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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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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1 E93M3ESS 02/09 16:17 답글 신고
    제가 테스트한거입니다 저속에서 많은분들이 실험을 하였는데도 이제은 고속에서도 되냐고 물어보시는 댓글이있어서 보고 답답해서 제가직접 테스트하였습니다 위험할수있는상황일수있으나 새벽시간 차없는 상황에서 하였구요 여성운전자분들도 보고 도움이되시면좋겠습니다 예전에 유압식펌프 파워핸들시대면몰라도 요즘은 여성들편하라고 전자식스티어링으로 바뀌었는데도 무겁다고하시는분들 그러면 운전하지마세요 당황하지마시고 힘만 조금더 들어가면됩니다 일반주행처럼 탁탁탁 밣지마시고 그냥 쭈욱 꾹 눌러주시면됩니다 남친아님남편님들 싸울때 힘보다도 덜 힘이들어갑니다 그럼 안전운전하세요~
    답글 3
  • 레벨 대령 3 스님도싼다 02/09 16:14 답글 신고
    상황은 다르죠.

    아예 모르는 상태와 알고 대처하는 상태

    전자면 충분히 당황하죠.
    답글 8
  • 레벨 대령 1 고추잠지리 02/09 16:35 답글 신고
    우선 한국 자동차문화에 한 획을 긋은 사건은 확실하며

    여지껏 20년동안 묵었던 시한폭탄이 터진만큼 앞으로 운전하지말길 바람

    GV80은 개뿔 좆구형싼타페나 사서 운전연습 다시하길
    답글 1
  • 레벨 대령 3 스님도싼다 02/09 16:14 답글 신고
    상황은 다르죠.

    아예 모르는 상태와 알고 대처하는 상태

    전자면 충분히 당황하죠.
  • 레벨 상사 2 티코로지구한바퀴 02/09 16:46 답글 신고
    설리 허드슨강 영화 생각나네요
  • 레벨 대위 2 순간을영원히 02/09 18:20 신고
    @티코로지구한바퀴 그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였죠 미리알고 대처하느냐,아님 갑자기 닥친 상황에서 몆십초를 허비하느냐
  • 레벨 원사 3 백호군 02/09 18:46 답글 신고
    누가 봐도 운전미숙인데 이렇게까지 이슈화되다니
  • 레벨 대위 3 뽀삐주인 02/10 09:54 신고
    @백호군 얘는 말귀를 못 알아먹네. 사회 생활은 가능하고?
  • 레벨 원사 3 백호군 02/10 10:19 신고
    뽀삐야 너보단 사회생활 잘할거 같다 ㅋㅋㅋ 언제 봤다고 반말질이냐?
  • 레벨 상사 1 RS80 02/09 19:12 답글 신고
    당황하면 풀브레이킹이 기본 아닌가?
  • 레벨 중위 1 하울의무빙이지리는성 02/09 20:50 답글 신고
    예전에 급발진으로 벽 박았던 사람있습니다.
    그분은 브레이크를 너무 쌔게 밟아서
    패달이 부러졌을정도 였답니다.
    당황하든 안하든 차가 안멈추면 브레이크를 밟는게 기본 아닐까요?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22:09 답글 신고
    박명일 명장, 김필수 교수도 급발진상황시 기어중립에 브레이크.. 만일 기어도 안먹힌다면 브레이크를 꾹눌러밟으라고 했죠.
    모닝와이드에서도 얘기했고 소비자고발에서도 이야기한겁니다.
    김정민편집장이 제대로 상기시켜주는거죠
    브레이크의 중요성을요
  • 레벨 소령 1 E93M3ESS 02/09 16:17 답글 신고
    제가 테스트한거입니다 저속에서 많은분들이 실험을 하였는데도 이제은 고속에서도 되냐고 물어보시는 댓글이있어서 보고 답답해서 제가직접 테스트하였습니다 위험할수있는상황일수있으나 새벽시간 차없는 상황에서 하였구요 여성운전자분들도 보고 도움이되시면좋겠습니다 예전에 유압식펌프 파워핸들시대면몰라도 요즘은 여성들편하라고 전자식스티어링으로 바뀌었는데도 무겁다고하시는분들 그러면 운전하지마세요 당황하지마시고 힘만 조금더 들어가면됩니다 일반주행처럼 탁탁탁 밣지마시고 그냥 쭈욱 꾹 눌러주시면됩니다 남친아님남편님들 싸울때 힘보다도 덜 힘이들어갑니다 그럼 안전운전하세요~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16:38 답글 신고
    고생하셨습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혹시 해당차량 스포알인지요?? 제 아는 지인이 스포알 스포ql있어서 궁금합니다.
    님영상보고 제차인 싼타페tm가솔린도 할수 있겠구나라는걸 느꼈습니다. 저희 어머니한테도 이말씀 했습니다.
    면허경력 3년에 1년장농면허셨지만
    지금도 동생이 탔던 스파크로 규정속도 지키며
    안전운전하시지만 제가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어머니 먼일터지면 무조건 브레이크부터 밟고 세우라고요."
  • 레벨 소령 1 E93M3ESS 02/09 16:48 신고
    @기타치는초보운전수 네 스R입니다~
  • 레벨 상사 3 그러므로2 02/09 18:17 답글 신고
    고생하셨네요
  • 레벨 중장 앞뒤꽉꽉 02/09 16:20 답글 신고
    근데 영상속 차량은 RPM게이지는 고장난건가요??
  • 레벨 하사 1 깨리스 02/09 16:34 답글 신고
    엔진시동끄고 실험한거니 알피엠 당연 안올라가지ㅡ.ㅡ
    내리막에서 차무게 관성만으로 시속100키로 만들고 풀브레이킹.
  • 레벨 소령 1 E93M3ESS 02/09 16:34 답글 신고
    영상에서 말씀드렸지만 시동이 꺼진 상태를가정한 시동 ON상태에서 테스트한거입니다
  • 레벨 대위 1 351마리 02/09 18:32 답글 신고
    뭔 상황인지 뭘 실험하는지도 모르고 계시네요 ;;

