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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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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진격하라 21.04.22 10:20 답글 신고
    수리와 사고는 별개의 문제죠
    설령 수리한 부분에 문제가 생겨 사고가 났다손 치더라도
    노후화된 잠수함이고,수리한지 10년가까이 시간이 흘렀다는점,,,
    수리 문제가 아닌 유지보수를 못한 책임이 더 크다고 봅니다.
    오늘 수리받고 가다 사고 났으면 모를까
    아무쪼록 무사귀환 기원합니다.
    답글 0
  • 레벨 하사 2 blanca777 21.04.22 10:31 답글 신고
    10년 전 수리한거도 책임지라고 하면 그걸 바로 '진상'이라고 부르는거죠.
    답글 0
  • 레벨 중위 2 그래나혼자산다 21.04.22 12:39 답글 신고
    승조원들의 무사귀환을 바랍니다.

    번외로 사람이 53명이 바다 아래 가라앉아 생사도 모르고 있는데 어찌 사업 얘기를 먼저 하게 되는걸까요...
    안타깝네요.
    답글 0
  • 레벨 대장 수색저격수 21.04.22 08:49 답글 신고
    잠수함을 너무 오래 쓰네요.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09:20 답글 신고
    209급 보다 더 오래된거 아닌가요? 우리나라에 왜 영향이 있을가요?
  • 레벨 병장 파자마1 21.04.22 10:00 답글 신고
    수리를 우리나라에서 했는데. 사고조사에서 우리나가 수리한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된 정황이 나오면 잠수함 사업에 영향이 갈수있다라고 생각됩니다.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10:25 신고
    @파자마1 우리가 수리가 아니고 리모델링이라고 나오고 기관부분이 아닌 전탐 부분 과 전투체계 라고 하는거 같던데요. 잠수함이 부상을 못하고 가라 앉는건 기관부위 고장이거나 침수 말고는 다른 이유가 있을가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22 10:35 답글 신고
    동급이 209급 계열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네 장보고급과는 사촌뻘인 셈이죠.

    우리나라에 영향이 있단 말씀은 동급의 성능개량작업을 우리나라의 대우조선해양에서 실시했다는 점에서 그리 말씀하신 것 같아요. 실제로 동급은 지난 2006년, 2012년에 각각 대우조선해양에서 성능개량작업을 받고 인도됐었습니다. 작업범위는 말씀하신대로인데, 통상 잠수함의 대규모 성능개량작업은 선체를 절단한 후 진행됩니다.

    다만 작업 후 10년간 별 문제없이 사용됐단 점에서 성능개량작업이 원인일 가능성은 희박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걱정되는 부분은 현재 인도네시아 해군이 도입 중인 Nagapasa급 역시 대우조선해양의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동급은 우리네 장보고급의 확대개량형으로, 인도네시아는 2차에 걸쳐 총 6척의 Nagapasa급을 도입 중입니다.

    이중 1차분 3척은 이미 인도가 끝났고, 2차분 3척 역시 대우조선해양이 사업을 수주한 상태입니다. 참고로 1~2번함은 우리나라에서 건조해 인도했고, 3번함은 우리나라에서 만든 부품을 가져다 인도네시아 국영조선소인 PT PAL에서 조립, 인도했습니다. 2차분은 PT PAL과 함께 현지에서 조립 및 건조될 예정이었는데..

    문제는 인도네시아측이 1차분 3척의 성능을 문제삼아 어깃장을 놓고 있다는 겁니다. 이미 수주한 사업의 계약금 지급을 미루는 한편, 유럽제 잠수함 도입가능성을 타진하는 등 온갖 어그로를 끌고 있죠. 그 당사자는 KFX사업에도 태클을 걸었던 인니의 국방장관입니다.

    그런 와중에 이번 사고가 터진거라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서는 조금 난처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10:44 신고
    @늑대아저씨 제가 궁굼한것은 거의 10년전에 리모델링 수준의 전탐업굴 과 전투체계가 잠수함 실종과 연관 관계가 어떻게 성립되는지 궁굼해서입니다. 말씀하신 성능 개량시 잠수함 선체를 절단해서 업그레이드후 다시 절단면을 접합한다는데 인도네시아 해군에서 인도받을때 그런 부분은 면밀히 검토를 하고 인도를 받았을거 같고요 그후로도 10년 가까이 운용 하던 잠수함이 우리나라 리모델링한 업그레이드가 문제가 되어서 다른 무엇과 충돌로 인한 실종이면 문제가 될수도 있겠지만 그것도 거의 10년전 작업이고요. 그게 아니고 선체 문제거나 기관문제라면 우리나라 209급 잠수함과 문제가 안될거 같아서요. 우리나라가 그동안 림팩훈련이나 태평양을 건너 간거나 이런게 우리나라 209급 잠수함의 우수성을 입중한거라고 알고있는데 인도잠수함 실종으로 우리나라 잠수함 수주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는게 선뜩 이해가 안가서요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10:45 신고
    @늑대아저씨 그동안 우리가 건조한 209급 잠수함의 활약상이 국뽕만은 아니지 않나요? 아니면 국뽕인가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22 10:56 답글 신고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저 역시 10년이란 시간이 흐른만큼 성능개량작업이 사고의 원인일 가능성은 낮지않을까 생각하곤 있습니다. 1~2년도 아니고 자그마치 10년인걸요.

