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또 시승기를 남기네요.
아마 벤츠를 잘아시는 분도 이 차는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사실 저도 이 차를 구매하기 전에는 전혀 모르고 있었으니깐요.
제가 차를 타면서 놀랜 경우가 S600의 퍼포먼스에 한 번, CL 클래스의 정체성 때문에 한번, 람보르기니의 그 딱딱한 서스펜스
때문에 한번, 그리고 지금 이 GL 클래스의 웅장함에 한 번 놀랬던 것 같습니다. 이 차는 당연히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수입되는
차도 아니고 직수입으로만 20-30대 정도 수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 차 역시 특이한 포지션을 자랑하는 차입니다.
벤츠 내에도 SUV 계열이 많지만 크기 순으로 보자면 GL>G>ML>GLK>GLA 순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GL450은 풀사이즈 SUV로 에스컬레이드, 인피니트QX, 링컨 네비게이터 등등과 경쟁하는 차입니다. 세단만 타고 다니던
저에게 이 넘의 차를 고르기 위해서 검색한 차를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일단 국산차 중에는 카니발을 시작으로 모하비,
베라크루즈, 올란도에서 부터 미니밴인 시에나, 오딧세이와 7인승 SUV인 포드 익스플로러, 에스컬레이드, 아우디 Q7,
랜드로바 디스커버리 4 등등입니다. 다른차들은 운전자의 생각이 중요한데 반해 이런 차들은 대부분 가족용이기 때문에
가족들의 의견이나 운전자를 제외한 사람들의 편안함이나 의중이 더 중요해서 고르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최소 4명이 탑승하고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야하고, 2열과 3열은 평평하게 해서 애들이 뒹굴거리면서 놀 수 있어야 한다는
와이프의 생각과 그래도 차는 달리기 능력이 되야 한다는 제 생각을 다 맞출 수 있는 차여야 한다는 생각이라 좀처럼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회원님들 같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보통 풀사이즈 SUV 를 고를때는
1. 트렁크 공간의 크기(자전거 2대는 들어가야 한다는....) 2.3열의 유무와 편안함,(차박이 되게 평평하게 펴져야 한다는....)
3. 차량의 퍼포먼스 4. 안전성, 5. 연비(디젤) 6.소음과 진동(가솔린) 7.4륜 8. 엔터테인먼트 이 정도를 보는 것 같습니다.
각 차의 장단점을 간단히 서술해 볼게요.
1. 에스컬레이드
장점: 뽀대 짱, 2열이 밴급으로 편함, 운전시야, 안정성 우수,
단점: 연비, 3열불편함, 트렁크 공간도 그닥, 브레이크 좀 밀림
2. 아우디 Q7
장점: 검증된 콰트로, 2열의 슬라이딩 기능, 연비 좋음.
단점: 3열 좁음, 3열을 수동식으로 조절해야 함, 아우디의 A/S
3. 카니발
장점: 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 이용, 3열의 활용도
단점: 안전성, 4륜이 아님
4. 모하비/베라크루즈
장점: 가성비 최고, 4륜
단점: 모하비는 2,3열 승차감에 문제가 많다고 함, 3열 좁음. 안전성
5. 올란도
장점: 가성비 최고, 안전성, 연비
단점: 차가 좁음. 4륜이 아님. 휘발류 모델이 없음. 대형세단 타시는 분들은 그닥일지도..
6. 시에나
장점: 2열의 편안함, 수납공간이 많음, 버튼으로 3열을 접을 수 있음. 4륜
단점: 3열이 좀 불편함.
7. 오딧세이
장점: 운전이 좀더 잼남, 3열이 편함
단점: 2열이 그닥. 3열을 수동으로 접어야함. 4륜이 아님
8. 포드 익스플로러
장점: 4륜, 버튼으로 3열을 접을 수 있음. 가성비 좋음.
