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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5 22:20 답글 신고
    수입차도 마찬가지다.심지어 메뉴얼보면 오일교관주기는 더길게 설정되어 있다.

    차알못들 4000키로마다 간다고 난리치는데 그거 자주 갈면 좋은지 아는데 오일갈려고 차떠서 나사 풀어다
    조여다 하는게 차 내구도에 더안좋은 영향을 줌#.#

    우리나라 정비사들 그리고 너무 믿지마라.오일새는 대부분 이유가 오일교환중에 드레인콕같은거 제대로
    안조여서 새는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니깐...장인정신없어서 오일따위 갈면서 담배도 피면서
    갈드라 쩝#..#

    드레인콕 안조여서 오일새는데 정비소들어가면 부품교환하라고 지룰을 한다.....
    엔진오일 질질샌다는 애들 대부분 보면 푸락쉘 신나게 때리고 다니는애들이 괜히 불안하니깐 오일 자주갈면
    조금이라도 차에 덜 문제생길가 오일갈러가지 그러면 자주 갈다보면 실수로 오일나사 제대로 하나 안조이면
    아침에 일어나보면 바닥에 흥건하지....오일간지 얼마안되는데 바닥에 오일 흥건하다하면 90퍼는 그거니깐
    정비소가는데 부품 갈라고하면 가운데 손가락하나 조용히 올려줘라~


    또 정비소가면 웃긴거 ㅋㅋㅋ 시커먼 오일보여주면서 갈기 잘했다고 립서비스해주는데 ...차알못들은 므흣해
    하지만 차잘아는 가운데 손가락 조용히 올려주면된다.오일간지 일주일지나도 엔진오일 시커매진다.
    시커매지면 나쁜건줄아는데 물론하얀게 젤좋지만 시커매져도 별루 상관없다.그것보다는 오일농도가
    진해지고 퍽퍽해지는게 진짜 문제다.우리 몸에 혈전생기면 혈관막히는것처럼 오일농도가 너무 진해지면
    오일이 막혀서 문제가 생기는거지.시커먼거는 아무상관없다 여과기 통과하면서 다 걸러지기때문에
    그딴건 문제없으니깐 괜히 시커멓다고 쫄지마라 쩝...

    놈들이 몰려오니 잠시 피신한다#.# 아일 비 백!!!!!!!
    답글 4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5 22:56 답글 신고
    대부분 관습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5천km 정도가 교환 주기로 적당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과연 5천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걸까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직접 주행 실험을 해 봤습니다.
    여기 엔진오일 신유가 있고, 흰차는 엔진오일 교환후 5천km, 검은 차는 1만km를 주행한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품질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인화점, 동점도, 점도지수, 전산가, 저온겉보기점도 등 물질의 성질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는데요.
    보시다시피 실험한 5가지 항목에서 수치변화가 없습니다.
    물론 실험한 항목들의 용어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우실 텐데요.
    중요한 것은 용어 자체의 의미보다, 엔진오일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들을 비교했을 때, 5천 km 주행 후와 1만 km주행후의 수치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품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담당자 인터뷰]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의 상태, 주행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짧다 하시더라도 메뉴얼에 표시된 사용기간이 도래하였다면 반드시 교환하셔야 되고요
    하지만, 이번 시험결과에서 볼수 있듯이 5천km 주행후 1만km 주행후 채취한 오일의 물성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1만km 주행 하신후 교환하셔도 큰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 됩니다.

    5천km마다 교환했던 것을 1만km까지 연장한다면, 연 1회의 엔진오일 교환횟수를 줄일 수 있고,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5,500억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
    더군다나, 폐 엔진오일은 환경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 아시죠?
    엔진오일 사용 습관 하나를 바꾸면, 경제적 비용에 폐 엔진오일 처리비용과 같은 환경적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위에 실험이 일반광유로 실험했을때의 실험결과 입니다.
    광유가 아닌 롱라이프오일로 한다면 교환주기가 훨씬 훨씬 더 길어지게죠?

    각설하고 차량살때 준 메뉴얼에 나온대로 갈면 아무 아무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답글 2
  • 레벨 소령 1 통통쇼바칼질주행 16.09.05 22:42 답글 신고
    15000 km 엔진오일교환??? ㅋㅋ 무슨 장거리뛰는 대형트럭이심? ㅋㅋ
    일반승용차 4~ 6 리터 들어가는데 ㅋㅋ 웃음만 나온다 ㅋㅋ
    일반광유 pao합성유에따라 엔진가혹조건에따라 사용기간에따라 교환주기는 다름

    점화플러그도 무슨 미친 ㅋㅋ 16만?? 예열플러그말하냐? ㅋㅋ
    소재에 상관없데 ㅋㅋ 백금 이리듐 요즘 이리듐이 대세긴하지 ㅋ 12만 넘어가면 연비 손해보는데
    일찍교환하고 연비 이익보는게 좋다 점화코일은 제품마다 다른데 15만 ~30만 정도?

    그리고 냉각수 컥컥 10년 ?? 5년된 냉각수 보기나 했나? 썩어서 거무튀튀한데 ㅋㅋ
    5년된 냉각수 무료료 줄게 받아가라 5년 더 쓸수있으면 ㅋㅋ

    그리고 새타이어는 앞쪽에 껴야맞음 긴급상황시 풀브레이크에 안밀리려면 앞쪽이 정답임.
    오버스티어날정도로 험하게 운전하기전에 안전운전해야함
    답글 11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5 22:20 답글 신고
    수입차도 마찬가지다.심지어 메뉴얼보면 오일교관주기는 더길게 설정되어 있다.