    시동꺼진 상태에서 시속 100킬로에서도 브레이크 정상 작동하는걸 증명한 영상입니다
  • 레벨 대령 1 고추잠지리 02/09 16:35 답글 신고
    우선 한국 자동차문화에 한 획을 긋은 사건은 확실하며

    여지껏 20년동안 묵었던 시한폭탄이 터진만큼 앞으로 운전하지말길 바람

    GV80은 개뿔 좆구형싼타페나 사서 운전연습 다시하길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16:40 답글 신고
    좆구형싼타페도 아깝습니다 다마스로 수동연습부터
  • 레벨 이등병 아이스오레오 02/09 16:54 답글 신고
    이번 사건이 참 아쉬운게
    서로 김여사니 흉기차니 잘잘못만 따진다는 겁니다
    운전자도 운전미숙이니 풀브레이킹 같은 유사시 대처법을 교육 받고 제조사도 시동꺼짐시 경고음 및 경고등이 미흡했으니 개선하면 되는 건데
    이걸 마치 누구의 잘잘못만 가릴려고 하니...
    비방은 그만뒀으면 좋겠습니다
  • 레벨 원사 3 세르세르 02/09 18:03 답글 신고
    이 말이 정답인것 같네요. 현기차편 드는것도 웃기고 무조건 현기가 잘못했다고 하는것도 웃긴일인데 이분법적인 사고만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네요.

    많은 사람들이 몰랐던것처럼 저 운전자도 몰랐던것 뿐인데..

