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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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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20.06.25 00:31 답글 신고
    크헐...
    포미더블 헬기데크 크기와 씨호크보고 이거 오류인가 했었는데 오류가 아니라 실제 그 정도 크기로 되는거군요.
    헐 역시 설레발은 함부로 치는게 아니라는....
  • 레벨 대령 1 6SAR 20.06.25 02:36 답글 신고
    설레발 치고 나서, 이리저리 알아보고 계산기 두들겨 보니 가능하더라구요.
    스스로가 사선 방향이라고 해놓고, 묻었다가 계산하다가 그게 중요하다는걸 알았네요.
    그게 제일 중요한 이야기 인데 말 입니다.
    그래서 설치고 다닌것이 굉장히 쪽팔리네요.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20.06.25 13:22 신고
    @6SAR 뭐 쪽팔릴거야 있겠습니까.
    저두 비교해놓은 그림만 기억하고 있다가 글 내용은 제대로 안보고 링크걸었는데요 뭐.
  • 레벨 대령 1 6SAR 20.06.25 00:49 답글 신고
    하푼-그리드 관련 글은 잊으시면 됩니다....좀 바보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 달아놓고, 문득 뭐가 생각나서 덧붙여썼다가, 바보같은 생각이라 들어 지웠었는데, 보니까 안지웠더라구요.
    지우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수정 않고 냅뒀습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0.06.25 01:29 답글 신고
    타이콘데로가 대부분의 착함 사진 과 올려주신 도해도를 보면 매칭이 좀 안됩니다.
    알레이버크급은 사선으로 공간 과 안전거리를 확보를 하였습니만, 타이콘데로가 착함 사진들을 보면
    기수가 함 진행 방향 과 일치 되는 방향 입니다.

    근데 아시다피 UH-60 계열기의 로터포함 길이는 19.76m 입니다.
    도해도의 수치상으로 써주신, 랜딩존 길이는 16.6m 함미 구조물까지는 20.9m 입니다.

    매칭이 안되는 이유가 타이콘데로가에 착함하는 사진 대부분이 9번째 사진처럼이 아니라는 겁니다.
    기수가 랜딩존 안쪽 원안에 위치 하거나 약간 벗어나는 수준 입니다.
    https://www.pinterest.co.kr/pin/257338566193065218/
    https://twitter.com/USNavyEurope/status/1213855189242916864/photo/1
    대표적인 사진 두개 링크 겁니다.

    또 매칭이 안되는게 아시다피 저는 헬기부대 출신 입니다.
    헬기 착륙시 유도병이 수신호로 늘 유도를 합니다.....진입부터 엔진정지 까지 말 입니다.
    유도시 헬기 전방으로부터 15피트(4.5m) 이상 거리에서 유도를 합니다.

    그래서 첨부하신 9번째(도해도포함) 사진상 착함을 할수 없다는 겁니다.
    전방구조물 과 메인로터 거리가 1M 살짝 넘는다는 거죠...안전거리가 확보가 안됩니다.
    사진상 내용을 봐서는 착함 후 정비를 위해 헬기를 앞으로 옮겼다는 생각 밖에.....
    UH-60계열기는 4명 정도면 인력으로 쉽게 움직일수 있습니다.

    랜딩존 안에 위치한 원 끝에 기수를 정렬하면,도해도 기준으로 봤을때, 랜딩존에서 최소 3미터,앞서 언급한
    1m 합쳐서 4m 가 좀 넘는 거리의 안전거리를 확보 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착함시 테일붐이 함미쪽으로 최소 3m는 돌출 되다고 생각 할수 밖에 없습니다.

    요점을 정리 하면 테일붐이 최소 3m 정도 착함데크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비상시가 아닌 이상 정상적인 안전한
    착함이 어렵다는게 제 생각 입니다.