    차알못들 4000키로마다 간다고 난리치는데 그거 자주 갈면 좋은지 아는데 오일갈려고 차떠서 나사 풀어다
    조여다 하는게 차 내구도에 더안좋은 영향을 줌#.#

    우리나라 정비사들 그리고 너무 믿지마라.오일새는 대부분 이유가 오일교환중에 드레인콕같은거 제대로
    안조여서 새는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니깐...장인정신없어서 오일따위 갈면서 담배도 피면서
    갈드라 쩝#..#

    드레인콕 안조여서 오일새는데 정비소들어가면 부품교환하라고 지룰을 한다.....
    엔진오일 질질샌다는 애들 대부분 보면 푸락쉘 신나게 때리고 다니는애들이 괜히 불안하니깐 오일 자주갈면
    조금이라도 차에 덜 문제생길가 오일갈러가지 그러면 자주 갈다보면 실수로 오일나사 제대로 하나 안조이면
    아침에 일어나보면 바닥에 흥건하지....오일간지 얼마안되는데 바닥에 오일 흥건하다하면 90퍼는 그거니깐
    정비소가는데 부품 갈라고하면 가운데 손가락하나 조용히 올려줘라~


    또 정비소가면 웃긴거 ㅋㅋㅋ 시커먼 오일보여주면서 갈기 잘했다고 립서비스해주는데 ...차알못들은 므흣해
    하지만 차잘아는 가운데 손가락 조용히 올려주면된다.오일간지 일주일지나도 엔진오일 시커매진다.
    시커매지면 나쁜건줄아는데 물론하얀게 젤좋지만 시커매져도 별루 상관없다.그것보다는 오일농도가
    진해지고 퍽퍽해지는게 진짜 문제다.우리 몸에 혈전생기면 혈관막히는것처럼 오일농도가 너무 진해지면
    오일이 막혀서 문제가 생기는거지.시커먼거는 아무상관없다 여과기 통과하면서 다 걸러지기때문에
    그딴건 문제없으니깐 괜히 시커멓다고 쫄지마라 쩝...

    놈들이 몰려오니 잠시 피신한다#.# 아일 비 백!!!!!!!
  • 레벨 상사 1 태화강라이더 16.09.06 09:17 답글 신고
    디젤도 폐오일확실히빼고 교환하면 일주일지나도 시커멓게안됩니다.
    가솔린은 두말하면 입아프고요.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6 10:09 신고
    @태화강라이더 네 님말이 맞습니다.그런데 폐오일을 다 확실하게 다빼는게 힘들고 카센터에서 보통
    그냥 폐오일 빼고 그냥 새오일 넣기때문에 금새 오염이 됩니다.플러싱이나 분해가아니면 엔진이나
    차내부에 들러붙은 폐오일을 그냥 중력에 의한방법으로 다 제거하는건 불가능해 보입니다.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6.09.07 00:50 답글 신고
    오일을 오래쓰면 점도가 깨진다는데, 그게 묽어진다는 거 아닌가요?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17 12:55 신고
    @저승신하데스 맞기도하고 틀리기도 합니다.보통은 오래쓰면 묽어지는게 문제가되죠.어느정도 점성을 유지해야
    코팅을 해줘서 마모를 최소화할수 있으니깐요.제가 말한건 불순물때문에 필터가 막혀버리는 현상을 말하는겁니다.
    필터가 막혀버리면 가운데부분이 열리고 거기로 바로 오일이 들어가는데 그러면 문제가되죠...하지만 그게 1-2년사이에는 절대로 일어날수없습니다.
  • 레벨 중장 한국공식청년 16.09.05 22:23 답글 신고
    오 이런글은 추천
  • 레벨 대장 98년식오너 16.09.05 22:27 답글 신고
    +1
  • 레벨 원사 3 촉매컨버터 16.09.05 22:30 답글 신고
    저도 전륜구동차량이지만 항상 뒤에 새타이어집어넣고 뒤타이어앞으로 보냅니다 뒤가털리면끝이기때문에...
  • 레벨 소위 1 잉여수요 16.09.05 22:37 답글 신고
    딴 건 맘대로 해도. 타이어는 저게 맞아요
    새 타이어는 무조건 뒤에 끼워야 함
    뒤 접지력이 좋아야 차가 안 날아감. 뒤가 털리면 걍 전손
  • 레벨 중령 2 ll까르띠에 16.09.05 22:37 답글 신고
    추천합니다. *.*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소령 1 통통쇼바칼질주행 16.09.05 22:42 답글 신고
    15000 km 엔진오일교환??? ㅋㅋ 무슨 장거리뛰는 대형트럭이심? ㅋㅋ
    일반승용차 4~ 6 리터 들어가는데 ㅋㅋ 웃음만 나온다 ㅋㅋ
    일반광유 pao합성유에따라 엔진가혹조건에따라 사용기간에따라 교환주기는 다름

    점화플러그도 무슨 미친 ㅋㅋ 16만?? 예열플러그말하냐? ㅋㅋ
    소재에 상관없데 ㅋㅋ 백금 이리듐 요즘 이리듐이 대세긴하지 ㅋ 12만 넘어가면 연비 손해보는데
    일찍교환하고 연비 이익보는게 좋다 점화코일은 제품마다 다른데 15만 ~30만 정도?

