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사고대차로 z4 스포츠 20i를 받았습니다.
난생처음 수입차를 대차받아서 부담도 컸지만 하루 타고나니
내차처럼 타게되더라구요 그리고 이 좋은 가을날 오픈에어링을 즐겨보니 가슴속까지 힐링되고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
생에 첫 수입차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z4중에서 가장 기본모델인데도 부족함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드탑과 화이트바디도 잘 어울리고 휀다쪽 에어벤트도 스포티한 모습을 잘 보여주네요
테일램프의 날렵한 디자인과 스포티한 트렁크 듀얼머플러까지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네요
특히 트렁크가 바람의 저항을 고려한듯한 모습이고, 디자인적으로도 아름답습니다.
테일램프는 단순한것 같으면서도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헤드램프는 z8과 비슷한 모습이더라구요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헤드램프 형상입니다.
bmw키드니 그릴입니다. 푸른하늘과 앰블럼도 잘 어울리네요
led 헤드램프는 주간주행등과 턴시그널까지 풀 led입니다.
차체가 작고 넓적해서 안정감있고 디자인적으로도 너무 눈이 호강하는 모습입니다.
탑을 한번 열어봤는데요,
탑을여는 방법은 2가지인데,
첫번째는 실내에서 오픈버튼을 누르는방법
두번째는 리모컨 열림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탑승하지 않고도 오픈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를 달려 태안에도 가봤는데, 태풍이 오고있던중이라 바람이 강하더라구요 무언가에 맞을것같아서 바로돌아왔습니다. 고속도로 주행감은 딱딱하면서도 흔들림이 없어 편안했지만, 바람의 영향을 좀 받았습니다.
트렁크가 생각보다 넓고 안쪽으로 깊었고, 스키스루처럼 공간이 있어서 수납공간이 부족할때 트렁크로 물건을 집어 넣을 수 있다는점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예전 하드탑 차량들을 보면 탑이 트렁크 안에 있었던것 같은데
소프트탑이라 그런지 몰라도 탑을 열건 닫건 트렁크공간은 변함이 없더라구요
엔진룸을 열어봤습니다. 래버를 한번만 당겼는데 열리지 않더라구요
래버를다시보니까 ×2라고 적혀 있길래 두번당겨보니 걸쇠없이 후드를 열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 최근 도입된 크램쉘 후드가 적용되어 있네요 g70에서 볼 수 있는 임팩트바도 이걸보고 벤치마킹 한건가 하는 생각이 듧니다.
팬더가 최소화 되어 있고 대부분이 후드로 덮여 있어서 경계면접합면이 줄어드는 장점과 공기저항도 줄여 줄것 같습니다.
20i 기본모델임에도 크고 아름다운 19인치 휠이 장착되어 있고, 브레이크 또한 직경이 넓은 로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륜 2p브레이크였구요
휠에대해 잘 모르지만 옵셋이 좋아보입니다 휀다 라인과도 딱맞구요 수입차 도색이 두껍다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는데 광빨도 훌륭하더라구요
탑이 열린후 어떻게 마감되어 있나 보았는데 꼼꼼하진 않네요
소프트탑은 어떻게 마감되어 있나 사진으로 남겨봤습니다.
트렁크라인을따라 배수구가 있는것으로 추정되고 생각보다 빈틈은 있네요
명칭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헤드레스트 뒤쪽으로 솟아올라있는데 전복시 지탱해주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헤드레스트 사이로 망사같은부분이 있는데 차량이 낮아 눈뽕이 심할것을 대비해 이렇게 가림막을 설치해 준것같다는 생각이 들구요
z4 40i부터인지 m스포츠20i부터인지 하만카돈스피커가 들어가는것으로 알고 있지만 어쨋든 현재차량운 기본스피커가 들어갔음에도 사운드가 막귀인 저에겐 훌륭했습니다.
스피커는 시트뒤에 4개 도어에 2개 트위터 2개 센터 스피커 1개 총 9개나 있습니다.
