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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인스파이트 20.06.11 19:32 답글 신고
    훈련기는 너무 기대안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착함기로쓸려면 설계부터 다시해야되요.
    답글 0
  • 레벨 원수 인스파이트 20.06.11 19:32 답글 신고
    훈련기는 너무 기대안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착함기로쓸려면 설계부터 다시해야되요.
  • 레벨 원사 1 impult2500 20.06.11 21:22 답글 신고
    기존 랜딩기어가 항모 사출장치전용으로 바뀌면 랜딩기어
    를 다시설계하고 기어도어사이즈부터 모든게 다시설계들어가야돼요 엔진추력도 싱글엔진으로 항모용으론 부족해요
    한마디로 해군용으론 불가능
  • 레벨 중장 블키 20.06.11 21:53 답글 신고
    그건 나중에 생각할 일이고 우선은 해군의 일반 훈련기로 결정만 되면 나중에 이착함 훈련기로의 개조가 불가능한것도 아니라 봅니다.

    앞으로 미국만 200여대의 수요입니다. t-45 70년대 기체보다 짱짱하고 좋은 2000년대 t50입니다.

    개발 시간과 금액이 문제가 되진 않을거라 봅니다. 지금 이착함 t45 훈련기의 수령도 많이 남아있으니 말이죠.

    다시 설계하던 뭐하던 카이와 록키드 마틴이 걱정할 문제지 벌써부터 겁먹고 안된다 판단할 필요는 없죠.

    그리고 엔진문제는 t45보다 지금 t50의 추력이 더 좋습니다. 엔진도 문제가 될게 없습니다. ^^
  • 레벨 중장 letra 20.06.11 22:03 신고
    @블키 이착함기로 T50을 개조한다구요???
    거진 신규 설계 수준일탠데요
    랜딩기어 강화뿐만 아니라
    착함시 후크에 걸리는 막대한 압력 때문에 기골 자체를 강화해야 되고
    엔진 추력 올리면 중량도 올라가고 연료소모량도 올라가서 연료 저장공간도 늘려야 합니다
    그럼 동체도 확장되겠죠??
    거기다 해군 운용기는 염분에 대한 내부식성을 강화도 해야 되고
    항모 운용으로 주익도 접혀야 한다면...
    이간 뭐 완전 따른 기종이네요
    참 공중급유포트도 달아야 할수도;;;
  • 레벨 중사 1 MIG4 20.06.11 23:59 답글 신고
    https://youtu.be/pfzCwTwGTks

    이걸 하루에도 몇번씩 반복해서 십몇년씩 사용할 비행기를 만든다는건 쉽지 않아요...
  • 레벨 중장 블키 20.06.12 09:34 답글 신고
    그래서 기체 수명이 짧다고 하내요. 10~30년이라고 하니 그리고 다시 말슴드리지만 그걸 만드는건 카이와 록키드 마틴입니다. 벌써부터 우리가 된다 안된다 이걸 논쟁하기엔 너무 섵부르고 정보도 없습니다.

    윗분도 그렇겠지만

    님도 이 생소한 이착함 훈련기의 요구 스팩을 아시는게 있는지요? 결국 우리가 아는 기체는 미해군 전투기일텐데

    훈련기는 그 전투기보다 자체중량도 가볍고 무장도 없고 기름더 덜넣습니다. 다시말해 랜딩기어등이 거기에 맞춰진다면

    일반 전투기보단 고 스팩의 랜딩이나 기체를 요구하진 않을거란거죠. 여기에 우린 정보가 없습니다. 전혀 다른 기체다라고 말슴하는것도 이해는 하나 그렇다고 그게 t50이 아닌건 아닙니다. 카이와 록키드 마틴이 만든 하나의 파생형일 뿐이죠. 그러니 그 문제는 여기서는 논하지 않는게 좋다 생각되구요.

    이번 훈련기 사업은 함내 이착함 훈련기가 아니고 통상 훈련기를 검토하는거니 지금 님이 제기한 문제 또한 생각할 이유도 없습니다.