    그리고 냉각수 컥컥 10년 ?? 5년된 냉각수 보기나 했나? 썩어서 거무튀튀한데 ㅋㅋ
    5년된 냉각수 무료료 줄게 받아가라 5년 더 쓸수있으면 ㅋㅋ

    그리고 새타이어는 앞쪽에 껴야맞음 긴급상황시 풀브레이크에 안밀리려면 앞쪽이 정답임.
    오버스티어날정도로 험하게 운전하기전에 안전운전해야함
  • 레벨 원사 3 보배공인모범벤츠오너 16.09.05 22:45 답글 신고
    이분말이 제일정확함
  • 레벨 소위 1 모트라인풀악셀 16.09.06 08:45 답글 신고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알면서

    강한 신념은 처음이다....

    마치 현재 대통령 같다.......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냉각수 색이 냉각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말하나요??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 구별할 수 있나요??
  • 레벨 원사 3 tagkwon 16.09.06 08:51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는 연비랑도 직결되기 때문에 16만키로 오버고요 오토바이도 만오천타면 점화플러그 교환합니다 민감해서 그게 시동걸때 느낌이 올정도에요 만키로 오일교환이 적당하죠
  • 레벨 상사 3 그날이그날이고 16.09.06 11:51 답글 신고
    타이어는 뒤쪽에
  • 레벨 중위 1 날아라꼬냥 16.09.06 12:04 답글 신고
    다른건 모르겠고 전륜구동 차량에서 새타이어는 뒷쪽임
    브레이크 밟을때 뒤가 날아가서 슬립함 나봐야 아~ 하시겠네
  • 레벨 원사 1 건스미스 16.09.06 13:49 답글 신고
    이야~~ 이렇게 반대로 알면서 지가 맞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진짜로 있긴 있구나 ㅋㅋㅋㅋ 거의 종교네 종교
  • 레벨 병장 최아스날 16.09.06 15:52 답글 신고
    이런 사람은 아무리 말해줘도 지 말이 맞음
  • 레벨 하사 2 Hephaestos 16.09.07 00:18 답글 신고
    내 차 5년 8만 되도 냉각수 그대론데?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6.09.07 01:00 답글 신고
    12년 동안 교환안한 냉각수 보여줄까? 어디서 겨우 5년차 냉각수를 언급하고 있어...ㅋㅋ 출고 시 냉각수는 오래써도 어지간 해서는 변화가 없드라~
  • 레벨 대령 3 항문으로떠나는여행 16.09.09 15:40 답글 신고
    어떡해...정신병자같아....;
  • 레벨 대위 3 Walentine 16.09.12 13:26 답글 신고
    카센타 사장이구만...ㅋㅋ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5 22:56 답글 신고
    대부분 관습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5천km 정도가 교환 주기로 적당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과연 5천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걸까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직접 주행 실험을 해 봤습니다.
    여기 엔진오일 신유가 있고, 흰차는 엔진오일 교환후 5천km, 검은 차는 1만km를 주행한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품질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인화점, 동점도, 점도지수, 전산가, 저온겉보기점도 등 물질의 성질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는데요.
    보시다시피 실험한 5가지 항목에서 수치변화가 없습니다.
    물론 실험한 항목들의 용어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우실 텐데요.
    중요한 것은 용어 자체의 의미보다, 엔진오일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들을 비교했을 때, 5천 km 주행 후와 1만 km주행후의 수치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품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담당자 인터뷰]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의 상태, 주행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짧다 하시더라도 메뉴얼에 표시된 사용기간이 도래하였다면 반드시 교환하셔야 되고요
    하지만, 이번 시험결과에서 볼수 있듯이 5천km 주행후 1만km 주행후 채취한 오일의 물성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1만km 주행 하신후 교환하셔도 큰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 됩니다.

    5천km마다 교환했던 것을 1만km까지 연장한다면, 연 1회의 엔진오일 교환횟수를 줄일 수 있고,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5,500억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
    더군다나, 폐 엔진오일은 환경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 아시죠?
    엔진오일 사용 습관 하나를 바꾸면, 경제적 비용에 폐 엔진오일 처리비용과 같은 환경적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위에 실험이 일반광유로 실험했을때의 실험결과 입니다.
    광유가 아닌 롱라이프오일로 한다면 교환주기가 훨씬 훨씬 더 길어지게죠?

    각설하고 차량살때 준 메뉴얼에 나온대로 갈면 아무 아무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 레벨 소령 1 통통쇼바칼질주행 16.09.06 00:34 답글 신고
    5가지항목에선 변화없지만. 유막형성도 청결도 소음도 왜 없죠?
    얼마나 미세찌꺼기 많은데 휘발유태울때 엔진오일은 안타는줄? ㅋ 그리고 배기가스는 무조건 다 빠져나가는줄아시나요?
    실험은 실험하기위해 주행했고 5가지항목 ㅋㅋ 아니 왜5 가지만 측정해 ?ㅋㅋ 엔진오일이 5가지면 다측정한거에요? ㅋㅋ

    한달에 10000킬로주행하는차도 있고 1년에 10000킬로주행한차 비교해보면 먹물인줄알앗음 ㅋㅋ
    10000 킬로 타봐 엔진 소리가 어떨지 소음도 측정 없네 ㅋㅋ 우선 시내주행 5000킬로 넘어가면 엔진오일에 타르 불순물 엄청 희석되서 점점 암갈색으로 변함 아침시동시 소리 거친음소리난다.
    3년만 지나면 엔진구석구석 찌꺼기 엄청끼는데 크랭크축 저널오일라인 윤활 되겟나?