    보상에서 3명 자르란 이야기 때문에 저도 저 김여사가 싫지만 이 일을 계기로 더는 저런일이 안일이 났으면 그걸로 큰 교훈을 줬다고 생각하네요~ㅎㅎ
  • 레벨 중사 2 렉스님 02/09 20:18 답글 신고
    gv80 달라거나 3명 직원 짜라라하거나 3억 보상 요구 이런말만 없었으면 이렇게 커질일 아닙니다. 또 양비론이군요 지겹습니다.
  • 레벨 하사 3 kuk06 02/09 18:03 답글 신고
    제동 거리가 얼마고 그리고 당신 엄마나 마누라가 하면 인정
  • 레벨 하사 3 소나무풍경 02/09 20:17 답글 신고
    제시한 실험을 하면 나중엔 또 다른 조건을 걸고 빼액거리겠지요 지금도 아니라고하는데 뭐 어차피 인정 안하실거잖아요
  • 레벨 중위 2 개나소나너나타라 02/09 21:55 답글 신고
    엄마X이든 아빠X이든간에 시동꺼졌다고 아 죽었네? 하고 그냥 멍하니 있을꺼야??
    계기판조차 안보는 인간이면 퍽이나 지가 타는차 오일,타이어,브레이크 상태
    개X이나 확인하고 타겠다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22:10 답글 신고
    야이 정신나간 시키야 어디서 엄마타령이야 차도 없을시키가 아주 주둥아리 쳐놀려 진짜
    니가 직접연습해서 타이시키야
  • 레벨 대위 3 뽀삐주인 02/10 09:59 답글 신고
    "엄마하고 마누라가" ...

    햐 여기에서 이런 개드립질을 하네.
    절레절레...
  • 레벨 중장 아이키세이드 02/09 18:14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대위 1 351마리 02/09 18:28 답글 신고
    운전 18년째이고 나름 자동차 경정비는 대부분을 자가정비 할 정도로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는편인데

    시동 꺼지고 페달 여러번 눌러 배압이 다 빠진 상태에서도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된다는 건 오토기어

    덕분에 처음 알았습니다 배압장치는 그냥 쉽게 제동하게 하는 어시스트일뿐 시동이 꺼져 어시스트가

    없어도 브레이크는 정상작동하네요 좋은 정보입니다
  • 레벨 하사 3 8500rpm 02/09 19:42 답글 신고
    제동은 브레이크 오일이해요. 브레이크 페달이 오일을 누르면 진공이 그 사이로 들어가서 도와주는겁니다. 브레이크오일만 멀쩡히 들어있으면 차는 섭니다.
  • 레벨 상병 레이드다 02/09 20:42 답글 신고
    정상작동은 아니고 배력장치가 없으니 재동거리가 길어지고 힘을 많이 줘야해요. 몇일 주차해 두고 처음 브레이크 밟을때 느낌남니다.
  • 레벨 중사 3 전생대죄 02/09 18:37 답글 신고
    이제는 모든 것을 알게 되었으니 최소한 보배 들락거리는 사람들은 같은 사고 당하지 않겠지요.

    하지만, 이런 상황 모르는 대부분 분들은, 시동 꺼졌을 때 브레이크를 평소 밟는 만큼 밟았는데 반응이 턱없이 약한 것에 똑같이 당황하고 펠리 전복 2, 3 는 계속 나올 수 있을 겁니다.

    펠리 운전자 덕분에 정말 여러가지 배울 기회를 가지고, 여러 가지를 알게 되었네요.

    저도 운전 꽤 했지만 1.x 톤 나가는 차를 발 힘만으로 이렇게 빨리 세울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하지 못했네요.

    어릴 때 시동 꺼진 상태로 차가 내리막으로 구르는데 브레이크가 안먹어서 기어를 'P' 에 넣는 극단적 선택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런 지식이 있었다면 저도 아마 페달을 부러져라 밟아서 그냥 세웠을 듯...