사실 입체적인 느낌은 없었지만 드라이브를하면서 오픈했을때와 탑을 닫았을때 기분탓인지 몰라도 좀 달랐고, 베이스도 강력했던것 같습니다. 하만카돈을 넣었다면.. 이라는 생각은 따로 들지 않았구요
양카모드로 한번 점등해 봤습니다. 주행중엔 켜본적도 없네용
전폭이 넓어서 시원시원하고 납짝해서 스포티해 보여요 패션카 너무이쁩니닿ㅎ
c까브리같은경우 뭔가모를 해치백같은 모습이지만 로드스터라서 그런지 옆라인이 너무 이쁩니다
주차램프라는것도 있더라구요 시동을끄고 좌측이나 우측램프를 켤 수 있는데 안전을위한 기능인것같아요
새벽에 화성행궁길에 가봤습니다. 차가 하나도 없길래 주변이 너무 이뻐서 잠시 세우고 사진찍었네요! 옆라인이 너무 이뻐요 ㅠ 스포츠카의 정석이라고 해도될것같습니다.
이제 인테리어로 들어와 인테리어 구경을 해보겠습니다.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적절히 배합되어 있고 도어핸들쪽이나 도어램프등 램프에대해 아끼지 않는 모습이구요
브라운시트도 가장기본 모델이지만 가죽품질이나 스티치등 멋을부려주었습니다.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상위트림이 생각나지 않을정도로 윗등급과 엄청난 차이가 있어보이지 않더라구요
차안에 앉아서 푸른하늘을 본다는건 마치 티익스프레스에 앉아서 움직이는것과 비슷한느낌입니다
멀티펑션 스위치에 bc버튼은 계기판 우측에 표시되는 정보를 바꿔주는 버튼이더라구요 국산차에선 접해보지 못한부분입니다. 표시되는 정보는 rpm, 토크와 마력게이지, 횡g, 미디어 정보, 연비등등이 표시됩니다.
멀티펑션 스위치 우측면은 국산차와 큰 차이가 없구요
핸들은 좌측은 크루즈 관련 버튼 스피드리밋 스마트크루즈는 적용되지 않았는데, 적용된 차량은 은색부분에 차간거리 버튼이 있더라구요
핸들리모컨 우측은 미디어 볼륨과 넘김버튼 통화 버튼 메뉴버튼 음성인식 버튼이 있습니다.
가운데는 깨알같은 핸들열선버튼이 있구요
크러쉬패드 버튼은 후방안개등부터 오프버튼 오토라이트 버튼 하향등미등 계기판 조명조절 앞서 말씀드린 파킹램프 버튼들이 있습니다.
수납공간은 불편하지 않을정도로 있는데 센터콘솔 깊이가 깊지 않아도 컵홀더와 수납공간 충전단자등이 있고 폭이 생각보다 넓습니다.
그리고 기어패널과 수납공간이 있어서 차량특성상 데일리로 타면 수납공간이 적을 수 있지만 펀카로 탄다면 그럭저럭 부족함은 없어보이네요
2열이 없다보니 시트뒤엔 바로 벽이 있지만 캡슐같은 느낌이 들어 안락했습니다. a4용지 뒤로 트렁크와 통하는 스키스루가 있습니다.
10.25인치 네비게이션은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블루투스등을 지원하고 각종 차량 제어나 정보들을 볼 수 있어 알찹니다. 엔진오일 마력토크 횡g 등 국산차에선 접해보지 못하는 정보들을 표시해주어 좋았습니다.
송풍구 사이로 듀얼 풀오토 에어컨 패널이 보이는데 간결하고 좋았습니다. 다만 버튼들이 중앙에 위치해 있고 버튼이 작아서 조금은 조작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오디오 조작부는 정말 간단하고 조그셔틀은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드라이브모드는 국산차처럼 대략적으로 하는척만 하는게 아니어서 좋았는데요,
스포츠모드에서는 단순히 기어만 한단 내리는게아니라 정말로 액셀반응이 틀려지고 변속도 빨라지고, 빠릿빠릿해지고
에코모드에서는 단순히 기어만 올려서 rpm만 내리는게 아닌,
엑셀만응이 둔감해지고 정속주행시 알아서 탄력 받아주어 연비주행에 적합한 셋팅을 합니다.