    가스차는 엔진오일 교환주기 7000km 정도 괜찮은데
    휘발유차량 게 GDI 엔진 타이밍 체인 까지 윤활해야하는 오일인데
    pao합성유넣고 5000km 넘어가면 엔진회전소리가 다른데 저온시 회전소리 고속회전소리 얼마나 거친줄아시나요? ㅋㅋ 오일도 고온에 장기간 노출되어 열화되었고
    우선 엔진오일 오염되서 암갈색인데 그냥탈수있겠나요? 교환해야지 소음도 변화있는데.

    모빌원 넣다가 별로라서
    안그래도 아랄엔진오일 슈퍼트로닉넣을까 말까인데
    광유 도저히 못넣고 교환주기 너무짧고 롱라이프 넣을돈으로 pao합성유 두번 넣겠다
    롱라이프 넣어서 호구되긴 싫구요
  • 레벨 소위 1 모트라인풀악셀 16.09.06 08:45 신고
    @통통쇼바칼질주행
    휘발유차량 게 GDI 엔진 타이밍 체인 까지 윤활해야하는 오일인데
    pao합성유넣고 5000km 넘어가면 엔진회전소리가 다른데 저온시 회전소리 고속회전소리 얼마나 거친줄아시나요? ㅋㅋ

    이 부분 진심이세요??

    차내기 고고??????????????????
  • 레벨 중사 3 예쏘릿 16.09.05 23:04 답글 신고
    재미난정보네요
  • 레벨 중위 3 나가이써1004 16.09.05 23:30 답글 신고
    새타이어를 뒤쪽에 장착하는것이 안전에 유리하다는것은 프랑스미쉐린타이어에서 입증 했어요.
    구글 검색하면 자료가 널려 있습니다.
  • 레벨 소령 1 통통쇼바칼질주행 16.09.06 00:47 답글 신고
    4개교환하면 좋겠지만 2개교환시 새거는 앞쪽이 유리한데요

    마모된타이어로 앞쪽에 끼구 브레이크시 접지력 떨어져서 제동거리 엄청길어지는데

    실험믿고 따라하다간 한순간에 훅가요 ㅋㅋ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6 01:02 신고
    님 잘못된 정보는 주시면 안됩니다.

    http://www.ytn.co.kr/_ln/0115_201609041758546726

    이주소는 고등학생5명 사망사고난 자동차가 자세히 나오는 뉴스주소인데요
    앞바퀴를 새거로 장착하고 뒷바퀴는 오래된타이어일때 빗길에 얼마나 위험한지....

    빗길에 미끄러져서 위에 미쉐린타이어의 지적처럼 오버성향으로 차량이 흔들렸을때 중심을 잡기가 얼마나 힘든지 보여주는 사례내요.
    위에 미쉐린 타이어에서 지적했던 바로 똑같은사고...

    사고차의 앞타이어를보면 명확하게 새타이어인데
    뉴스 끝부분에 뒷타이어 영상이 나오는데 보는순간 소름이 돋아내요.
    다닯아서 마모가 완전 진행된 타이어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뒷쪽타이어가 많이마모된 타이어에다가 빗길에 접지력까지 떨어지니 노면을 잡아주질못하고 놔버리면서

    미끄러지는순간 뒷쪽 중심이 위에 그림처럼 오버스티어로 차량 뒷쪽이 벽을향해 돌진하니깐 핸들을 중앙선쪽으로 꺽어다가는 차가 빙글
    돌게 생겼으니깐 어쩔수없이 차의 중심을 잡으려고 콘크리트 옹벽쪽으로 꺽어버린겁니다....

    결국은 콘크리트 옹벽에 부닥쳐서 전원사망한 사고였죠.
    뒷쪽 타이어가 새타이어였다면 뒤쪽이 미끄러지기보다는 앞쪽에 마모된 바퀴가 미끄러졌을겁니다.
    언더스티어도 위험하지만 그래도 차량의 뒷쪽부분이 날라간게 아니고 앞쪽부분이 날라갔다면 핸들만
    잡고 버텼다면 아마도 피해상황이 적었을겁니다.
    그랬다면 운전자가 옹벽을향해 돌진할일도 없었게죠...

    잘못된 정보는 사람을 죽일수도 있습니다.
  • 레벨 소위 1 모트라인풀악셀 16.09.06 08:50 신고
    @통통쇼바칼질주행

    새 타이어가 뒤로 가는겁니다~~~~

    풀 브레이크 상황 확률보다

    코너운행 경우가 훨씬 많아서 뒤로 보내는게 더 좋습니다.
  • 레벨 하사 3 바카스디 16.09.06 11:03 답글 신고
    @나가이써1004//미쉐린에서 실험한 새타이어의 위치에 따른 오버스티어 연구결과 영상을 보면서 말을 하셔야죠.
    유튜브에 있으니 찾아보시구요.
  • 레벨 중사 2 머씀카 16.09.06 08:18 답글 신고
    다른건 그냥저냥 끄덕끄덕 하겠는데, 엔진오일은 가장 열을 많이 받는 오일이라서, 운전자의 운전 성향이나 운전조건에 따라서 교체주기를 다르게 하는게 좋습니다. 하물며 차량 튜닝여부에 따라서도 다름.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7 10:07 답글 신고
    본인이 알아서 하는게 맞긴한데 2만에 갈아도 문제없는 오일을 4천에 간다니...30년정도 차를 탔지만 롱라이프2만 일반광유 1~1.5만 아무이상없내요..중고차팔때마다 딜러가 와서하는말이 "어떻게 이렇게 오래차를 타셨는데
    엔진소리가 새차소리가 납니까"

