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보배서 많은 정보를 배우는 눈팅러입니다.
이전에 올린 질문글에 도움을 받았지만 끝내 오토바이동호회를 찾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자기일같이 함께 분노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번에도 질문드리게 되었는데, 아는 지인분의 이야기입니다.
제가 선뜻 답변드리기엔 제 지식과 상충되는 부분도 많은데다, 의문인 부분이 있어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싶어 이렇게 올립니다.
우선, 위반장소에서 끼어들기단속위반(제보)로 단속되었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위반(단속)장소는 이곳입니다.
아래는 지인분이 직접 단속 관련하여 국민신문고에 남기신 의견으로, 경찰서 방문 이의접수 및 국민신문고 접수까지 하셨다고 합니다.
(길이상 중요내용만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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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ic인근 단속에 대해 편파적인 판단, 각 소관별 다른 의견에 대하여 의견을 여쭙고싶습니다.
1)끼어들기 위반 판단기준
-상기 본인은 23년 7월 30일 16시경 소태ic 인근서 3차선에서 4차선으로 차선변경하였습니다. 이후 본인은 도로교통법 제 23조(끼어들기의 위반)으로 단속되었는데, 해당 법령 확인시 동법 22조의 2항 각 호의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다른차량 앞에 끼어들지 못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도로교통법 22조 2항의 내용은 이와 같습니다.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1. 이 법이나 이 법에 따른 명령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2. 경찰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3.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듭니다.
이때, 어떤 항목에 의거 단속하였는지와, 만약 해당법령 1호에 의한 단속이라면 그 명령의 근거는 어떻게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가?
해당도로를 자주 지나다니며, 광주광역시 토박이인 저는 시골을 가거나 업무시 거래처 방문목적으로 자주 가는데 확인이 안되고 있기에 의문이 듭니다.
2)해당도로가 정체시 끼어들기 금지위반지역임을 판단 가능한 기준은?
해당구간(소태ic인근)은 상습 5대 정체구간으로서 정체시 끼어들기 금지되는것으로 인지중인데, 그러나, 도로 확인시 이를 알려주는 안내표지나 설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광주동부경찰서와 광주광역시, 도로교통공사는 어떠한 기준으로 끼어들기 금지위반 단속중임을 판단할수 있다고 보는것일까요?
3)정체구간 판단기준
저는 단속통보일일('23.8.11) 광주동구경찰서에 해당건 관련 이의제기하였습니다.
당시 경찰서에서는 '뒤에 차량2대가 안전거리 유지하 주행중이었기에 해당차로에 차선변경(끼어들기)시 끼어들기로 단속된다'라고 설명받았는데, 담당자의 이야기 종합시 규정속도 준수하 주행해도 위 상황이라면 정체구간 단속 대상이라 인지됩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도로 소통정보 표출가이드라인 확인시 평균속도가 고속도로는 40km/h, 도시고속도로는 30km/h 미만일경우 정체라 표현합니다. 도로관리 최상위 주체가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이 이러합니다.
물론, 각 도로관리주체마다 정체의 기준은 다른것으로 인지하여 그 기준이 상이할 수 있죠.
그렇다면 해당 도로의 정체기준은 무엇이고, 광주동구경찰서에서 제시한 정체판단의 기준이 맞는것인가와 설명대로라면 '모든 정체구간은 차량 주행시 안전거리가 확보되어도 후미에 차량 2대가 정상주행시 정체로 판정'하는지, 그렇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 도로 소통정보가이드와 상관없이 흐름이 원할한 상황에서도 정체구간'이라 한다면, 규정속도로 주행할때 차량이 많아도 정체구간에 해당되는 것일까요?
4)규정미준수 처리 의구심
위반처분 당시 저는 점선 내 차선변경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속통보일('23.8.11) 경찰서 문의시 담당자는 '해 도로서 차선변경이 금물. 여기 처음지나는가? 앞으로 이곳에서 차선변경하지 말길바람'이라 답변하였습니다. 사실상 해당 도로의 선을 '흰색 실선'으로 간주하란 내용이었죠. 분명히 이야기하지만, 본인의 차선변경구간은 '점선'이었습니다.
그경우, 진입시 전남 화순군에서부터 소태ic까지 전부 하위차선을 이용하란 이야기가 됩니다. 또한, 본인은 물류업체 종사자로 21t 윙탑바디 운전도 겸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대형차량 운전자 입장에서 대형차는 소태ic에 진입하지 말라는 소리이죠.
