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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장 뭐만드는사람 20.07.09 07:27 답글 신고
    날 수 있을지부터...
    답글 1
  • 레벨 대령 1 6SAR 20.07.09 11:33 답글 신고
    MIG기 씨리즈 의 열악한 전투기용 레이더에 대해 이해를 하려면, 구소련의 항공설계를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구소련의 MIG-15,17,19등으로 이어진 소련의 전투기는 미국처럼 제공권 우세를 위한 목적이 아닌, 소련 본토로
    내습하는 미 폭격기 요격에 중점을 둡니다.

    레이더가 크게 발달 하지 않던 시대라,지상관제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이 사상은 구공산권 군대에도 적용이 됩니다.

    특히 MIG-21을 보면 소련의 전투기 설계 사상이 대표적으로 반영 된 기체 입니다.
    미국은 앞서 이야기한 공중우세 개념으로 레이더의 발달 과 화기관제시스템의 발달로 이를 수용하기 위해 대형화가
    추세가 이어지는 반면, 구소련 전선우세기 개념으로 야전에서 손쉽게 운영할수 있는 다량의 기체를 선호를 합니다.
    그로 인해 값싸게 대량으로 생산 할수 있는 기체 로 인해 소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는 나중에 소형기체의 한계로 인해, 점점 발달하면서 필수화가 되어가는 레이더 와 관련전자장비의 장착에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본토 와 전선상공의 우세를 위한 고속요격능력 과 준수한 무장성능, 다루기 쉽고 저렴한,다량의 기체
    그리고 서방측에 비해 낙후한 전자기술오 인한 저성능의 레이더 와 화기관제로 인해 더욱더 지상관제 시스템이 중요시
    이때쯤부터 본격적으로 출현한 SAM 과 연동한 방공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련의 야전방공망이 서방측에 비해 굉장히 많은 수 와 종류가 나오게 되죠.

    참고 현재 구소련의 무기가 폄하받고 있지만, 이건 구소련의 사상을 이해를 못해서 입니다.
    구소련의 병기 사상은 어자피 전쟁무기는 늘 파괴당하고,부서지므로, 공격,방어,속도 의 조합이 전선에 써먹을 있을 정도의 성능으로 제한 하여, 한마디로 그냥 준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한 코스트 절감을 통해 대량 생산을 선호하는 편 입니다.

    위에 설명한 구소련의 기체설계 사상 과 지상관제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므로, 기체 자체의 레이더 성능은 지상관제를
    통해 교전거리까지 접근 하여 쓸수 있을 정도로 만족을 합니다.
    서방측에 비해 기술낙후 와 기체의 소형화로 인해 애로점은 제외하고요.

    이로인해 북한은 한미공군에 상대가 되지 않을걸 잘 알고 있고, 월남전에서 성공한 항공유격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상관제도 나름대로 장점이 존재 합니다....단 지상기반 시스템들이 멀쩡 할때 말 입니다.
    답글 6
  • 레벨 소장 뭐만드는사람 20.07.09 07:27 답글 신고
    날 수 있을지부터...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07:59 답글 신고
    하긴...
  • 레벨 중장 letra 20.07.09 07:38 답글 신고
    나름 최신 미그기종도 러시아가 다운그레이드 해서 줬을꺼고 그마져 유지보수가 안되면 동작 안하는게 많겠죠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07:59 답글 신고
    어쩌면 mig-29에 fa-50으로 비벼볼 수 있을까요
  • 레벨 대위 1 깨어보니아침이네 20.07.09 08:50 신고
    @HR34sky 그건 러시아에서도 용납치 않을겁니다. f-50도 아닌 fa50에 비벼본다면 다른 나라에 팔아 먹을수가 없겠죠
  • 레벨 상사 2 노조위원장 20.07.09 21:30 신고
    @HR34sky 조종사 실력이 좌우한다 들었습니다.
  • 레벨 대령 3 리히토 20.07.09 09:02 답글 신고
    뭐...MIG시리즈보다 훨씬 신뢰성 좋다는 F-5E/F조차...

    육안으로 보는게 더 정확할 때가 있다니...

    MIG시리즈 레이더는 없는 것이나 다름 없죠...

    과거 이스라엘 미라지 레이더도 형편없어 그냥 떼내고...

    무게추 넣고 다녔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굳이 FA-50에 30Km급 AIM-9X만 장착해도 북괴의 모든 전투기를 쓸어버릴 것이라 예상합니다...

    북한의 MIG29 MIG23 장비나 미사일의 신뢰나 다운그레이드를 봤을때...

    진짜 의미없는 전력이라 생각드네요...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09:21 답글 신고
    F-5가 퇴역하고 KFX가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전투기를 통틀어 제일 약한기체가 FA-50인데 그 조차 개량형이 준비중이라지요.
    그렇다면 한국과 북괴의 전력차는 훨씬 크게 벌어질수도 있겠군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09:24 답글 신고
    근데 쟤네가 심리전을 해도 우릴 이길수는 있을지.....
  • 레벨 중장 블키 20.07.09 10:52 답글 신고
    미그 21은 f5급이구요.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을 위한 레이더가 존재하고 나머지는 기총조준을 위한 레이더가 존재합니다. 미그15는 없을겁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11:43 답글 신고
    그렇군요 잘 알겠습니다
  • 레벨 소위 3 CL63 20.07.09 11:14 답글 신고
    절대로 적을 얕보거나 무시하면 안됨.
    지나간 전쟁사에서도 얕보는 순간 당한 사례가 많죠.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11:43 답글 신고
    저도 얕보면 안된다는건 압니다만
    그래도 너무 약해보이는건 사실인지라서요
  • 레벨 대령 1 6SAR 20.07.09 11:33 답글 신고
    MIG기 씨리즈 의 열악한 전투기용 레이더에 대해 이해를 하려면, 구소련의 항공설계를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구소련의 MIG-15,17,19등으로 이어진 소련의 전투기는 미국처럼 제공권 우세를 위한 목적이 아닌, 소련 본토로
    내습하는 미 폭격기 요격에 중점을 둡니다.