    급출발 급가속 급브레이크만 안하시면 오일 천천히 갈아도 아무 문제없습니다.요즘 차량들은 예열 후열
    필요없다고 하던데 저는 그냥 예열 후열은 2분정도 해줍니다.오일이 그래도 실린더로 올라갈 시간은
    줘야하기때문에...
  • 레벨 이등병 착한학생 16.09.06 08:25 답글 신고
    엔진오일 교환을 하고 나왔는데~ 교환 전 보다 부드럽고 조용하게 잘 나간다 싶다면 이 전에 들어 있던 엔진오일은 썩을만큼 썩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름이란게 어느순간 확~! 나빠지는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천천히 나빠지는 거니까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교환을 하는게 맞죠. 차 안에 있는 기름(오일)들 전부를 이야기 하는 겁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통닭을 먹는데 깨끗한 기름에 튀겨서 만든 통닭을 먹겠습니까? 튀길만큼 튀긴 기름에 만든 통닭을 먹겠습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하니 교환 타이밍을 조금 빠르게 가져가게 되더라구요. 내차는 소중하니까요.^^
  • 레벨 원사 3 tagkwon 16.09.06 08:54 답글 신고
    오일교환하고나서 느끼는 감각은 인정하는데 비유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통닭은 새기름에 튀기면 맛이 그저 그렇습니다 육수가 다 스며든 좀 튀겼던 기름에 튀겨야 맛있습니다 ㅋㅋ
  • 레벨 원수 호주산치제타 16.09.06 08:42 답글 신고
    미션 무교환해바라 ㅋㅋㅋㅋㅋㅋ 이글 웃기내 ㅌㅋㅋㅋ 뿌라그 16만? 냉각수?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침부터 똥꼬가 움찔하네 ㅋㅋ
  • 레벨 소위 3 알베르 16.09.06 08:50 답글 신고
    타이어는 글쓴분말이 맞는거 같은데요
    타이어집 하는 친구가 그렇게 타이어 교체하라고했으니
  • 레벨 중장 꿍디팡팡 16.09.06 09:17 답글 신고
    대체 누구말이 맞는거임 그래서?? 쉬원하게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노
  • 레벨 중위 2 Kzebra 16.09.06 09:20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이글따라서 관리해놓고 차가 진동 많아지고 시끄러워지면 누구 원망하려나ㅋㅋㅋ
  • 레벨 대위 1 가가리니 16.09.06 09:32 답글 신고
    근데 다른건몰라도 엔진오일은 경험했음
    킥파오 5w30 넣고 5천 6천킬로쯤 탔나
    2500~3000rpm 조금만올려도 엔진소음이 굉장히 커지고 거칠어져서 거슬렸는데 엔진오일 교환하니 조용해짐
  • 레벨 상사 2 시화커 16.09.06 09:58 답글 신고
    참 ... 그냥 난 이렇게 갈고 싶어요 하면 그러면 되지 왜케 다들... 그리고 제조사 매뉴얼이 정답입니다.
    적어도 그 매뉴얼 작성한 사람은 자동차 만든 사람 입니다. 단순한 조립 공 말고 진짜 디자인 하는 분들이 쓴글인데 ...
    믿을건 믿어야 하는데 ....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6 10:01 답글 신고
    엔진오일을 메뉴얼에 1만5천에 갈라고 나와있다면 최소1만키로 이하에서는 갈필요가 없습니다.
    정 불안하시면 만키로정도에 교환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레벨 원사 1 BARREL 16.09.06 10:02 답글 신고
    4만타고 브레이크오일 갈으러 갔는데 교환주기에 맞게 가는사람 없다시길래 담에 갈까하다가 그냥 갈았는데 생각보다 비용이 적게 나오더라구요. 3~4만원? 암튼 그때 갈기 잘했다니 기분은 좋네요ㅎㅎ
  • 레벨 병장 아침하늘파란하늘 16.09.06 10:03 답글 신고
    일반 광유 사용도 엔진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 합성유 필링에 합성유 넣는거지..그리고 1만 5천 키로면 오일의 정량이 배출되지 않는다 보충해야 될텐데 그냥 교환하는 거다
  • 레벨 대위 3 드림카콜벳 16.09.06 10:03 답글 신고
    맞는 내용도 있고, 틀린 내용도 있고... 걸러서 판단하셔야 할듯...
  • 레벨 이등병 우룰룰루 16.09.06 10:05 답글 신고
    시내 주행을 많이 하신다면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앞 당겨 지겠죠? 차가 움직이지 않아 미터기가 안올라가는 순간에도 엔진은 항상 회전을 하고있으니~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13 08:13 답글 신고
    메뉴얼에 나와있는 가혹한지역이란곳은 온도가 40도가넘고 사막이나 일년내내 비가오는 열대우림 지역같은곳을
    말하는 겁니다.유럽이나 우리나라 도로상태는 평균적인 상황입니다.
  • 레벨 상사 3 귀여운꼬마자동차붕붕 16.09.06 10:21 답글 신고
    엔진오일은 메뉴얼보다 빨리 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5년 타고 바꾸거나 고속도로만 왔다갔다 한다면 15000 타도 상관없다고 봅니다.
  • 레벨 하사 1 최실장님 16.09.06 10:35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교체없이 16만Km 주행하면 실내에서 엔진의 찐빠가 느껴지실 겁니다~ㅎㅎ

    점화플러그 회사에서 주장하는 최대 내구도를 보고 오신듯 한데...;;;

    엔진의 떨림에 민감한 사람은 3~4만Km 아주 둔한 사람도 5~6만Km 주행하고 나면 엔진의 찐빠가 느껴질터이고...

