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구입하신뒤 차량의 엔진성능 즉 고출력 튜닝을 많이생각하시죠~
엔진은 공기를 흡입하고 거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불을붙여 폭발하는 힘으로 돌아갑니다.
여기서 공기의 양은 출력과 비례합니다. 그래서 배기량이 큰 차들이 힘이 좋은겁니다.
일반 휘발유 승용차들은 대부분 n/a입니다.
natural**iration 즉 자연흡기. 차가 달리면서 들어오는 공기를 그냥 들이마시는거죠.
(자연흡기방식)
과급기튜닝이란 n/a로는 공기양이 부족해 전기 청소기처럼 강제로 쭉 빨아들이는 것입니다.
즉..들여마시는 공기의 양이 출력과 비례하므로 자연흡기방식으로는 부족하기에
더많은 공기의 양을 강제로 들여마시게하는 튜닝을 말하는겁니다.
과급기튜닝의 종류에 터보, 슈퍼차져가 있지요
자..이제 터보차져와 슈퍼차져에 대해 알아볼까요?
1탄에서 너무 길다고하신분들을 위해 아주 간략하게 설명해드립니다~
터보차져 : 터보는 배기가스관에 설치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도는 터빈은 10만rpm)
슈퍼차져 : 엔진이 회전하는 크랭크축에 설치(크랭크축은 7000rpm이하)
[즉 공기를 빨아들이는 성능은 터보가 좋습니다]
터보차져 : 배기량에 관계가없으며 어떤차량이든 좋은 효율을 발휘함
슈퍼차져 : 고배기량의 차량에 성능을 발휘하며 낮은배기량에서는 성능이 나오기힘듬
터보차져 : 구조가 복잡하며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까다롭다.
슈퍼차져 : 터보에 비해 장착이 간단하며 차져반응속도도 좋으며 관리유지가 쉽다.
터보차져 : 배기온도가 높아지고 분당 10만이 넘을정도의 회전하는 터빈...후열관리를 빡씨게해야함..
터보베어링이 눌러붙으면 치명적인 고장임..
*중요* 터보렉 : 배기가스가 덜 나오는 저rpm에서는 압력이 약해서 공기를 제대로 흡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엑셀을 뗐다가 다시 밟을때 힘이 떨어지는 현상(터보렉)
[터보렉을 보완한게 트윈터보입니다.]
슈퍼차져 : 터보와 다르게 저속에서부터 꾸준한 출력을 보여줌.
터보렉도 없으며 일정한 토크유지(자연흡기방식과 같은 느낌)
터보차져 : 슈퍼차져보다 싸다
슈퍼차져 : 터보차져보다 비싸다
터보차져 : 일정 RPM에서 터보가 터져주며 팍팍 치고 나감..단..코너링 컨트롤이힘듬.
슈퍼차져 : 저RPM부터 꾸준한 출력상승
전체적인 성능으로 봤을때는 터보차져가 응용성이나 출력손실등이 적고
가격면에서도 슈퍼차져보다 싸며
고배기량 차량에 제한이 되있지않기때문에 전체적인 성능이 앞서다고 말할수있다.
...쉽게 이해하셨나 모르겠네요...
일부로 나눠서 구분해드렸는데....
결국 고배기량차량은 슈퍼차져가 이익이며
저배기량은 터보가 유리하다..................
이꼬르.........팍팍 티 나가길 좋아하시믄....텁챠...
쭈우우우욱 달려나가고싶으시면.....슙챠..
돈많으시면 텁챠+슙챠 둘다 장착되니 ....ㅠㅠ
제가한다면 전 트윈터보차져로 가고싶네요^^;;
마무리 짤방......................
트윈터보차져 투척합니다!!!!!!!!!!!!
터보 자체가 일단 비쌉니다 장점은 이 좋아집니다
고치기도 힘들고 또 연료를 많이 먹습니다
인터쿨러는 디젤 엔진 장착한 차만은 사용하고요
가솔린 기관에 개조해서 사용은 할수 있쓰나 일단
힘이 딸리고 있셔도 필요가 없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엔진이 복잡할수 있습니다
압축비는 틀리고요
람보르기니가 선택한 방식의 엔진을 뜻합니다 따라서 자연흡기방식 V8
자연흡기방식 V12가 맞는 표현입니다
너무높이면 밋션까지 문제가되니깐요
그런데 에전에 맵핑하신분들보니 대부분이 순정보단 오래못가더이다
순정으로 타는 게 젤속편함게 현실일듯
암튼 감사합니다^^
어렵네요,ㅎㅎ
근데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릴듯 ㅋㅋ
이런거 포스트잇 해야되는데 ㅋㅋ
800마력웃도는 NSX 700마력스카이라인의 배틀영상등등.이 동영상떠돌고 할때
한창 유행했던 내용이네요.^
요즘은 고출력보다는 연비에 더관심이 많죠~^전번편에서 토크와 마력
그리고 엔진회전수의 관계를 다루시길래 2탄은 디젤과 휘발류엔진의 차이점이나
토크위주의 엔진과 마력위주의 엔진이 연비에 미치는 영향등..이런쪽으로 나올줄알았는데.조금 아쉽네요
좋은 정보입니다 잘보고 갑니다..ㅎㅎ
저도 이해가 잘안되는 부분이라...디젤엔진은 연료량을 조절해서 회전수를 결정하고
휘발류차는 스로틀(공기량)을 조절해서 회전수를 결정하는데...그러면
디젤엔진은 엔진회전수가 증가할수록 한번행정하는데 드는 연료량은 증가하고 공기량은 일정 휘발류차는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연료량은 일정하고 공기량은 증가하는건가요???그러면 디젤차가 휘발류차에비해서 고알피엠을 자주사용하면 상대적으로 연료소모가 많은건지요?&^너무기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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