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6)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령 1 바아른소리 20.06.11 05:32 답글 신고
    대단타 탑겁보다 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 레벨 소위 1 보드는팝이지 20.06.11 05:55 답글 신고
    이스라엘 조종사 알아주죠
  • 레벨 소령 2 일본간첩사냥꾼 20.06.11 19:49 답글 신고
    정작 조종사는 저렇게 날개가 날라간줄 몰랐다고 다큐에 나왔습니다.

    '날개가 그렇게 날라간줄 알았다면, 아마 탈출했을 겁니다.'

    추력과 플라이바이와이어 기술의 결정체입니다.
  • 레벨 소장 계피맛시나몬 20.06.11 07:27 답글 신고
    정작 지휘소는 사고당시 기체를 포기하고 생환하라고 명령했음에도 조종사가 똥고집으로 기지로 복귀한 사건. 결국 조종사는 명목상의 징계를 받지만 곧 풀림.
    위 사건은 F-15의 엄청난 엔진추력을 보여준 일화로 남죠.
  • 레벨 대위 2 스톤에이지 20.06.11 08:27 답글 신고
    저게 가능하구나...
    단발엔진이었으면 바로 추락인건가
  • 레벨 준장 서울욘사마 20.06.11 09:01 답글 신고
    이스라엘에서 있었던일.. 가상적기인 영국산 호크전투기와 근접 전투 훈련중...
    호크전투기가 이글의 날개에 부딪힘..
    이글전투기 조종사는 엔진 출력을 높이고, 컴퓨터가 자세 제어에 들어가서 복귀함..
    탈출을 명 했으나.. 조종사는 명을 거부하고 이글전투기를 복귀시킴...
    조사결과 날개가 날라갔으나 약간은 남아 있어서 양력을 조금이라도 만듬.. 쌍발엔진이라 엔진추력으로 양력을 만듬.
    그리고 조종사의 기막힌 조종술.....
  • 레벨 상사 1 Endzweck 20.06.11 12:44 답글 신고
    유명한 일화죠.. 1983년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 상공에서 F-15 2대와 A-4N 스카이호크 4대를 이용해 공중전 훈련 중 F-15A 1대와 근접해서 A-4N 1대가 공중충돌 했는데 F-15A 오른쪽주익이 잘려나갔는데도 기적적으로 기지로 귀환.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0.06.11 14:14 신고
    @Endzweck 사고기는 복좌의 D형입니다. A형은 단좌.
  • 레벨 소령 2 일본간첩사냥꾼 20.06.11 19:50 답글 신고
    플라이바이와이어 기술의 결정체입니다.

    정작 조종사는 저렇게 날개가 날라간줄 몰랐다고 다큐에 나왔습니다.

    '날개가 그렇게 날라간줄 알았다면, 아마 탈출했을 겁니다.'
  • 레벨 소위 3 웃기면울리는사이렌 20.06.11 09:21 답글 신고
    조종사는 내려서 볼때까지 저정도 까지 떨어진줄몰랏다는 전설...ㅋㅋㅋㅋ
  • 레벨 소령 2 일본간첩사냥꾼 20.06.11 19:51 답글 신고
    그쵸. 플라이바이와이어 기술의 결과죠.

    조종사가 신컨을 했다는건 낭설이죠.
  • 레벨 중장 블키 20.06.11 09:56 답글 신고
    f15 구조상 몸통이 넚적해서 저런 기동이 가능했다고 하내요.
  • 레벨 중위 2 바람과바다 20.06.11 10:31 답글 신고
    어...음...저게 되네ㅋ
  • 레벨 상사 1 Endzweck 20.06.11 12:47 답글 신고
    엔진추력이 뒷받침되는 속도를 잃지않아서 가능했다는 설이.. 비슷한사례라면 한국공군에서 많이 운용하는 F-5E/F 같은 엔진이 2기를 갖고있어도 추력이 약해서.. 실속해버리는 추락사고가 많았습니다.
  • 레벨 대령 3 Phantom2 20.06.11 18:55 답글 신고
    J85엔진이 원래 제트전투기용으로 설계된 엔진이 아니라서 저추력 문제는 고질적이었죠...거기다 설계 개념자체도 우방국에 퍼주기 위한 저성능 기체라서리...차로 치면 원가절감한다고 소형차용 엔진 얹은 준중형 느낌이네요
  • 레벨 중장 삼오공33 20.06.11 17:06 답글 신고
    ㄷㄷㄷㄷ
  • 레벨 중사 1 MIG4 20.06.12 00:15 답글 신고
    플라이 바이 와이어가 무슨 요술봉인가요... 또 엔진이 비행기를 하늘에 띄우다니요...

