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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령 3 닉세탁 12.01.18 13:06 답글 신고
    복잡하다 선수도아니고 그냥탈래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07 답글 신고
    ...1시간걸려서 쓴건데 우앙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07 답글 신고
    아참..잘못된게 있으면 말씀해주세요..정정하겠습니다..
    추가로 보태실게 있으시면 보배고수님들께서 댓글로 말씀해주실꺼에요 ㅎㅎ;;그럼 뒤를부탁해요 봅형님들
  • 레벨 중사 3 시크릿모델 12.01.18 13:15 답글 신고
    저도 넘 길어서 못 보겠어요,

    읽기도 전에 지침...;;

    간단명료해야 사람들의 집중을 얻어낼 수 있어요. ;;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19 답글 신고
    그거슨...마력=토크xRPM...이게끝인듯..ㅠㅠ
  • 레벨 원사 3 K그대웃어요K 12.01.18 13:18 답글 신고
    잘보았네요~~저도 설렁설렁 알기만 했는데
    좀 길더라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 될듯하네요~
    추천~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23 답글 신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느라 좀길어졌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은 넙죽감사
  • 레벨 상사 1 nieA 12.01.18 13:22 답글 신고
    정독했습니다 좋은정보입니다만 범인은 누구일까요 라는 느낌이네요-_-;
    누군지 밝혀주는딱!!!그런게없어요
    [그렇습니다 여러분~~BMW 335는 순정 트윈터보 장착된 차량이랍니다..-_-;;]
    이부분 뒤로...답이...나와야하는데 안나왔어요 얼른 다음편 올려주세요 설렌단말이에요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24 답글 신고
    ...그런 실수를...2탄에선 더욱더 신경쓰겠습니다
  • 레벨 상사 2 멍멍아밥좀줘 12.01.18 13:23 답글 신고
    고맙습니다

    정말 알고 싶었는대 ^^

    2번 읽어 보니깐 머릿속에 쏙쏙;;