담당자 발언의 사실진위여부에 대해 판단이 필요하며, 사실일시 해당 발언이 적절한지와 적절한 발언이라면 도로관리주체의 미흡조치 및 잘못된 단속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이야기인데 해당부분에 대한 문제제기(실선처럼 못하게 할경우 현장통제가 필요할 것인데 왜 이러한 통제나 현장단속없이 제보에 의한 단속부 포함) 하여도 상관없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그리고, 정체시 끼어들기 단속하려면 어느구간부터 정체구간인지 현장 통제자가 필요한데, 이러한 과정 필요없이 정체구간 산정을 임의로 하는것이며 그러한 판단근거는 어떠한것인지, 이런 판단이 잘못된 판단이거나 담당자의 설명이 잘못되었다면 지금까지 '잘못된 내용을 토대로 관례상 지속단속'한거라 이해해도 되는가에 대한 의문이 강하게 남습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담당자 발언의 진위여부가 사실이라면 도로관리주체와 단속주체가 잘못된 도로설계에 대해 아무 조치도 하지 않은것이고, 사실이 아닐경우 지금까지 잘못된 단속을 관례상 한 것이 되니까요. 일반 시민으로서 어느 입장으로 이해해야 하는걸까요?
5)도로표지 및 구조물의 적절성
단속주체에서 23년 7월 30일 16시경 소태ic 인근서 3차선에서 4차선으로 차선변경당시 '정체시 끼어들기 위반이라 단속했지만, 저는 정체인지 판단하지 않았으며 상습정체구간을 알리는 표지조차 보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차선변경 위치에서 조금 더 진입해야 '정체시 진입금지' 표식을 발견하였습니다. 판단당시 이미 늦었단 이야기죠.
심지어 해당구간 인근에 월남호반베르디움(아파트)가 있습니다.
종합하면, 현재 정체시 진입금지 표식이 적절히 설치되어 있는지 우선 의문이 듭니다. 적절하다면 그러한 규정은 무엇이며, 표식확인이 가능하다 판단한 근거는 무엇일까요?
만약 제가 차선이동 장소에서 차선이동이 불가하다면, 인근거주자(월남호반베르디움)들은 신호가 바껴도 꼬리물기된 차들이 있을 경우순환도로 자체 이용이 불가하단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인근거주자들은 출퇴근시 순환도로를 사용할수 없다는 것인데, 그동안 어째서 진입통제조치를 하지 않은것일까요?
이러한 의구심과 더불어 제가 이의제기 당시 광주동구경찰서 교통담당자와의 질의를 하였는데 응대한 담당자의 전문성이 의심되며, 무죄추정의 원칙이 존중받아야할 경찰서에서 문의시부터 이를 묵살당하는 언행을 들어 대단히 유감스럽습니다.
또한 설명상 모순적인 부분이 많음으로, 상시정체구역시 알릴 의무를 져버렸다는것/담당자의 비전문성 혹은 규정에 어긋난 임의 판단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어느 설명이 되었건 답변 종합시 해당 구역에서 지속적으로 부당한 단속이 이루어졌다는 결론이 되었기에 각 유관부서의 입장이 어떠한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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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늘 국민신문고에서 이렇게 답변받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지인분의 생각은
1. 정체상황 입증 근거설명 부족
2. 그렇다면 긴급자동차도 미긴급시에 해당된다는 이야기인데, 만약 경찰차량이 순찰등 공무수행(비긴급)시 해당행위로 단속시 경찰의 단속가능여부는?
3. 당시 서행차량으로 규정짓는 차량의 속도와 산출근거는?
으로 남기셨습니다.
저도 어느쪽이 맞는지는 잘 모르지만 경찰서에서 단속한 근거가 '정체시 끼어들기 위반'이라 한다면 이에 대한 근거도 준비되어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경찰서에서 이에 대해 언급이 자세히 되지 않은것에 대해선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미리 답변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혹여라도 불편하시다면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비도 오고 곧 퇴근시간이니 노면이 젖어있습니다.
안전운행 하시고 남은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게 말해 끼어들기지
얌체짓 이고
뒤에서 기다리던 정체차로 차량
2차로 주행하다 진로 방해받은 차량들에게 미안하지도 않아요?
그걸 단속하는게 정상 아닐가요? 나머지 분들 뭐 시간이 많아서 천천히 앞차따라서 가는 것은
아니잖아요. 질서라는 것은 서로 지켜지면 편해 지는 것 이고 안 지키면 짜증유발에
싸움으로 번지는 것인데...
그리고 속도 근거는 없습니다. 차량이 많아져서 규정속도보다 늦게 가면 그게 정체죠...
속도 근거가 어디 있다고...참 얌체가 말도 많고 복잡하게 사시네요. 그리고 그런 질서를
지키지 않고 남들한테 피해주는 이기적인 그런 행동은 차 없는 새벽에 다니라고 하세요
라고 전해 주세요.
좋게 말해 끼어들기지
얌체짓 이고
뒤에서 기다리던 정체차로 차량
2차로 주행하다 진로 방해받은 차량들에게 미안하지도 않아요?
단속사진만 봐도 맨우측만 차들이 줄서있잖아요 사진만 보면 위반이 맞는데요?
그걸 단속하는게 정상 아닐가요? 나머지 분들 뭐 시간이 많아서 천천히 앞차따라서 가는 것은
아니잖아요. 질서라는 것은 서로 지켜지면 편해 지는 것 이고 안 지키면 짜증유발에
싸움으로 번지는 것인데...
그리고 속도 근거는 없습니다. 차량이 많아져서 규정속도보다 늦게 가면 그게 정체죠...