    점화플러그 케이블 또한... 엔진 내부의 열에 의한 손상으로 그리 오래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점화플러그를 3~4Km 주행한 후에 꺼내어 보면 스파크를 일으키는 부분에 분진이 잔뜩 붙어 있는 걸 보게 됩니다...

    깨끗이 청소해서 다시 사용하여도 됩니다만...

    그렇게 비용을 절감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시간 대비 비용... 생각해보면 적당한 시기에 교체해주는 것이 몸(사람) 건강 자동차 건강에 좋습니다~ㅎㅎ
  • 레벨 소장 Umut 16.09.06 10:42 답글 신고
    이론상 냉각수는 오래써도 괜찮은데, 워터펌프같은 냉각수와 닿는 금속재질들을 '원가절감'해서 만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녹물이 나죠.

    녹물이 나는데, 이론상 오래써도 된다니까 무조건 안 갈고 오래 써야 하나요?
    녹 때문에 냉각수가 이동하는 작은 관들이 막히면, 사람으로 치면 협심증과 마찬가지 인데 교환 안해야 하나요?

    시의적절하게 임의변통 하는게 정답이지, 내 신념이 정답은 아닙니다.

    *수입차는 해당 안됩니다.
  • 레벨 하사 2 Hephaestos 16.09.07 00:29 답글 신고
    자동차 공장에서 넣은 냉각수는 증류수를 사용하나 ,일반 카센터는 거의 수돗물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냉각수 갈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 녹물이 생깁니다. 제 차도 산 지 5년 됬지만, 냉각수는 가는 게 아니라 배워 한 번도 안 교체했지만 냉각수량 별로 안 줄고, 색깔도 약간 탁해진 정돕니다.
  • 레벨 원사 3 쿠우쿠우 16.09.06 10:59 답글 신고
    전 그냥 제 기준대로 정비 합니다
    글쓴이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말씀은 잘 알겠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메뉴얼은 가혹시가 붙는데 그 가혹이라는게 참 애매합니다
    시내주행이 많고 많이 밀리는 주행을 가혹이라 볼지 먼지가 많은 곳의 운행인지.. 또 그것이 교환주기를 얼마나 앞으로 당길지...
    참고로 HG 무교환 미션오일 7만인가 8만에 교환 하실려고 뺀 사진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저리 까만데... 무교환 해도 되나... 미션오일 색상이 저래도 되나? 점도는 괜찮은건가...
    보증기간까지만 버틸려고 그러나... 별생각이 다들더군요
    저는 합성유 사서 친구네 샵에가서 갈고 있습니다 교환주기는 7천 또는 8천입니다
    1만5천마다 센터에서 무상이기에 7천에 한번갈고 8천에 센터에서 갈고 합니다
    10년 100년 탈건 아니지만 제 생각은 이겁니다

    오일 자주 갈아서 나쁠건 없다... 입니다
    말씀하신 조이는 부분도 토크렌치로 하고 와샤인가 그것도 갈고... 큰 문제 없습니다
    암튼 오일류나 기타 소모품 조금 일찍 가는게 나쁘진 않다 조금 늦게 가는게 나쁘지....
    라는게 제 생각 입니다

    글쓴이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뜻은 잘 알겠습니다 타이어 부분은 심히 공감 합니다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13 08:16 답글 신고
    가혹한 지역이란곳은 온도가 40도이상되거나 사막지역으로 모래폭풍이 불거나 1년에 100일이상 비가오는 열대우림지역이나 미국의 라스베가스 근처 사막지역 같은곳을 뜻합니다.우리나라 서울이 차가막혀서 가혹지역이라고
    생각하시나 본데 유럽의 파리 런던 베를린같은곳도 우리나라 교통상태와 별차이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그어떤곳도 기후나 도로상태가 가혹지역인곳은 없으며, 산악지역 오프로드 코스정도나 혹시
    될지 모르겠내요..
  • 레벨 소장 신사 16.09.06 11:02 답글 신고
    ㅊㅊ
  • 레벨 원사 3 E클보일러 16.09.06 11:03 답글 신고
    답답한사람들많네요....
  • 레벨 하사 3 바카스디 16.09.06 11:05 답글 신고
    전 그냥 제 꼴리는대로 갈래요. 오버정비 과잉정비가 제 차 관리하는 모토입니다.
  • 레벨 일병 우크라이나 16.09.06 11:09 답글 신고
    다른건 몰겠고 타이어는 새걸 뒤에 끼워봤음....핸들 꼭 잡아도 좌우로 ...마치 빗길...피싱테일인가 ...암튼 좌우로 막 움직이던데
  • 레벨 중장 미친놈보면웃는미친놈 16.09.06 11:28 답글 신고
    엔진오일 한대는 15000 한대는 30000 에 갈아도 잘만탐
  • 레벨 소위 3 배드몬스터 16.09.06 11:56 답글 신고
    정비소도 좀 먹고 살자!!ㅋㅋㅋ
    암튼 난 찝찝해서 이번주 토요일에 브레이크액 교환하러 갑니다 ㅋ
  • 레벨 중위 1 이제현기안사 16.09.06 11:57 답글 신고
    제가 보기엔 5천이고 1만 5천이고간에...
    내가 바꾸고 싶을 때가 딱 맞는 교환 주기라고 생각 되네요.
    오일 바꿔서 기분좋게 타면 그게 좋은거고, 아까우니 아껴서 더 타고 1만5천에서 바꿔서 기분좋게 타면
    그게 또 좋은게 아닐까요?