    들어 오네영 ^^

    10점 드릴께요

    나중에 2탄도 올려 주세용~~
  • 레벨 상사 1 nieA 12.01.18 13:25 답글 신고
    아 디젤터보와 휘발유 터보의 차이도 설명해주세요~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3:39 답글 신고
    넵 알겠습니다 2탄을 기대해주세요~ㅎㅎ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4:37 답글 신고
    디젤은 착화점은 낮고 발화점은 높습니다.
    착화점은 주위 온도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불이 붙는 성질이고
    발화점은 불을 직접 대었을때 연료가 어느정도 온도에서 발화하는지를
    말하는겁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터보의 차이는 터보가 터지는 시점에 나오지않을까 싶네요..자세한건 아직 ㅠ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4:48 답글 신고
    디젤과 휘발유 엔진의 특성 차이는 디젤과 휘발유 엔진의 근본적인 차이(대표적인게 압축비→넓게 생각하면 착화방식)에서 기인하는 것이지, 디젤 터보와 휘발유 터보의 구조적인 차이에서 오는건 아닙니다. 또, 터보가 터지는 시점(과급이 가능한 시점)은 디젤엔진이냐 휘발유엔진이냐에 따라 달라지는건 아니고, 터빈의 크기가 가장 큰 변수가 될겁니다.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3:56 답글 신고
    333 마력 = 37토크 X 9 (최대 RPM 9000) 이 설명은 좀 아닌듯 한데요ㅋㅋㅋ
    이해하기 쉬우라고 적어놓으신거라 생각은 듭니다만...
    우연히 37X9가 333이라는 숫자가 나오긴 했지만 너무 억지로 끼워맞추셨네요
    마력이 토크와 회전수로 이뤄진 함수에 의해 구해지는 결과이긴 하지만,
    토크가 회전수에 대해 일정하고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값이 아니며, 단위에 따라 37이 아닌 다른 수치로도 표기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표현은, '최대출력(마력)=최대회전수X최대회전수에서의 토크' 라고 보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7:14 답글 신고
    정확한 지적 감사합니다!!!(__)
  • 레벨 하사 2 안성광역시 12.01.18 14:02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다 이해는 하지 못했지만요 ^^;;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4:33 답글 신고
    우선 토크와 마력이 어떻게 발생이 되는지를 덧붙여 설명해주심 읽으시는분들이 이해가 빠를것이라 생각됩니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허접한 지식이라도 덧붙여 보겠습니다 마력이란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힘을 마력이라 하고 토크란 순간적으로 치고나가는힘을 토크라 할수 있습니다 우선 마력은 피스톤의 다리 즉 커넥팅로드가 길면길수록 마력은 높아지고 토크는 낮아집니다 반대로 커넥팅로드가 짧으면 마력은 낮아지고 토크가 높아집니다 쉽게 예를들면 오토바이나 f1차량들과 슈퍼카들 차량들이 토크가 높은 이유가 이것때문입니다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4:51 답글 신고
    반대입니다. 커넥팅로드의 길이가 길어지면(바꿔 말해서 보어가 작아지고 스트로크가 길어지면, 롱스트로크) 저회전에서 고토크를 내기 쉬워집니다. 커넥팅로드 길이가 짧아지면(보어가 커지고 스트로크가 짧아지면, 숏스트로크) 높은 토크를 내기는 어려워지지만 고회전을 얻을 수 있어서 최대출력(마력)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F1차량과 오토바이, 슈퍼카들은 숏스트로크(고회전 고출력)에 가깝습니다.
  • 레벨 대장 미니레이서 12.01.18 14:34 답글 신고
    재미있고 쉽게 잘써주셨네요 잘보고 갑니다 공로하셨으니 +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4:52 답글 신고
    커넥팅로드가 짧을수록 그만큼 크랭크축의 회전수가 높아지기 떄문에 rpm도 따라 높아지는 것이고 디젤차들은 대부분 마력을 필요로하는 차량(화물차)들이 많기 때문에 커넥팅 로드를 길게 셋팅하여 마력을 보충합니다 하지만 승용차(가솔린차)들만큼 토크가 따라주지 않죠 여기서 가솔린차나 디젤차나 모자란 마력과 토크를 보충하기 위해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를 이용을 합니다 흡입되는 공기량을 늘려 모자란 마력과 토크를 얻기 위함이죠 f1차량이나 오토바이나 배기음이 얇고높은음을 내는 이유는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4:55 답글 신고
    디젤차들은 대부분 토크를 요구하는 차량(화물차)가 많기 때문에 롱스트로크 엔진으로 실용영역의 토크를 적극 활용합니다. 자꾸 반대로 적으시는거 같아요.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4:57 답글 신고