    미해군 통상 고등훈련기에 선택만 된다면 이후 교체될 이착함 훈련기까지 쭉가는 기종으로 선택되는 사업이라는것만은 팩트라는것.

    그리고 사업이 잘되면 우리 기술로 이착함이 가능한 훈련기 기술을 습득 제작할수 있다는것. 요것이 요점입니다.
  • 레벨 중사 1 MIG4 20.06.12 12:46 신고
    @블키 항모 이착륙 훈련 없는 통상(?) 훈련기를 미해군이 도입한다구요? 근데 고등훈련기로 선정되면 이착함 훈련기까지 쭉 간다구요? 이해가 잘 안되는군요 링크 주신 기사에서도 t45를 대체할 항모 이착륙 능력이 있는 훈련기를 찾는다고 명시 되어있는데 말씀하신 ‘팩트’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저는 스펙을 아냐구요? 제가 아는 선에서만 말씀 드리면 t50노즈기어가 1개인데 1쌍으로 바꿔야 하구요
    착함용 hook도 바뀌어야 합니다 공군용은 비상장비 개념이라 거의 1회용이지만 해군용은 매번 쓰는 정상착륙 장비에요
    그리고 육상에만 내리는 항공기들은 보통 100~200feet per min 으로 착륙하지만
    항모 착함시 700~800FPM이 일반적이고 상황에따라 1000FPM도 넘어갑니다. 육지용 항공기로는 사고 수준이에요
    일반적인 항공기 제작사 매뉴얼에 명시된 최대 착륙 강하율을 훨씬 상회하는 충격인데
    랜딩기어 조금 바꾸는 수준으로 될까요?
    위 기사에도 높은 강하율을 버텨줄 항공기가 스펙으로 명시되었네요

    항모 이착륙용 항공기를 새롭게 개발하는 편이 더 현실성 있어 보입니다

    F35의 공군용과 항모용의 랜딩기어가 다른건 알고 계시죠? 거기만 다를까요?
  • 레벨 중장 삼오공33 20.06.12 07:46 답글 신고
    제발 그리됐으면...ㅎㅎ
  • 레벨 중장 블키 20.06.12 09:36 답글 신고
    그러게 말합니다. 잘되면 손안데고 시기에 맞게 함재기를 만들 기술을 습득할수 있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령 1 north 20.06.14 06:55 답글 신고
    저는 일단 기대하지 않지만 기술적으로 안된다는 분들 비용이 문제지 가능은 하겠죠 대표적인 물건이 지금 미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고스호크입니다. 우리도 사용했었던 영국호크훈련기의 함상버전입니다. 호크도 함상기로 설계변경이 가능했는데 T50이 못할 이유는 없죠 설계는 우리하지 않고 록마가 하겠죠. 원래부터 T50은 록마가 설계해서 우리에게 준 물건이죠.
    위에서 안된다 힘들다하는 모든 논리는 경쟁기종도 다 동일합니다.
  • 레벨 중장 블키 20.06.15 11:22 답글 신고
    맞습니다. 고려하시는 그분들은 걱정이 앞선 분들이죠. 거기에 별다른 의견을 제시하진 않았습니다. 다 애국심이 앞선분이고 지금 정보에선 틀린말은 아니니까요

    없는 기체에 된다 안됀다 저까지 그래버리면 지식없이 상식을 앞선 의견일 뿐이니까요.

    하나 말슴드리자면. 인도 태자스 전투기 함상버젼 개발에 성공 실험 비행까지 마쳤습니다.

    그보다 기골이 튼튼한 t50이 함상 버젼으로 개조가 못할리가 없죠. 이런 정보 모르시면 상식과 걱정이 앞선 의견이 나오는건 당연합니다.

    전 t50의 미 해군 훈련기 사업에가 가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의견엔 변함이 없습니다.

    시간이 결과를 알려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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