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나온 KF-21 제원이 아래와 같은데 슈퍼크루즈가 가능할까요?
- 연료량: 12,000 lb (5,500 kg)
- 최대 탑재량 : 17,000lb (7,700 kg)
- 최대이륙중량: 56,000 lb (26,000 kg)
엔진: 2 × F414-GE-400K 애프터버닝 터보팬 쌍발 엔진
- 기본 추력: 14,400 lbf × 2
- 애프터버너 추력: 22,000 lbf × 2
참고 유로파이터 제원 입니다.
- 경하중량: 11,000 kg[364][N 6] (24,000 lb)
- 만재중량: 16,000 kg[365][N 7] (35,270 lb)
- 최대이륙중량: 23,500 kg[363] (51,800 lb)
- 엔진: 2 × 유로젯 EJ200 애프터버닝 터보팬
- 드라이 추력: 60 kN (13,500 lbf) 각각
- 애프터버너 추력: >90 kN (20,230 lbf) 각각
- 슈퍼크루즈: 마하 1.5
F22 같은경우에 내부무장창에 무장탑재한채로 애프터버너 사용하지 않은채 마하 1.5 정도 속도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으나 유러파이터의 경우 클린 상태로 애프터버너를 써서 초음속 돌파를 한다음에 애프터버너를 끄고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으며 이마저도 외부무장을 주렁주렁 단 상태에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유러파이터 슈퍼크루즈 마하 1.5라고 떡 적어놓는건 유러파이터가 무장탑재 상태 혹은 최대 이륙중량 상태에서 애프터버너 사용없이 마하 1.5로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해석할 수 있는, 오해를 일으키는 과장된 표현입니다.
유러파이터의 슈퍼크루징은 상당히 제한적이며
KF21 또한 F414 엔진 2기를 장착했다 하더라도 슈퍼크루징은 안되거나 되더라도 유러파이터처럼 아주 제한적으로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론: KAI에서 된다고 발표하기 전까지는 안된다고 보는게 속 편하다
북한은 미그21 ㅋㅋㅋㅋ
미국이 그런 엔진은 해외판매 안할거에요.
KF 21이 슈퍼크루즈... 미지수
2.The General Electric F414G in JAS 39 Gripen NG is designed for supercruise and has been shown to achieve Mach 1.2
같은 엔진의 그리핀은 마하1.2로 슈퍼크루즈
그리핀은 KF21의 약 절반의 질량, 절반의 추력(F414 엔진 한기 사용)
한화가 어떤식으로던 추력을 높일 거임...한화,세계 최대 엔진 3사의
주요 부품 핵심 공급업체
+_+
F35도 슈퍼크루즈 함
+_+
그리고 질량이 아니라 중량(무게)이고, 높은 추력 대 중량비가 슈퍼크루즈를 위한 중요조건이긴 합니다만, 추중비가 좋다고 다 슈퍼크루즈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익면하중이나 기체 형상도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F-15E의 추중비는 F-22보다 높지만 슈퍼크루즈 항공기로 분류되진 않죠. 반대로 그리펜NG의 경우 F-16C보다도 추중비가 낮지만 슈퍼크루즈가 가능한 항공기로 분류됩니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KF-21용 엔진을 면허생산하는 것은 맞는데, 추력을 맘대로 높일 순 없습니다. 면허생산이 무슨 뜻인지를 모르시는건가요?
1. F35도 슈퍼크루즈
2.같은 설계사상의 KF21?
3.F16도 슈퍼크루즈
추력 향상 문제능 번외로 하고...
+_+
이쯤되면 슈퍼크루즈가 뭔지를 모르시는 것 같은데요.
+_+
F-16이 슈퍼크루즈가 된다 하셨는데, 그럼 한번 설명해 보시죠.
기존 414 엔진대비 효율이 좋아졌다곤하나.
무장 이후 수퍼 크루징이 되는기체는 f22 밖엔 없을거 같은데.
가능한지는 몇년 뒤에나 판명날듯하나. 0블럭 kf21에겐 뭐 그리 의미를 두고 싶진 않은데요?
중국 j20도 0블럭과 양산과는 형체도 많이 바뀌고 하는거 보니 우리도 잘 다듬어서 양산형이 확정되면..
많이 보완되어 나올겁니다. 그때 수퍼크루징이 되냐 안돼냐를 물어도 될듯해요.
그리고 최초로 슈퍼크루즈 전투기로 분류된건 영국의 BAC Lightning입니다.
2. F22의 슈퍼크루즈 내부무장만....소량
3.F35의 슈퍼크루즈, 무장량은 알수읍고 250Km로 제한적
감 잡으셨나?
+_+
F-22는 내부무장만 소량? 소량이면 어떤 무장, 몇 발을 뜻하나요?
F-35는 심지어 알 수도 없네요? 제한적이지만 슈퍼크루즈다? 그럼 뭐 제공호도 버너키고 초음속 들어가서 음속으로 얼마나 날아가는지 거리재고 제한적인 슈퍼크루즈라고 하시죠.
