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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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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2 6SAR 10/10 15:18 답글 신고
    전자전기,조기경보기,전파수집기 등등 전파를 발신,수신하는 기체의 감항인증이 엄청 까다롭습니다.
    임무가 임무인 만큼 매우 강한 전파를 발신을 하고, 수신하기 때문에 해당 전파로 인해 에오비닉스의 간섭에 대한 대책 과 EMC/EMI 인증 받아야 합니다. 또한 서로간섭 되는 전파로 인한 탑재장비 임무장비들에 대한 검증도 해야 합니다.
    근데 이작업이 신규 항공기에서는 상당한 검증 시간 과 고난이도의 작업이 필요 합니다.

    한예로 NH-90 헬기의 경우 전파간섭 문제로 EMC/EMI 인증때문 몇년을 고생 했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미국의 차세대 전자전기인 EC-37B의 플랫폼으로 G550AEW를 선택한 이유 중 가장 큰게
    이스라엘에 의해 조기경보기로써 EMC/EMI 인증을 받은기체 라는거죠.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그냥 쓸수 있는건 아니고 다시 전자전기 임무장비에 대해 또 인증을 받아야 하지만,
    제로에서 시작 되는 새로운 플랫폼 보다는 공통 된 인증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단축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주파 발신기가 다름 없는 조기경보기 와 급유기 조합은 썩 좋은 조합은 아닙니다.
    고주파에 대한 탑재 된 항공연료에 대한 안전성 과 신뢰성을 검증 해야 하는 동시에, EMC/EMI 검증 그리고
    해당 기체에서 급유 받기 위해 타 항공기가 접근 했을때 상부 안테나로 인한 유체역할적 간섭등 검증 할 항목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이건 비용및기간 상승로 직결이 되어 버리죠.

    그리고 급유기 와 조기경보기의 활동공역이 틀립니다.
    급유임무를 진행 하는 동안 경보기는 직주비행외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레이더 스테이션 임무를 위해 특정 공역에서 특정 공역에 대한 레이더 정보를 수집,전파를 해주야 하는데
    급유를 하는 동안은 이 임무 차질을 빚을수가 있는거죠.

    다른쪽으로 조기경보기,해상초계기, 조인트스타기 의 임무를 통합하는 내용은 이미 미국 과 스웨덴에서 연구는
    하고 있습니다.
    답글 0
  • 레벨 하사 2 6SAR 10/10 15:27 답글 신고
    그리고 잡설을 하나 붙이면 항공연료,

    이전에 쓰던 JP-4 경우는 휘발류계라 굉장히 불이 잘 붙습니다.
    두어걸음 떨어진곳 풀밭에 있는 마사토에 JP-4를 버리고, 앉아서 담배불 붙이는데 펑하고 불이 붙더군요.
    두어걸음 이나 떨어져 있었는데 말 입니다.
    전날 비가 와서 젖어있어서 다행이지 까딱 했으면 영창 갈뻔 했습니다.
    불끄고 나서 졸병이랑 담배불 다시 붙이는데 서로 손이 덜덜 떨리더군요.

    90년대 중반에 JP-4에서 JP-8로 연료전환이 되었습니다.
    JP-8은 등유계라 생각 만큼 불이 잘 붙지 않습니다.
    어느정도냐면 라이터 가져다 대도 안붙습니다...신문지에 불 붙여서 대고 꽤나 있어야 불이 붙더군요.

    다이하드2에 나오는 장면은 연료가 휘발류계나 등유계냐에 따라 틀려집니다.
    근데 민간쪽은 등유계를 쓰기 때문에 영화처럼 안된다는 거죠.

    휘발유계 항공유인 JP-4 와 휘발유 중 불이 어느게 잘 붙냐면 당연코 휘발유가 훨씬 더 불이 잘붙습니다.

    항공유 라고 해서 상상처럼 불이 잘 붙는 연료는 아니라는거죠...현시점에서는 말 입니다.
    답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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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2 HR34sky 10/10 03:25 답글 신고
    갖다붙이면 성능은 둘째치고 매우 쓸데없는 투자다 이거군요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0/10 04:12 답글 신고
    기민한 연료 + 스파크 날리는 전자장비....
  • 레벨 준장 삼오공33 10/10 07:10 답글 신고
    ㅎㅎ
  • 레벨 대위 1 한지민들레 10/10 07:17 답글 신고
    이도저도 못하는...장비 싣고 날으려면 급유저장량도 줄어들겠죠.
  • 레벨 원사 3 앙GiMoJji 10/10 09:16 답글 신고
    왜~~ 따로따로 두는지 생각을 해봐야함

    급유기, 경보기 둘다 붙어서 팔면 개이득인데

    왜?!?!?!

