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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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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1 늙은베르테르의슬픔 21.04.04 02:37 답글 신고
    줏어들은바입니다 어디까지나

    F15K는 상징성이 잇어서 비선호랍니다

    흔히말하는 '일'이 많아서

    보통은 F16이라고..

    수송기인기많답니다

    나중 민항기에 유리하다나...

    거듭 말씀드립니다

    줏어들은 얘기입니다
    답글 1
  • 레벨 대위 3 2621801 21.04.04 01:53 답글 신고
    한국스탈이면 지원과 성적아닐까요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4 12:31 답글 신고
    제일 많이 해본 생각이긴 했었는데..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1 늙은베르테르의슬픔 21.04.04 02:37 답글 신고
    줏어들은바입니다 어디까지나

    F15K는 상징성이 잇어서 비선호랍니다

    흔히말하는 '일'이 많아서

    보통은 F16이라고..

    수송기인기많답니다

    나중 민항기에 유리하다나...

    거듭 말씀드립니다

    줏어들은 얘기입니다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4 12:32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중장 letra 21.04.04 09:20 답글 신고
    도입 최신기종의 경우
    실제 경계근무보다 각종 행사에 불려다니는게 더 바쁘다고 합니다
    지금이야 코로나로 대부분 안하지만
    그전엔 일년에 에어쇼부터 각종 군 행사와
    국가적으로 큰 행사시마다 쇼 하고 그거 연습하고...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4 12:33 답글 신고
    위에분 댓글도 같은데 f15 힘든가 보군요..
  • 레벨 대위 3 둥근해가떡썹니다 21.04.04 10:19 답글 신고
    짬밥순이겠죠
  • 레벨 대령 3 Phantom2 21.04.04 10:55 답글 신고
    f16 인기많은 이유가

    f15나 f35는 최신형이라 작전이나 행사소요가 많아서 피곤하고

    f4나 f5는 기령이 오래되어 까딱하면 비행 중 위험할수도 있는데

    f16은 기령이 적당해서 비행시 위험도도 상대적으로 낮고, 작전, 행사소요도 그다지 많지 않아 결론적으로 두마리 토끼를 다 가지고 있으니 인기가 많지 않을까요?

    주워들은 거 종합해서 해본 제 추측입니다...^^;;

    참고로 제가 근무하던 비행단에서 신병때 제공호 1번, 상병때 a37기 1번, 말년에 또 제공호 1번 추락했었더랩니다;;
  • 레벨 상사 1 Endzweck 21.04.04 11:58 답글 신고
    횡성 8전비 근무하셨나보군요..
  • 레벨 대령 3 Phantom2 21.04.05 01:30 신고
    @Endzweck 10전비 근무했습니다...a37은 에어쇼땜에 원주기지에서 출장차 날아왔는데 그게 그만 추락해버려서...
  • 레벨 준장 HR34sky 21.04.04 12:13 답글 신고
    이 말인 즉슨 KFX가 배치되면 제일 피하는 기체가 F-15k....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4 12:36 답글 신고
    아 추락때 조종사분들은 괜찮으신거죠? 오래된 기종들은 빠른 시일안에 교체 됐으면 좋겠네요
  • 레벨 대령 3 Phantom2 21.04.05 01:33 신고
    @성격알면서 신병때 추락한 제공호, 상병때 추락한 a37 모두 조종사가 순직한걸로 기억합니다. 마지막은 기억이 안나네요...

    제공호는 사출좌석이 구형이라 그랬던거로 알고, a37은 특수비행이 워낙 저고도에서 이루어지고, 추락하면 1988년 람슈타인 에어쇼같은 참사가 날 가능성이 높아, 조종사가 탈출을 포기하고 살신성인을 한 것으로 압니다.

