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복귀후 금요일인지라 일하기가 매우 싫은 날이군요
그래서 제차 출고 후 2달여간 느낀점을 써보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을 작성하였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리고,
부족한 글이지만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종 : 2019 싼타페TM
등급 : 2.2 디젤 인스퍼레이션
옵션 :
- HTRACK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파노라마 선루프 + LED 실내등
- 플래티넘 3
- KRELL 사운드 + 서라운드 뷰 모니터 + 후측방모니터
- TUIX 사이드스탭
출고일 : 2019.06.17
현재 주행거리 : 7400km
이차 타고 천안에서 광주, 인천, 서울, 홍천, 강릉, 고성
2달동안 엄청 쏘다녔네요
1. 문제의 진동
'디딸' 있습니다. 정차시 드라이브에 있으면 달달달달 떨리죠.
시트를 통해서 전달되는 진동 꽤 있습니다.
그치만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ISG 때문에 시동 꺼지면 해결됩니다.
제 전 차량이 YF HEV 였는데요
하브타다가 디젤로 넘어오는지라 "소음과 진동은 당연한거겠지" 하며포기하고 탔더니 별감흥 없이 탑니다.
물론 요즘 타 모델들 대비 진동이 꽤 있는건 사실이지만
저에겐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아니네요.
2. 정숙성
4기통 디젤치고 이만하면 만족합니다.
2019년형부터 이중접합차음유리 적용부분이 추가되어 그런지
주행중 바람소리나 외부 소음이 적게 유입되는듯 합니다.
노면소음도 상당히 조용한편이구요
기존 YF 하브에 마제스티 꼽고 다녔는데 그거보다 조용하네요
주행시 엔진음은 어쩔수없지만
그래도 나름(?) 조용합니다
3. 편의기능
다다익옵, 차는 풀옵이다 라고 생각하는지라 풀옵을 질렀습니다.
특히나 전 차에 넣지않아 한맺혔던 파썬을 넣었더니 사랑스럽네요
잡소리 없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좋네요
스마트크루즈에 HDA는 너무 편하고 좋은데 졸기 딱좋네요
그래서 구간단속 위주로만 사용중입니다
후측방 모니터는 첨에는 적응안되서 잘 안보게됐는데
적응하고나니 차선변경시 너무 편합니다.
사이드미러로 안보이는 부분도 보이거든요
역시 옵션은 많을수록 좋네요
많은 옵션에 적응하다보니 벌써부터 다음차가 살짝 걱정되긴합니다.
아 서라운드뷰만 믿고 주차할것 못되요
주차시 좌우 사이드미러를 꼭 확인해야겠더라구요
서라운드뷰만 믿고 주차하다 긁을뻔했네요
4. 주행
202마력에 45kg.m 의 토크를 가진엔진은 힘은 좋은거 같으나
이 엔진의 힘을 미션이 제대로 쓰질 못하네요
오르막길에선 맥아리없이 rpm만 높혀서 시끄럽고 기름만 쳐먹어댑니다.
신호등에서 정지했다가 좀 치고나가려면 2500rpm까지는 땡겨야해요
기존 스포티지ql 2.0의 6단자동변속기는 2000rpm으로도 치고나가는데 8단변속기는 많이 부족합니다.
슬립도 조금 있는거같구요
YF 하브 타다가 디젤로 넘어오니 토크빨로 치고나가는게 좋기는 합니다. 차가 안나가진 않아요. 잘 나갑니다.
토크빨로 쭉쭉 치고나가는게 이맛에 디젤타지 싶어요.
다만 변속기가 병맛이라 엔진의 제 성능의 70%정도 밖에 발휘를 못하는거같아서 그게 좀 별로에요
5. 연비
제가 거주하고있는 천안을 기준으로, 시내주행 9 ~ 10 정도 나옵니다.
고속에서는 좀 쏘는 스타일이다보니 13~14정도 나와요
작정하고 연비주행하면 18~19까지도 뽑아봤습니다.
