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급 궁금해서요
제차 n47 디젤딸딸이엔진입니다
중립놓구 악셀밟으면 알피엠은 오천가까이치솟는데요
부스트는 이상하게 차지않더라고요
디젤은 스로틀밸브가 항상열려있다고알고있는데요
악셀밟으면 연료량늘어서 알피엠올라갈꺼고
배기가스양이많아지면서 터빈이 더빨리돌아서 흡입 공기량이 늘어서
부스트가 오르는거라고 생각하고있는데요..
N이나 p에놓고 악셀밟음 부스트가안오르는 이유가뭘까요?
도로를달릴때는 부스트가자알찹니다
올린사진 빨간부분에 부스트 호수가달렸습니다
최고마력을 내진않습니다.
그만큼의 부하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부하가 안걸린상태에서 구지...부스터압력 올릴 이유가 없기때문에 배기압력을 바이패스 시켜버립니다.
WGT면 오버부스트를 막기위해 바이패스 시킬 것이고 VGT면 플랩의 각도를 제한하겠지요.
실제로 제자리에서 아무리 악셀링해도 140kpa에 불과하던 부스트 압력이 주행시 250kpa까지 가기도 하고요.
또한 엔진보호를 위해 일부 차량은 제자리 악셀링시 rpm을 2000으로 제한하기도 합니다.
부하가 안 걸리니 엔진이 힘쓸일이 없고, rpm만 올릴정도로 연료를 분사하니 이에 따라 공연비를 위한 공기량도 조금만 들어가므로 부스트가 적어도 되는 이치 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