    스트록(커넥팅로드의 길이)이 일반승용차보다 짧아 회전수가 훨씬 많아짐으로 배기의 양이 쉴새없이 계속 나오면서 앙칼진 소리가 발생이 되는것이죠 반대로 화물차들은 계기판에도 나와있듯이 rpm이 낮습니다 이유는 커넥팅로드가 길어지면서 충분히 마력을 뽑을수 있기 때문에 rpm을 높여 설계를 할 필요가 없는것이죠 그러면서 터보차저를 추가해 마력과 토크를 얻으면서 요즘차량이들 진화가 되고 있는것입니다 일하면서 두서없이 글을 썻는데 저도 다시 읽어보니 이해가 안되네요 -0-;;;제가 잘못 알고 있는것이 있어 지적을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4:58 답글 신고
    해주심 참고하겠습니다 ㅎㅎ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4:59 답글 신고
    화물차들이 토크보다 마력을 요구하는 차량이 아닌가요?제가 잘못알고 있는것인가요? 헷갈리네여;;;
  • 레벨 이등병 미스터초 12.01.18 21:02 답글 신고
    만약에 화물차들이 토크보다 마력을 요구한다면 전부 가솔린차로 나왔겠죠~
    덤프트럭이나 굴삭기등도 가솔린엔진을 탑재했을 것입니다.
  • 레벨 중장 꽃게문어고래 12.01.18 15:02 답글 신고
    엣지있는 분석 날카로운 지적 예리한 풀이와 해설.법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해박하고 심도깊으며 공신력강한 장문의 글 잘봤습니다. 2탄은 안볼래요~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5:28 답글 신고
    봐주삼..2탄도 공부했삼..
  • 레벨 중사 3 이대로살순없다 12.01.18 15:17 답글 신고
    하이오실버님........... 모하시는 분입니까? 공부 좀 하시는데요....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5:38 답글 신고
    2탄 투척했삼요!!
  • 레벨 소령 1 와따따루겐 12.01.18 15:46 답글 신고
    잘 봤어요~ㅎㅎㅎ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8 15:49 답글 신고
    화물차가 스트록 긴 이유가 마력인가요 아님 토크인가요? 제가 알기론 마력으로 알고 있는데 하이오실버님 말씀 듣고나니까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갑자기 궁금증 증폭되네요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6:34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마력'이라고 통칭하는 개념은, 정확하게는 '출력'이라고 말하는게 맞습니다. 1마력의 정의는 '75Kg의 물체를 1초에 1미터 끌어올리는 일의 양' 입니다.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1초 라는 시간적 요소가 포함 되는 것과 일의 양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본문에도 있다시피 출력(마력)은 '토크X회전수'라는 함수에서 구해지므로, 토크가 아주 약한 동력원이라도 회전수가 매우 높다면 출력(마력)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은 '비교적' 저토크 고회전으로 출력을 얻고, 디젤 엔진은 비교적 고토크 저회전
  • 레벨 대령 2 하이호실버 12.01.18 16:41 답글 신고
    으로 출력을 얻습니다.(의도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닌 구조적으로 그렇게 밖에 안 된다고 봐도 됩니다.) 일반적인 가솔린엔진의 최대회전수가 6,500rpm이라고 보고, 디젤엔진은 4,500rpm이라고 보면, 같은 배기량으로 같은 효율(출력)을 내는 것이 목적이라고 가정 했을 때 '출력=토크X회전수'라는 공식에 의하면 디젤엔진이 가솔린 엔진보다 회전수가 낮으므로 높은 토크를 내야 한다는 결론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 하지 않더라도, 무거운 화물차는 풍부한 힘(토크)가 높은게 유리하지 않나요?
  • 레벨 하사 3 영점오마력 12.01.18 19:42 답글 신고
    실버씨는 본인 차량 분해 조립은 가능하겠어요
  • 레벨 상병 부산BM 12.01.18 16:09 답글 신고
    좋은자료입니다!!! 저도 왠만큼 안다고 자부하는데 막상 설명하라면 설명이 술술 안나오는게 마력과 토크에 관한건데 ㅎㅎ 추천하려고 로그인 하긴 오랜만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6:2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__)저도 같은맘으로 찾아본 자료들 종합해본거에요 .;;저랑 같은맘이셨다니 흐믓
  • 레벨 중사 1 S1 12.01.18 16:53 답글 신고
    댓글이 서술형으로 가면 재미있더라...ㅋㅋㅋ 제가 알고있는건 디젤의 스트록 즉 장행정으로 가는 이유는 회전수를 많이 올리지 못해서 그렇다 능 겁니다~잉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9:04 답글 신고
    댓글로써 더 많은걸 뵈우고있네요 ㅎ.ㅎ
  • 레벨 대령 2 택이욤 12.01.18 16:54 답글 신고
    저같은 왕초보에게는
    쏙쏙 이해 되는 글이네용,