    따로따로 운영하는지에 대해서 오늘 저녁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반성문 5장 써오시길
  • 레벨 상사 1 은색i40왜건 10/10 09:43 답글 신고
    정비요소, 관리요소들이 배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서 정비소요시간이 길어지고 조기경보통제 임무시 공중급유임무는 당연히 못하고 공중급유시 안정된 조향이 되어야하는데 레이더로 인해 기체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불필요한 위험이 ㅊ 가되겠죠
  • 레벨 소위 2 닉네임10자리만 10/10 12:41 답글 신고
    어중간하게 섞어놓는것 보다는 따로라도 제 역할 할수있는기체가 더 이익입니다
  • 레벨 하사 2 6SAR 10/10 15:18 답글 신고
    전자전기,조기경보기,전파수집기 등등 전파를 발신,수신하는 기체의 감항인증이 엄청 까다롭습니다.
    임무가 임무인 만큼 매우 강한 전파를 발신을 하고, 수신하기 때문에 해당 전파로 인해 에오비닉스의 간섭에 대한 대책 과 EMC/EMI 인증 받아야 합니다. 또한 서로간섭 되는 전파로 인한 탑재장비 임무장비들에 대한 검증도 해야 합니다.
    근데 이작업이 신규 항공기에서는 상당한 검증 시간 과 고난이도의 작업이 필요 합니다.

    한예로 NH-90 헬기의 경우 전파간섭 문제로 EMC/EMI 인증때문 몇년을 고생 했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미국의 차세대 전자전기인 EC-37B의 플랫폼으로 G550AEW를 선택한 이유 중 가장 큰게
    이스라엘에 의해 조기경보기로써 EMC/EMI 인증을 받은기체 라는거죠.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그냥 쓸수 있는건 아니고 다시 전자전기 임무장비에 대해 또 인증을 받아야 하지만,
    제로에서 시작 되는 새로운 플랫폼 보다는 공통 된 인증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단축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주파 발신기가 다름 없는 조기경보기 와 급유기 조합은 썩 좋은 조합은 아닙니다.
    고주파에 대한 탑재 된 항공연료에 대한 안전성 과 신뢰성을 검증 해야 하는 동시에, EMC/EMI 검증 그리고
    해당 기체에서 급유 받기 위해 타 항공기가 접근 했을때 상부 안테나로 인한 유체역할적 간섭등 검증 할 항목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이건 비용및기간 상승로 직결이 되어 버리죠.

    그리고 급유기 와 조기경보기의 활동공역이 틀립니다.
    급유임무를 진행 하는 동안 경보기는 직주비행외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레이더 스테이션 임무를 위해 특정 공역에서 특정 공역에 대한 레이더 정보를 수집,전파를 해주야 하는데
    급유를 하는 동안은 이 임무 차질을 빚을수가 있는거죠.

    다른쪽으로 조기경보기,해상초계기, 조인트스타기 의 임무를 통합하는 내용은 이미 미국 과 스웨덴에서 연구는
    하고 있습니다.
  • 레벨 하사 2 6SAR 10/10 15:27 답글 신고
    그리고 잡설을 하나 붙이면 항공연료,

    이전에 쓰던 JP-4 경우는 휘발류계라 굉장히 불이 잘 붙습니다.
    두어걸음 떨어진곳 풀밭에 있는 마사토에 JP-4를 버리고, 앉아서 담배불 붙이는데 펑하고 불이 붙더군요.
    두어걸음 이나 떨어져 있었는데 말 입니다.
    전날 비가 와서 젖어있어서 다행이지 까딱 했으면 영창 갈뻔 했습니다.
    불끄고 나서 졸병이랑 담배불 다시 붙이는데 서로 손이 덜덜 떨리더군요.

    90년대 중반에 JP-4에서 JP-8로 연료전환이 되었습니다.
    JP-8은 등유계라 생각 만큼 불이 잘 붙지 않습니다.
    어느정도냐면 라이터 가져다 대도 안붙습니다...신문지에 불 붙여서 대고 꽤나 있어야 불이 붙더군요.

    다이하드2에 나오는 장면은 연료가 휘발류계나 등유계냐에 따라 틀려집니다.
    근데 민간쪽은 등유계를 쓰기 때문에 영화처럼 안된다는 거죠.

    휘발유계 항공유인 JP-4 와 휘발유 중 불이 어느게 잘 붙냐면 당연코 휘발유가 훨씬 더 불이 잘붙습니다.

    항공유 라고 해서 상상처럼 불이 잘 붙는 연료는 아니라는거죠...현시점에서는 말 입니다.
  • 레벨 대위 3 포르코루쏘 10/10 15:32 답글 신고
    기름 넣을 자리에 항전장비 넣으면 그게 급유기입니까? 주유소 어디인지도 모를 허허벌판 트레일러 몰고 다니다가 앵꼬난 1톤 트럭 만나 기름 줘 봐야 얼마나 주겠습니까.
  • 레벨 중사 2 염병도정도껏 10/10 19:31 답글 신고
    끔찍한 혼종이다.....
  • 레벨 하사 3 소마취 10/10 20:46 답글 신고
    이왕이면 폭격 기능도 추가하면 되겠네요 ㅋㅋ 이론적으론 그또한 가능하죠 ㅋ
  • 레벨 병장 분노의육봉 10/11 11:56 답글 신고
    서해쪽에서 스캔 돌리고 있는데 동해쪽으로 기름 배달 오라고 하면 빡치니까 안 만드는겁니다.
  • 레벨 중령 3 MIRAGE21 10/11 14:55 답글 신고
    분노 할 만 합니다.
  • 레벨 중령 1 얌삐 10/15 02:02 답글 신고
    용도에 맞지 않죠. 이를테면 자동차에 오토바이 엔진 다는거죠.
  • 레벨 상병 페람포부 10/16 16:18 답글 신고
    말이 좋아야 복합기/ 다기능으로 쓸수 있다지만 실상은 급유/조기경보 등 영역 기능 최적화에 상당히 미흡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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