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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사 3 IreNa 08/15 14:36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더블 위시본이 더 고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컴포트
    성향의 차량에 더 적합하지요.
    근데 맥퍼슨이라고 해서 저급인 건 아니구요.
    BMW는 맥퍼슨을 사용하지요.
    YF에 오면서 맥퍼슨으로 바뀐 건 맥퍼슨의 구조적인 간결함을 살리면서
    세팅에 있어서 기존과 달리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 레벨 대위 3 pickup 08/15 15:16 답글 신고
    BMW는 더블위시본을 많이 사용합니다.. 2010년형 5리즈 7리즈.. SUV X6 X5 등등

    전륜에 더블위시본이 많이 들어갑니다요.. 벤츠는 말할것두 없구요.. 엔지니어들이 그비싼 서스펜션을 아무생각없이 적용하는게 아닙니다
  • 레벨 상사 3 IreNa 08/15 15:21 답글 신고
    근래 들어서 BMW가 F10을 비롯하여 더블위시본을 사용을 한 것이지 전반적으로
    맥퍼슨을 고집했습니다. 과거 M3 역시 그렇구요.
    일반적으로 더블위시본이 더 고급이지만 맥퍼슨의 간결한 구조+스포티한 장점을
    제일 잘 살린게 BMW라고 하는거구요. 세팅이 더 중요합니다.
  • 레벨 소장 Simple스탈 08/15 14:40 답글 신고
    IreNa님 말씀과 마찬가지로 포르테나 MD를 보면 후륜이 멀티링크에서
    토션빔으로 바뀌었지요.

    구조적으로는 멀티링크가 훨씬 더 좋으나 기술의 발달에 따른 변화라고 봐야 하겠죠.

    더블위시본과 맥퍼슨 스트럿도 같은 맥락이 아닐까 합니다.
  • 레벨 소장 Simple스탈 08/15 14:42 답글 신고
    그리고 더블 위시본의 단점 ㅠ.ㅠ
    캠버조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NF의 경우 캠버 조절이 불가합니다
  • 레벨 대장 Gratio 08/15 14:48 답글 신고
    토션빔도 종류가 많습니다.

    초창기 구형 sm5 처럼 QT 방식이 있고
    포르테에 들어가는 CTBA 방식이 있고
    라프와 뉴SM3 에 들어가는 그냥 막대기 토션빔이 있죠.
  • 레벨 원수 6500rpm 08/15 15:01 답글 신고
    EF와 XG에 쓰였던 더블위시본은 품질이나 성능면에서...

    좀 떨어지는 것이었다고 하더라구요.

    어중간한 더블위시본 보다는 제대로 세팅한 맥퍼슨 스트럿이 나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나 구조면에서도 메리트가 있구요.
  • 레벨 중사 1 내사랑EF 08/15 17:05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세팅에 차이로 인해 차량에 성능이 많이 바뀌는군요. 그래도 소비자에 입장에선 좀 비싼 서스펜션으로 좋은세팅을 해주면 좋은텐데 말입니다. 차량가격은 올라가는데 왠지 손해보는 느낌이랄까??^^;;
  • 레벨 원사 2 맑은햇살 08/15 21:19 답글 신고
    더블위시본이 원래는 F1포뮬러카의 구조를 따왓다고 어디서들은것같은데요.
    코너시에도 맥퍼슨보다 미미하게 더 잘잡아주는게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서스펜션을 어디쪽에 치우치느냐가 관건이겟지만 경주차같은경우는 어느정도 미미한 차이가 있다고합니다. 예전 인디고 투스카니와 렉서스IS250이 비교가됫었죠. 물론 FF와 FR의차이도있겟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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