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상자 - 가판대
빨간 상자 : 리베로 트럭의 움직임
리베로와 붙어 있는 차량 : 제 차량
길가의 파란 상자 : 길가에 주차된 택시들
아래 질문을 올렸는데 그림과 설명이 이상하게 된 듯 답글 주신 분들이 다른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주셔서
그림과 상황을 수정해 봅니다.
출근길에 제가 아파트에서 큰길(10차선 도로)로 진입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아파트 진출로는 끝에서
약간 벌어져서 넓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고요. 넓어지기 전에는 한쪽 차선에 한대 정도만 다닐 수 있는 넓이 입니다.
큰 길은 차량 통행도 많고 속도도 빨리 달리는 길이고요. 아파트 진출로 양 옆으로는 불법주차 및 가판대가 큰 길에 다니는
차량들의 시선을 막아서 바로 진출하기 위험한 지역이라서 대부분의 차들이 일단 진출로 끝에서 멈춘 다음 차량 통행을
살펴보고 큰길로 진입을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진출로 끝에서 서서 통행을 지켜보고 출발하려고 하는데 제 뒤에 있던
리베로 트럭이 제 오른쪽으로 끼어 들어와 있더군요. 거의 부딪힐 정도로.
그림상의 빨간 차가 제 뒤에 있던 리베로고 제가 통행을 살피는 동안 방향으로 움직여서 제 옆으로 와 있었습니다. 그림에서
와 같이 길은 아파트 진출로와 큰길이 만나는 지점이 삼각주 형태로 넓어지는 모양이고요.
흠...........그림 실력이 형편없어서 길과 차등의 크기 비율이 들쑥날쑥하긴한데요.
우회전 대기하다가 출발하려고 하니까 어느새 뒤에 있던 리베로가 제차 앞 휀다와 리베로 앞범퍼가 닿을듯 와 있어서 깜짝 놀라
리베로를 쳐다보니 뒤로 후진하더군요. 다행히 사고는 없었습니다. 근데 운전을 하다 보면 이런 비슷한 상황이 가끔 생겨서
이런 경우 과실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요는 이렇습니다. 선행차가 우회전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데
뒤에 있던 차가 조금 남아 있는 틈으로 끼어 들었습니다.
이때 접촉 사고가 나면 과실 비율이 어떻게 되는 건가요?
1) 두 차 모두 서행을 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
2) 리베로는 멈춰 있는 상태에서 제 차가 움직여 사고가 난 경우
허무하네요.
더 독하게 말씀드려야쥐.
1. 왕복2차로에서 우회전 - 우측에 리베로 차량이 들어올 정도의 공간이 있슴
=> '남숙의'님이 실제 내지 가상의 중앙선 침범.
2. '남숙의'님이 우회전 통행방법 위반.
=> 우회전은 우측 가장자리로.
위는 1.과 2.는 사건의 가장 중심이 되는 사실.
이렇게 했느니 저렇게 했느니는 중요하지 않구요 나중에 참작할 사항으로 참조만 됩니다.
사고가 발생하게 될 경우 상대방 역시 이렇게 했느니 저렇게 했느니...
양쪽 말만 들으면 사고조사도 진행안되고 네말도 옳타! 자네말도 옳타! 해야 할 상황이 되죠.
중요한건 절대 중앙선 침범이 아닙니다. 제가 서 있는 자리가 우회전이 돌아가는 자리가
맞고요. 리베로차가 들어온 자리는 어찌보면 보도블럭 같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알레시 님 감사합니다만...실제로 보면 중아선 침범이니 차선 위반이 될 상황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