    당시 'P' 에 넣을 때는 '까라라락' 소리내며 안 들어간 것이 아니라 '쾅' 하며 뒷 물건들이 앞으로 다 날라왔었네요...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19:43 답글 신고
    댓글보니 저도 순간 님과 비슷한 생각했었습니다.
    내가 만일 저상황에 혹시 사이드브레이크 달려있다할때... 혹시 사이드브레이크 채우면 어떻게 될까 이생각을요
  • 레벨 일병 락시 02/09 18:40 답글 신고
    와.. 시동꺼트리고 브레끄밟스면딱딱해지는데 그상태에서 꽉밟으면 브레끼되는군요
  • 레벨 대위 1 우치하X사스케 02/09 19:05 답글 신고
    세상에 자신들이 안다고 남들도 기본적으로 다 알고 있었어야한다는 생각을 가진사람들도 웃기고 자신은 당황했어도 다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하는 사람도 웃김.
    그건 아직 안겪어봤을뿐이지.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닌 부분에서 모를수도 있는거고 막상 본인도 당황하게되면 생각한대로 안되는게 인간임.
    증명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 그리 쉽게 하는거 아닙니다.
    이번 김여사가 잘못한 것은 계기판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운전하는것. 그리고 기어가 제대로 들오갔는지 확인도 안하고 운전한거지. 브레이크 나중에 안밟혀서 더 꽉 안밟은게 아닐텐데요.
  • 레벨 하사 3 무명nobody 02/09 19:13 답글 신고
    동감합니다.
    그리고 시동 꺼진상태에서 최초 몇번은
    브레이크가 들지만 그이후에도
    브레이크가 된다는건 대부분 모르지 않았나요?

    오토기어 이후에 안거 아닌가요?
  • 레벨 상사 1 스키D마크 02/09 21:59 신고
    @무명nobody 면허딸때부터 알았는데요. 당시 면허에는 기계쪽 이론문제도 나왔어서..ㅡㅡㅋ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09 22:06 신고
    @무명nobody 저도 면허 처음따고 아버지에게 기어확인및 시동꺼지고 먼일터지면 항상 브레이크생각하라고 배웠습니다. 참고로 제 아버지 91년도에 면허따셨고
    운전경력30년중 3년빼고는
    죄다 수동차만타셨습니다
  • 레벨 대위 1 우치하X사스케 02/09 23:25 신고
    이번 얘기 나오기 전에 브레이크 기압 빠진상태에서 더 쌔게 밟으면 된다는걸 아는사람 비중이 몇프로나 되었을까요?
    가족과 모든걸 걸고 맹세하고나서 이미 알고있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프로나 되어보이시나요?
    기존 자동차쪽에서 일하고 있는사람들도 모르는사람 많아요.
  • 레벨 대령 1 기타치는초보운전수 02/10 00:23 답글 신고
    사실 이런 대처방법사실을 오래전부터 언론에서 티비를 통해 알려줬죠 전문가들이 이야기한대로
    우리가 그동안 무뎌진건지...
    아니면 난 아니겠지라는 안일함??
    님말대로 모르는 사람도 태반일겁니다.
    이영상은 아마 잘잘못을떠나 이런 위험상황시
    침착하게 하라는 교육적메세지도 포함되지 않았나 싶네요
  • 레벨 대위 3 뽀삐주인 02/10 10:01 답글 신고
    그렇죠. 그래서 이번 일로 좋은 교훈을 배우고 좋은 사실을 알게되었죠.

    저도 시동이 꺼져도 브레이크를 꾹 밟으면 차를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이번일로 알았네요. ㄸㄷ
  • 레벨 상사 1 두자 02/09 19:18 답글 신고
    애초에 저 상황을 알고 실험 하는거랑
    모르는 상황에서 저 사고가 난거랑 차이 납니다.

    그 유명한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 안보셧나요 ? 인적요소가 빠졌죠.

    알고 당하는거랑 모르고 당하는 거랑 천지 차이입니다.
  • 레벨 소령 1 개천에서욕나온다 02/09 19:41 답글 신고
    사용 설명서 줘도 안보는 사람들 수두룩한데 몰라서 그랬다 어쨌다..으이구..

    아니 수십년전 차량도 아니고 기어 변속시에 모니터링 되고

    수십년전 차량도 운전 중 시동 꺼지면 계기판 꺼지고 정지 되는데

    그것조차 모르고..

