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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자동차공학생 07/24 12:33 답글 신고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즉 가솔린 직분사 엔진입니다.
    일반 가솔린엔진은(MPI) 흡입시에 공기+연료가 혼합된상태로 실린더 내부에 들어가 점화플러그가12V 전기신호를 주면 폭발을 합니다. 일반 가솔린 엔진 압축비가 8:1 ?(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정도 됩니다. 압축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폭발하는 힘이 강해지기때문에(압력밥솥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듯) 높은 출력을 얻을 수가 있죠. GDI엔진은 디젤엔진과 똑같은 방식으로 공기만을 압축(시키면 밀도가 적어서 연소가 잘됨) 한뒤에 휘발유를 분사(실린더내부까지 인젝터가 들어감) 합니다. GDI엔진이 장점은 일반 가솔린엔진은 압축비를 높이면 자기착화가 되기때문에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못하고 카본찌꺼기가 발생하고 노킹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GDi 엔진 같은경우 인젝터가 실린더 내부까지 들어오기때문에 찬공기가 실린더 안까지 잘들어와서 압축비를 조금만 높여도 문제가 생기지않아서 실린더 내부에서고압축으로 폭발을 시키면 성능이 향상됩니다.그마만큼 연료를 정밀제어 할수도 있어서 연비도 좋습니다. 자동차에 엔진에 대해서 더 알고싶으시다면 가솔린기관,내연기관 이론책 사셔서 보셔도 되요~거기에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07/24 12:36 답글 신고
    기존에 mpi 방식이 연료를 흡기벨브 바깥쪽에 분사하는 방식과 달리
    gdi(직분사) 방식은 연료를 연소실 안에 직접분사 해서 흡입공기량을 더 늘려 출력을 높이고 연소효율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저도 대충 요정만 알아서 더 기술적인 문제는 다른 분께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
    .
  • 레벨 대위 1 포포꼬v 07/24 12:41 답글 신고
    직분사 엔진이라고 하지요.. 일반 엔진과 차이점은 일반 엔진은 연료가 간접적으로 흐르지요.. 말로는 설명이 힘든데.. 암튼 피스톤 와따가따 하는데를 연소실이라 부르는데 연소실 옆이라고 하나 그 곳에서 폭발이 이루어져 피스톤이 와따가따 하는데,, 직분사는 연소실에 직접 연료를 넣어서 폭발 시키지요.. 간단하게 엔진의 폭발 과정에서 간접 폭발이나 직접 폭발이냐 차이인데 직분사의 경우는 연소실에 직접 연료 주입이 되는만큼 좀 더 정밀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운거지요.. 그러기에 튠이나 그런 것도 더 조심히 해야하고.. 닛산의 엔진의 경우는 VQ엔진이라고 현대의 세타, 뮤 엔진같은 일반 엔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구성과 각종 밸런스가 워낙 좋다보니 십대엔진으로 불리고요.. 뭐 그것도 옛날 이야기가 되었지만.. 일단 GDI엔진이 직접 분사인만큼 연비와 출력면에서 아주 우수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정교한 엔진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어렵고 엔진의 단가도 비싼 편입니다..
  • 레벨 대위 3 삽입완공 07/24 12:41 답글 신고
    그럼 GDI 엔진에는 플러그가 없나요 ?

    예전 에쿠스 GDI 나왔다가 고급유 안넣고 노킹 나는 차량들 때메 MPI 로 소리소문없

    이 바꿨는데 요즘 GDI 도 고급유 가 좋은가요 ?
  • 레벨 원사 3 강호순 07/24 12:42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점화 플러그야 있겠죠..
  • 레벨 중장 자동차공학생 07/24 12:43 답글 신고
    점화 플러그 있습니다...
  • 레벨 대장 Gratio 07/24 13:05 답글 신고
    현대기아 GDi 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이유가
    일반유로 그런 성능을 내기 때문입니다.
  • 레벨 대위 3 삽입완공 07/24 13:25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가 있군요 ㅎ 디젤은 없자나여 고온 자연착화라서.. 저는 gdi 도 자연착화 되는줄.. 휘발유가 타는점(발화점) 이 낮으니까여 그래서 플러그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여 ㅎ