    토크. 기어비, 마력.
    말로만 많이 들었지. 자세한 설명은 처음 듣네요^^

    트윈터보와 슈퍼챠저도 알려주세용^^
  • 레벨 상사 3 마지막신사 12.01.18 17:01 답글 신고
    챠져 글 2탄 투척했으니 확인 바랍니당~~^^*
  • 레벨 대장 CoC 12.01.18 20:00 답글 신고
    우왕 335랑 370 비교하는건 이해가 잘 안돼지만 그래도 앞쪽부분에서 많은거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레벨 상사 2 스트라이다 12.01.18 20:02 답글 신고
    잘못쓰면 까야지 ㅎㅎㅎ
    가속력이 마력과 상관있다고 했는데 실질적으로는 무게당 마력비가 좋아야하고요.
    무게가 많이 나갈 경우 마력보다 토크가 중요합니다.
  • 레벨 중위 1 0bar 12.01.18 20:13 답글 신고
    333=37 x 9 .........이거 보는 순간 스크롤 내렸습니다....
    더이상 읽어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더이다...........헐;;;;;;;
  • 레벨 중위 1 0bar 12.01.18 20:15 답글 신고
    물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이글 보고,,,,앞으로 모든차는 333=37 x 9 라는 방식으로 계산하시고, 어디가다 주장하다가 망신당하실까봐 쫌 그러네요
  • 레벨 중위 1 0bar 12.01.18 20:21 답글 신고
    기본적으로 단위 환산에 대한 개념이 없는 글입니다....마력단위는 PS이고, 토크 kgm 그리고 rpm은 /min 인데...서로 단위 매칭이 하나도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냥 곱해버리다니....이런 논리라면 100km/h의 속도로 10초를 이동하면 100x10 =1000km를 이동하는거네요....
  • 레벨 상사 3 딴똘캬캬캬 12.01.18 22:47 답글 신고
    잘못된 지식이라면 이렇게 댓글로 말고 정식적으로 글로 남기시는게 어떨까요??
  • 레벨 원사 2 치킨신드롬 12.01.18 23:17 답글 신고
    ㅋ ㅑ어렵당 ㅠㅠ
  • 레벨 원사 3 DAVIDCHO 12.01.18 23:34 답글 신고
    2 탄도 기대되네요 ㅇㅆㅇ !!!ㅎ
  • 레벨 상사 2 매운탕아저씨 12.01.19 00:46 답글 신고
    복잡한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레벨 병장 그린키위 12.01.19 08:35 답글 신고
    감사합니니다....보너스로 온도게이지 설명좀 해주세요...전 저게 어따 쓰이는건지 모르겠스슴다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9 14:15 답글 신고
    흠 제가 잘못 알고 있었군요 죄송함니다 좀더 글 읽으시는 분들께서 이해가 좀더 쉽게되시기 위해 나름 노력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온도게이지에 대하여 질문하셨는데 온도게이지는 엔진의 직접적인 온도를 뜻하는게 아니라 냉각수의 온도를 재는 것입니다 냉각수라인에는 엔진에 냉각수가 지나다니는 통로,썸머스타트,라지에이터,워터펌프,상부호스,하부호스 이렇게 구성이 되는데 썸머스타트라는 부품이 물의 온도가 정확히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85도씨 전후로(정확한 온도 범위가 있는데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9 14:20 답글 신고
    상부호스에서 엔진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해있는데 일정한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입구를 열여줍니다 그럼으로써 엔진에 냉각수가 순환이 되면서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역활을 하지요 온도게이지라는 것은 썸머스타트를 지나 엔진을 한바퀴 돌고 하부호스로 나와 라지에이터로 들어가기전에 위치해있는데요(차량마다 좀 차이가 있음) 엔진을 돌고 나온 냉각수의 온도를 재어서 계기판상에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것이 간혹 오바이트 하는 차량들이 이유가 썸머스타트라는 부품이 어떤 전기나 부품에 의해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9 14:23 답글 신고
    열리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떠한 물질에 의해 열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부품이 고장이 나게 되면 엔진으로 냉각수가 들어가지 못해 엔진 열이 많이 발생이 되고 그럼으로써 냉각수의 압력이 높아져 냉각수가 폭발아닌 폭발을 하는게 오바이트 한다고들 합니다 근데 이때 긴급히 할수 있는 조치가 있는데 12미리 볼트 두개로 뚜껑이 덮여있는 썸머스타트를 스패너로 볼트를 풀고 썸머스타트를 빼고 다시 뚜껑을 닫으면 장거리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주행이 가능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거리는 가스켓에 틈이
  • 레벨 일병 압력밥솥쭈쭈 12.01.19 14:24 답글 신고
    생기기 떄문에 냉각수가 새어 힘들것입니다 하지만 응급조치로는 아주 괜찮은 방법입니다 썸머스타트가 아니라면 워터펌프 임펠라가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원인에 대해서는 제가 밥을 먹으러 가야 하는 상황이라 나중에;;;;설명드리죠
  • 레벨 중사 1 S1 12.01.24 10:40 답글 신고
    쭈쭈님이 자꾸 설명 하면 하실수록 자꾸 삼천포로 빠지시는것 같은데요...그냥 이쯤에서 그만 하세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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