단점: 실내가 좀 허접, 고장시 수리비, 엔터테인먼트없음, 연비 7.7
9. 랜드로바 디스커버리
장점: 4륜, 차고가 높고 개방성 짱, 3열의 사용, 트렁크 문을 위아래로 열 수 있음, 오프로드능력
단점: 트렁크 공간 작음, 차고때문에 고속주행시 불안정, A/S 문제, 2열이 불편할 수 있음, 가솔린 연비 5.6
10. 벤츠 R 클래스
장점: 2열이 편함, 4륜, 가성비 좋음. 희소성,
단점: 차고가 낮음, 3열이 불편, 트렁크 공간 좁음
머, 대충 이렇게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정리임을 밝힙니다.) 그중 미니밴은 와이프는 좋아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차는 좀 달려줘야 한다는 제 생각과 맞지 않아서 패쓰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디젤의 진동과
소음을 별로 안좋아해서 가솔린으로 결정을 했는데 다시 사라면 6기통 디젤도 선택의 폭에 넣을 것 같습니다. 기름값이
안습이라....ㅜㅜ
사실 저는 주욱 세단만 타왔던 사람이라 SUV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승차감이나 안전성, 운전의 재미가 떨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부득이하게 놀러 갈 때 카니발이나 렉스턴을 렌트해서 놀던지 아니면 여동생네가 가지고 있는 로디우스를 잠깐
빌려서 타던지 해보는 수준이고 당연히 이런 차들에게 편안함이나 무슨 퍼포먼스 같은건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많은
사람을 운반하는 도구수준으로 생각을 했죠.
벤츠 GL 450은 3열의 활용도, 퍼포먼스, 안전성, 디자인, 승차감, 2,3열을 평평하게 할 수 있고, 4matic 이라 눈길 빗길에 강하고,
2열의 엔터테인먼트는 S 클래스랑 동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하나의 단점을 들자면 연비....
2부에서는 이 차의 실제 시승기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시내주행, 고속주행, 눈길, 빗길, 오프로드 그리고 실내활용도까지.....
원하는것만 보고들을려면 인터넷은 왜해요?
님말투는 상당히 거슬리네요..
전 다음에 곡 G 바겐 사려고 맘먹고 있는데 요녀석도 좀 끌리네요.
구형같지않은 포쓰가~
모하비에서 안전성 빼면 섭하죠...프레임바딘데...
suv계의 s클래스라는 말이 실감났습니다. 멋지네요
단점에 약간의 오해가 있어 덧글 남깁니다....^^
트렁크 공간 작음(3열 승차시 트렁크 공간은 작으나 3열 폴딩하면 어마어마 합니다)
차고때문에 고속주행시 불안정(이것또한 에어서스라 다른 SUV 나름 안정감 있습니다 특히 직발에서는 5000cc 370마력 어머어마 합니다 그 덩치에 달리기 잘합니다)
A/S 문제(그럴수도 있는것이 랜드로버가 최근에 판매대수가 어마마하게 늘었습니다.그 전까지는 충분하지 못한 A/S망을 가지고는 있지만 지속적인 판매대수 증가는 A/S센타도 늘어나겠죠...그리고 랜드로버라는 브랜드가 오래는 되었지만 요즘 유행을 타다보니 센타가 젊은 어드바이져들이 많은건 사실입니다.곧 다른 수입차 만큼 서비스센타의 증설과 인원확충이 될거라 믿고있습니다)
2열이 불편할 수 있음(집사람과 아기가 2열에 승차하는데요..그전BMW X5보다 편안하다고 합니다.장거리여행에 이보다 좋은차는 없을것 같습니다.
가솔린 연비 5.6(5000cc V8이라 연비는 V8 연비로 따지만 적은 연비는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2012년 신차 구입후 지금까지 잘 타고있습니다.
디스커버리 나름 매력있는 차입니다.....^^
2. 네, 덩치에 비해 직발 달리기는 정말 잘합니다.
3. A/S 이건 저도 들은 이야기라 잘 모르겠어요.
4. 장거리 여행은 사실 S 600 뒷좌석이 더 편합니다. 디스커비리는 2열 등받이가 조절 안되서 그런것 같네요.
5. 제가 가진 다른차(V12 5500cc S 600) 랑 비교해도 연비가 안좋은건 맞아요. 심지어는 같은 급의 GL 550과도 차이가 나네요.
디스커버리 좋은 차 맞습니다. 저도 GL 을 몰랐으면 디스커버리 샀을 겁니다.
갑자기 무슨 대형세단== S600뒷자석이 더 편하고~ 자기가 보유한차 말하면서 S600과 비교해도 연비라니..
몬소리를 하시는지?
NIMO님이 그전에 타시던 X5 말씀하신건... 같은 SUV를 뚯한거 입니다...
왜? S600이야기를 하시는지...
솔직히 지금 신형 GL이 나왔는데... 왜? 구지 구형을 구입하셨는지..사정이 있겠지만 .. 구형은 정말 역대 최악의
디자인 입니다... 누가봐도 이쁘지도 않고 이번에 신형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겠네요 ..
GL 도 충분히 탈만합니다. 그래도 3열은 카니발이 더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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