    현기 엔진은 좋군요 !
  • 레벨 중령 1 328MT 07/24 13:52 답글 신고
    음 출력 좋고 내구성 좋고 가볍고 AS좋고 튜닝빨 잘받고 부품싸고..머 엔진으로는 어지간한 수입차에 안꿀립니다.. 요즘 현대차 헤드 뒷면 주물 형상 보면 뭐 훌륭합니다 양산차가 그정도면..
    궂이 단점을 찾자면 순정상태에서 세련된맛이 떨어진다는거
  • 레벨 대위 1 지니삼촌 07/24 15:04 답글 신고
    엔진자체는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발전하는게 현대엔진기술입니다. 다만 감성적인 부분에서 좋은엔진스팩을 까먹는거죠~~가장큰문제가 파워트레인계통인 미션입니다.고급차에는 아이신이니 ZF 니...하는 나름 미션계 유명메이커제품을 끼워주는데 그랜져급이하에는 현대파워텍 찌글찌글한 미션이 들어가서...엔진출력을 많이 감쇄시켜서...;;; 엔진이 좀 불쌍하기도하네요 ㅎㅎㅎ 암튼 현대엔진기술은 상당한수준에 이르른듯하네요~~이제 미션계통과 원가절감좀 덜했으면 ;;;
  • 레벨 대위 1 크로스맨 07/24 15:15 답글 신고
    자연흡기와 직분사가 있습니다..

    직분사의 핵심 기술은 ... 피시톤의 상복점 최고의 기밀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연료을 분사할수 있는게 그 핵심입니다...

    최고의 기밀에서 연료를 분사하기 위해서는 ~ 고압으로 연료를 쏴 줘야 하는데

    고압으로 연료를 쏴줄수 있는 기계적인 시스템을 커먼레인 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 고압 연료펌프와 연료를분사하는 노즐과 제어하는 두뇌가 달렸다고 생

    각하셔도 됩니다~ ....

    기술력은.... 그 고압펌프와 노즐과 두뇌가 90%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부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단가가 비싸기 . 적용하기 조금 꺼려지는게 문제이지요~

    gm대우.르노삼성도 직분사 엔진 얹고 출시 할수 있지만~ ... 부품단가가 큰 걸림돌이

    되느거구요....

    휘발유 직분사 노즐 가격은 잘 모르겠지만~...

    디젤 직분사 노즐 가격이 . 개당 가격이 소비자가가 20만원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원가는 얼마인지 모르겠으나.. 개당 가격이 꽤 비쌀걸루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에서 작정하고 직분사를 적용시키는데 . md같은 경우도 가격 인상요인

    없다고 쳐도 무방할거에요.... 아반테가 얼마나 거품이 있으면 가격을 많이 안올리는

    지도 알겠죠?

    그리고 공기터빈을 달아서 마력과 토크를 올릴수도 있습니다....

    마력을 쉽게 올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크가 문제입니다~~

    "토크"가 기술력입니다 .. 특히 휘발유차량은 말에요..

    디젤은 토크를 휘발유보다 쉽게 뽑을수 있지만..

    휘발유차량은 기술력 없이는 토크를 뽑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저 알피엠에서 토크는 .. 정말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토크는 압축력과 폭팔력힘이 비례적이기 때문에 . 풀토크가 낮은 알피엠에서 나오면

    엔진에 트러블이 생기기 때문이죠... 정밀 제어가 안되면 피스톤 회전하는 반대방향

    으로 돌아가는 것이 힘들겠지만 그런 트러블적인 간접영향도 생깁니다..

    시골의 경운기 아시죠? 경운기 시동을 잘 못 걸면 피스톤이 역회전합니다~
  • 레벨 상사 2 모사지 07/24 16:13 답글 신고
    윗분들 말에 덧붙이자면 젠쿱같은경우도 엔진출력은 충분하다 볼수있으나 미션계통에서 많이 불만이 터지시는거 같드라구요. 어디선가본 잡지에서는 굳이 미션이나 서스를 자체개발한것을 고집 부릴것이아니라 푸조같은 메이커에서 사오는게 어떠냐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만 원가 문제가 있겠지요.
  • 레벨 상사 2 모사지 07/24 16:14 답글 신고
    아 덧붙여 소음줄여보겠다고 쿠페같은차에 브레이크를 40프로씩 깍아먹는짓도 서슴치 않는 현대입니다. 그러니 순정상태론 차가 조금 메롱이죠.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07/24 18:11 답글 신고
    GDi 는 휘발류 직분사 엔진... 일반적으로 실린더 내부에 공기와 연료를 섞은 혼합기를 넣지만, GDi 는 공기를 먼저 넣고 압축한후에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직접분사 합니다. 점화타이밍의 제어 및 공연비의 제어등에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설명된 것 참고 하시면 될 듯. (주소 복사해서 붙여넣기)

    http://www.barocar.co.kr/bbs_detail.php?bbs_num=21&b_category=&tb=board_t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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