    난 여기 젤 웃겼던게 수동 미션도 아니고 감으로 오토미션 조정한다는 사람들;;
  • 레벨 이등병 민재태희아빠 02/09 19:43 답글 신고
    대략 1년전에
    고속도로 4차로중 2차로를 100~110 주행하다가 덜컹거리는 충격과 함께 시동 꺼지고 이것저것 경고등 들어오고 한 경험있습니다.
    당시 차가 많지 않아서 2차 사고 없이 무사히 갓길로 차 빼고 10분정도 지나니 시동 걸려서 천천히 목적지 도착했습니다.
    후에 확인해보니 크랭크각 센서 이상이었고요.
    운전하다보면 여러가지 돌발상황이 생길건데, 운전자의 대처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레벨 원사 3 거제봄바다 02/09 19:52 답글 신고
    시동 안꺼지게 차를 만들어야지 무슨 소리지? 어이구야~
  • 레벨 원사 2 대찬인생대충살자 02/09 20:36 답글 신고
    경력이 20년이 아니라 면허 딴지가 20년이란 소리

    운전시간 다 해야 얼마 안될듯
  • 레벨 중령 2 미래소년 02/09 20:41 답글 신고
    편들어준 명장이란 사람이랑 변호사가 더 문제..
  • 레벨 이등병 찌푸라이터 02/09 20:53 답글 신고
    어쨋든 주행중 시동이 꺼지면 안되게 만들어야 되느건 맞잔아요..
  • 레벨 원사 3 바구스 02/09 21:26 답글 신고
    헷갈리네요..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 안먹지 않아요?
    시동 꺼진 상태에서 브레이킹해본 차는 뉴세피아(오토)가 유일했는데 한참 옛날이긴했지만.. 암튼 당시 거의 속도가 없었던 시속 10~20에서 시동 꺼진후 온힘을 다해 미치도록 꽉 밟았는데 브레이크가 듣는듯 마는듯하여 살짝 내리막이었는데 한참을 가다가 전봇대 바로 앞에서 겨우 정지. 다리에 쥐나는줄 와 식겁
    요즘차는 시동 꺼져도 브레이크가 잘먹는다고요? 페달 자체가 안밟히는데 무슨 원리로 정지하나요???
  • 레벨 소위 3 개미삐끼 02/09 21:29 답글 신고
    영상은 보고 이야기 하시는지 ..
    자전거 브레이크 생각하면됩니다
  • 레벨 원사 3 바구스 02/09 21:32 신고
    @개미삐끼 그래서 헷갈리는거에요 요즘차는 뭐가 다르길래 브레이크가 듣는지 궁금해서요.. 일단 뉴세피아는 제동이 거의 되는둥마는둥이었우니 되는차와 안되는차가 있다는거고 뭐가 맞다고 일반화를 하면 안될것 같아서요
    당시 뉴세피아는 제네레이터가 나가서 밧데리까지 방전되어 스스로 시동이 꺼진 상태였습니다.
  • 레벨 상사 1 스키D마크 02/09 22:06 답글 신고
    브레이크 작동압력중 진공배력장치가 증폭시켜주는 부분이 대단히 커서, 엔진이 멈추고 진공배력장치의 진공이 빠지고나면 운전자의 순수 밟는힘(+브레이크 조작부의 구조에 따른 증폭비)으로만 멈춰야 해서 힘이 많이 드는거죠..안듣는건 아닙니다 죽어라 밟아야되지만요;
  • 레벨 소위 2 넌내게목욕값을줬어 02/09 22:58 답글 신고
    내리막길에 후진기어넣고 진행한것 자체부터 말이 안되는거 아니었나요? 내가 오래 살긴했나보다.이런 사고도 보고
  • 레벨 대위 3 뽀삐주인 02/10 10:03 답글 신고
    후진기어인 줄 모르고 간건데... 실수를 전제에서 빼버리면 말이 안되죠. 소가 되죠.
  • 레벨 병장 오프리오 02/09 23:37 답글 신고
    대단허네.. 이런걸 왜할까.. 대단허네..
    대단해..
  • 레벨 대위 2 아서라짜샤 02/10 14:27 답글 신고
    다 필요없고 지인 있어서 한번 세웠자나요

    그때까지도 전혀 문제가 뭔지 몰랐다는게 이해가 안된다는거죠

    차량결함은 둘째치고
  • 레벨 중령 1 달구지카 02/10 14:43 답글 신고
    안해봤지만 압이 풀려도 깊숙히 꾸욱 밟으면 된다고 합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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