속도 근거가 어디 있다고...참 얌체가 말도 많고 복잡하게 사시네요. 그리고 그런 질서를
지키지 않고 남들한테 피해주는 이기적인 그런 행동은 차 없는 새벽에 다니라고 하세요
라고 전해 주세요.
우선 이 의견도 같이 전달드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흔쾌히 내고 반성하면 될 일로 보여집니다.
담당자가 부과결정 내린거라면 영상으로 충분히 입증되었으리라 봅니다.
아마 펑하게 된다면 지인분의 의견이 반영될 것입니다.
저는 이후 과정을 글 수정을 통해 추가할 생각이라서요.
이 의견도 같이 전달드리겠습니다. 관심 감사합니다
영상이 없는게 다행일 수도 있습니다.
영상보면 아마 10년치 욕 10분만에 들을수도..
어쩄거나 저도 영상이 없으니 명확하게 말씀 못드리겠네요
솔직히 난 1키로 전부터 서행하면서 빠질 준비를 하면서 몇 십분씩 기다리면서 빠지는데,
직진으로 갈것처럼 하다가 비상등 켜고 끼어드는 차들 꼴보기 싫은건 사실이죠.
이런 차들이 한둘이 아니니까 더 정체되고..전 더 솔직히 무인 카메라로 단속 했으면 좋겠어요.
꼬라지보면 일부러 끼어 드는지 다 알수 있어요.초행길인 사람들은 네비에 의존하니까,
진작부터 빠질 준비하느라 1-2키로 후방에서 맨 오른쪽 차선 타거든요.
우선 같이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있면 반납하셔요
단속사진만봐두 정체구간 얌체운전 아닙니까?
억울하면 지인분 블박 올려요
단속근거가 영상인만큼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판단이 정확하게 불가하다 판단하였고, 지인분도 억울함을 토로하셨기에 올렸을 뿐입니다.
지인분은 글에 나오듯 해당구간서 정체라 인지하지 못하셨기에 블랙박스 백업은 하지 못하셨다고 합니다.
현재 정보공개청구 중이라 하신것까지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선 관심과 조언 감사합니다. 그리고 영상정보는 지인분도 현재 청구중이어서 제공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어떠한 의도로 설명해주신것인지는 이해하나, 조금 말씀을 차분하게 해주셨다면 좋겠습니다.
이 의견도 같이 전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점적으로 신고하는 사람으로서
위 지인 같은 사람이 있기에
요즘은 끼어들기 신고할때
경찰에서 전방과 후방영상을
길게 요구합니다..
위반부분만 짧게 보내면 어김없이
보완요청옵니다..
그래서 이건 빼박이다 할정도로
전후방 영상 편집해서 보내주고
그보다 더 긴 영상을 따로 백업해둡니다..
혹시나 보완요청 올때를 대비한거죠..
이의 있으면 경찰서 가세요..
신고 풀영상 보여줄겁니다..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맞다고 하면 이야기드리고 고쳐야한다고 꼭 이야기드리겠습니다.
관심과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순수 궁금증이 있기에 여쭈어보게 되었습니다.
펑은 지인의 의견이 아닌이상 하지 않을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면 추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에게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적극 수정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관심과 의견 감사드립니다.
퇴근길 다들 조심하시고, 남은 하루도 안전하게 보내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양차로간 속도가 비슷하면 뒷차 길막질 할 일이 없죠. 차로변경한다고 급정거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목적도 함께 있는 겁니다.
궁금한게 있어요.
경찰대응(전문성)이 마음에 안드는건가요?
아니면, 단속근거가 없다고 하시는건가요?
경잘도 실수하거나 법리해석이 틀릴수있지만
사진만봐도 끼어들기맞음
누군 30분 기다리고 누군 5분만에들어가는게
그저 아니 꼬아서 비켜주고 상품권보내줌
좀귀찮다싶음 안전지대까지 끌고 가서 상품권 더 보내줌 .
점선이라고 다끼어들어도 된다는 법은 누가만듬 다들 알아서 길게 줄서서 가는건데 ..?요?
사진만으로 보면 ‘이게 왜’ 겠지만
영상 정황상 끼어들기 라고 판단할 근거가 있었겠죠.
그런대 뭘 안다고 이 딴 글을 쓰죠?
정체구간에 안 끼어들면 되는건대, 눈 있으면 그건 보면 알건대?
끼어들기 금지에 끼어들지 않으면 됩니다.
놓혔다 싶으면 다음 IC에서 나가면 되고요~
끼어들기 금지. 단속중 써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번 있는 것 같고요.
다만. 끼어들기 금지구역 정체구간에서 정체중에 차선이탈한다음 다시 끼어들면
무조건 단속입니다.
일요일 오후 4시14분이면
최소 1km는 줄서는곳임
신고자가 영상 잘 따서 신고했을테니 걱정마쇼
근데 뭔 아무 근거도 없이 이런 글은 왜 쓰나요? 지인? 본인이겠죠
사람들은 시간 남아돌아 기다리냐
돈내고 자숙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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