국산차 에코모드의 경우 힘이 필요한 오르막에서도 바로바로 기어를 내려서 다시 rpm치솟고 다시내리고를 반복하죠 ㅎㅎ;
컴포트는 그럭저럭 두 모드가 합쳐진 모습입니다.
단점은 사제 광각미러인데요
상시 ecm이 작동되어 불빛이 어두울땐 안보이는수준까지 어두워집니다.
이래서 사제를 싫어함 ㅠ
오토다운도 순정이 그런지 모르겠지만 조수석만 작동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도어핸들을 비춰주는 작은불빛같은 부분이 만족감이 크더라구요 앰비언트는 다소 짧아보입니다만 이너핸들 뒤쪽으로는 그닥시선이 안가더라구요 데쉬보드쪽으로 엠비언트가 지나갔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컵홀더안에도 조명을 비춰주네요 이런부분은 취향저격 ㅠ
위차량은 차선이탈방지 보조장치만 적용되고 스마트크루즈는 없는데, 차선이탈방지장치를 국산차와 비교해보면
작동조건이 국산차보다는 까다롭습니다 왕복 2차선같은 50-60 도로에서는 거의 작동이 안되죠 장단점이 있지만 국산차는 인식은 정말 잘합니다만 의인화하면
내가할께! 내가할께 하고 핸들을 돌리다가 소화못하면 바로 꺼져버립니다.
좀 짜증날때가 있어요
차라리 얘처럼 알아서 꺼져주면 그편이 더 나을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국산차는 오작동이 거의 없지만
이차를 타면서 대각선으로 살짝 갔다가 직진하는 그런도로에서
차선이탈방지장치가 작동된적이 있는데
우측 대각선으로 핸들을 틀더니 그대로 우측으로 틀어버려서
제가 박기직전 제어한 적이 있습니다. 국산차로 매일 다니는 길인데 이런적은 없었거든요
이런부분은 국산차가 더 잘해주고 있어요
아까말씀드린 횡g라고 했던게 이거에요 ㅋㅋㅋ;
코너를 돌아감에 따라 바뀌는 공기압? 을 표시해주는건지
psi 냉각수 온도 nm hp 횡g 등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스포티하다보니 이런부분도 표시하는데,
그도그럴것이 이차는 정말 딱딱하고 쇼버스트로크가 정말 짧습니다. 핸들도 정말 묵직하구요 포터보다도 묵직한느낌이에요
엑셀도 국산차대비 딱딱하게 밟히고,
수동차량 1단넣고 가다가 엑셀오프하면 울컥울컥거리잖아요?
그런모습도 보여지고, 브레이크도 기본브레이크인데, 그럼에도 정말 잘서요
i30 xg2p낀거보다 더 민감하게 서서 제차보다도 천천히 브레이크를 밟았습니다. 그래도 부드럽게 안설정도로 거칠더라구요
그래서 더더욱 이차가 맘에 드는것같습니다.
hud 계기판 길안내 연동 되구요
이제 종합해서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먼저 20i 스포츠 sdrive라고 파는 차가 출력은 어떤지 말해보자면,
생각보다 폭팔적이진 않았어요 제가타본 나름 빠른차들이 아반떼n라인 오토 쏘나타 n라인 짧지만 gv60퍼포먼스 까지 있는데
처음엔 아반떼 n라인보다도 가속감이 없었던거같아요
근데알고보니 퀵다운스위치를 안밟았더라구요
그러니까 아반떼n라인정도 가속감은 나더라구요
배기음도 바아앙 하는 아반떼 n라인 보다는 배기음이 크더라구요 벨로스터 n 스포츠모드 안켠것보다는 조금 작은 배기음이고, 오픈하고 가속할때 적당이 부아앙 하는 소리에 귀가 조금 즐거운 정도 배기음이라 민폐없이 이쁜 정도였습니다.
코너링
코너링은 제가타본차중 가장 안정적이고 쏠림도 없는것처럼 느낄정도로 정말 좋았습니다. 보통차가 이정도면 쏠린다 싶은 부분도 시속 40km로 도는것처럼 돌아주고 코너를 돌때 누군가 손으로 차를 받쳐주는것처럼 잡아주는 느낌으로 정말 코너링이 좋습니다. 제가 타본차가 한정적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암튼 정말 놀라울정도로 안정적인 코너링을 보여줍니다.