    과잉정비를 떠나서 내 차를 내가 아끼고 소중하게 타면 그 만큼 더 오래 탈 수 있으니
    내 기분에 맞춰 교환하면 될 것 같네요.
  • 레벨 중령 1 CT9A 16.09.06 12:09 답글 신고
    우리나라 도심주행을 자주 뛰는 차는 일반승용차라도 가혹조간으로 생각하심 됩니다~~~그리고 합성유가 비쌀수록 좋은 것은 맞겠지만 가성비 생각한다면 국산 합성유가 젤 좋습니다. 국산,수입차 지크 탑 정도만 써도 좋아요. 통당 9천원임 저는 이거 넣고 만키로 넘게 탑니다
  • 레벨 하사 1 zzZZzz4 16.09.06 15:47 답글 신고
    지크 오래썼는데 통당 500원 더주고 모빌원실버 쓰세요 신세계 ㅎ
  • 레벨 중위 1 테라드 16.09.06 12:23 답글 신고
    엔진오일 필터가 버텨 줄까요?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13 08:19 답글 신고
    엔진오일 필터 겉부분에 부직포같이 생긴곳이 막히면 중앙부위가 열려 오일이 안으로 들어가는데 그러면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데 그부직포가 보통 5년정도 오일을
    오염시켰을때 막히는 정도의 내구성으로 설계 됩니다.
  • 레벨 원사 3 memento모리 16.09.06 13:16 답글 신고
    ㅊㅊ
  • 레벨 소위 3 쉬지않고500키로 16.09.06 13:20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그냥 5천에 갈라고 해서 갈았는데 1만에 갈아야 겠읍니다. 타이어는 제가 다닌 정비소는 앞타이어를 먼저 갈라고 하던데 뒤에가 먼저군요 첨 알았읍니다. 전 밧데리는 10년째 안갈고 쓰고 있고 브레이크액은 교체를 해본적도 없읍니다. 냉각수는 8년 되던해에 교체 했고 음 미션오일도 그때 교체 한거 같아요.
  • 레벨 소위 2 남동윤탱이 16.09.06 14:51 답글 신고
    나는 엔진오일 만키로마다 갈음.
    그때 교체하는이유? 다필요없고 귀찮아서.
    앞에 키로수가 넘어갈때마다 엔진오일갈고 그때마다 다른데 점검해주면서,교체해주면 됨.
  • 레벨 이등병 도로위에무법자 16.09.06 14:59 답글 신고
    일반차량 5000키로 엔진오일 교환은 미친짓이 맞음,
    6,70년대 오일교환주기라 알고잇음ㅎㅎ
  • 레벨 상사 1 앙숙이 16.09.06 15:23 답글 신고
    내 차 메뉴얼은 1.5만 점검또는 교환이라고되어잇음
    지금 오일기술도 좋아지고 엔진도 좋아졋는데
    솔직히 20만이상 탈꺼아니면 2만마다 가는것도 낭비
    대게 10만 안쪽에서 차 바꾸지않나요?? 전 오일 3만마다 바꿧는데 진짜 아무지장없음..
    엔진 찐빠? 엔진오일 없어서 엔진 늘러붙은경우는 봣어도 점도 약해서 엔진망가진차는 한번도못봄
    자동차도 어짜피 소모품인데 타이어빼고는 그냥 탑시다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13 08:22 답글 신고
    저도보통 2만넘어서 27년을 갈아는데 아무 지장없을뿐더러 중고차 매입상이 올때마다 엔진이 어떻게 이렇게
    새엔진 같냐는 말만 여러번 들었내요.
    엔진관리는 오일이 아니라 운전습관 급가속 급출발 급제동같은 난폭운전만 안하고 부드럽게 주행하면
    2만이아니고 3만에 갈아도 아무 문제없습니다.
  • 레벨 중사 3 잘콩이다 16.09.06 15:39 답글 신고
    라면도 라면 봉지에 적힌데로 끓이면 아주 맛있죠..
    차량도 그 차량을 만든 제조사가 더 정확하게 알터이니 글쓰신분 말씀에 동의합니다.
    드릴건 없고 추천 하나 받으시죠..^^
  • 레벨 원사 3 출장AS 16.09.06 15:42 답글 신고
    비용부담때문에 못갈지
    자주갈면 일단좋음
  • 레벨 병장 e9e9 16.09.06 16:18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 ^^
  • 레벨 원사 3 meatbat 16.09.06 16:38 답글 신고
    비엠은 오일 2만 ㅠ
  • 레벨 중위 2 벤츠에서극딜 16.09.06 19:12 답글 신고
    님 운전 험하게 안하시면 롱라이프오일 3만타도 아무 문제없어요...오일이 굳어서 필터가 막히거나 실린더로 올라오는게 느려질정도면 몰라도 오일이라는게 그냥 엔진실린더에 잘달라붙어서 벽면을 보호하는물질인데,
    미국에서는 롱라이프오일 기본 3년마다 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
  • 레벨 소위 1 양덕건 16.09.06 16:54 답글 신고
    속쓰려서 우유마셨더니 안쓰리다, 소화안되서 사이다 먹었더니 나아졌다 ,오일 갈았더니 차가 조용하고 잘나간다
    모두 효과없는데 체감상 본인이 그렇게 느끼는거 뿐이죠
    저 같은 경우는 일반 광유넣는데 3만키로에 한번 갑니다. 솔직히 갈기전에 오일 찍어보면 점도 나 양이나 정상인데
    최소3만키로엔 갈아야 할거 같아서 교환합니다만 저희 친형 조차도 5천키로 마다 꼬박꼬박 갑니다.
    제가 몇번 얘기했는데 내돈 쓰는데 니가 뭔상관이냐 화만 내죠 ㅎㅎ
    자주간다고 차에 나쁠건 없지만 본인 시간이랑 돈이 나가죠.... 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군시절 기갑정비병 이었습니다.
  • 레벨 대장 대한민국국회의원 16.09.06 18:25 답글 신고
    걍 승용기준 가솔린 1만 디젤 7000에 오일교환하는게 통상적인거다 15000은 선비스타일로 다니는 차고
  • 레벨 원사 3 미실이 16.09.06 19:03 답글 신고
    와...보름에 한번엔진오일 확인은 해보냐
    한번씩 해보면서 오일 손으로 한번 확인해봐라 점도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일반광유1만 타고 찍어 보면 완전물이다.
    점도 다깨저서 가솔린이랑 가스차는 큰차이 없지만 디젤차는 엔진오일 신경쓰며 관리한 차랑 안한차는 엔진소리만 들어봐도 차이가난다...ㅉㅉㅉ
    어디서 본건 있어서...ㅉㅉㅉ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6.09.07 00:56 답글 신고
    카센터 광분하셨네.
  • 레벨 원사 3 미실이 16.09.07 09:38 신고
    @저승신하데스
    참... 머눈에 머만 보인다고
    니가 나를 어떻게 아는데 과는 자동차과 나와서 직업은 다른일하지만 아직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여기 오지만
    너같은 놈들보면 답답하다...ㅉㅉㅉ
    차관리는 좆도 안하면서 차이상하고 징징대는 시키들 너도 그런시키겠지
  • 레벨 일병 폭풍속의연인 16.09.06 19:54 답글 신고
    비엠 2만5천에서 3만 사이에 교환 해라고 경고등뜨면 교환 합니다
    연비 차이는 잘모르겠어요
  • 레벨 원사 1 Ulove 16.09.06 22:24 답글 신고
    5천에도 갈아보고 만에도 갈아보고했는데 순정유는 5천이 딱이고 합성유는 7-8천이 적당했음.. 합성유도 만이 넘어가면 차알못 여친이 몰아보고 요즘 차에 힘이없는데? 이럼..
  • 레벨 대위 3 보배빡침 16.09.06 23:50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는 재질에 따라서 다른거 아닌가요?