    다른 서방권 조종사는 기체가 통제불능이 되면 무조건 사출부터 하고 보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한국 공군 조종사들은 지상에 민간인들 안전이 먼저 확보될때까지 조종간을 잡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가 순직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정비사들 기량이랑 조종사들 조종역량에 의존하는 낡은 전술기 운영은 이제 그만 해야 할텐데..
    아직도 f4랑 f5를 운용하다니...
  • 레벨 대령 3 Phantom2 21.04.05 22:27 답글 신고
    댓글 내용 정정합니다...가만히 제 기억을 다시 더듬어보니 제가 신병때 일어난 제공호 추락은 조종사가 nvg를 착용하고 야간 해상비행 중 vertigo현상때문에 하늘과 땅을 착각해서 해수면에 격돌한것입니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17전비 소속 f4도 해상기동중 추락하여 조종사가 순직한것으로 기억합니다...

    구형 사출좌석이 이슈가 된 건 10여년 전 18전비에서 제공호가 잇따라 추락하며 비행대대장(공군 중령 보직)까지 순직함에 따라 사출좌석 문제가 수면으로 떠오르면서 부터였습니다...

    당시 공군에서 2020년대면 가져다 버릴 제공호와 팬텀의 사출좌석을 신형으로 갈아치우는건 돈낭비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사람 목숨이 가장 소중하다는 인도적인 관점과, 조종사라는 귀중한 인적자원을 보존해야 한다는 산술적인 관점이 맞물려서 결국 교체가 확정되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제공호가 2030년까지 퇴역을 미루기로 함에 따라 현명한 결정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상병 시절 a37사고가 잊혀지지가 않는군요...당시 항공기가 지면에 격돌하는 광경을 두 눈으로 직접 봤었는데...끔찍하다는 말 밖에 형용할 수 있는 말이 없더군요..

    어쨌든 구형 기종은 어서 신형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 레벨 대령 3 바다옆임 21.04.04 11:49 답글 신고
    예편하고 민항기 접수때 기종 불문하고
    시간우선인데 평생 군에 있을것도 아니고
    작전이나 행사 많아서 피한다는건 ..
  • 레벨 상사 3 니들인생 21.04.04 20:32 답글 신고
    작전이나 행사가 만만한게 아닙니다
  • 레벨 상사 1 Endzweck 21.04.04 12:03 답글 신고
    저도 22년전에 공군에서 조종사들과 24시간을 같이 일해본 경험으로는 일단은 F-5E/F로 비행을 해본다음에 F-16이나 F-15로 전입가는 경우가 많았고요.. 요즘에는 선호하는 기종을 일단 물어본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성적이나 기량순으로 배정한다는데 이게 사관학교출신들은 주로 전투기로 비사관학교(사관후보생,ROTC,조종장학생)출신들은 대체적으로 수송기나 지원기, 헬기.. 아무래도 민간항공에 가까운 항공기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4 12:43 답글 신고
    궁굼증이 풀리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kfx가 실전 배치되는 시기가 온다면 조종사분들 지원이 많을까요?
    어떨까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05 11:39 답글 신고
    혹시 군생활을 광주나 예천에서 하셨나요?
  • 레벨 대령 3 Phantom2 21.04.05 22:34 답글 신고
    알라트 근무하셨군요ㅋㅋ
  • 레벨 준장 HR34sky 21.04.04 12:12 답글 신고
    F-15의 간지를 보고 아마 그쪽을 선호할거라 생각했는데
    2019 adex때 파일럿의 말: "근무가 아~~~~~~~주 많아서 전부 기피해요. F-16이 짱짱!!!"
  • 레벨 소장 계피맛시나몬 21.04.04 13:39 답글 신고
    오래전 국민조종사에 선발되어 현직 조종사분이나 비행 대대장님과 이야기 할기회가 있었는데 비슷한 말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결론은 최신기라고 해서 선호하거나 수송기는 좀 천대 받는거 그런거 없다다고 하시네요, 노후기종은 노후기종대로 존중과 존경을 최신기는 그만큼의 임무가 있으니 무게감을...윗분 말슴처럼 수송기는 민항기로 진출이 쉬워 나름 인기가 있다고 하시더군요.
  • 레벨 상병 쿼크와랩톤어디쯤 21.04.04 16:32 답글 신고
    유튜버 '진격의 아재'에게 물어보시면 좋은 콘텐츠 나올듯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5 00:55 답글 신고
    아재님께도 두가지 질문을 여쭤 봤는데 하나는 답글 주셨는데 조종사 배정? 에대한 답글은 안 주셨어요
    그래서 아 이것도 군사기밀인가 했어요 ㅋ 워낙 바쁘신 분들이니까요 영상 잘 보고 있어요 ^^
  • 레벨 소장 뭐만드는사람 21.04.04 23:53 답글 신고
    그러닌깐 배치되는게 T/O나면 랜덤으로 배치가 된다는건가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05 11:29 답글 신고
    이건 Mig-4님이 오시면 정확히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 것 같은데..