    없어진 날개 면적만큼 더 빠른 속도로 접근하고 착륙하여 모자른 양력을 보충했습니다(정상의 약 두배)

    그 빠른 속도에서는 수평/수직미익과 에일러론의 힘이 증대되어 항공기 균형을 잡을 수 있었죠

    플라이 바이 와이어는 조종사가 조종간에 입력한대로 조종면을 대신 움직여줍니다

    어디까지나 조종사가 입력한 명령 기반으로 조종면을 움직인거지 알아서 균형을 맞춰주는건 아닙니다

    실제로 속도를 특정 속도 아래로 줄이면 균형을 잡을 수 없었다는 조종사 코멘트가 있었습니다
  • 레벨 소령 2 일본간첩사냥꾼 20.06.12 23:04 답글 신고
    반대 누른 사람이 당신이었구만.

    이 사람아, 무슨 철사줄로 조종간이랑 날개랑 연결한 것도 아니고,

    기체 자세를 특정 상황에 맞게 발현하려면, 각 요소가 제어에 의해서 독립적으로 조작되어야 하는데,

    그걸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플라이바이와이어란 의미요.

    주익, 미익, 출력, 추력편향, 플랩, 슬랫 등 각각 제어하기 위해서 전자장비 도움 받아 해야 하고,

    그게 플아이바이와이어 아니고서 된다요? 뭘 알고 이야기 하는건지...참나...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뭔 반대를 눌러싸요.
  • 레벨 중사 1 MIG4 20.06.13 01:22 신고
    @일본간첩사냥꾼 반대 누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플라이 바이 와이어로 제어되는 항공기도 그렇지 않은 항공기도 몰아봤는데요? 플라이 바이 와이어에 대해서 아시는게 정확히 뭡니까? 그럴듯하게 상상하신대로 작동하는게 플라이 바이 와이어일거 같아요? 거짓 기사 쓰는 기레기와 다를바 없으시네요 아니면 말고 그딴식의 글 싸지르지 마세요
  • 레벨 중사 1 MIG4 20.06.13 01:25 신고
    @일본간첩사냥꾼 플라이 바이 와이어 아니고선 안된다니 F5 조종사들이 얼마나 현란한 비행을 하는지 알고나 계시려나? F15조종사들이 항공기 컨트롤 하는데 가장 어려워하는 점이 뭔지는 아시고?
  • 레벨 원사 3 14YFLPi 20.06.12 09:32 답글 신고
    이거 CAS가 아니고 Full FBW에요?
  • 레벨 중사 1 MIG4 20.06.12 12:55 답글 신고
    일단은 저도 15가 full FBW는 아닌거로 알고있기는 합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0.06.13 09:39 답글 신고
    저두 C,D형까지는 CAS , FBW를 F-15E형부터 적용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상사 3 실업계중학생 20.06.12 13:19 답글 신고
    아무리 추력이 좋다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른쪽 날개가 없으니 왼쪽날개의 양력때문에.. 계속 오른쪽으로 기울임(뱅크) 현상이 강하게 나타날 텐데 그걸 어떻게 막았는지 참.

    이론상으론 절대 안될것 같은데, 사례가 있으니 어떻게 가능한지 정말 궁금하네요.
  • 레벨 중사 1 MIG4 20.06.12 13:45 답글 신고
    안될것 같지만 된다고 사례가 답을 보여주었죠. 참고하시라고 링크 하나 드립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aviationfight&no=21414&page=1
  • 레벨 소령 3 2빵터보 20.06.13 18:46 답글 신고
    f15k 진짜 엄청크던데 f4보다 커보였음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