    레이더가 크게 발달 하지 않던 시대라,지상관제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이 사상은 구공산권 군대에도 적용이 됩니다.

    특히 MIG-21을 보면 소련의 전투기 설계 사상이 대표적으로 반영 된 기체 입니다.
    미국은 앞서 이야기한 공중우세 개념으로 레이더의 발달 과 화기관제시스템의 발달로 이를 수용하기 위해 대형화가
    추세가 이어지는 반면, 구소련 전선우세기 개념으로 야전에서 손쉽게 운영할수 있는 다량의 기체를 선호를 합니다.
    그로 인해 값싸게 대량으로 생산 할수 있는 기체 로 인해 소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는 나중에 소형기체의 한계로 인해, 점점 발달하면서 필수화가 되어가는 레이더 와 관련전자장비의 장착에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본토 와 전선상공의 우세를 위한 고속요격능력 과 준수한 무장성능, 다루기 쉽고 저렴한,다량의 기체
    그리고 서방측에 비해 낙후한 전자기술오 인한 저성능의 레이더 와 화기관제로 인해 더욱더 지상관제 시스템이 중요시
    이때쯤부터 본격적으로 출현한 SAM 과 연동한 방공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련의 야전방공망이 서방측에 비해 굉장히 많은 수 와 종류가 나오게 되죠.

    참고 현재 구소련의 무기가 폄하받고 있지만, 이건 구소련의 사상을 이해를 못해서 입니다.
    구소련의 병기 사상은 어자피 전쟁무기는 늘 파괴당하고,부서지므로, 공격,방어,속도 의 조합이 전선에 써먹을 있을 정도의 성능으로 제한 하여, 한마디로 그냥 준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한 코스트 절감을 통해 대량 생산을 선호하는 편 입니다.

    위에 설명한 구소련의 기체설계 사상 과 지상관제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므로, 기체 자체의 레이더 성능은 지상관제를
    통해 교전거리까지 접근 하여 쓸수 있을 정도로 만족을 합니다.
    서방측에 비해 기술낙후 와 기체의 소형화로 인해 애로점은 제외하고요.

    이로인해 북한은 한미공군에 상대가 되지 않을걸 잘 알고 있고, 월남전에서 성공한 항공유격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상관제도 나름대로 장점이 존재 합니다....단 지상기반 시스템들이 멀쩡 할때 말 입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7.09 11:43 답글 신고
    근데 쟤네가 지금 항공유격전을 시도하면 좋은 효과를 볼까요
  • 레벨 대령 1 6SAR 20.07.09 12:24 신고
    @HR34sky 질적으로 봐도, 한미공군에 상대가 안되는건 저들이 더 잘알고 있습니다.
    근데 할수 있는건 항공유격전 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지요.
  • 레벨 중장 블키 20.07.09 14:09 신고
    @HR34sky 북한 선제공격시 f5가 있는 강릉은 위험합니다. 선회력이 생각보다 미그15계열이 좋습니다. 강릉쪽 하늘이 뚫릴가능성은 있습니다. 뭐 잠시동안이겠지만 그사이에 님 말슴대로 항공 기습 침투는 가능하겠죠.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20.07.10 11:38 신고
    @HR34sky
    항공 유격전을 하려고 해도 얘들 비행시간이 얼마 안되서 힘들지 않을까 싶은데요.
    당장 항공 유격전이라는게 산과 계곡사이를 넘나드는 저고도 비행을 필수로 해야하는데 비행시간도 얼마 안되는 놈들이 산들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서 그걸 할수나 있겠습니까?
    사고 안나면 다행이죠.
  • 레벨 대위 1 깨어보니아침이네 20.07.10 08:47 답글 신고
    현대처럼 휴대용 지대공이나 대공 무기가 발달된 상황에서 저런 구식 전투기는 글세요. 아프칸에서도 스팅어에 당하는 전투기도 나오던데 한반도처럼 방공망이 조밀하게 짜여져 있는 지역에서는 어설픈 근접항공은 좋은 먹이감 밖에는 ....
  • 레벨 준장 HR34sky 20.07.10 12:10 신고
    @깨어보니아침이네 신궁의 좋은 먹잇감이 되겠군요 아예 신궁을 8발정도 적재하고 봉고3 4륜구동차량에 터렛을 장착해서 다니는 차량이 있으면 뭔가 좋을것같네요
  • 레벨 원사 3 MongGom 20.07.09 14:19 답글 신고
    북한에 이륙가능한 기체가 몇대나될까요?
    일반적으로 노후기체들이
    필요시 즉각 투입될수있게하기위해선
    상상이상의 인력과 자원이 요구될텐데
    북한의 현상태로선 얼마나 가능할지..
  • 레벨 중장 삼오공33 20.07.10 12:59 답글 신고
    적군을 너무과소평가하는것도 위험하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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