    민항기도 기종마다 면장이 따로 있듯, 전투기도 기종마다 조종법이 다르기 때문에 CRT라고 하는 기종전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때문에 한 번 CRT를 받으면 대부분 해당기종을 계속 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중위~소령계급이 조종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그리 길지가 않거든요. 물론 기체 퇴역이나 개인사유로 CRT를 다시받아 기종을 바꾸는 사례도 있어서 보통 LIFT 과정 이후에는 1~2개 기종만을 조종하게 됩니다.
  • 레벨 중사 1 MIG4 21.04.05 12:29 답글 신고
    일단 제가 근무했을 당시 기준입니다. 지금은 또 바뀌었을 수 있어요..
    너무 내용 길어질거 같아 댓글 안달려고 하다가... 늑대아저씨님이 소환하셔서 ㅎㅎㅎ
    최신예 기종 선호에 관해선 위에 많은분들이 써주신게 맞구요

    1. 배속지/기종 분류 : 2~3지망 까지 일단 조사 한뒤, 성적순으로 줄 세워서 1등부터 1지망을 가져갑니다. 단, 같은 기종/배속지에 1,2,4등 이런식으로 상위권에만 몰리면 2등을 2지망으로 바꾸고, 성적 하위권에서 한명이 1지망을 가게끔 이런식으로 해서, 특정 기종/배속지에 성적 상위권 조종사가 몰리는 일이 없게 만듭니다. 쉽게 말해 조종사 받는 비행단장님들 중 기분나쁘신분 한명도 안나오게 잘 조정하는거죠. 해당 차수 담당관이 가장 스트레스 받는 때입니다.

    2. 일단 기종을 업그레이드 하는 식으로는 잘 운영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복잡한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한가지는,
    특정 기종에 배정을 받고 윙맨 2년(분대장/편대장 따라만 다님), 분대장(2기 리더) 1년, 편대장(4기 리더) 그리고 교관까지 아무리 빨라야 기종 받고 5년은 걸리기 때문에 한번 특정 기종에 익숙해지면(편대장 이상) 오랜시간 또 새로운 기종 공부하기 쉽지 않습니다. 고참 대위~소령(진) 정도 되면 비행 말고도 비행대대 운영(행정업무)에도 많이 관여해야 하는데 비행공부 할 시간 내기도 어려워요. 공군 전체 지휘관리 관점에서도 이제 쓸만해진 조종사를 굳이 다른기종으로 보내야 할 이유도 없을겁니다. 해당 기종에서 더욱 통달하게 놔두는게 이득이죠.

    배속지나 기종전환이 완전히 없는건 아닙니다. 소수이긴 하지만요..
    기존에 존재했던 기종 간 전환보다는 신기종 도입시 전환 요구가 좀 생기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는 비행단보다 상위 부대에서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승인해줍니다
  • 레벨 하사 1 성격알면서 21.04.05 13:06 답글 신고
    ㅎ~정말 감사합니다 궁굼증이 확 풀렸어요^^ F-16 타신건가요?
    그럼 MIG4님도 현재 민간항공기 관련 근무 하시겠네요?
  • 레벨 중사 1 MIG4 21.04.05 16:33 신고
    @성격알면서 네~ 둘다 yes 입니다^^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05 13:10 답글 신고
    바쁘실텐데 소환해서 죄송합니다ㅎㅎ;

