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놈의 거지같은 세상의 마지막신사..입니다.ㅎㅎ;
오늘도 눈팅중 문뜩 마력과 토크관계는 얼추알겠는데
확실히는 알지못하고있다는걸 깨닫고 여기저기 찾아보았습니다.
마력..마력이란?
1마력은 말 한마리가끄는힘? 300마력은 300마리의 말이 끌어당기는 힘??
정확한 사전에서 나온말은
마력(馬力, hp)은 일률의 단위이다. 마력은 정의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 SI 단위인 와트가 보다 더 널리 쓰인다. 마력은 자동차 산업에서 내연 기관의 일률을 나타내는 단위로 주로 쓴다. 일반적으로 hp를 많이 사용한다.
어렵죠??
쉽게 설명해드리면
마력 = 토크 X 회전수(RPM) 입니다. 쉽죠?
더 쉽게 설명해드리면
사진설명 들어갑니다.
위사진 차량은 333마력의 37토크 최고 RPM 9천 실 사용가능 RPM 7천 3700CC
그렇습니다 닛산의 370Z 차량의 제원이죠.
333 마력 = 37토크 X 9 (최대 RPM 9000) 쉽죠?
그럼 여기서 토크란 무엇인가??RPM은 회전수인건아시죠?ㅎㅎ
사전에서..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서
비틀림모멘트라고도 한다. 단위는 NR26;m 또는 kgfR26;m를 사용한다.
어렵죠? 쉽게 말씀드리면 RPM 즉 회전시키는 힘!!입니다.
이렇게 설명드리면되겠네요 엑셀을 밟으면 RPM이 올라갑니다 ..그렇죠?
RPM이 올라가는건 회전한다는 말이구요...
차량 제로백(0=>100키로) 동영상들보시면 RPM이 순식간에 6~7천때리고 2단으로 가는거 보셨을겁니다..
엄청난 토크란 말이죠 ...이해되셨죠?
얼마의 토크로 몇바퀴(RPM)나 돌렸느냐를 가지고 마력이 좌우됩니다.
마력을 향상시킨다??라는건 같은 회전수에서 토크가 높아지던지 토크의 손실없이 기존보다 고속으로 엔진이 회전을한다..
그렇다면 마력은 상승합니다.
실제 가속력을 최종결정하는건 마력이죠(마력결정은 토크와 회전수이기때문)
!!!!!!!또하나의 말...기어비...
기어비를 늘린다 줄인다 기어비가 얼마나되는거야??이런말 들어보셨을겁니다..
트렌스미션은 엔진의 회전을 감속변환하여 단계별로 엔진의 "마력"을 효율적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장치.
즉 기어비입니다.
기어비는 엔진 출력 특성에 따라 셋팅이 되는데 토크가 높고 RPM이 낮은 차는 기어비를 길게 셋팅됩니다.
디젤차량같은경우 이런셋팅이 많습니다. 낮은 RPM에서 높은 출력이 나오는대신에 회전수가 부족하여
기어비를 길게 셋팅해 고속을 확보합니다. (기어비가 길다=감속비가 낮다)
여기서 문제..동일 333마력인데 왜 기어변속때 치고나가는 느낌이 다른가????
이게 바로 기어비 셋팅차이입니다.
동일 마력을 가진차량에 비해서 각 단의 가속력이 좋은 느낌은 들지만 실제로 빠른시간에
기어변속을 해야하므로 실제 가속력은 비슷할겁니다.
반대로 토크는 낮고 회전수는 높다?? 이것은 위와 반대로 치고 달려가는 느낌은 들지않지만
다른차량이 변속을 했을때 이미 낮은 기어로 주행을 하고있기때문에 더욱 높은 가속력을 제공하게됩니다.
또 하나의 사진투척!!
그렇습니다 딱봐도 무슨차인지아시죠??
BMW의 335I입니다.
위 370Z와 비교해볼까요??
