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이 차종인지라 좀 없어보이는 시승기겠네요...
95년식 11만키로에 재작년 9월쯤에 업어와서(세피아 타다가 오르막길에 짜증나서 키로수 적은 넘으로 대차;;;)
타이밍, 쇼바, 웜기어 타이어 교환된 상태입니다; 간단히 스트럿바만 앞쪽에 장착되어 있네욤;
여느 클도리들이 그렇듯이 뒷휀다 부식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ㅠㅠ
얼마전 제주도에 마눌님이랑 놀러가면서 YF가스를 렌트했습니다.
몰아본 차종이 얼마 안되기에 주관적 느낌만 적어봅니다.
95년12월식(현 16만키로)크레도스2.0 DOHC VS 2010년식 YF소나타 가스(당시 2만키로)
튜닝이라 하기도 뭐한 앞쪽 스트럿바 하나뿐입니다.
앞쪽 쇼바랑 스프링 갈면서 좀더 단단하다는 크레도스2껄로 바꾼 것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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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전쯤에 아는 형이 모닝 순정을 타고 댕기면서 4-4.5천 RPM 쓰는걸 보고난 뒤로
설마 나름 중형에 스포츠세단(당시에는)이라고 나온넘이 못 버티겠어?? 라는 생각으로 막 밟고 댕겼습니다.
오일은 싸구려 캐스트롤 5W40 리터당 6천원짜리나 킥스 PAO 5W40으로 5-7천키로 마다 갈아주면서 미션오일은 2만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느낌 안 좋을 때 바꿨었는데....
슬슬 무리가 가는 느낌입니다. 엔진과 미션이 오일을 먹네요;;;;
각설하고...
처음에는 비교가 안될꺼라고 내심 생각했었습니다.
핸들링 : 클도리 승
코너링 : 비슷
가속력 : 저속 YF승 / 중속 클도리 승 / 고속은 YF 못 밟아봤습니다.제주도에는 속도 낼 곳이 없더군요.
승차감 : 저속 YF승 / 중속 클도리 승
소음도 : 음악으로 상쇄
제가 차를 보는게 요정도인지라 느낀점만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제주도에서 다녀볼만한 곳은 다 댕겨보고(특별히 볼만한건 없더군요)
한가한 도로에서 수동모드로 풀악셀, 계기판상의 제로백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약간의 내리막길에서 수차례 풀악셀을 해본 결과 대략 10초 중반정도가 나왔습니다.
가속되는 느낌은 전혀 없는데 11초초반인 제 클도리보다 빠르다니 다소 의외였습니다.
-스타트-------------------------------------------------------
출발할때는 역시나 새차이기도 하고 현대차인지 가스차임에도 불구하고 YF가 튀어나가는 맛이 있습니다.
클도리는.....영감 운전이란 말이 있듯이 스타트가 굼뜨죠;;
그런데 예전 HD를 타봤을 때의 느낌처럼 80이상에서는 굼뜨더군요... 120까지 밟아봤는데
둔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주행시 운전자 승차감---------------------------------------------------------
완만한 코너를 80키로로 지나가는데 웬지 모르게 불안하더군요 바퀴 방향과 핸들이 다소 어긋난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HD 160(GPS145) 키로에서 두손으로 핸들 잡고 있었던 그 느낌이었습니다.
클도리, 90도 코너 타이어 비명 지르면서(솔루스 기본형) 돌아도 부담없습니다. YF는 어떨지 사뭇 궁금했지만 제주도 도로가 해볼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발전---------------------------------------------------------------
두서 없이 계속 적습니다.
결론은 15년간의 기술발전이 생각보다 별로였다(차량셋팅의 차이겠지만서도 다소 의외였습니다.)
가스차가 더 잘 나간다는 굴욕 아닌 굴욕의 느낌.
-연료-----------------------------------------------------------------------
3칸에서 가스 가득 채우니 5만원, 가득 채우면 8만원정도 들어가겠더군요
만땅으로 대략 800키로 이상을 탔습니다.
연비 정말 좋더군요.....
-재미-----------------------------------------------------------------
가스와의 비교여서인지는 몰라도
퓨얼컷이 7천대에서 걸리는 클도리가 재미있습니다.
YF가스는 6천 초반에서 퓨얼컷이 걸리더군요.
-정리?----------------------------------------------------------------------------
가스차랑 비교될 정도까지는 되는 클도리.....이제 떠날 때가 되어갑니다.
조만간 라프디 해치백으로 갈아탈 계획입니다;; 조용히 연비 즐기면서 타고자 합니다;;
언제 나올런지요;;
토스카 후속도 내년에 나오는데 그건 가격대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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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아래 반가운 크레도스 시승기가 있어서 감히 적어봤습니다.
다들 안전운전 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차량 3대 가지구 같은 길에서 돌아가면서 한대에3명이 타고
가속력및 최고속 테스트를 해봤는데(대략2KM의 거리를 풀 악셀로 달려 봤는데)
크레도스 가속력도 둔나고 구간 최고속이 170KM/H도 못 넘긴것으로 기억합니다..
제차가 185KM/H 정도 나왔고, 흡배기 매그너스가 195KM/H가 나왔었다는...
시승기는 잘보고 갑니다만.... 제차도 똥차지만 크레도스는...줘도 안가질듯하네요
제 차가 순정이였으면 배틀신청?을 했겠지만 터보라 패스......
여튼 시승기 잘보고 갑니다 ^^
토스카 후속으로 인시그니아 나오면 인시그니아 vs 크레도스 시승기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