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는 미국 EPA. 따라서 국내에 수입 되지만 미국에 인증 받지 않은 차들은 누락이 많이 되어있을 거에요.
우선 일반유 차가 하나도 없는 메이커들:
BMW(미니 포함), 벤츠, 인피니티, 재규어, 랜드로버
폭스바겐은 북미에 나가는 차면 일반유 넣을 수 있게 되어있고 (R 모델들, CC, 아테온은 북미에 나가지만 고급유) 이는 얼마 전 모델체인지 되기 전 투아렉 3.6도 포함됨. 심지어 GTI도 7세대 부터는 일반유.
아우디도 폭스바겐 마냥 가로배치인 차들은 일반유인 경우가 많음. A3, Q3, 심지어 TT도 S가 아니면 일반유 가능.
볼보는 최근 2.0으로 단일화 하면서 다시 고급유 전용 엔진이 되었으나 이전 세대 차들 중 3.0 터보, 3.2 NA, 4.4 NA는 일반유 가능. 의외로 5기통 엔진이 고급유 필수고 더 옛날 1세대 S80에 들어가던 6기통 엔진도 전부 고급유.
GM은 3.6 NA 엔진이 캐딜락 포함, GM 전체에서 일반유 엔진이고 이는 국내 수입되었던 구형 카마로도 일반유 차라는 얘기. 8기통 LS 계열 엔진은 에스컬레이드, 콜벳, 카마로에 들어가는건 고급유고 나머지는 일반유. 위에 언급된 차들을 제외하면 모든 차가 일반유고 캐딜락은 전부 고급유라 봐도 무방
포드는 옛날 링컨 LS를 마지막으로 고급유 엔진 안씀. 3.5 에코부스트까지 네비게이터고 컨티넨탈이고 간에 싹 다 일반유. 이는 머스탱 GT도, 올해 나온 480마력 짜리 마하1 까지도 일반유라는 얘기. 쉘비 머스탱은 고급유 ㅎㅎ
크라이슬러는 5.7 헤미가 Midgrade라 써있긴 한데.. 이 엔진 하나만 어중간하고 5.7 엔진을 분기점으로 그 위로는 고급유, 그 아래로는 전부 일반유(피아트에서 가져온 1.4 터보는 고급유긴 한데 이 엔진 들어간 차 중에 볼륨셀러가 있나..). 램 픽업트럭도 5.7은 Midgrade 엔진.
도요타는 86이나 수프라 같이 스포츠카는 고급유지만 나머지는 전부 일반유고, 렉서스의 경우 가장 저렴한 UX, CT, ES는 전 모델이 일반유지만 NX는 300h만, RX는 350만 일반유. 이들을 분기점으로 그 위 모든 렉서스는 고급유. IS 포함.
닛산은 3.5 엔진이 맥시마나 370Z 같이 좀 빠르다 싶은 것들은 고급유인데 같은 3.5도 고성능 지향이 아닌 것들은 일반유. 인피니티의 경우 앞서 언급한 대로 일반유 차 없음.
혼다는 지금 나오는 차들은 어지간하면 일반유. 독특하게도 씨빅 5도어 해치백이 고급유 차 밖에 없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Si나 Type-R 같이 빠른건 고급유. 아큐라는 씨빅 베이스의 ILX 조차 모두 고급유. 혼다는 쌈마이 메이커 답지 않게 고급유 차가 제법 있음. 아큐라가 전 모델 고급유 only 메이커가 된지는 제법 됐고(대우 아카디아도 고급유 차라는 얘기) 혼다 브랜드로도 S2000은 물론이요, 프렐류드는 92년부터 고급유 차. wow.
스바루는 WRX만 고급유고 나머지 전부 일반유.
미국 EPA 기준 설정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기 쉽도록 여기서는 다들 친숙하고 잘 알고 계시는 현대차를 마지막으로 언급하자면, EPA 기준으로 제네시스 브랜드는 G80 3.8 NA만 일반유고 나머지 차들은 전부 고급유. 현대-기아-제네시스 3 브랜드의 후륜구동용 2.0 터보와 3.3 또한 고급유니까 이는 곧 기아차에서 K9(3.3T, 5.0)과 스팅어(전체)는 고급유 차라는 얘기. 현대차에서 유일한 고급유 차는 벨로스터 N. 그 외에는 쏘나타 N Line이고 젠쿱이고 간에 일반유 가능.
이번 자료 정리를 하면서 보니 국가 별로 고급유 권장하는 차들이 제법 다릅니다. 현기 5.0 같은건 고급유 안넣어도 되는걸로 아는데 미국 기준은 고급유 필수고.. 제가 타던 체어맨 5.0도 일반유 넣고 잘 탔는데 이게 벤츠로만 넘어가면 고급유 엔진이고.. 아무튼 고급유 엄살 많으신 분들께는 미국 EPA 기준이 더 정확하게 다가올거라 봅니다.
어차피 이동수단의 소모품인데...고급유 신경쓰며 타기는..
그리고, 한국 주유소 일반유나 고급유나 옥탄가 차이가 별로 없다고 하더라구요....미국은 좀 다르다고 하던데...가짜 휘발유만 아니면....ㅎㅎ 그냥 제 의견입니다.
고급유 권장이죠. 일반유 넣으면 출력 줄입니다 점화시기도 바꾸구요 일반유 넣으면 차가 너무 안나가요
로고만 다른 혼다 레전드나 아큐라 RLX가 다 언급이 없으셔서...
정보글 ㅊㅊ
저만해도 530i 320d 두대고
요새 관심가는 차종인데..
suv는 다 일반유 아닌가요?
영맨이 일반유 권장이랬는데..
어차피 이동수단의 소모품인데...고급유 신경쓰며 타기는..
그리고, 한국 주유소 일반유나 고급유나 옥탄가 차이가 별로 없다고 하더라구요....미국은 좀 다르다고 하던데...가짜 휘발유만 아니면....ㅎㅎ 그냥 제 의견입니다.
고급유 필수 차량은 일반유 넣으면 노킹 졸라나고 엔진 망가집니다
일반유는 옥탄가는 믿어도 고급유는 믿음이 안 가더군요. 여러 고발에 나왔던 것처럼.
주유소 탱크에 오래된 고급유는 일반유로 변환해서 팔아야되는데...
그렇게 안파는 주유소가 대부분이죠...
차가 잘 안가는 주유소에 고급유를 판다면...거르시는게 좋을듯..
12기통엔진도 일반유 잘먹습디다 ㅎㅎㅎ
12기통사고 몇만원 아까워서 50마력이상 날리고 일반유넣는건...
단 시간이 갈수록 출력이 조금 떨어진 느낌?이라고함. 지방이면 그냥 일반유넣고 ㅌㅏ다가 5만정도 운행후 오보홀 하는게 편할듯~~
뉴스 어디 서 본거 같은대..
우리나라 정제가술이 좋은건 맞지만 미국보다 좋을리가 있을까요. 규모부터 역사가 다른데
고급유 옥탄가 95.4 도 수두룩합니다.
저는 탄탄여지도를 보고 위와 같은 상황이면 그냥 일반유 97이상이면 고급유로... 심리적인 부담으로 97이상을 찾아서 주유하는 편입니다.
Cla45는 계속 고급유 먹이고 있고.
근데 구입할때 딜러가 잘모르는지 c43은 일반유 넣어도 된다 했고 45는 고급유 필수라 그러더라구요. 이유는 아직도 모름ㅋ
차 많이 안가는 주유소에 고급유를 판다고 해서 그냥 들어가다간 고급유가격으로 일반유 넣는꼴입니다~
이런글이 베스트에 많이 갔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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