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에서 봤던 기억이 있어서 찾아봤습니다....
ABS가 장착된 자동차는 바퀴마다 스피드센서가 달려 있어, 여기서 감지되는 정보를 분석하여 만일 한쪽 바퀴가 잠기면 그 바퀴만 펌핑을 해줘 네 바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따라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스키드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조종력을 잃지 않으며 바퀴가 잠기지 않아 제동거리도 훨씬 짧아진다. 다만, 브레이크 조작과 관련된 기계적 반동이 페달에도 그대로 전달되어 페달이 떨리고 소음이 발생하는 수가 있다.
[출처] ABS [anti-lock brake system ] | 네이버 백과사전
건조한 노면에서 Non-ABS 차량의 제동시점 속도계산 방법 - 한국자동차공학회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6396284&dir_id=1&field=0&gk_adt=0&sort=0&qvt=1&query=abs%EB%B8%8C%EB%A0%88%EC%9D%B4%ED%81%AC&gk_qvt=0&page=1&library=8
ABS와 Non-ABS 승용차량의 급제동시 마찰계수 변화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3661913&dir_id=1&field=0&gk_adt=0&sort=0&qvt=1&query=ABS%20%EC%A0%9C%EB%8F%99%EB%A0%A5&gk_qvt=0&page=1&library=77
전자제어식 미끄럼방지 제동장치 개발 - 항공기 제동시스템 시험용 Real-Time HILS 개발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7978260&dir_id=1&field=0&gk_adt=0&sort=0&qvt=1&query=ABS%20%EC%A0%9C%EB%8F%99&gk_qvt=0&page=4
NON-ABS가 제동거리가 짧다고 의견내신분들이 간과한 사실..
브레이킹시 4바퀴에 걸리는 무게가 분산되지 않고 한쪽으로 쏠린다는 것...
하지만 ABS는 4바퀴의 균형을 유지하기때문에 사실 마찰력이 훨씬 크다는것..
1) 운전자에 따라 제동 거리 길이가 달라진다
2) 바닥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결론 : 조건에 따라 제동 길이 어떤 것이 짧은 지는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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