    예전 소나타 3 탈때 4~5만정도 타면 찐빠 심하게 나서 점화플러그만 교환했었는데 백금플러그가 기본인 차들은 교환주기가 십만이 넘더군요. 가격도 소3 순정은 네개 다 해서 이만원 남짓이었는데 백금플러그는 하나에 몇만원씩 하더군요.
  • 레벨 소령 3 Gskill 16.09.12 16:38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랑 점화코일 햇갈리신거 아닌가요 ?
  • 레벨 상사 2 마이무거따 16.09.07 01:21 답글 신고
    엔진오일15천타고 가는거랑 5천타고가는거랑 오래타보면답나옴 합성유 8천 일반광 6천 적당함 장담함
  • 레벨 대위 2 초등학생 16.09.07 13:10 답글 신고
    제차 점검좀...ㅠㅠ 멘토가 되어주세요 ..ㅠㅠ
  • 레벨 훈련병 천상연7 16.09.07 15:21 답글 신고
    우와 이런 미친정보..ㅋㅋ 이렇게만 관리해라 전국 카센터 사장들 다들 부자된다...ㅋㅋ
  • 레벨 소령 3 Gskill 16.09.12 16:55 답글 신고
    이글가지고 왈가불가하지마시고~ 자기 소신껏 하면됩니다. 메뉴얼은 권장사양일뿐 따라도 되고 안따라도 됩니다. 그리고 어차피 다 돈이 문제 아닌가요? 여유있으면 좀더빨리해도되고 여유없으면 좀더 늦춰도 되고 뭐 이런거같네요.
  • 레벨 일병 흉기차시러 16.11.04 23:10 답글 신고
    대부분 관습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5천km 정도가 교환 주기로 적당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과연 5천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걸까요?

    ==> 우리가 더 생각해 봐야 할게 있습니다
    주행거리로 따지면 문제가 생깁니다
    왜냐면 서울시내처럼 차가 많이 막히는 곳을 운전하면 어떤가요?
    정차해 있을때 엔진이 멈춰서나요?
    요즘은 일부 외제차가 스탑앤고 기능이 있지만 대부분 차량들은 정차시에도 엔진은 돌아갑니다
    엔진오일을 5000킬로에 갈라고 하는 이유는 이렇게 정차할때 돌아가는 엔진의 움직임도 고려해야 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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