주장을 하시려면 근거를 제시하세요. 그냥 하고 싶은 말을 나열하는 거라면 일기장에 쓰시구요.
그 소량이라는게 무슨 무장을 몇 발이나 달았을 때를 소량이라 하냐구요. 무게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 그냥 '소량'이면 다인가요?
그리고 250km라 하셨는데(150마일(240km)가 오피셜인데 그새 10km가 늘었네요 어쨌든), 왜 그 거리 이후에선 슈퍼크루즈가 안되나요? 설명해보시죠.
갑자기 댓글을 분리하셔서 질문도 나뉘었는데, 저 윗 질문을 다시 드려도 될까요?
F-16이 슈퍼크루즈가 된다 하셨는데, 슈퍼크루즈가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을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그리펜NG가 슈퍼크루즈가 된다는건 저도 익히 알고 있습니다만, 뭐 어쩌란 건가요. 저도 그렇다고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그리고 전 KF-21이 슈퍼크루즈가 된다, 안된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만.
덧, 어따대고 반말이세요. 누군 손가락이 심심해서 존대하고 있는줄 아시나요.
주장에 대한 설명을 요청한게 왜 낚시질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대로된 설명도 못하는 사람이 반말까지 찍찍 싸지르니 좀.. 그렇네요?
수틀리면 반말 찍찍에 비아냥에 이젠 욕지거리까지..
에휴.
그리고 슈퍼크루징이 뭔지 알면 설명하시면 될 일입니다.
덧, 보는 사람도 많은 게시판에서 반말하지 마시라구요.
본인한테 드린 질문이나 답변을 해보세요.
이렇게 말돌리고 분탕질하실 거면 그냥 가시구요.
아니라고 우기능 늠 하고 뭔 말을 하니?
대가리에 총 맞았냐?
+_+ㅗ
그리고 아무리 익명게시판이라지만 수틀린다고 반말 지껄이면서 욕하고 분탕질하지 마세요.
그럼 이만.
제가 아는 상식선에서는 슈퍼크루즈가 추가 연료 분사 과정
그러니까 애프터 버너 없이
마하속도로 크루징 가능 할수있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일단 f35가 250km까지만 크루징이 된다는건
일단 말이 안되는데요...
일상적인 비행에서 가능한 마하이상의 속도가
아닌게 되니까요...
F22 같은경우에 내부무장창에 무장탑재한채로 애프터버너 사용하지 않은채 마하 1.5 정도 속도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으나 유러파이터의 경우 클린 상태로 애프터버너를 써서 초음속 돌파를 한다음에 애프터버너를 끄고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으며 이마저도 외부무장을 주렁주렁 단 상태에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유러파이터 슈퍼크루즈 마하 1.5라고 떡 적어놓는건 유러파이터가 무장탑재 상태 혹은 최대 이륙중량 상태에서 애프터버너 사용없이 마하 1.5로 슈퍼크루징이 가능한걸로 해석할 수 있는, 오해를 일으키는 과장된 표현입니다.
유러파이터의 슈퍼크루징은 상당히 제한적이며
KF21 또한 F414 엔진 2기를 장착했다 하더라도 슈퍼크루징은 안되거나 되더라도 유러파이터처럼 아주 제한적으로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론: KAI에서 된다고 발표하기 전까지는 안된다고 보는게 속 편하다
도그파이트 적고 원거리에서 쏘고 회피하는 현대 전장에서도 슈퍼크루즈 유무가 승패를 좌우하나요??
애프터버너 켜서 도망가면 안 되나요??
연료소모량 때문에 그런 건가요??
BVR 전술이 쏘고 뒤로 전속력으로 튀는 건가요?
그러면 그냥 지상에서 미사일쏘지 출격은 왜 하는지?
특히 A/B를 켜지 않은 슈퍼크루징은 상대 보다 우월한 속도를 재공하게 합니다.
RWR은 레이더 탐지 거리 보다 배는 넘는 거리에서 먼저 상대의 전파를 탐지 하게 됩니다.
특히 레이더 피탐지 거리가 짧은 스텔기에게 슈퍼크루징 기능은 다양한 전술적 우윌를 가져다 줍니다.
BVR 교전에서도 발기모기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속도 역시 빨라 집니다.
또한 사거리 증대 효과도 같이 가져 오게 되죠.
여기 스텔기기 라는 잇점을 살려 상대에게 좀더 접근 할수 있고, 만약 접근이 탄로 났다고 판단 될때는
아예 대출력 엔진의 파워에 오는 우수한 속도를 이용, 전장에서 벗어 날수 있고, 아예 크게 우회하여 상대의
측면으로 들이 닥칠수 있다는거죠.
만약 상대가 슈퍼크루징 없다면, A/B를 사용 추적 또는 교전거리 확보를 해야 하는데, A/B 자체가 연료
소모률이 굉장히 높으므로, 그에 따라 교전거리 와 제공시간이 극단적으로 짧아 진다는 겁니다.
그래서 러시아 와 중국이 SU-57 과 J-21에 슈퍼크루징 능력을 제공하고자, F-22와 동일한 3만5천파운드
급 엔진 개발에 온 힘을 다하고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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