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서 지름신이 자주 강림하고 계신지라, ECU 리매핑에 대한 자료를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뭐시기 샵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마력 : 112마력(@4000rpm)
토크 : 24.5kg(@2000rpm)
인 프라이드 디젤 순정 엔진이 이렇게 될 수 있군요. 재밌습니다.
다이나모 수치
- 그림에서 보다시피 136마력에 25토크입니다. 이건 국산 휘발유 2L 차량보다 더 좋은 수치입니다.
- 투카 2.0 순정이 보통 125마력에 17토크 정도이고
- 엘리사 2.7 순정이 150마력에 21토크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과급기가 달려있는 엔진인지라 토크 곡선이나 마력 곡선이 일반적인 휘발유 N/A 차량에 비해서 상당히 기괴하게 그려져있고, 프라이드의 기어비가 연비 중심으로 세팅되어있을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달리는 것은 그림에서 보는 수치와 상당히 동떨어져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만...
ECU 리매핑 자료를 뒤지다보니, 요즘 디젤 승용차들이 만만치않다는 얘기가 어느 정도 짐작은 갑니다... 그렇다고 수퍼카로 변신한다는 얘기는 아니므로,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진 마시길...
내구성 문제가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100만원 남짓 비용으로 20~40마력이 상승한다면, 할 만 하겠더군요... 제 경우는 2톤이 넘는 뚱뚱한 RV이라서 30마력 높여봐야 그리 많은 효과가 안 난다는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
PS. 퍼온 자료의 저작권 문제가 걸리는데,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