다만신기했던점은 아반떼 엔라인 쏘나타 엔라인도 이정도는 아니지만 많이 따라왔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변속에대한 부분도 이야기 하고싶네요
변속이 으마으마하게 빠릅니다
기존타던차량들은
부우우웅~틱부아아앙~틱부아앙앙 이라면
얘는 부아앙틱부아앙틱부아앙틱 이렇게 빠릅니다.
변속기도 수동에서 보던 특징들이 나타나구요 안락함과는 거리가 있지만 길들여지지 않는모습도 매력이 있었습니다.
변속하고난 직후 가속이 지연되는 모습 없이 바로바로 끌어올려주는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골길이라 신호도 없고 막히는도로도 없다보니 리터당10km정도는 가볍게 나와주고, 고속도로 정속시에도 13-14까지는 무난하게 나오더라구요 부담가는차이다보니 미친듯이 밟지는 않았지만 가속좀 하면 주행가능거리가 줄어들긴 합니다
그래도 쏘나타 엔라인이랑 연비는 비슷했던거같아요
연비도 만족스럽습니다. 월욜날 빌려서 목요일날 반납하면서 화성 태안 화성 수원 화성 신림 등등 다녔는데 8만원으로 다 해결했네요 물론 정속주행만 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ㅎ
디자인은 말할 필요도 없을정도 개인적으로 정말 이쁘고 주차장에 세워놔도 흐뭇할정도로 이쁩니다. 주변 다른차들은 오징어처럼 보일정도로 저는 만족스럽더라구요 젠쿱처럼 넙쩍하게 쫙벌어진 차를 좋아합니다 ㅎㅎ
좋은시기에 대차받아서 와이프랑 야간 데이트도 품격있게 해보구요 ㅎㅎㅎ 정말 가을밤의 정취를 만끽했습니다. 밤만되면 뚜따하고 나가 드라이브 했네요 오픈하면 환기도 잘되다보니 좋았구요 시원한 바람맞으면서 하루라도 안나간 날이 없네요 ㅎㅎ
현대차 매니아인 제가 처음bm을 타보고 현대기아도 많이 발전했지만 그래도 bm은 bm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납하고 팰리타고오는데 차량특성이 달라서겠지만 왜이렇게 핸들도 헐렁헐렁 엑셀도헐렁헐렁 브레이크도 헐렁헐렁한지 ㅎㅎㅎ 현대차가 옵션이나 실내공간은 압도적이지만 주행에 있어서는 n브랜드가 아닌이상 조금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ㅎㅎㅎ
물론 스포티한 차량이라 그런부분이 더더욱 차이가 난것도 있지만요! 제 i30은 브레이크 에어가 차서 아직도 수리를 못했는데 이 차를 타고나니 그냥 폐차시켜버리고 싶네요 ㅎㅎㅎ 탈만큼 탔는데 다음차는 수입차도 사보고싶네요
사람은 경험을 해봐야 하나봅니다. 국산차 제네시스만 보았는데 수입차도 타고싶네요 하지만 관리가 편한 국산차도 버릴순 없지만서도 젊을때 수입차 정비를 배우는것도 나쁘지 않을것같아요 ㅎㅎㅎ tmi 죄송합니다
이만 시승기를 마칠께요!
윈드디플렉터로써 실내로 들이치는 바람을 산들바람 수준으로 정리해서 인입시킵니다
내용이길어서 천천히 읽어보겠읍니다 ㅎㅎ
너무타보고싶어지네요ㅎ
시승기는 닥추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뭐 살거예요??
SUV 예요??
뚜따 예요??
아.. 둘다요??
여흑시 재벌 부농 2세의 카라이푸란...
불업읍니다..
추천 2개 접니다..*.*;;;
어떻게 이런 정성스런 글을 쓸 수가 있는지 ㄷ ㄷ
저라면 글 쓰는 데만 3박4일 걸릴 듯 ㅎㅎ
감수성과 표현력이 참 풍부하신 듯 ^^
정성스런 후기 잘 읽었습니다 ^^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