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가 다 같은 abs가 아니에요.. 센서나 모듈, 액츄에이터 분해능, 동작 로직 등에 따라 성능이 천차 만별입니다.. 초기 현대 abs는 거지같아서 다 퓨즈 뽑고 탄거고, 벤츠나 bmw 의 abs는 초기거부터 훌륭하게 동작했기때문에 거의 무조건 도움이 됐죠
현대나 일제 abs는 쓸데없이 민감해서 abs동작하기만 하면 차 주욱 미끄러지며 제동거리 늘어나서 쳐박기 일쑤였음.. 게다가 4채널도 아니어서 그립이 있는 바퀴까지 브레이크를 막 풀어버렸죠
요즘 최신 스포츠 abs들은 4채널 독립은 기본이고, 바퀴가 심하게 lock될때만 득~ 드득 ~하며풀어주고.. 어느정도 슬립을 허용하며 최소동작을 하기땜에.... 99.99% 이득만 있습니다.. 원래 타이어가 살짝의 슬립이 있는 상태에서 최고 그립이 발생한다는것이 정설인데, abs가 그거까지 처리 해주는거죠
사람이 컨트롤 해야 할 것을
ABS가 다 해버리니까...
현대나 일제 abs는 쓸데없이 민감해서 abs동작하기만 하면 차 주욱 미끄러지며 제동거리 늘어나서 쳐박기 일쑤였음.. 게다가 4채널도 아니어서 그립이 있는 바퀴까지 브레이크를 막 풀어버렸죠
요즘 최신 스포츠 abs들은 4채널 독립은 기본이고, 바퀴가 심하게 lock될때만 득~ 드득 ~하며풀어주고.. 어느정도 슬립을 허용하며 최소동작을 하기땜에.... 99.99% 이득만 있습니다.. 원래 타이어가 살짝의 슬립이 있는 상태에서 최고 그립이 발생한다는것이 정설인데, abs가 그거까지 처리 해주는거죠
경기 난이도를 올리기 위해 금지하는 경우도 가끔 있었습니다
abs를 동작시키기 직전까지 브레이킹 연습을 하는건 의미가 있습니다만,
abs 동작 조건과 타이어가 lock되는 조건이 동일한데, abs동작시키지 않는 연습을 하면 되지 뭐하러 진짜로 abs를 끄나요??
그리고 abs 끄고 풀브레이킹하다가 딱 1번만 lock되서 미끄러지면 타이어 짱구되서 못쓰게 됩니다.. flat spot이라고 하죠..
더 나쁜 상황은 제동거리가 늘어나서 쳐박는거구요
틈도 없이 처리해주죠...
ABS를 느낄정도의 패닉브래이킹 상황이면
이미 요단강 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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