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5)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장 울산조선소 20.05.31 13:03 답글 신고
    진실은 현무가 몇미터까지 견디냐입니다..
    벙커버스터나 탄도미사일에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콘크리트 10미터도 못뚫고 충격에 못견뎌서 유폭해버리면 말짱도루묵... 일반 폭죽을 손등에 터트리면 화상으로 끝나지만.. 손을 움켜쥔상태에서 안에서 터지면... 그손은.. 영원히 못씁니다..현무4 관통력은 아마도 영원히 극비로 감출것이고.. 보유만했지.. 절대 타국에 사용할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대한민국이 탄도 미사일을 쐇다는건 이미.. 심각한 상황일때야만 가능하니..
  • 레벨 원수 인스파이트 20.05.31 13:08 답글 신고
    ??? 테스트를하는데 관통력을 측정못한다구요?
  • 레벨 대령 1 6SAR 20.06.01 00:30 답글 신고
    뉴스내용을 보면 탄두 대부분은 텅스텐 관통자 이고, 소량의 폭약이 탑재 되었다 나옵니다.
    거기다가 신의 지팡이를 모티브를 삼았다는 내용을 보면 문자 그대로 폭약도 없는 순수 운동에너지로만
    파괴하는 탄 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레벨 대위 3 SOSUKE 20.05.31 16:17 답글 신고
    분석글 잘 봤습니다. 추천~
  • 레벨 대령 1 north 20.06.01 00:47 답글 신고
    소량폭약만 있어도 2톤짜리 텅스텐 덩어리가 300미터를 관통해서 터진다면 벙커인원은 다죽지 않을까요.
  • 레벨 대령 1 6SAR 20.06.01 01:01 답글 신고
    현무4에 대해 알려진 내용(그래봐야 뉴스정도 이지만)을 종합 해보면,
    현무4는 통상적인 둔감형 폭약이 내장 된 지하관통형 탄두가 아닌 텅스텐 탄두만 장착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상적으로 폭약이 내장 된 지하관통형 탄두는 탄체를 가장 강력하다는코발트합금강 및 현존하는 우수한 충격흡수재 와 최적의 설계를 도입 하더라도, 마하4이상의 속도로 지면에 충돌하는 에너지를 견딜수 없다는게 정설 입니다.

    그러나 마하6이상 넘어가게 되면,그 운동에너지만으로도 탄두 중량 폭약 의 에너지만큼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한때 구상 되었던 신의 지팡이를 생각 해보시면 쉬울 껍니다.

    미국의 Prompt Global Strike 프로젝트의 일환 중 하나에 미니트맨 또는 트라이던트에 통상형 탄두를 장착하여
    긴급 대응 한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걔 중에는 통산형 고폭탄두도 있지만, 순수 텅스텐 탄자만 장착한 지하관통형 탄두도 존재 하였습니다.

    대륙간탄토탄의 경우 지상낙하 속도가 마하20을 넘는 속도이고,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마하4이상의 속도 충격량을
    견딜수 있는 탄두 자체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텅스텡 덩어리를 순수 운동에너지로만 지하의 견고한 목표물을 파괴
    하는 계획이였지만, ICBM이나 SLBM 자체가 핵무기 운반용이다 보니, 유사기 상대에게 핵공격으로 오인 할수 있다는 단점 때문에 SLBM만 2기에 통상형 탄두를 장착하고 끝냅니다.

    걸프전때 GBU-109에 견디던 지하에 몇겹의 강화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벙커들이,급조된 그 유명한 GBU-28에 파괴
    되지 시작 합니다.
    이후 이란,북한 등은 몇겹의 강화콘크리트 벙커 대신의 산중의 화강암 지반을 굴착 터널형 벙커를 짓기 시작하고,
    초도강도 콘크리트(UHPC)로 강화 하여, 벙커버스터는 물론 MOP로도 파괴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기존의 벙커들도 UHPC로 보강 합니다.

    여기에 미국은 NGP(차세대 관통자) 프로그램을 진행 및 MOP 개량에 나섭니다.
    둘다 지하관통탄에 로켓 추진제 이용 속도에너지를 추가 하는 방향은 같고, NGP는 고속에 적합한 디자인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보면 현무4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개발 되었는지 유추 할수 있다 봅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0.06.01 01:41 답글 신고
    그리고 이라크가 사용했던 몇겹의 강화콘크리트를 이용한 견고한 벙커 및 지하의 구조물의 파괴가 구조물 위층 상부의 지표면을 관통하는 것보다는 외부와 연결 된 통로,환풍구,배수시설등 지하시설 과 연결 된 외부로 노출 된 통로에 즉 벙커 본체 보다는 훨씬 약한곳을 명중 시키는것이 훨씬 효과적 이라는게 입증 됩니다.
    벙커 자체 파괴 보다는 외부로 통하는 통로의 붕괴를 통해, 내부인원을 문자 그대로 지하에 가둬 버리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거죠.