370Z : 333마력의 37토크 최고 RPM 9천 실 사용가능 RPM 7천 배기량 3700CC
333 마력 = 37토크 X 9 (최대 RPM 9000) 최고속도(계기판 280km)
BMW 335 : 305마력의 40토크 최고 RPM 8천 실 사용가능 RPM 5천8백 배기량 3000CC
305 마력 = 40토크 X 7.7 (최대 RPM 8000) 최고속도(계기판 280km)
두차량을 비교하셨을때 뭐가 눈에 띄나요??
배기량은 370z이 높아요..마력도 높습니다.. RPM도 높죠..그래서 BMW 335보다 기어비도 깁니다
둘다 계기판상 최고속은 같죠..
그런데...BMW는 배기량도 낮고 RPM도 낮으며 마력도 낮은데 치고나가는 토크빨이 좋다..
...왜일까...그렇습니다 여러분~~BMW 335는 순정 트윈터보 장착된 차량이랍니다..-_-;;
BMW 335I 가 각기어변속에서 치고나가는 느낌이 훨씬좋겠죠??
대충 설명을드리긴했습니다만 이해안가시는분들 계시겠죠?
저도 여기저기서 퍼와서 공부좀하느라 아직부족한게 많아서..
자동차를 구입하시거나 살펴보실때 가속력 / 마력 / 토크를 따져보지않겟습니까?
요즘 가솔린차량+디젤차량+하이브리드차량+LPG차량 동시 생산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않겠습니까
각 장점과 단점들이 있겠지만 확실히 따져보지않고는 잘모르셔서 구입하고 후회하실때가
생깁니다..
모르시는 분들을위해 적절히 작성해드리오니 참고하시어 차량구매하시는데
비교분석해보시며 구입하시길바라는 마음에 작성하였습니다.
곧...2탄 공부중이온데..............그것은....................
....두둥...........트윈터보와 슈퍼차져 ....
언능 공부하여 최대한 알기쉽게 설명해드릴게요^^*
2탄에서 뵈요~
추가로 보태실게 있으시면 보배고수님들께서 댓글로 말씀해주실꺼에요 ㅎㅎ;;그럼 뒤를부탁해요 봅형님들
읽기도 전에 지침...;;
간단명료해야 사람들의 집중을 얻어낼 수 있어요. ;;
좀 길더라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 될듯하네요~
추천~
누군지 밝혀주는딱!!!그런게없어요
[그렇습니다 여러분~~BMW 335는 순정 트윈터보 장착된 차량이랍니다..-_-;;]
이부분 뒤로...답이...나와야하는데 안나왔어요 얼른 다음편 올려주세요 설렌단말이에요
정말 알고 싶었는대 ^^
2번 읽어 보니깐 머릿속에 쏙쏙;;
들어 오네영 ^^
10점 드릴께요
나중에 2탄도 올려 주세용~~
착화점은 주위 온도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불이 붙는 성질이고
발화점은 불을 직접 대었을때 연료가 어느정도 온도에서 발화하는지를
말하는겁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터보의 차이는 터보가 터지는 시점에 나오지않을까 싶네요..자세한건 아직 ㅠ
이해하기 쉬우라고 적어놓으신거라 생각은 듭니다만...
우연히 37X9가 333이라는 숫자가 나오긴 했지만 너무 억지로 끼워맞추셨네요
마력이 토크와 회전수로 이뤄진 함수에 의해 구해지는 결과이긴 하지만,
토크가 회전수에 대해 일정하고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값이 아니며, 단위에 따라 37이 아닌 다른 수치로도 표기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표현은, '최대출력(마력)=최대회전수X최대회전수에서의 토크' 라고 보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덤프트럭이나 굴삭기등도 가솔린엔진을 탑재했을 것입니다.
해박하고 심도깊으며 공신력강한 장문의 글 잘봤습니다. 2탄은 안볼래요~
쏙쏙 이해 되는 글이네용,
토크. 기어비, 마력.
말로만 많이 들었지. 자세한 설명은 처음 듣네요^^
트윈터보와 슈퍼챠저도 알려주세용^^
감사합니다 ^^
가속력이 마력과 상관있다고 했는데 실질적으로는 무게당 마력비가 좋아야하고요.
무게가 많이 나갈 경우 마력보다 토크가 중요합니다.
더이상 읽어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더이다...........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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