    이전글 마지막 댓글에서 썼지만, 알레이버크급은 사선방향 착함을 통해 최소 4m 이상 안전거리를 확보 하였습니다.
    타이콘데로가급도 마찬가지라 생각 합니다...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테일붐이 착함데크 밖으로 도출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여러가지 착함 사진을 훝어봤지만, 각도상 벗어난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그러면 도해도 수치가 안맞는다는
    딜레마가 생겨 버리죠.
  • 레벨 대령 1 6SAR 20.06.25 02:29 답글 신고
    본문글 의 페리급 도해도를 보다 뭔가 좀 이상해서, 첨언을 하면 아래 와 같습니다.

    https://nara.getarchive.net/media/a-us-navy-sh-60b-sea-hawk-helicopter-from-light-helicopter-anti-submarine-squadron-21e8ea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H-60B_Seahawk_in_flight_over_USS_McInerney_(FFG-8)_in_March_1981.jpg

    https://picryl.com/media/aerial-view-of-a-navy-sh-60b-seahawk-helicopter-from-light-helicopter-anti-83a243?zoom=true

    링크건 사진 과 특히 첨부한 사진을 보면, 랜딩존 과 헬기 크기를 비교하면 도해도 와 이질감이 있습니다.
    페리급 도해도의 랜딩존 길이 16.4m에 순수동체길이 16.23m SH-60 과 비교를 하면 확실히 이상 하죠.

    너무 매칭이 안되서,
    전기형이 있다는 본문의 글을 단서로 찾아 보니, SH-60을 운영하기 위해 선체를 2.4m 연장을 하였더군요.
    http://bemil.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2/2018020201839.html

    그래서 페리급은 숏타입(도해도상 함정) 과 롱타입이 존재 합니다.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0.06.25 10:52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이듯 숏타입에도 시호크 올라가긴 한 모양입니다.
    사실 제가 쓴 전기형이란 표현도 아주 정확하진 않은데요. 숏타입과 롱타입은 함께 번갈아가며 건조됐기 때문입니다. 다만 후기형들은 대부분 롱타입으로 건조됐습니다.

    또한 말씀하신대로 후기형의 비행갑판상 랜딩구역은 60피트(약 18.3m)로 2m 정도 연장됐습니다.

    그리고 테일붐이 비행갑판을 어느정도 벗어나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어차피 시호크의 테일붐은 공중에 떠있는 물건이고, 랜딩기어 3개만 제대로 들어오면 됩니다. 보기엔 불안해보일지 몰라도 테일붐이 벗어났다고 무게중심이 바뀌거나 하는건 아니니까요.
  • 레벨 중장 블키 20.06.25 10:22 답글 신고
    역시 사진자료가 가장 확실하죠. 저도 의문이였습니다. 분명 착함 시험에 통과한 시호크인데 운용이 안됀다라고 해서요. 자료 찾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0.06.25 11:23 답글 신고
    6SAR님 말씀도 맞는게, 인천급의 비행갑판이 좁다는 문제제기는 매니아들이 한 것이 아니라 전직 비행대대장이란 분의 인터뷰에서 발단합니다.

    그리고 논점이 확대되는 것 같아 본문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언급된 전투함 중 격납고가 없는 알레이버크급 플라이트I을 제외한 모든 함이 RAST를 운용합니다. 하픈-그리드 시스템과 달리 RAST는 악천후에도 정해진 위치에 정확히 헬기를 착함시킬 수 있구요. 그렇기 때문에 비좁은 갑판에서도 시호크급을 올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인천급에서 시호크를 '안전하게' 운용하기 위해선 비행갑판을 늘리는 것보다 RAST가 더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 레벨 중장 블키 20.06.25 11:37 신고
    @늑대아저씨 그렇죠.
  • 레벨 준장 왕초페라리 20.06.25 13:01 답글 신고
    고수님이시네요 ㅎㅎ

    역시 군게랑 트버특게가 제일 재미있음 ㅎㅎ
  • 레벨 일병 DDG992 20.06.26 15:51 답글 신고
    요즘 바빠서 자주 못왔는데 재미난 토론이 있었네요.ㅎㅎ
    언제부터 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요즘 함정들 수리온과 MH-60 착함및 격납가능하게 설계하고 건조합니다.
    그리고 테일랜딩기어 동체에 가까워요.블랙호크 대비 테일에 달린것이 많아서...
    늑대님 말씀처럼 RAST가 정말 필요합니다.
  • 레벨 중장 삼오공33 20.07.15 15:02 답글 신고
    무적 해군...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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