    이때의 교훈으로 인해 이란 과 북한은 두터운 화강암반을 기초로한 터널형 벙커 와 UHPC 사용, 기존의 벙커버스터들을
    무력화 시키게 됩니다.

    이런 시설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이 2차대전때 입증 된 지진효과 입니다.
    지진효과를 처음 과시한 그랜드슬램의 경우 10톤의 무게로 표적근처에 착탄하는것 만으로도 무식한 무게와 속도로 인해
    지표면 깊숙히 파고 들고, 막대한 장약으로 인해 그 충격파로 인공지진을 일으켜 목표물을 파과 합니다.

    잡담으로 영국은 디즈니 라는 순수지하목표물의 파괴를 위한 지하관통탄을 개발 하게 되고, 이게 현존하는 모든 지하관통탄의 이론 과 개념이 모두 적용 된 지하관통탄의 모태가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터널형 시설의 경우는 보통은 화강함 기반으로 굴착을 하기 때문에 화강암을 수십미터에, 수백미터를
    관통 해야 지하시설을 파괴 할수 있는 만큼 통상적 지하관통탄으로는 파괴가 불가능 합니다.
    이것때문에 나오는게 지진효과를 이용한 터널붕괴 이론 입니다.

    지하관통탄을을 터널 입구에 착탄 시키면, 엄청난 충격파로 인해, 터널바닥을 위로 올리는 동시에, 터널 바닥을 인장하중을 증가 시키게 됩니다.
    통상적인 강화콘크리트는 인장하중을 견디는 힘이 있지만, 바위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충격파(인공지진)가 인장하중을 반복적으로 작용 하여, 터널바닥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터널 상부는 표면에서 내부로 수직으로 작용하는 압축하중이 작용하여 터널이 아래로부터 무너지게 되는 원리 입니다......옆에 사진 참조.

    이를 위해서는 지진효과를 충분히 일으킬수 있는 충분한 폭약량 과 어느정도의 암반층을 뚫을수 있는 관통력 그리고
    레이저유도무기 만큼이 정밀도도 필요하게 됩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0.06.01 01:51 답글 신고
    참고로 앞서 이야기한 초고강도 콘크리트인 UHPC의 압축강도는 150Mpa에 달하며, 프랑스가 최초 개발 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나오는 MOP 관통력에 나오는 10,000 PSI 의 강화콘크리트는 69Mpa정도이고 8m 관통 입니다
    UHPC를 적용한 벙커라면 4m도 관통 못한다는 소리이죠.

    참 재미있는게 이란이 UHPC 강국이라는 사실 입니다.
    이란 역시 지진이 잦은 나라이다 보니, 지진대책으로 인해 세계적 수준의 초고강도 콘크리트 기술을 개발하여 각종
    건축물 과 주택 그리고 군사시설 건설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이란 과 북한의 커넥션을 생각하면, 북한 역시 UHPC 확보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한국건설기술 연구원에서 2002년부터 압축강도 180Mps / 인장강도 13Mpa 의 초고강도 콘크리트
    개발에 성공하여, 군사용 전략시설 및 평택기지의 지하시설에 적용 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유추 할때, 현무4가 왜 저런 성능을 가졌는지 유추 할수 있는 부분 이기도 하지요.
  • 레벨 대위 3 Roadwalker 20.06.01 09:24 답글 신고
    기사를 읽고 독자가 오해한 것이 아니고, 오해하게 기사를 작성한 것이죠.

    그리고 운동에너지가 10배라고 해서 관통 깊이가 300m까지 가능할 것이라고는 솔직히 생각이 안듭니다.

    관통력이 에너지 대비 1차 함수는 아닐 것이기에. 지진효과를 일으키려면 충분한 충격효과를 줘야하는데,

    지진효과는 3차원으로 확산되는 것이라 역수의 3차함수일텐데 그러기에는 에너지가 태부족이구요. 실제로

    전술핵을 써도 300m는 안될텐데 말이죠.

    아, 물론 저의 뇌피셜입니다. 물리상식을 기초로 한 대략적인 추정입니다.
  • 레벨 소장 페람포부 20.06.01 14:09 답글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 레벨 대위 3 폴링업 20.06.01 15:25 답글 신고
    충격량은 질량에 비례하고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기떄문에 속도가 중요
  • 레벨 원사 2 공포의카리스마 20.06.03 11:37 답글 신고
    그건 운동에너지고 충격량은 모멘텀 변화량
  • 레벨 중장 삼오공33 20.06.01 22:22 답글 신고
    ㄷㄷㄷ ㅎㅎ
  • 레벨 상병 닭꼬치76 20.06.02 15:42 답글 신고
    어차피 우리나라 군대는 방어용이 아닙니다
    ...지더라도 니들 팔다리 대가리 끊고 죽겠다는 의미의 군대..
  • 레벨 상병 오늘도땃다 20.06.03 03:09 답글 신고
    독침전략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