    다만 댓글에도 적었듯, 인니 국방장관이 정당한 이유없이 어깃장을 놓는 중입니다. 2차 사업은 2019년에 발주됐는데, 아직도 계약금을 지불하지 않은 상황이구요. 그렇다고 계약을 파기한 것도 아닙니다. 혹자는 비용을 줄이거나 기술이전폭을 넓히는 등 계약조건을 변경하려는 의도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만, 그렇다고 딱히 계약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즉 그냥 꼬장을 부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 상황이기에 이번 사고를 핑계삼아 2차 사업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있단 거죠. 이번 사고의 원인 여하를 떠나 대우조선해양은 여러가지로 인니와 얽혀있는 상황이기에 난처할 거란 얘깁니다.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11:49 신고
    @늑대아저씨 감사합니다 무사히 돌아 오길 기원하겠고요. 209급 그것도 77년도에 건조한 잠수함이 600-700미터 수심에서 활동을 했다는게 의문이 듭니다. 우리측의 문제가 없기를 바라야 겠네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22 13:08 답글 신고
    기사를 보면 활동한게 아니라 그 수심에서 마지막으로 포착이 됐다고 하네요. 600~700m면 최대잠항심도(NDD)를 한참 넘어선 수심입니다.
  • 레벨 대위 3 그놈이그놈이다 21.04.22 13:42 신고
    @늑대아저씨 그게 아니고 600-700에 있는걸 포착했다는 것은 계속 내려가고있었다는건데 수심까지 갈때까지 뭐 했을가 하는 의문이 들어서요. 250미터가 최대 잠항 수심같던데 그 이하 내려가면 뭔가 조치를 취했어야 하지 않았을가 하는거고 마지막 포착위치를 누가 했는지가 궁굼해서요. 미스테리 하네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22 14:01 답글 신고
    그러니 사고겠죠.. 구조작업과 원인조사 소식을 기다려볼 뿐입니다.
  • 레벨 대장 진격하라 21.04.22 10:20 답글 신고
    수리와 사고는 별개의 문제죠
    설령 수리한 부분에 문제가 생겨 사고가 났다손 치더라도
    노후화된 잠수함이고,수리한지 10년가까이 시간이 흘렀다는점,,,
    수리 문제가 아닌 유지보수를 못한 책임이 더 크다고 봅니다.
    오늘 수리받고 가다 사고 났으면 모를까
    아무쪼록 무사귀환 기원합니다.
  • 레벨 하사 2 blanca777 21.04.22 10:31 답글 신고
    10년 전 수리한거도 책임지라고 하면 그걸 바로 '진상'이라고 부르는거죠.
  • 레벨 중위 2 그래나혼자산다 21.04.22 12:39 답글 신고
    승조원들의 무사귀환을 바랍니다.

    번외로 사람이 53명이 바다 아래 가라앉아 생사도 모르고 있는데 어찌 사업 얘기를 먼저 하게 되는걸까요...
    안타깝네요.
  • 레벨 대령 1 6SAR 21.04.22 17:48 답글 신고
    해당 잠수함은 인니가 독일에 수입한 209-1300급 이며, 209급 씨리즈 중에서는 대형 중 하나
    일 껍니다.
    우리의 209급이 장보고급이라고 불리듯이, 인니도 Cakra급이라 불립니다.
    총 2척이 수입이 됬으며, 1척이 Cakra, 나머지 한척이 이번에 실종 된 Nanggala 함 입니다.

    대우조선이 입찰을 따내어 1번함인 Cakra함을 2010년부터 약 2년여간의 대규모 성능 개량 사업을 실시하게
    됩니다.....성능 개량시 인니가 요구한 사항은 최신209급 과 동등한 성능이 였습니다.

    말이 개량사업이지, 거의 신규건조나 다름 없는 사업이였다고 합니다.
    소나돔 과 잠수함 상부의 FRP 구조물을 모두 걷어내고, 다시 새것으로 깔고, 추진기관을 지멘스제
    PM 전동기로 교체, 내부 배관 구조물 전면 교체, 배터리 위치 교체 및 그로 인한 밸런스 조정으로
    재설계 하는 등 거의 갈아 엎는 수준이 였다고 합니다.
    오히려 신규건조가 더 쉽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말 입니다.

    여기에 잠수함의 핵심인 소나 및 레이더 교체도 이루어졌으며, 전투지휘시스템 역시 214급에 적용
    된 MSI-90U로 교체가 됩니다.

    한마디로 대우조선이 그간 쌓아온 209급의 건조 및 창정비 기술 과 잠수함 설계능력의 조합으로
    대우조선의 잠수함 설계 및 보존 역량을 보여준 사건이였죠.

    이때 보여준 능력때문에 Nagapasa급 수출이 성공하게 됩니다.
  • 레벨 대령 3 서울훼미리 21.04.23 23:57 답글 신고
    대단하시네요..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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