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7월16일 08시24분 신탄진ic교차로에서 발생한 비접촉
적재물사고입니다.
저는 25톤화물차량이고 상대방차량은 에쿠스차량입니다.
출근시간 꼬리물기가 심한곳이라 아침마다 각 차선에 두분씩 모범운전자분들이 수신호를 겸용하고 있습니다.
1.신탄진ic를 빠져나오자마자 바로앞 4거리에서 좌회전 신호에 진입하였습니다.
2.제차 진입을 마지막으로 1차 수신호 하시는분이 제뒷차부터 진입차단시킵니다.
3.좌회전 하기직전 2차 수신호 하시는분께서 마지막차량이니
빨리 앞차 따라붙으라고 하십니다. 그때 당시 앞에 5톤차가 끼어드는바람에 좌회전 당시 황색불이였습니다.
4.그 순간 상대방 승용차가 제차 바로앞을 거의 충돌할뻔하며
빠른속도로 지나가는바람에 급제동을 하여 뒤에 실려있던 적재물(코일)이
팔렛트에서 이탈하며 넘어져 전량 전손처리되었습니다.
5.제 블박의 정면카메라 고장으로 좌.우밖에 나오지 않아 답답한 상황에
상대방 차량을 찾기위해 몇일동안 인근 주위의 cctv를 확인한 결과
영상을 얻었으며 상대방 차량은 사고당시 사거리 좌측 차선에서 직진신호를
기다리던 차량이였고 영상을 보니 해당차선은 1차선인데 갓길로
넘어 와서 정상적 대기중 차량의 3미터 앞에 서 있었고 진입당시
블박이 없다고 하시고 정상적 신호에 진입했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당시 그 방향의 영상을 지금도 찾는중에 있습니다.
인근 cctv를 확인하기 전까지도 저는 그차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저도 알수없었습니다. 현재 적재물보험 초과로 본인에게 구상권청구가 들어올 예정이며
제 차량의 파손도 심해 운행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가지고 있는 영상에 상대방차량의 블박도 없으시다하고 그쪽 신호가 나오는 cctv를 수소문중인데 속이 상합니다
지금 확보한건 그때 당시 수신호분의 증언뿐이네요.
상대방 차량은 자기신호에 가셨다고 인정을 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비슷한 경험 있으신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손처리된 음료용 알미늄코일
해당 동영상이 용량초과라 유투브 링크로 대신합니다.
제차 블박영상(전면블박 고장)
사고근처 노래방cctv영상
좌회전한 승용차가 자기신호가 맞다고 하더라도 이건 화물차가 선진입이 인정이 되는 상황인듯 한데요,
승용차가 신호위반인지 아닌지 판정이 중요할 듯 합니다.
차량 블박으로는 알 수 있는게 별로 없는듯 합니다.
에혀,,참,,,안타까운 사고네요,
손해가 막심한듯요, 잘 해결 되길 바랍니다.
해당 경찰에서 인정한 모범운전자까지는 인정됩니다.
영상 찾아보시고 증언 토대로 조서쓰세요
통화에서는 진입 당시 초록불 끝물이였고
제차선으로 앞차(5톤차)가 끼어들때 황색으로
바뀌었었고 제차가 끼어줄려고 살짝 브레이크를
밟으니 상대방차가 서는줄알고 정지선,차선위반이니 먼저 치고나가 차선을 잡으려고 그리된것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증언은 증언일뿐 입증이 중요한데 답답한 상황입니다
1. 수신호자가 있을 경우 신호등 보다는 수신호를 해주는 사람의 신호가 먼저입니다.
사고유발 운전자는 신호등을 보고 출발했다고 하지만, 신호를 해주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먼저 따라야 했습니다.
따라서, 경찰이든 보험사든 이것을 강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저 도로를 왕복2차로로 보아서 사고유발 승용차가 교차로 통행방법을 위반 한 것으로 볼것인가.
건너편이 편도2차로로 늘어나긴 하지만 현재 있는 도로상태가 중요합니다.
왕복2차로로 볼 경우 편도 1차로가 되는 상황입니다. 정지선은 이미 넘은것으로 보여지구요(이것은3에서 다루기로)
정지선이 차로1개 폭으로 그려져 잇는 것으로 보아 왕복2차로(편도1차로)로 보는게 옳게 생각됩니다.
https://map.kakao.com/?q=%EB%8C%80%EC%A0%84%20%EB%8C%80%EB%8D%95%EA%B5%AC%20%EB%8D%95%EC%95%94%EB%A1%9C%20215&map_type=DEFAULT&map_hybrid=false&from=total
(로드뷰 참고)
3.정지선을 넘은 상태가 중요합니다.
1차로의 차량은 정지선 뒤에 있습니다. 반면 사고유발 차량은 앞으로 훅 튀어나와있습니다.
정지선이 안보인다고 하더라도 연장선에 있는게 맞습니다.
전방에 대한 주의를 기울였어야 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우회전 차량 때문에 앞으로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나지 않아도 될 사고가 난것으로 생각됩니다.
4. 쪽지로 드렸습니다. 참고하시고 잘 해결되길 빕니다.
그때 당시 수신호분들과 통화해봐야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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