    말씀듣다 갑자기 궁금해졌는데, 지난번 F-35A를 인수해오신 조종사분이 F-15K를 2000시간 가량 타신 분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렇듯 만약 특정기종으로 분대장이나 편대장까지 하다 기종전환을 하게되면 어떻게 되나요? 설마 다시 윙맨부터 시작하나요?
  • 레벨 병장 똥가루휘날리며 21.04.05 16:32 신고
    @늑대아저씨 MIG4님은 아니지만 답변드리면 타기종으로 전환하면 원칙은 WM입니다. 실제도 기수는 선배인데 전환을 늦게 마쳐 자격은 WM인경우가 있습니다. 허나 이렇게 되면 대대내에서도 모양새가(?) 이상하고 실제로 스케쥴러가 스케쥴작성시 머리가 지끈거리므로...;;; 여건이 허락하면 대대내 가용자원을 투입해서 최단시간 리더로 승격을 시키곤합니다. (참고로 저역시 분대장/편대장개념을 썼었는데 요즘은 2쉽리더 4쉽리더로 부른다고하네요. ) 승급을위한 최소 비행시간이 있으며 이를 달성키 위해 비행시간이 많이 나오는 초계임무에 최우선적으로 투입하여 비행시간을 끌어올리곤했습니다. 그 30~40분 더하는걸로 얼마나 비행시간이 더 차겠나 싶겠지만, 이게 몇개월 지속되면 효과가 있습니다. 단기간에 비행시간을 끌어올려 단기간에 승급을 완료해 동기들과 비슷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것이 대대자원관리 테크닉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저걸 하게되면
    본인두 힘들고 스케쥴러도 머리뽀개지구, 대대자원이 편중투입되는등 부작용도 있긴합니다..;
    미국의 실라버스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15K를 타다 35전환한 도미요원들은 기본적으로
    교관자격까지 획득하고 귀국했을겁니다. 그래야 한국에서 후배양성을 하니...그 과정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최초운용자격까지 획득하고 WM이 되면 미국내에서 실제 작전을 할건 아니니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단축된 리더과정을 마치고 교관연성과정을 마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 레벨 중사 1 MIG4 21.04.05 16:38 신고
    @늑대아저씨 넹 WM부터 시작이긴 한데, '실라버스'라고 교육/훈련 및 자격유지에 관련한 매뉴얼에 따라서,
    최초 자격획득인지(고등 또는 LIFT이후 처음), 타 기종 유자격자인지, 유자격자라면 어느자격까지 있었는지에 따라서 자격별 최소 경험 시간이 있습니다. 이를 채우고 능력이 된다면 빠르게 상위자격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
    도입요원은 미국에서 미국 실라버스대로 교육 받고 자격을 얻은 다음, 한국에서 최근 35로 전환한 분들도 아마 비슷하게 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05 16:56 신고
    두 분 모두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고보면 F-35는 복좌형이 없어서 기종전환 과정도 다른 기종과는 좀 다를 것 같긴 하고... 혹시 시뮬레이터 비행시간도 어느정도 반영이 되나요? 민항에서는 면장유지하는데 시뮬레이터 비행도 반영을 하던데..
  • 레벨 병장 똥가루휘날리며 21.04.05 19:01 신고
    @늑대아저씨 제 짧은의견으로는 심시간이 실비행시간으로 대체되는 일은 민항에서만 해당될듯합니다.
    통상 전환교육시에는 학술 몇시간, CPT/SIM 몇시간, 실비행 몇시간이렇게 정해져있는데 실비행은 꼭 실비행이여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35심이 실기와 얼마나 동일하고, 교육목적상 필요한 전장을 그대로 반영해줄지는 모르겠지만 100% 구현이 불가하다면 심이 실비행시간을 대체하기는 힘들듯합니다. (개인적으로 민항심은 정말 그대로 현실비행을 대체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좌복좌문제가 아닌 교육목적상 필요하다고 봐야겠네요.
  • 레벨 중사 1 MIG4 21.04.05 21:39 신고
    @늑대아저씨 35심이 어느정도 수준으로 도입되었는지 몰라서 뭐라 답변드릴게 없네요... ^^; 실 기체가 단좌뿐이 없으니 기존꺼보다 더 좋은거로 들여오지 않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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