요소수는 10리터에 5000~6000km 정도 타네요
전 차가 하브인지라 EV모드를 최대한 유지한다 라는 느낌으로
이 차를 운행해보니 연비가 잘나오더라구요
제 운전스타일이 하브보다 디젤차에 맞는건지
YF 하브 대비 연료비가 적게 드네요
YF 하브는 동일한 기준에서
시내 11 ~ 13
고속 15 ~ 16 나왔었습니다
6. 4륜구동
아직 이렇다할 4륜 관련 에피소드가 없었습니다.
제가 동일모델 2륜을 타보질 않아서 이렇다 저렇다 할수가 없네요.
저는 그냥 넣고싶어서 넣었습니다.
뭐 타면서 언젠가 한번은 4륜 덕을 보겠죠
7. 기타
YF하브는 LPG 차량들 처럼 트렁크 공간이 매우 좁았습니다.
싼타페로 넘어오니 운동장이네요
방지턱 넘을때 짐들 움직이는 소리가 나지만
러기지스크린을 쳐 놓으면 어느정도 소리가 좀 줄어들긴 합니다.
실내공간도 훨씬 넓고
차값이 비싸서 그런지 실내 재질도 고급스럽고 만족스럽네요.
취등록세 포함 4800주고 샀다고 하니
주변에서
"그 돈이면 펠리세이드를 사지 왜 이걸 샀음"
"니나이에 그 돈이면 스팅어나 G70을 사지 왜 이걸 샀음"
"좀만 더보태서 익스플로러나 독일차를 사지 왜 현대 샀음"
라고 많이들 그러네요
제가 생각해도 비싼건 맞아요
취등록세 포함 4500 이하가 적당할꺼같긴합니다만
지들이 돈 내주는것도 아니면서
내가 번 돈주고 내가 사겠다는데 참 말이 많더군요
글이 너무 길었던거 같아서 장단점으로 정리해보자면
1. 장점
- 잘나감
- 옵션이 많아 좋음
- 조용함(엔진소리빼고)
- 트렁크 넓음
- 기름 덜먹음
2. 단점
- 디딸
- 변속기
- 가격
- 주변사람의 말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을 작성하였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리고,
부족한 글이지만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부분은 제 차도 그렇습니다...ㄷㄷㄷ
막샷은...천호지 옆 안성방향쪽 주유소인거 같네요*_*;;;
요부분은 제 차도 그렇습니다...ㄷㄷㄷ
막샷은...천호지 옆 안성방향쪽 주유소인거 같네요*_*;;;
엔진 맵핑하면 좀 나아진다는데
무상보증을 포기하고싶지 않네요 ㄷㄷㄷ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당
19년식아닌가요?19년식엔 화크추가빠진걸로아는데
화크 아직 추가금 붙어요
물론 출력은 살아있어서 잘 올라가긴 합니다만 매번 탈때마다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힘이 딸리는 엔진도 아닌데
굳이 킥다운해서 알피엠 올려서 올라가려하네요
제일 불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전륜 8단은 너어어무 구린거같아요
물론 330i타보니 차이가 좀 나긴하더라구요 ㅎㅎ
벰베 미션이 워낙 좋긴하니 그래도 꽤 부드러움 ㅇㅇ
타는 사람이 만족하면 그만이죠 뭐가 더 필요 하겠습니꽈~~
감사함다~~
최대한 눈오는날은 운행을 피해야되겠지만 어쩔수없이 눈쌓인날이나 눈오는날 운행하게되면
스노우타이어끼고 4륜을 만끽해보세요
왜 4륜4륜 하는지 알수있음
내 돈주고 내가 사겠다는데 굳이 왜 ㅂㄷㅂㄷ
근데 펠리 인스 나오면 음....ㅋㅋㅋㅋㅋ
보태서 보태서 하다보면 산으로갑니다
보태서충들 싫어합니다 ㅋㅋ
모닝사러갔다가 K9까지 올라가죠;;;
전 쏘렌토인데 천키로당 요소수 1.2리터 정도 들어가는거 같아욧
저두 첫차가 yf였는데 풀옵한단계 아래급샀더니~ 뭔가 아쉬워서~ 나중에 이것저것 뻘짓 햇더니
나중에는 풀옵보다 돈이 더 나가던 ;; 이제는 풀옵뽑고 순정으로 다닐려구요~
전 선탹도 못 했는데 ㅠ
Tm볼수록 이쁜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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