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는 플라스틱의 결점을 보강재인 탄소섬유, 케블러, 유리섬유 등의 재료와 혼합시켜 온도와 압력을 가해 만든 것으로, 강철보다는 강하면서 알루미늄보다는 가벼운 복합재입니다. 복합재의 제조는 탄소섬유와 유리섬유 등의 소재와 접착재료 등을 각도를 달리해 적층하고 공기를 뺀 후(Bagging) 진공상태에서 강하게 압축하고 오토클레이브 안에서 열을 가하는 경화과정을 거쳐 완성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복합재는 강한 강도와 함께 유연한 성질이 생겨 필요한 부분에 맞춰 재단 및 가공해서 기체 곳곳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허니컴을 가운데 두고 위 아래로 알루미늄이나 유리섬유경화 조직을 접착해서 붙인겁니다.
가끔가다 탄소섬유 경화체 님이 말하는 cfrp를 붙이기도 하죠.
비행기 날개나 구조물, 동체 구조물등 하중이 심하게 걸리는 부분에 탄소 섬유 적층체가 쓰입니다.
근데 저 부분은 하중이 그리 걸리지 않는 부분이라 탄소 섬유 안 쓴거 같은데 말이죠.
뭐하러 비용 상승하게스리...
게다가 님이 링크한 블로그에도 같은 내용인뎁쇼.
링크를 거실려면 링크의 내용을 한 번 읽어보고 거셔야지 안 보고 그냥 걸어버리면 참..
글 좀 보고 걸지 으이구.
블로그의 composite application 그림 요거랑 소제목 그거만 보고 링크 걸었죠?
그 그림이랑 아래 글 내용에 전부 본문 사진의 그것이 허니컴 구조라고 밝히고 있구만....
보기보다 튼튼합니다.
왠만한 전투기나 비행기에 다 들어갑니다.
동일 인장강도 대비 중량이 가벼워 민간에서도 널리 쓰입니다.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는 플라스틱의 결점을 보강재인 탄소섬유, 케블러, 유리섬유 등의 재료와 혼합시켜 온도와 압력을 가해 만든 것으로, 강철보다는 강하면서 알루미늄보다는 가벼운 복합재입니다. 복합재의 제조는 탄소섬유와 유리섬유 등의 소재와 접착재료 등을 각도를 달리해 적층하고 공기를 뺀 후(Bagging) 진공상태에서 강하게 압축하고 오토클레이브 안에서 열을 가하는 경화과정을 거쳐 완성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복합재는 강한 강도와 함께 유연한 성질이 생겨 필요한 부분에 맞춰 재단 및 가공해서 기체 곳곳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출처: https://koreaaero.tistory.com/63 [KAI 블로그]
랍니다.
저거는 CFRP 아닌데요.
허니컴을 가운데 두고 위 아래로 알루미늄이나 유리섬유경화 조직을 접착해서 붙인겁니다.
가끔가다 탄소섬유 경화체 님이 말하는 cfrp를 붙이기도 하죠.
비행기 날개나 구조물, 동체 구조물등 하중이 심하게 걸리는 부분에 탄소 섬유 적층체가 쓰입니다.
근데 저 부분은 하중이 그리 걸리지 않는 부분이라 탄소 섬유 안 쓴거 같은데 말이죠.
뭐하러 비용 상승하게스리...
게다가 님이 링크한 블로그에도 같은 내용인뎁쇼.
링크를 거실려면 링크의 내용을 한 번 읽어보고 거셔야지 안 보고 그냥 걸어버리면 참..
글 좀 보고 걸지 으이구.
블로그의 composite application 그림 요거랑 소제목 그거만 보고 링크 걸었죠?
그 그림이랑 아래 글 내용에 전부 본문 사진의 그것이 허니컴 구조라고 밝히고 있구만....
허니컴 구조도 알루미늄이였죠.....처음 봤을때 꽤나 신기했다능.
리벳팅 해버립니다....작은 균열 같은 경우는 알루미늄 컴파운드류로 처리하기도 하지요.
이름도 까먹었는데 알루미늄 컴파운드 굳으면 굉장히 단단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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