머지 부분은 별 의미 없는 옵션들이라....
시승을 하면서 가장 부러웠던것은
도어에 달려있는 윈도우 업다운 스위치와 핸들리모컨에 불이 들어온다는 거였습니다.
스파크는 불이 안들어오구요.
그냥 위치 익혀서 감으로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소소한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5. 제 맘대로 구매가이드
제 기준으로 맘대로 평가를 해보자면
스파크S와 모닝을 두고 고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열선 핸들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모닝, 운전 본연의 맛을 즐기실 분이라면 스파크S를 추천하구요.
아니다 나는 공간이 우선이다라는 분이라면 레이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음...어쩌면 레이 풀옵을 사고싶은 분은
엑센트 디젤 해치백 스마트 트림에 오토매틱과 열선핸들 추가하는 것(1650)도 나쁘진 않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어차피 레이도 6:4분할시트 쓰려면 컴포트2옵션 추가해야하기 때문에 100만원 정도 엑센트가 비쌉니다.
레이 최고 트림에 컴포트2 옵션 추가할경우 1550입니다.
물론 취등록세 부분에서 좀 더 쓰시긴 하셔야되죠.
하지만 연비라는 부분에 있어서 강점이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스파크와 스파크S 비교하시는 분들에게는
LS스타 이상으로 가실 생각이면 스파크S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둘 다 타본 결과 스파크S가 훨씬 좋습니다.
근데 현대도 i30나 i40는 좋아합니다.
그리고 모닝은 안전벨트 위치 조절이랑 운전석 높이조절이 기본장착이네요.
근데 엔진이 덜덜 거려요. 찐빠난거 같이.. 원래 이런건지..
예전에 대우 소형차 탈때도 그러더니..
특히 VDC는 걍 스파크에는 옵션으로도 없거든여.ㅋㅋ
스파크S에만 달려있음...
엔진 덜덜 거리는건 3기통이라 그런거 아닐런지요?
스팍스 돌튀는 소리 안습입니다.ㅋㅋㅋㅋㅋ
올란도는 나름 신경썼는지 돌튀는 소리를 들어본적이 없어서
더 대비되더군요..
그리고 아쉬운 부분은 대부분 동감합니다.
전 윈도우 스위치에 야광스티커를 붙이긴 했는데...
음...안하는것보단 효과가 있긴하네요.
스파크s 할아버지가 와도 그냥..가스팍 수동이나 오토 구입이 진리에요....일반인도 새차로 구입할수 있으며..경차사랑 혜택 받으면 그냥 타고 다니면 저축하는 기분듭니다...시내주행90퍼 자동차전용 10퍼 운행하면 1만원당 100킬로 정도 탑니다.
(오토기준.. 여름에 리터당 9킬로 이상..겨울엔...8~9사이정도 나옵니다)
다만...고속도로를 많이 탄다면...엑디수 같은 디젤을 추천..
경제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LPG가 짱이죠.
LPG를 전용으로 하는 현 세대 경차는
스파크밖에 없죠?
올뉴모닝과 레이는 바이퓨얼일테고
예전 구모닝이 LPG전용일테고 말이죠.
네 레이
저두 레이 바이퓨얼 1만키로 탓어요
1만원에 100 킬로 탑니다.. 연비운전 합니다...
보통 2만 7천원에 250-280 킬로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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